■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종숙
입력 2003.03.17 17:21:00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주로 사용하는 된장. 알고 보면 볶음이나 구이, 부침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른 주부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그 맛을 입증한 된장요리의 색다른 레시피,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여기에 소개된 된장요리는 지난 1월 샘표가 주최한 ‘알콩달콩 페스티발’에서 입상한 레시피로 만들었습니다.
황순옥(47·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여기에 소개된 된장요리는 지난 1월 샘표가 주최한 ‘알콩달콩 페스티발’에서 입상한 레시피로 만들었습니다.

■ 재료삼겹살 400g, 양파 ½개, 대파 1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다진 생강 약간씩, 깻잎 ½단,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된장 1큰술, 양념(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물엿 ½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½큰술, 후추 약간,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 만드는 법① 삼겹살은 먹기 좋게 적당히 잘라 대파뿌리와 양파 ¼개, 된장, 마늘과 생강을 넣고 끓인 물에 데쳐낸 후 물기를 뺀다.② 깻잎은 송송 썰고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내고 양파 ¼개는 채썬다.③ 분량의 양념재료를 섞어 달군 팬에서 볶다가 데쳐놓은 삼겹살을 넣어 골고루 저어가며 볶는다.④ ③에 준비한 깻잎과 대파, 청·홍고추, 양파를 넣어 볶은 후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낸다.
■ tips삼겹살은 된장 한 스푼을 넣고 끓인 물에 데친 다음 양념해서 볶으면 타지 않아서 좋다.
된장고등어 완자조림

김선미(44·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 재료고등어 통조림 1캔, 양파 100g, 양송이버섯 100g,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빵가루 1큰술, 녹말가루 약간, 소스(된장 1큰술, 육수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소금·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① 고등어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후 숟가락으로 으깬다. 여기에 생강즙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잘 섞는다.② ①에 빵가루를 넣어 동그랗게 완자를 빚는다.③ 완자에 녹말가루를 묻혀 160℃ 정도로 달군 식용유에 튀겨낸다.④ 양파는 네모나게 썰고 양송이버섯은 얇게 저며 썬다. 브로콜리는 한입크기로 잘라놓는다.⑤ 준비한 소스재료를 냄비에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⑥ ⑤에 양파와 버섯, 브로콜리를 넣고 한번 더 끓인다.⑦ 튀긴 완자를 ⑥의 소스에 넣고 조려내면 완성.
■ tips소스는 걸쭉해질 때까지 조리다가 양파와 버섯을 넣고 끓인다.
버섯장전
정희선(33·대구시 북구 읍내동)

■ 재료표고버섯 100g,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부침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약간,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준비한 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② 표고버섯은 곱게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곱게 찢는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반으로 썰어놓는다.③ 청·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후 곱게 썬다. 대파도 곱게 썬다.④ 양념장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섞은 후 부침가루와 준비한 버섯, 대파, 청·홍고추를 넣어 살살 무친다.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넣어 부쳐낸다.⑥ ⑤가 익을 때쯤 송송 썬 청·홍고추를 얹어 모양을 낸다.
■ tips잘게 썬 청·홍고추와 대파, 부침가루, 양념장을 잘 섞어 반죽을 만든다.
김갑진(28·서울시 양천구 신월동)

■ 재료양파 ½개, 동그란 어묵 1컵, 삶은 메추리알 1컵, 가래떡 1컵, 마늘 ½컵, 브로콜리 100g, 당근 100g, 식용유 적당량, 소스(된장 1큰술, 간장 ½큰술, 굴소스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½큰술, 물엿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가래떡은 뜨거운 물에 데쳐 말랑말랑하게 준비한다.② 메추리알은 삶아 껍질을 벗겨놓는다.③ 어묵은 끓는 물에 한번 데쳐 기름기를 뺀다.④ 한입 크기로 썬 브로콜리와 당근, 마늘은 데쳐둔다.⑤ 꼬치에 어묵, 메추리알, 양파, 가래떡, 마늘, 브로콜리를 보기 좋게 끼운다.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꼬치를 애벌로 굽는다.⑦ 분량의 재료로 소스를 만든 다음 ⑥의 꼬치에 붓으로 발라주면서 다시 한번 구운 후 그릇에 담아낸다.
■ tips가래떡은 끓는 물에 한번 데쳐서 사용해야 한결 맛이 부드러워진다.
크림된장스파게티
노민영(24·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 재료스파게티 국수 100g, 파마산치즈가루 1큰술, 양송이버섯 100g, 브로콜리 100g, 된장크림소스(된장 1큰술, 생크림 ½컵, 다진 양파 10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버터 1큰술, 육수 1컵)
■ 만드는 법①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식용유 한 방울을 넣고 브로콜리를 데쳐낸다.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다음 커터에 갈아서 준비한 된장과 육수를 넣어 끓인다.③ ②에 생크림을 넣어 다시 한번 살짝 끓인 후 반으로 썬 양송이버섯과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④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10분 정도 삶아낸다.⑤ ③의 소스에 삶은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볶아낸다.⑥ 완성된 스파게티에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려낸다.
■ tips된장은 커터에 갈아서 사용하면 한결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된장장떡
박광신(36·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마두동)

■ 재료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송송 썬 실파 1컵, 물 ½컵, 중력분 1컵, 커피 크림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① 물에 된장, 고추장, 마늘, 생강을 넣고 곱게 갠다.② ①에 커피 크림과 중력분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③ 실파는 곱게 썰어 반죽에 섞어준다.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수저씩 떠넣어 도톰하게 부친다.
■ tips반죽을 만들 때 커피 크림을 넣어주면 장떡 맛이 훨씬 고소해진다.
여성동아 2003년 3월 47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