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anwoo #party

한우로 차리는 송년 홈 파티

editor 강현숙 기자

2017. 11. 30

파티와 모임 등 행사 많은 12월을 맞아 영양 가득한 온 가족 건강 식재료인 한우로 홈 파티 메뉴를 준비해보세요. 아이와 어른을 위한 요리부터, 술안주로 좋은 메뉴까지 입맛 당기는 한우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어르신들께 대접하기 좋은 '한우찹쌀구이버섯롤'
아이들이 열광하는'한우반미샌드위치'

한우찹쌀구이버섯롤
“어르신들께 부드러운 한우 안심으로 로스편채를 해드리면 소화가 잘되고 풍미도 좋아요. 버섯과 채소는 따뜻할 때 말아야 잘 말아져요.”

Ingredients
편으로 썬 한우 안심 250g, 소고기 밑간양념(간장·다진 파 1큰술씩, 설탕·다진 마늘·깨소금 ½큰술씩), 생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봉지, 애느타리버섯 2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당근 ₁/6개, 양파 ¼개, 무순 30g, 찹쌀가루 1컵, 잣소스(통잣 3큰술, 물·식초 2큰술씩, 참기름·설탕·연겨자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간장 약간)

1 한우는 넓은 접시에 깔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밑간양념에 잠시 재워둔다. 2 생표고버섯은 채썰고, 팽이버섯과 애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눈다. 달군 팬에 손질한 버섯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노릇하게 볶는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썰고, 무순은 밑동만 잘라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4 ①의 한우에 찹쌀가루를 고루 묻힌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5 고기가 따뜻할 때 버섯과 당근, 양파, 무순을 넣고 돌돌 만다. 6 잣소스 재료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소스를 만든 뒤 ⑤에 곁들인다.


한우반미샌드위치
“부드러운 한우 채끝살로 반미스테이크샌드위치를 만들면 아이들이 좋아해요. 피시소스를 싫어하는 아이라면 간장으로 바꿔서 요리해도 좋아요.”

Ingredients
무당근피클(무 200g, 당근 100g, 설탕 2큰술, 현미식초 4큰술, 소금 ⅓작은술, 피시소스 1작은술), 소프트바게트·오이·토마토 1개씩, 소스(피시소스·스리라차소스 1큰술씩, 마요네즈 4큰술), 한우 채끝살 200g, 스테이크양념(간장·피시소스·황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적양파 ½개, 고수 적당량, 할라피뇨 슬라이스 3~4쪽

무와 당근은 5~6cm 길이로 채썰어 설탕, 현미식초, 소금, 피시소스를 섞은 물에 절여 피클을 만든다. 2 바게트는 길이로 3~4등분한 뒤 반을 갈라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발라둔다. 3 채끝살은 얄팍하게 잘라 스테이크양념을 한 뒤 달군 팬에 굽는다. 4 오이는 어슷하게 슬라이스하고, 토마토와 적양파는 채칼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5 고수는 잎과 줄기만 다듬고 씻어 준비한다. 6 ②의 바게트 바닥, 오이, 양파, 피클, 채끝살, 토마토, 할라피뇨, 고수, 바게트 뚜껑 순으로 넣고 잘 아물려 낸다. 고수는 기호에 따라 빼도 된다.



술안주로 제격! 중화풍 한우볶음

“고소한 맛이 잘 살아 있는 한우 등심을 넣어 맛이 한결 좋아요. 브로콜리의 아삭함을 살리려면 미리 데친 뒤 마지막에 넣고 살짝만 볶도록 하세요.”

Ingredients
한우 등심 400g, 한우 밑간양념(다진 마늘·참기름·녹말가루 2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브로콜리 1송이, 마늘 2쪽, 양파 ¼개, 빨간 파프리카 ½개, 식용유 1큰술, 굴소스 1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추기름 2작은술

1
한우는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에 밑간한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송이를 나누어 끓는 물에 데쳐 재빨리 식힌다. 3 마늘은 저며 썰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굵직하게 채썬다. 4 팬을 중불로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아 향을 낸 후 한우를 넣어 볶는다. 5 한우가 익으면 양파, 빨간 파프리카를 순서대로 넣고 굴소스를 넣어 재빨리 볶는다. 6 브로콜리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고추기름을 둘러 낸다.

photographer 홍태식 designer 박경옥
제작지원 & 문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02-522-3608 www.hanwooboard.or.kr) 요리 김영빈(수라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