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이색채소요리 3

로메인 요리로 겨울철 입맛 살리기

새콤달콤한 샐러드에 딱~ 좋아요!

■ 기획·이지현(mamirini@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입력 2002.11.11 16:52:00

아삭아삭한 감칠맛으로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이색채소 로메인. 매일 똑같은 밥과 반찬이 싫증난다면 상큼한 맛의 로메인 샐러드로 입맛을 돋워보는 건 어떨까?
새콤달콤한 드레싱과 함께라면 이보다 더 맛있을 순 없다.
로메인은 로마 상추의 일종으로, 로마의 황제 시저가 샐러드로 애용했다고 해서 흔히 ‘시저 샐러드(Caesar Salad)’라고도 불린다. 쭉 뻗은 잎의 중간 부분이 꺾인 모양을 하고 있으며, 포기째 썰어서 샐러드로 이용하기도 한다.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건조를 막아주고 잇몸을 튼튼하게 해준다. 특히 붉은색의 ‘레드 코스’는 아주 부드러워 이가 약한 사람이 먹기 좋다.


로메인 치즈샐러드와 바게트구이

로메인 요리로 겨울철 입맛 살리기
■ 재료로메인 100g, 소프트 플레인 치즈 80g, 적채잎 2장, 무순 20g, 바게트 100g, 버터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파슬리 가루 1작은술, 레몬드레싱(레몬즙 1큰술, 꿀 1작은술, 올리브오일 3큰술, 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로메인은 한 잎씩 떼어서 물에 씻은 후 물기를 턴다.② 적채잎은 곱게 채썰어 물에 잠시 담가 싱싱하게 하고, 무순도 잡티를 없애고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③ 소프트 플레인 치즈는 동그란 모양 그대로 아주 얇게 슬라이스한다.④ 바게트는 1cm 두께로 어슷하게 자른다. 버터와 다진 마늘, 파슬리 가루를 섞어 바게트에 바른 다음 오븐이나 팬에 노릇하게 구워낸다.⑤ 로메인과 치즈, 야채를 섞어 샐러드를 만든다. 접시에 구운 바게트와 샐러드를 보기 좋게 담고 레몬드레싱과 곁들여 상에 낸다.
■ tips로메인은 아주 여린 채소로 먹기 직전에 씻어야 무르지 않고 싱싱함을 유지할 수 있다.


땅콩소스 얹은 로메인그린샐러드

로메인 요리로 겨울철 입맛 살리기
■ 재료로메인 100g, 오이 ½개, 양파 ¼개, 사과 ½개, 소금 약간, 땅콩소스(땅콩 굵게 다진 것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흰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로메인은 씻어서 물기를 턴 후에 손으로 큼직하게 뜯어 놓는다.②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문질러 씻은 후 동그랗게 저며 썬다.③ 양파는 얄팍하게 슬라이스해서 물에 잠시 담가 아린 맛을 없앤 후에 물기를 턴다.④ 사과는 껍질째 소금에 닦아서 사방 3cm 크기로 얇게 슬라이스한다.⑤ 그릇에 로메인과 오이, 양파, 사과를 모두 담고 준비한 땅콩소스를 끼얹어서 상에 낸다.
■ tips로메인은 칼로 썰지 말고 손으로 큼직큼직하게 뜯어주어야 먹음직스럽다.

여성동아 2002년 11월 467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