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테라피 스파
‘스파(SPA)’는 벨기에에 있는 삼림으로 둘러싸인 휴양지 이름으로, 신경통에 효과가 있는 광천수가 흘러나오기로 유명한 곳이다. 본래 온천욕을 뜻하는 말이지만 현재는 휴식과 명상을 즐기며 쉬는 모든 것을 뜻하는 말로 범위가 넓어졌다. 최근에는 ‘치료’ 개념을 더한 테라피 스파가 인기! 높은 수압을 이용해 몸속 셀룰라이트를 분해하거나 기포로 전신을 마사지하는 것까지 종류만도 수십 가지가 넘는다. 요즘은 입욕제와 오일 외에 보디 마스크, 트리트먼트 오일, 보디 밤, 밀크 배스 등 다양한 종류의 홈스파 제품이 나와 집에서도 편안하게 스파를 즐길 수 있다.
테라피 스파의 효과
▼ 몸속 독소를 내보낸다
물속에서 피부 표면이 받는 압력은 1천1백25~1천3백kg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 물에 들어가면 배 둘레가 2.5~6.5cm 줄어들 정도로 혈관에 순간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림프액이나 혈액이 일제히 심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로가 풀리고 땀으로 독소가 빠져나가 몸이 가벼워진다.
▼ 셀룰라이트가 줄어든다
체온이 38℃ 전후가 되면 땀이 나기 시작하는데, 땀이 마르면서 열이 생겨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뜨거운 탕 안에 있으면 수압 때문에 평소보다 2배 가까이 산소를 소비하게 되므로 지방을 태우는 데 효과적. 또한 운동부족이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셀룰라이트를 없애준다.
▼ 스트레스를 없앤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몸속 세포 조직에 산소와 영양이 풍부하게 공급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엔도르핀이 늘어난다.
▼ 피부가 맑아진다
모공이 열리면서 노폐물이 빠져나가 피부가 깨끗해진다. 묵은 각질이 떨어져나가 피부 흡수력이 높아지는 것. 스파 후 자신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꼼꼼히 바르거나 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맑아진다.
▼ 통증을 없앤다
탕 안에 들어가면 부력 때문에 몸이 가벼워져 물 밖에서보다 움직임이 편해진다. 따뜻한 열이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이나 마비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운동부족이나 허리가 아플 때, 무리한 활동을 한 후 피로가 느껴질 때 스파를 하면 몸이 가볍고 편안해진다.
집에서 즐기는 테라피 스파
Step 1 스파 전 준비
▼ 수분을 보충한다 스파를 하면 땀을 많이 흘려 몸에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탕에 들어가기 20분 전에 우유나 생수를 마셔 수분을 보충한다.
▼ 식사 1시간 후 시작한다 식사 후 1시간이 지났을 때가 스파를 즐기기 가장 좋은 시간.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욕조에 들어가면 혈액이 위장에 몰려 소화를 방해하고, 배가 고픈 상태에서는 현기증이나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스파를 한 후에도 딱딱한 음식은 30분 정도 지나서 먹는 것이 좋다.
Step2 스파 즐기기
▼ 따뜻한 물로 몸을 적신 후 탕에 들어간다 갑자기 뜨거운 물에 들어가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가벼운 샤워로 욕실의 온도를 높이면 스파를 즐기는 동안에도 적절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 메이크업은 반드시 지운다 스파를 하기 전 클렌징으로 메이크업을 말끔히 지운다. 메이크업은 모공을 막아 노폐물과 독소가 빠져나오는 데 방해가 된다.
▼ 시작과 끝은 따뜻한 물로! 냉온욕을 번갈아 하는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서 시작해 찬물에 몸을 담근 후 마지막에는 다시 따뜻한 물로 마무리한다. 처음부터 차가운 물이 몸에 닿으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물에 들어가 있는 시간은 20~30분을 넘기지 말아야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 수압을 이용한 보디 마사지 샤워기 수압을 이용해 보디 마사지를 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슬리밍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물줄기를 몸과 직각으로 맞닿게 한 다음 하체에서 시작해 상체로 둥글리며 마사지한다. 온몸으로 통하는 경혈이 모여있는 발바닥 가운데는 수압을 세게 해 1분 정도 마사지하고 처진 엉덩이는 샤워기를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한 후 찬물과 더운물을 번갈아 마사지한다.
▼ 아로마향초를 피워두면 효과 두 배! 스파를 할 때 아로마 향초를 켜두면 아로마테라피 효과와 함께 스파숍에서 테라피를 받는 듯한 심리적 만족감도 느낄 수 있다. 감기기운이 있을 때는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을,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그레이프 프룻이나 바질향의 오일을 물에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효과적. 목욕 후에는 혈액순환이 활발해진 상태이므로 진정작용이 뛰어난 라벤더, 제라늄, 캐머마일 등의 향초를 띄워 마음을 안정시킨다.
▼ 욕조 없이 즐기는 홈스파 집에 욕조가 없을 때는 샤워로 하는 스파를 즐겨보자. 샤워하기 전 아로마 스프레이를 욕실 구석구석에 뿌려 향이 퍼지게 한 후 보디 워시로 온몸을 부드럽게 문지르고 샤워기 물을 이용해 다시 한 번 마사지한다. 온도와 수압을 조절해가며 마사지하고 따뜻한 수증기가 욕실에 가득 찼을 때 보디마스크 등을 하는 것도 스파를 한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Step3 스파 후 관리
▼ 몸을 따뜻하게 한다 스파 후에는 몸속의 혈액이 말초에 집중돼 있으므로 30분 정도 충분히 쉰 다음 양말을 신어 체온을 유지시킨다.
▼ 미지근한 물로 수분보충 스파를 하고 나서는 편안히 누워 쉬면서 체력을 회복하고 미지근한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한다. 보디로션이나 보디크림, 보디오일로 건조를 막는 것도 잊지 말 것!
|
||||||
몸 상태에 따라 골라 즐기는 맞춤 스파
▼ 전신욕 - 피로회복과 독소제거에 효과적!
전신을 모두 물에 담그는 목욕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몸속에 산소를 공급해 노폐물이 빠른 시간 안에 배출되도록 도와준다. 전신욕을 할 때는 평소보다 2~3℃ 높은 온도의 물을 사용하고 물의 높이는 어깨 정도까지 오는 것이 적당하다.
▼ 반신욕 - 생리불순과 냉증 완화
배꼽 약간 위까지 담그는 목욕법. 심장이 물에 직접 닿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적으면서 빠른 시간 안에 몸 전체가 따뜻해진다. 하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상체로 열과 노폐물이 빠지기 때문에 생리불순이나 냉증 등 하반신이 차서 생기는 질병에 효과가 있다. 물의 온도는 36~40℃, 시간은 20분을 넘지 않게 한다.
▼ 좌욕 - 방광염과 치질 개선
상체와 다리는 물 밖으로 내놓은 채 배꼽 아래쪽만 담그는 목욕법. 방광염, 생리통, 치질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25℃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5~10분 정도 몸을 담근다.
▼ 각탕 - 어깨 결림과 다리 부종을 예방
무릎 아래 부분만 뜨거운 물에 담그는 목욕법. 어깨가 결리거나 다리가 붓고 피로할 때, 아랫배가 차가울 때 각탕을 하면 도움이 된다. 10~20분 가량 온몸에 땀이 날 때까지 담근다.
물 온도에 따른 스파 효과
▼ 42˚C 이상 - 감기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만점!
높은 온도의 목욕물에 들어갔다 나오는 것을 반복하면 땀이 많이 나 가벼운 조깅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감기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단, 혈압을 높이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20분 이상 하는 것은 피한다.
▼ 40~42˚C - 신경통을 완화시킨다
약간 뜨거운 온도의 물은 손발에 쥐가 나는 정도의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피로할 때 하면 긴장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킨다.
▼ 37~42˚C - 지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킨다
몸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에 안정을 주는 이상적인 온도. 혈관과 혈압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고혈압이나 순환기계 질환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
▼ 30~35˚C - 느긋한 저녁 목욕을 즐기기에 제격!
미지근하게 느껴지는 정도의 온도로, 하루 일과를 마치고 난 후 느긋하게 하는 저녁 목욕을 할 때 알맞다. 피부에 자극이 적으며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를 풀어준다.
스파 효과 높이는 입욕제 · 보디 제품
01 줄리크 라벤더 바스 솔트 바다 소금과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들어 있는 입욕제.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400g 2만6천원.
02 러시 레인보우 워리어 · 핑크핑크 욕조에 넣으면 에센셜오일, 꽃잎 등 볼 안에 들어 있는 성분이 물에 퍼진다. 족욕을 할 때는 작게 잘라 넣는다. 각 200g 8천7백원(좌), 8천4백원(우).
03 스킨푸드 배스 솔트 · 참깨오일 피로를 풀어주는 목욕용 소금과 보습효과가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만드는 보디오일. 80g 2천원(좌), 180ml 6천8백원(우).
04 오리진스 캄 투 유어 센스 배쓰 · 보디 오일 긴장을 완화시키는 보디오일. 욕조에 풀어 입욕제로 쓰거나 마사지오일로 사용한다. 150ml 3만2천원.
05 프레시 사케 배스 50% 이상 들어 있는 청주가 몸의 온도를 높여 몸 안의 독소를 빼준다. 복숭아 추출물, 쌀겨오일, 포도씨오일 등이 들어 있다. 400ml 12만8천원.
06 프레시 브이-토닉 배스 스피어스 · 슈가 배스 큐브 부드러운 거품이 피로를 풀어주고 각질을 없앤다. 욕조에 2개 정도 풀어서 사용한다. 23개 6만8천원(좌), 180g 4만9천원(우).
07 키엘 라벤더 포밍 릴렉싱 배스 위드 씨 솔트 · 알로에 베라 바다 소금과 알로에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고 기분을 편안하게 해준다. 거품목욕제로 사용한다. 250ml 3만5천원.
08 아베다 수딩 아쿠아테라피 마그네슘, 칼슘, 철분이 들어 있는 사해 소금. 2큰술 정도 물에 섞어 목욕하면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400g 4만5천원.
09 더페이스샵 아로마 배스 솔트 호주산 자연소금이 지친 피부에 탄력을 준다. 족욕에는 15g, 반신욕에는 50g, 전신욕에는 100g씩 녹여 사용한다. 각 200g 4천4백원.
10 아베다 샴퓨어 소이 왁스 캔들 25가지 꽃과 식물 에센스로 만든 아로마 향초. 베르가모트, 라벤더 등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5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3만8천원.
11 엘리자베스아덴 그린티 에너자이징 보디 스크럽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보디 스크럽. 은은한 그린티 향기가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준다. 200ml 2만7천원.
12 바디샵 스파 위즈덤 퓨리파이 미 보디 마스크 진흙 성분이 들어 있는 딥클렌징 트리트먼트 보디팩. 몸에 바른 다음 물에 들어가 씻어낸다. 200ml 2만5천원.
13 코리아나 에스제닉 파우더리 스파 온천수의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는 홈스파 제품. 세안 후 마지막 헹굼 시 물에 섞어 사용하거나 입욕제로 사용한다. 150g 1만7천원.
14 해피바스 스파 보디 클렌저 · 버블배스 미네랄, 허브, 해조류, 온천수 성분이 캡슐 형태로 들어 있는 버블배스 겸용 보디클렌저. 550ml 8천원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