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이색채소요리 2

손님상 메뉴로 최고, 청경채요리

음식 만들 때 넣어주면 맛도 모양도 폼나요~

■ 기획·이지현(mamirini@hotmail.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2. 11. 11

가열하면 더욱 선명해지는 녹색으로 우리의 입맛을 돋워주는 청경채. 고급 중식 요리의 단골 재료로 육류나 해산물 요리에 곁들이면 모양도 맛도 그만이다. 손님 초대상 요리에 활용해도 손색 없는 청경채 요리 두가지.

청경채닭살무침

손님상 메뉴로 최고, 청경채요리
■ 재료청경채 300g, 소금 1작은술, 샐러드유 1큰술, 닭가슴살 200g, 소금·후추 약간씩, 맛술 1큰술, 방울토마토 4개, 무침양념장(깨소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약간, 간장 1½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① 청경채는 굵은 겉잎은 떼어내고 속의 여린 잎만 준비해서 끓는 물에 소금과 샐러드유를 넣고 한 잎씩 데쳐낸다. 데친 청경채는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닭가슴살은 안쪽에 잔 칼집을 비스듬히 넣어주고 소금, 후추, 맛술로 밑간을 한 뒤 30분 정도 재운다.
③ 뜨거운 팬에 기름을 두르고 재운 닭가슴살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지져 꺼낸 후, 한김 식으면 결대로 찢어준다.
④ 방울토마토는 씻어서 반 가른다.
⑤ 접시에 준비한 청경채를 둘러 담고 안쪽에 닭가슴살을 소복이 올린다. 방울토마토로 예쁘게 장식하고, 준비한 무침양념장을 먹기 직전에 뿌려서 상에 낸다.
■ tips청경채의 선명한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데칠때 소금을 주로 넣는데 이 때 샐러드유를 함께 넣어주면 영양분의 손실을 줄일수 있다.


대하청경채찜
손님상 메뉴로 최고, 청경채요리
■ 재료대하 8마리, 청경채 150g, 마늘 3쪽, 생강 ½쪽,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약간, 찜양념장(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큰술, 맛술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물녹말 1큰술, 통깨 약간
■ 재료① 청경채는 한 잎씩 떼어서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털고 2등분한다.② 대하는 수염과 머리, 껍질을 떼어내고 등쪽 두번째 마디에서 내장을 꺼낸 뒤, 배에 잔 칼집을 넣어 모양을 살려준다.③ 마늘과 생강은 곱게 저며 썰고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채썰어 씨를 뺀다.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생강, 양파를 볶다가 대하를 넣어 익힌다.⑤ ④에 청경채를 넣고 소금, 후추, 청주, 맛술, 참기름으로 간한 다음 볶아준다.⑥ 물과 녹말가루를 1:1비율로 섞어 물녹말을 만든 다음 ⑤에 부어 걸쭉하게 만들고 통깨를 뿌려 상에 낸다.

■ tips청경채의 아삭아삭한 맛을 제대로 즐기려면요리할 때 맨 마지막에 넣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색깔이 누렇게 변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