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정윤숙(pink4419@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입력 2003.03.03 14:57:00
겨우내 요긴하게 마셨던 유자차. 그러나 이제 남아 있는 건 유자청뿐이라면?
버리기 아까운 유자청으로 색다른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유자청의 달착지근하면서도 쌉쌀한 맛이 다른 재료와 어우러져 입맛 없는 봄날 먹기 좋은 별미 요리가 완성된답니다.
버리기 아까운 유자청으로 색다른 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유자청의 달착지근하면서도 쌉쌀한 맛이 다른 재료와 어우러져 입맛 없는 봄날 먹기 좋은 별미 요리가 완성된답니다.

1. 유자샌드위치
■ 재료유자청 1큰술, 식빵 1장, 슬라이스햄 1장, 치즈 1장, 양상추잎 1장, 무순 적당량, 셀러리(5cm 길이) 1개, 요구르트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생크림 2작은술, 설탕·레몬즙 약간씩, 파슬리가루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셀러리는 줄기만 다듬어 채썬다. 양상추잎과 무순은 얼음물에 담가둔다.② 식빵 위에 햄, 치즈, 양상추, 셀러리, 무순, 유자청 순으로 얹고 돌돌 만다.③ ②를 랩으로 한번 감아 모양을 만들고 양끝을 다듬는다.④ 플레인 요구르트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젓다가 레몬즙과 파슬리가루를 넣어 드레싱을 만든 후 함께 낸다.
2. 유자청비빔밥
■ 재료유자청 2큰술, 유자청양념(다진 마늘 ½작은술, 다진 파 1큰술, 깨소금 ⅓작은술), 쇠고기 100g, 쇠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후추 약간), 느타리버섯 2개, 당근 1-8개, 밥 1공기, 상추잎 3장, 고추장양념장(고추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통깨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유자청은 물에 한번 헹군 후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리고, 쇠고기는 4cm 길이로 썰어 양념을 넣어 재운 다음 팬에 볶아낸다.②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길게 찢은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추, 맛술을 약간씩 넣고 재빨리 볶는다.③ 당근은 채썰어 팬에 볶은 후 소금간을 하고, 상추는 2cm 너비로 자른다.④ 그릇에 밥을 담고 고명을 얹은 후 고추장양념장과 함께 낸다.
3. 유자드레싱샐러드
■ 재료유자청 2큰술, 양상추잎 2장, 셀러리 ¼대, 양파 ¼개, 토마토 ¼개, 당근 ¼개, 오이 ¼개, 피망 ¼개, 소금 적당량, 드레싱(다진 피클 1큰술, 으깬 삶은 달걀 1큰술, 마요네즈 3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유자청은 찬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당근과 토마토는 얇게 썰고, 셀러리는 결의 반대 방향으로 썬다.②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어 어슷 썰고, 양파와 피망은 링으로 얇게 썬다.③ ①과 ②의 야채들을 얼음물에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 후 샐러드 위에 끼얹는다.
4. 유자소스 오징어탕수
■ 재료오징어 1마리, 파인애플 1쪽, 오이·양파 ¼개씩, 생강즙·맛술 1작은술씩 달걀흰자 2개 분량, 전분가루 1컵, 소금·후추 약간씩, 튀김옷(튀김가루 1컵, 물 ½컵, 빵가루 ½컵), 유자소스(유자청·녹말물·식초 4큰술씩,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소금 ½작은술,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⅔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① 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긴 후 둥글게 썰어 생강즙과 소금, 후추, 맛술, 전분가루, 달걀흰자로 버무린 다음 튀김옷을 입혀서 튀겨낸다.② 오이와 양파, 파인애플은 4cm 길이로 썬 다음 냄비에 기름을 넣고 볶다가 녹말물을 제외한 소스재료를 넣고 끓인다.③ ②가 어느 정도 끓으면 녹말물을 넣고 재빨리 저어 유자소스를 완성한다.④ 튀긴 오징어에 유자소스를 끼얹거나 버무려낸다.
여성동아 2003년 3월 47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