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유형 | 부어서 살찐 사람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부종은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부종이 반복되면 적은 양을 먹어도 살이 찌는 비만 체질로 변하기 쉽다.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돕는 한방차를 마시면 부종이 해소되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 옥수수수염차
옥수수 수염은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 부종으로 생긴 비만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이뇨작용 외에도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어 고혈압으로 다이어트를 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적당하다.
■ 만·들·기물 3컵에 옥수수 수염 20g, 결명자 10g, 감국화 5g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하게 오래 끓여 우려낸다. 물 대신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의이인차(율무차)
율무차를 꾸준히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를 북돋아주는 효과가 있다. 이뇨작용이 있어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좋다. 단 임산부와 변비 환자는 피한다.
■ 만·들·기물 1ℓ에 볶은 율무 100g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30분 정도 달여 수시로 마신다. 시중에 판매되는 율무차를 이용해도 좋은데 열량이 높으므로 식사 대신 마신다.
▼ 두충차
두충은 강장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장을 튼튼하게 하는 데 주로 사용한다.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예방해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만·들·기물 1ℓ에 깨끗하게 씻은 두충(잎) 20~30g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달인 후 꿀을 타서 마신다. 하루 3회 정도 마시거나, 연하게 끓려 수시로 마신다.
비만 유형 | 왕성한 식욕으로 살찐 사람
참을 수 없는 식욕으로 끊임없이 음식을 먹는 사람이라면 식욕을 억제해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를 물 대신 수시로 마셔 식사량을 조절한다.
▼ 상지차(뽕나무가지차)
뽕나무는 가지, 잎, 열매까지 약재로 쓰일 만큼 버릴 게 없는 한약 재료다. 뽕나무가지인 상지를 끓여 식사 전후 물 대신 마시면 식욕을 억제시키고 음식물의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 만·들·기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뽕나무가지 60g을 볶는다. 물 1ℓ에 볶은 뽕나무가지를 넣고 20분 정도 달인다. 한번에 많이 끓여 수시로 마시면 식욕억제 효과를 볼 수 있다.
▼ 둥글레차
둥글레 뿌리를 달여 배가 고플 때나 공복 에 마시면 배고픔을 덜어주고 식욕을 억제시킨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준다.
■ 만·들·기물 3컵에 둥글레 20g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달인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 연하게 끓여 물 대신 마셔도 좋다.
비만 유형 | 마른 비만인 사람
키에 비해 몸무게 비율은 정상이지만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경우를 마른 비만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은 겉으로 보기에는 날씬해도 숨어 있는 체지방이 많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체지방량을 줄여주는 한방차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진피차(귤껍질차)
진피의 히스페리틴 성분이 지방분해에 효과적이다. 귤껍질인 진피에는 과육보다 비타민 C가 많아 지방분해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 만·들·기물 1½컵에 진피 20g를 넣고 은근한 불에서 달인 후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수시로 마신다. 단 무농약 귤을 이용하거나 숯에 담가 잔류 농약을 없앤 후 사용한다.
▼ 연비차
감비차라고도 하며 요즘 한약 다이어트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재료이기도하다.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이 자주 마시는 차로, 지방제거는 물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 만·들·기연잎 60g, 산사자·이의인 10g씩, 진피 5g에 끓는물 3컵을 넣어 우려낸다. 물 대신 수시로 마시면 체지방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