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주부들의 생생한 손맛이 살아 있어요~

■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종숙

2003. 03. 17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주로 사용하는 된장. 알고 보면 볶음이나 구이, 부침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른 주부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그 맛을 입증한 된장요리의 색다른 레시피,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여기에 소개된 된장요리는 지난 1월 샘표가 주최한 ‘알콩달콩 페스티발’에서 입상한 레시피로 만들었습니다.

황순옥(47·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 재료삼겹살 400g, 양파 ½개, 대파 1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다진 생강 약간씩, 깻잎 ½단,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된장 1큰술, 양념(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물엿 ½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½큰술, 후추 약간,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 만드는 법① 삼겹살은 먹기 좋게 적당히 잘라 대파뿌리와 양파 ¼개, 된장, 마늘과 생강을 넣고 끓인 물에 데쳐낸 후 물기를 뺀다.② 깻잎은 송송 썰고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털어내고 양파 ¼개는 채썬다.③ 분량의 양념재료를 섞어 달군 팬에서 볶다가 데쳐놓은 삼겹살을 넣어 골고루 저어가며 볶는다.④ ③에 준비한 깻잎과 대파, 청·홍고추, 양파를 넣어 볶은 후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낸다.
■ tips삼겹살은 된장 한 스푼을 넣고 끓인 물에 데친 다음 양념해서 볶으면 타지 않아서 좋다.


된장고등어 완자조림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김선미(44·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 재료고등어 통조림 1캔, 양파 100g, 양송이버섯 100g,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빵가루 1큰술, 녹말가루 약간, 소스(된장 1큰술, 육수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소금·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① 고등어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후 숟가락으로 으깬다. 여기에 생강즙과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잘 섞는다.② ①에 빵가루를 넣어 동그랗게 완자를 빚는다.③ 완자에 녹말가루를 묻혀 160℃ 정도로 달군 식용유에 튀겨낸다.④ 양파는 네모나게 썰고 양송이버섯은 얇게 저며 썬다. 브로콜리는 한입크기로 잘라놓는다.⑤ 준비한 소스재료를 냄비에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⑥ ⑤에 양파와 버섯, 브로콜리를 넣고 한번 더 끓인다.⑦ 튀긴 완자를 ⑥의 소스에 넣고 조려내면 완성.
■ tips소스는 걸쭉해질 때까지 조리다가 양파와 버섯을 넣고 끓인다.


버섯장전
정희선(33·대구시 북구 읍내동)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 재료표고버섯 100g,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풋고추 2개, 부침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후추 약간, 간장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준비한 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② 표고버섯은 곱게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곱게 찢는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반으로 썰어놓는다.③ 청·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후 곱게 썬다. 대파도 곱게 썬다.④ 양념장재료를 분량대로 넣어 섞은 후 부침가루와 준비한 버섯, 대파, 청·홍고추를 넣어 살살 무친다.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④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넣어 부쳐낸다.⑥ ⑤가 익을 때쯤 송송 썬 청·홍고추를 얹어 모양을 낸다.
■ tips잘게 썬 청·홍고추와 대파, 부침가루, 양념장을 잘 섞어 반죽을 만든다.

김갑진(28·서울시 양천구 신월동)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 재료양파 ½개, 동그란 어묵 1컵, 삶은 메추리알 1컵, 가래떡 1컵, 마늘 ½컵, 브로콜리 100g, 당근 100g, 식용유 적당량, 소스(된장 1큰술, 간장 ½큰술, 굴소스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½큰술, 물엿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가래떡은 뜨거운 물에 데쳐 말랑말랑하게 준비한다.② 메추리알은 삶아 껍질을 벗겨놓는다.③ 어묵은 끓는 물에 한번 데쳐 기름기를 뺀다.④ 한입 크기로 썬 브로콜리와 당근, 마늘은 데쳐둔다.⑤ 꼬치에 어묵, 메추리알, 양파, 가래떡, 마늘, 브로콜리를 보기 좋게 끼운다.⑥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꼬치를 애벌로 굽는다.⑦ 분량의 재료로 소스를 만든 다음 ⑥의 꼬치에 붓으로 발라주면서 다시 한번 구운 후 그릇에 담아낸다.
■ tips가래떡은 끓는 물에 한번 데쳐서 사용해야 한결 맛이 부드러워진다.



크림된장스파게티
노민영(24·서울시 서대문구 창천동)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 재료스파게티 국수 100g, 파마산치즈가루 1큰술, 양송이버섯 100g, 브로콜리 100g, 된장크림소스(된장 1큰술, 생크림 ½컵, 다진 양파 10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버터 1큰술, 육수 1컵)
■ 만드는 법①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식용유 한 방울을 넣고 브로콜리를 데쳐낸다.②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다음 커터에 갈아서 준비한 된장과 육수를 넣어 끓인다.③ ②에 생크림을 넣어 다시 한번 살짝 끓인 후 반으로 썬 양송이버섯과 데친 브로콜리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④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10분 정도 삶아낸다.⑤ ③의 소스에 삶은 스파게티 국수를 넣고 볶아낸다.⑥ 완성된 스파게티에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려낸다.
■ tips된장은 커터에 갈아서 사용하면 한결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된장장떡
박광신(36·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마두동)
내 식대로 즐기는 이색 된장요리

■ 재료된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송송 썬 실파 1컵, 물 ½컵, 중력분 1컵, 커피 크림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① 물에 된장, 고추장, 마늘, 생강을 넣고 곱게 갠다.② ①에 커피 크림과 중력분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③ 실파는 곱게 썰어 반죽에 섞어준다.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수저씩 떠넣어 도톰하게 부친다.
■ tips반죽을 만들 때 커피 크림을 넣어주면 장떡 맛이 훨씬 고소해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