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실속 재테크

주5일 근무제 시대에 요모조모 유용한 레포츠형 금융상품

■ 기획·최호열 기자(honeypapa@donga.com) ■ 글·최은성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 도움말·김은미

2003. 01. 09

주5일 근무제 시대를 맞아 은행마다 목돈마련도 하고 여행과 레저 스포츠 등에 대한 각종 부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는 레포츠형 금융상품이 선보이고 있다. 꼼꼼하게 살펴본 레포츠형 금융상품의 모든 것.

주5일 근무제 시대에 요모조모 유용한 레포츠형 금융상품
레포츠형 금융상품은 금리가 4∼5.9% 수준으로 일반 정기적금과 비슷하다. 따라서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해 이자에서 손해보지 않으면서도 여행·레저·스포츠와 관련한 각종 혜택을 덤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우선, 이 상품에 가입하면 은행에서 제공하는 호텔·콘도 할인, 해외여행시 환전우대 등 각종 여행관련 부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할인율은 호텔 10%, 콘도 50% 이상으로 여행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숙박비 부담을 크게 줄여 여유 있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스포츠센터나 스키, 사격 등 각종 레저 스포츠에 대해서도 5∼45%의 할인혜택을 받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에 대비한 보험상품에도 무료로 가입해준다.
따라서 기존 저축상품을 해약하고 이들 상품에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새로 예금이나 적금에 가입할 계획이라면 레포츠형 금융상품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상품마다 부대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을 제대로 고르는 지혜가 필요하다.
레포츠형 금융상품 베스트4
1. 레포츠 할인혜택은 물론 세금우대도 가능
● 우리은행 우리사랑레포츠 예·적금
개인이나 법인 등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세금우대 및 생계형 저축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정기예금의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 3년까지이며 가입금액은 5백만원 이상, 이자 지급방식은 월이자, 연이자, 만기일 지급식으로 구분된다. 연이자 지급식은 2년 이상 정기예금에만 적용되며 만기 해지를 포함해 3회까지 중도인출이 가능하다. 6개월 이상 경과 후 중도해지할 경우 일반정기예금의 기간별 약정이율을 적용하므로 중도해지에 따른 손해가 적은 것도 장점이다. 현재 수익률은 4∼5.1%.
정기적금은 6개월 이상 5년까지이며 가입금액은 10만원 이상 만원 단위다. 이자율은 월납입금액에 따라 차등금리가 적용되는데 50만원 이상인 경우 6개월 4.7%, 1년 5%, 2년 5.2%, 3년 이상 5.4%이다. 인터넷으로 가입하거나 일반 운동선수 및 직계가족이 가입하면 0.1%, 프로선수 및 직계가족이 가입하면 0.2%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이와 함께 ㈜넷포츠, 삼성화재와 업무제휴해 콘도예약, 스포츠센터 이용 및 스포츠 레저용품 구입시 최고 65%까지 할인해주며, 최고 5백만원 범위 내에서 스포츠나 레저활동시 상해 및 휴일 교통상해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준다.
2. 스키 등 레포츠상품 할인에서 건강검진 할인 서비스까지
● 산업은행 레저건강OK 정기예·적금
산업은행은 레저와 건강관련 서비스 등을 연계한 레저건강OK정기예·적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은 산업은행과 계약을 체결한 레저전문업체를 통해 스키 리프트권, 렌탈권 등의 구입시 판매가에서 5% 할인되고, 래프팅·수상스키·사격 등 20여개 레저 상품 이용시에는 5∼10% 할인이 제공된다. 특정 여가활동이나 스포츠, 공휴일 교통상해에 대해 예금금액에 따라 최저 5백만원에서 최고 3천만원까지 상해보험을 무료로 가입해준다. 또한 예금 1천만원 이상, 적금 월불입금 1백만원 이상 가입고객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건강상담이나 전국 제휴병원 진료예약 및 검진할인, 건강정보 제공 등과 같은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된다.
금리는 기존 다모아맞춤정기예금이나 일반 정기적금과 동일한 수준으로 예금은 2개월 이하 4.0%, 3개월 이상 4.29%, 6개월 이상 4.46%, 1년 4.80%, 2년 5.05%, 3년 이상은 5.11%이다. 적금은 6개월 4.7%, 2년 5.3%, 3년은 5.5%이다. 특히 만 50세 이상 가입고객에게는 0.2%의 건강기원 우대금리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 상품은 개인고객에 한해 가입이 가능한데, 최저 가입금액이 계좌당 예금 1백만원 이상, 적금은 월 10만원 이상이다. 단 2003년 11월말까지 1년 동안 한시적으로 판매하며 서비스 제공기간도 1년이다.
여행관련 토털서비스 3백만원 무보증 대출까지
● 국민은행 캥거루가족레저통장
주5일 근무제 시대에 요모조모 유용한 레포츠형 금융상품

은행마다 레포츠형 금융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사진은 국민은행 캥거루 가족레저통장을 홍보하는 김정태 행장.

국민은행은 가족단위의 레저 및 여행계획에서 출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캥거루가족레저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판매를 시작해 최근 1조원을 돌파, 화제가 되었다. 이 상품은 가입과 동시에 3백만원까지 무보증으로 여행자금을 대출해주며 자회사인 국민카드와 제휴해 여행컨설팅, 국내외 호텔·콘도·레포츠 예약, 여권 및 비자수속 대행 등 여행관련 서비스를 총망라해 제공한다.
또한 제휴업체 여행상품 이용시 여행기간 여행자보험에 무료로 가입해주며 해외여행자를 위해 환전수수료 우대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입기간은 1∼3년이고, 정기예금은 1천만원, 정기적금은 월 20만원 이상 가입할 수 있다. 수익률은 정기예금의 경우 1∼2년 미만은 연 4.75%, 2∼3년 미만은 5.05%, 3년은 5.25%이다. 정기적금은 1∼2년 미만 4.65%, 2∼3년 미만 4.95%, 3년은 5.15%이다.
무료 레저상해보험 가입 쇼핑·미용까지 할인
● 외환은행 레저피아 정기예·적금
레저피아 정기예·적금에 가입한 고객은 외환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쇼핑, 여행, 문화, 스포츠, 음식, 미용 관련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정기예금 1년제, 1천만원 이상 가입한 고객은 가입금액에 따라 최고 5천만원까지 보장되는 무료 레저상해보험가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이고 가입금액은 정기예금이 1백만원 이상, 적금이 10만원 이상이다. 가입기간은 정기예금의 경우 6개월∼1년, 적금은 6개월∼3년이다. 수익률은 정기예금의 경우 가입금액 및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해 6개월 4.5∼5.1%, 1년 4.7∼5.4%이고, 적금은 6개월∼3년 4.9∼5.7%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