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이지현(mamirini@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입력 2002.11.11 16:44:00
가열하면 더욱 선명해지는 녹색으로 우리의 입맛을 돋워주는 청경채. 고급 중식 요리의 단골 재료로 육류나 해산물 요리에 곁들이면 모양도 맛도 그만이다. 손님 초대상 요리에 활용해도 손색 없는 청경채 요리 두가지.
청경채닭살무침
■ 만드는 법① 청경채는 굵은 겉잎은 떼어내고 속의 여린 잎만 준비해서 끓는 물에 소금과 샐러드유를 넣고 한 잎씩 데쳐낸다. 데친 청경채는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닭가슴살은 안쪽에 잔 칼집을 비스듬히 넣어주고 소금, 후추, 맛술로 밑간을 한 뒤 30분 정도 재운다.
③ 뜨거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운 닭가슴살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지져 꺼낸 후, 한김 식으면 결대로 찢어준다.
④ 방울토마토는 씻어서 반 가른다.
⑤ 접시에 준비한 청경채를 둘러 담고 안쪽에 닭가슴살을 소복이 올린다. 방울토마토로 예쁘게 장식하고, 준비한 무침양념장을 먹기 직전에 뿌려서 상에 낸다.
■ tips청경채의 선명한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데칠때 소금을 주로 넣는데 이 때 샐러드유를 함께 넣어주면 영양분의 손실을 줄일수 있다.
대하청경채찜

■ 재료① 청경채는 한 잎씩 떼어서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털고 2등분한다.② 대하는 수염과 머리, 껍질을 떼어내고 등쪽 두번째 마디에서 내장을 꺼낸 뒤, 배에 잔 칼집을 넣어 모양을 살려준다.③ 마늘과 생강은 곱게 저며 썰고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씨를 뺀다.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생강, 양파를 볶다가 대하를 넣어 익힌다.⑤ ④에 청경채를 넣고 소금, 후추, 청주, 맛술, 참기름으로 간한 다음 볶아준다.⑥ 물과 녹말가루를 1:1비율로 섞어 물녹말을 만든 다음 ⑤에 부어 걸쭉하게 만들고 통깨를 뿌려 상에 낸다.
■ tips청경채의 아삭아삭한 맛을 제대로 즐기려면요리할 때 맨 마지막에 넣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색깔이 누렇게 변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여성동아 2002년 11월 46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