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독자요청 책속부록 │ 겨울 식탁 책임질 김장의 모든 것

간편하게 사먹는 유명 브랜드 시판 김치 맛비교

■ 진행·신경희 ■ 사진·정경택 ■ 제품협찬·동원F&B(080-589-3259) CJ(080-850-2000) 종가집(080-080-8866) 풀무원(080-022-0086) 한성식품(080-570-3300) 한울농산(080-689-8494)

2002. 11. 15

젊은 주부들 중에는 김장을 하는 대신 유명 브랜드에서 만든 시판 김치를 사다 먹는 경우가 많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브랜드에서도 주부들 입맛을 잡기 위해 다양한 맛의 김치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우리 가족 입맛에 맞춰 간편하게 골라 먹는 시판 김치 맛비교.

CJ 햇김치 깔끔한 맛
잔류 농약 검사를 통과한 안전한 배추만을 골라 저온숙성시킨 제품으로 젓갈의 양을 줄인 대신 배를 갈아넣어 칼칼한 맛이 난다. 500g 3천6백원.
동원 양반 맛김치
염도 6%, 절임수 온도 9℃ 상태에서 맛있게 절인 배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만들었다. 무와 부추를 풍부하게 넣어 맛이 깔끔하다. 500g 2천8백원.
종가집 포기김치
중부지방의 양념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 자극적이지 않은 맛이 특징. 새우젓이 가미되긴 했지만 비리지 않고 맛이 정갈하다. 1kg 6천3백원.
풀무원 포기김치
인공 조미료인 MSG를 일체 넣지 않은 대신 고춧가루, 마늘, 생강, 무 등 양념의 양을 늘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다. 1kg 5천8백원.
종가집 총각김치
총각무 자체의 신선한 맛을 잘 살려낸 인기 제품. 총각무가 생산되지 않는 2~3월 중순과 7월 중순∼8월 초순에 특히 찾는 사람들이 많다. 500g 3천6백원.

젓갈이 풍부해 깊은 맛을 원할 때
CJ 햇김치 풍부한 맛
새우젓, 멸치젓 등의 기본 젓갈에 생조기를 첨가한 제품으로 양념까지 푸짐하게 넣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500g 3천6백원.
한울농산 전통 포기김치
최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광천 젓갈과 매운맛의 재래종 생강, 육쪽 마늘 등이 풍부하게 가미되어 있어 맛이 진하다. 5kg 2만1천5백원.
한성 솔방울 포기김치
생새우, 굴, 오징어 등의 해산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김치로 너무 맵거나 짜지 않아 자극적인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높다. 1kg 4천원.
한성 솔방울 통알타리김치
찹쌀풀을 넉넉하게 넣고 여기에 각종 양념과 새우젓, 멸치젓을 섞어 만든 제품. 구입 후 며칠 동안 그대로 두고 익혀 먹으면 구수한 맛이 더 진해진다. 1kg 4천원.
동원 양반 깍두기
새우젓, 멸치액젓, 참치액젓으로 양념해 색다른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 질 좋은 무를 사용해 아삭아삭한 질감까지 살아 있다. 500g 2천8백원.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원할 때

CJ 햇김치 신선초 백김치
건강에 좋은 신선초가 첨가된 제품. 잘 익은 상태로 포장되어 나오기 때문에 구입 즉시 먹어도 백김치 특유의 톡 쏘는 맛을 즐길 수 있다. 500g 3천6백원.
동원 양반 백김치
해남의 바닷바람을 맞고 자란 동풍배추와 강원도의 고랭지 배추를 사용해 만든 제품으로 사과와 배즙을 넣어 개운하면서도 단맛이 느껴진다. 500g 2천8백원.
한성 솔방울 백김치
수분 함유량이 많은 배추에 무, 사과, 배 등의 재료를 넣어 시원한 맛을 더한 제품. 직접 만든 새우젓국을 가미해 국물맛이 더욱 좋다. 500g 2천원.

종가집 열무김치
연하고 부드러운 경기도 남양주 열무를 이용해 만든 제품. 열무김치의 시원한 맛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일 듯. 500g 3천6백원.
CJ 햇김치 열무김치
부드러운 열무와 얼갈이 배추를 섞어 만들어 고소한 맛을 더한 제품. 붉은 고추를 갈아 넣어 시원하면서도 매콤한 맛까지 느낄 수 있다. 500g 3천9백원.



입맛 살리는 별미 김치를 원할 때

종가집 내림솜씨 개성보쌈김치
깨, 낙지, 대추, 밤, 잣, 석이버섯, 배 등의 갖가지 고명에 15가지 이상의 개성식 천연양념을 골고루 조화시킨 제품. 모양이 화려해 손님초대상에 내도 손색이 없다. 700g 8천5백원.

종가집 함흥동태배추김치
함흥지방의 김치인 동태배추김치를 상품화한 제품. 고춧가루가 적게 들어가 맵지 않으며, 큼직하게 썬 무까지 들어 있어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1kg 7천원.
동원 양반 보쌈김치
싱싱한 굴과 오징어, 배 등 갖은 재료를 양념과 함께 버무려 풍미를 살린 제품. 압축 포장 패키지를 사용하여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700g 8천원.

동원 양반 갓김치
적당한 길이로 자른 국산 갓을 소금물에 절인 다음 고춧가루, 마늘, 멸치액젓을 가미해 양념한 제품. 적당히 숙성시킨 상태로 선보이기 때문에 쌉쌀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500g 3천8백원.
한성 솔방울 갓김치
전남 돌산섬에서 재배한 갓으로 만든 김치. 갓이 크고 푸른 잎이 많아 향신효과가 뛰어나며 진하게 담근 멸치젓국을 듬뿍 넣어 구수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일품이다. 1kg 6천원.

재료의 질을 높인 고급스런 맛을 원할 때
한울농산 이종임 김치
요리연구가 이종임씨의 손맛이 살아 있는 제품. 엄선된 재료와 김장독의 원리를 이용한 저온숙성방법으로 담가 전통 김치의 맛을 재현하고 있다. 종류로는 배추김치, 총각김치, 파김치 등이 있다. 2kg 포기김치 9천9백원. 8kg 김치세트 3만9천9백원.
풀무원 유기농 김치
유기농산물을 사용한 담백한 맛의 김치. 유기농 배추의 경우 잔뿌리가 많아 땅속의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보유하고 있으며, 조직이 단단하고 치밀하여 잘 무르지 않기 때문에 김치를 담근 후에도 오랜 시간 보존이 가능하다. 1kg 1만5천~2만원선.

영양만점의 건강 김치를 원할 때
한울농산 바이오 유산균 김치
유명 이학박사들의 기술자문을 받아 만든 제품. 장내에서 활동기간이 긴 루코노스톡(Leuconostic)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김치가 숙성되는 동안에 잡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정장작용을 도와줄 뿐 아니라 피부 미용효과도 있다. 750g 4천9백~6천6백원.
종가집 항(抗)헬리코 유산균 강화 김치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PL9011을 국내 최초로 김치에 가미한 제품. 회원제로만 판매된다. 가격미정.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