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시간과 힘 동시 절약!

■ 기획·이지현(mamirin@hanmail.net)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이보은

2002. 12. 18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요리의 대표주자, 국수. 요즘은 일식 우동부터 동남아식 쌀국수까지 다양한 면발이 시판되고 있어 집에서 간편하게 세계 각국의 국수요리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시판 면발로 시간과 힘을 동시에 절약하면서 맛은 절대 뒤떨어지지 않는 별미 국수 끓이기 노하우.

해물칼국수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생칼국수 300g, 굴 100g, 새우 5마리, 오징어 ½마리, 대파 1대,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멸치국물(국물내기용 멸치 5마리, 건홍고추 1개, 다시마<10×10cm> 1장), 칼국수양념장(삭힌 고추 5개, 간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멸치국물 3큰술, 깨소금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냄비에 멸치를 담고 잠시 볶아 비린 맛을 없앤 후에 물을 붓고 끓인다.② ①이 끓으면 다시마를 넣고 잠시 끓이다가 다시마는 건져내고 건홍고추를 큼직하게 썰어 넣는다.③ 삭힌 고추를 곱게 다진 후 분량의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멸치국물, 다진 마늘, 깨소금과 한데 섞어 매콤하면서 고소한 칼국수양념장을 만든다.④ 굴과 새우는 소금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고, 오징어는 사방으로 칼집을 넣어서 4×1cm 크기로 썰어놓는다.⑤ ②의 멸치국물이 얼큰하게 끓여지면, 칼국수와 오징어를 넣고 계속 끓이다가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⑥ 칼국수가 거의 익으면 굴과 새우를 넣고 끓이다가 모자라는 간을 소금으로 맞춘다. 그릇에 해물칼국수를 담고 대파를 뿌린 다음, 준비한 양념장과 함께 낸다.
■ tips밑간한 쇠고기를 냄비에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넣어서 진하게 끓여내면 맛있는 쇠고기우동국물이 완성된다.




쇠고기버섯우동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생우동 250g, 쇠고기 등심 300g, 느타리버섯100g, 표고버섯 5개, 팽이버섯 1봉지, 양파 ¼개, 쑥갓 30g, 대파 1대,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우동국물(다시마 우린 물 4컵, 맛술 1작은술,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쇠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쇠고기는 5cm 길이로 채썬 다음 준비한 양념에 조물조물 무친다.② 느타리버섯은 물에 씻어 굵게 찢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 어슷하게 채썬다. 팽이버섯은 물에 헹구어 물기를 턴다.③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쑥갓은 깨끗이 씻어놓는다.④ 냄비에 쇠고기를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이면서 맛술,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⑤ ④에 느타리버섯과 표고버섯, 양파,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끓여 고소하면서도 버섯 향이 우러나는 국물을 만든다.⑥ 생우동은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⑦ 삶은 생우동을 그릇에 담고 ⑤의 국물과 건더기를 적당히 부어 쑥갓과 팽이버섯을 올리고 대파를 뿌려서 상에 낸다.
■ tips멸치의 비린 맛을 없애려면 냄비에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이면 된다. 여기에 건홍고추를 넣으면 얼큰하고 시원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닭살야채라면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라면 2봉지, 가다랭이포 2큰술, 오이 ½개, 적채잎 2장, 깻잎 6장, 쑥갓 적당량, 대파 1대, 곱게 간 참깨 3큰술, 간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닭국물(대파 1대, 청주 1큰술, 마늘 3쪽, 물 5컵, 닭가슴살 150g)
■ 만드는 법① 라면은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② 냄비에 물과 대파, 청주, 마늘을 넣어 끓으면 손질한 닭가슴살을 넣고 푹 끓인다.③ 닭국물이 진하게 우러나면 닭가슴살은 건져 잘게 찢고 국물은 가제에 걸러 냄비에 붓고 끓인다.④ ③의 닭국물이 끓으면 잠시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담가 우린 후에 간장,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⑤ 오이와 적채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깻잎은 1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쑥갓은 씻은 후 물기를 털고 대파는 송송 썬다.⑥ 준비한 닭국물에 라면을 토렴시켜 그릇에 담고 손질한 야채와 찢은 닭가슴살을 골고루 올린 후 뜨거운 닭국물을 부어서 상에 낸다.
■ tips닭가슴살을 이용해서 국물을 만들 때는 마늘, 파 등 향신채를 함께 넣고 끓여야 닭의 누린내를 없앨 수 있다. 라면은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야 라면에 있는 기름기가 빠져 더욱 담백한 맛이 난다.

어묵꼬치우동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생우동 400g, 게맛살 1개, 튀긴 어묵 50g, 청경채 100g, 팽이버섯 1봉지, 실파 3대, 구운 김 1장, 꼬치 5개, 우동국물(물 4컵, 가다랭이포 30g, 맛술 2큰술, 청주 1큰술, 간장 3큰술, 소금 약간,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인 후에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넣는다. 가다랭이포가 푹 우려졌으면 건져내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 우동국물을 만든다.② 생우동은 쫄깃하게 삶아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 후 망에 담아 뜨거운 우동국물에 토렴한다.③ 청경채를 한잎씩 떼어낸 후 큰 것은 2등분한다. 게맛살과 튀긴 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끓는 물에 데쳐 기름기를 뺀다. 데친 어묵은 꼬치에 보기 좋게 꿴다.④ 실파는 송송 썰고 김은 앞뒤로 구워 잘게 부순다.⑤ 우동국물에 청경채와 게맛살을 담고 끓인다.⑥ 그릇에 토렴한 우동을 담고 어묵꼬치를 올린 후 뜨거운 국물을 붓는다. 팽이버섯과 실파, 구운 김을 올려서 상에 낸다.



■ tips가다랭이포를 넣어 우동국물을 만들 때는 물이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약 2~3분 정도 우려서 간을 맞추어야 맛있는 우동국물이 완성된다. 불을 켠 상태에서 가다랭이포를 넣어 우리면 비린 맛이 나서 맛이 없다.

태국식 볶음국수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굵은 쌀국수 200g, 달걀 2개, 칵테일 새우 8마리, 양파 ½개, 대파 1대, 숙주 100g, 다진 마늘 2큰술, 붉은 고추 2개, 간장 2큰술, 닭육수 4큰술, 소금·후추·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① 쌀국수는 따뜻한 물에 잠시 불렸다가 부드러워지면 건져 물기를 뺀다.② 새우는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달걀은 곱게 풀어놓는다.③ 양파와 대파는 채썰고 숙주는 다듬어 끓는 물에 데쳐놓는다. 붉은 고추는 반을 갈라 송송 썬다.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 푼 물을 넣고 저으면서 볶는다.⑤ 다진 마늘과 붉은 고추를 팬에 넣어 볶다가 새우,
양파, 쌀국수, 대파, 숙주 순으로 넣어서 볶는다.⑥ ⑤에 간장과 치킨 스톡으로 만든 닭육수를 분량대로 넣어 부드럽게 볶아준다.⑦ ⑥에 볶은 달걀을 넣고 버무린 다음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 tips샤브쌀국수는 면을 소스에 찍어 먹는 요리로 달콤하면서 매콤한 맛의 소스가 포인트. 소스는 땅콩버터를 갠 다음 간장, 다진 고추, 레몬즙, 다시마 우린 물 등을 섞어주면 간단하게 완성된다.

샤브쌀국수
시판 면발로 만든 간편 별미, 다국적 국수 요리

■ 재료쌀국수 200g, 샤브샤브용 쇠고기 400g, 양파 ½개, 치커리 30g, 부추 50g, 양배추잎 3장, 마늘 5쪽, 생강 ½쪽, 실파 5대, 소금·후추 약간씩, 다시마 우린 물 4컵, 소스(땅콩버터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붉은 고추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2큰술, 후추 약간)
■ 만드는 법①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리고, 쇠고기는 한장씩 넓은 접시에 펼친다.② 양파는 곱게 채썰고 치커리는 씻어서 손으로 뜯고 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양배추는 사방 4cm 길이로, 실파는 2cm 길이로 썬다.③ 샤브 전골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과 생강,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④ 접시에 양파와 치커리, 부추, 양배추, 실파를 모양 있게 소복이 담는다.⑤ 땅콩버터를 개어서 간장과 다진 붉은 고추, 레몬즙,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멍울 없이 푼 뒤에 후추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⑥ 준비한 쌀국수와 쇠고기, 야채 등을 상에 올리고 ③의 전골 국물을 끓인다. 끓는 국물에 재료들을 적당히 익혀가면서 소스에 찍어 먹는다.

■ tips치킨 스톡은 백화점이나 수입 상품점에서 살 수 있는데 물 1컵에 치킨 스톡 1개를 넣어서 녹인 후 쌀국수 볶을 때 넣으면 맛이 한결 부드러워진다. 태국식 볶음국수를 담아낼 때는 접시를 뜨겁게 데운 후에 내용물을 담아야 쉽게 불지 않고 더욱 맛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