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다이어트 리포트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기획·한정은 / 사진·정경택 기자 || ■ 참고서적·(넥서스BOOKS) ■ 모델·채자연 ■ 의상협찬·나이키 레노마짐

2004. 09. 03

날씬한 몸매를 원하지만 운동하는 것이 싫다면 호흡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자. 숨만 잘 쉬면 몸안에 들어온 산소가 지방을 태워 몸을 날씬하게 만들어준다.

호흡 다이어트란?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배나 팔뚝의 물컹거리는 살의 정체는 지방. 살을 빼고 싶다면 지방을 태워버릴 수 있는 산소를 공급해야 한다. 숨을 제대로 들이쉬고 마시면 몸안에 산소가 충분히 들어와 몸 구석구석 두꺼운 지방층을 이루고 있는 비곗덩어리를 분해하는데 이것이 바로 호흡 다이어트의 원리. 호흡 다이어트는 격렬한 운동을 할 필요가 없고 무조건 굶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특별한 장소와 시간을 들일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PART 1_ 호흡 다이어트 A to Z
호흡 다이어트의 기본, 코로 숨쉬기
공기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지만 공기중에는 산소뿐 아니라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과 미세먼지가 섞여 있다. 콧구멍 안에는 코털과 점막이 있어 미세먼지와 세균을 걸러주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무방비 상태로 세균과 먼지까지 마시게 되는 것. 그렇게 폐 속으로 들어온 세균 중에는 산소를 소비하는 것도 있어 숨을 쉬고도 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은 빨리 고치고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 숨을 쉬려면 제일 먼저 평소에 입을 꽉 다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혀를 윗니 뒤쪽에 살짝 대고 있으면 저절로 입을 다물 수 있고, 자연히 코로 숨을 쉬게 된다.
횡격막 호흡이 필수!
횡격막이란 폐의 아랫부분 즉, 갈비뼈 아래쪽에 있는 막을 일컫는다. 배가 움푹 들어가게 숨을 들이 쉬면 횡격막이 위로 올라가고 폐가 넓어져 공기가 밀려들어온다. 반대로 배에 힘을 빼면서 내쉬면 횡격막은 원래 위치로 돌아오고 폐에서 이산화탄소가 밀려나온다. 이런 횡경막 호흡법은 몸안에 많은 양의 공기가 들어와 세포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므로 공기를 이용해 가장 효율적으로 살을 빼는 비결. 또한 복근이 단련돼 뱃살이 늘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횡격막 호흡의 효과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냉증을 날린다 몸이 차가워 생활의 활기를 잃게 되는 냉증은 다이어트의 적. 횡격막을 끌어올리는 호흡법은 배를 함께 움직여야 하는데, 이때 근육을 쓰게 되어 에너지대사도 활발해진다. 또한 횡격막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내장을 마사지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몸 깊은 곳에서부터 따뜻해진다.
지방을 태운다 횡격막 호흡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충분한 산소가 지방까지 태워버린다. 또한 횡격막을 들었다 놓았다 하는 호흡법은 몸의 여러 근육을 움직여 다른 운동을 하지 않아도 상당량의 칼로리를 소비하게 된다.
변비가 없어진다 변비에 걸리면 배는 무겁고 체중도 잘 줄지 않는다. 변비는 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에 산소가 부족해서 대장의 움직임이 마비될 때 일어나는 것으로 호흡법과 함께 호흡체조를 함께 하면 장이 활발히 움직여 대장에 쌓여 있는 찌꺼기가 빠져나가고 변비가 사라진다.
1 평소 입으로 숨쉬는 습관이 있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향의 향초를 피워보자. 향기를 맡으려면 자연히 코로 숨을 들이마시게 되므로 코로 숨쉬는 습관을 들이는 데 좋다.2 3 맑은 공기를 담은 에어스프레이나 깨끗한 생수를 많이 마시는 것도 몸안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효과가 있다.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아침에 일어나 하는 호흡체조는 몸속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온몸 구석구석의 세포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기본 호흡체조
1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양팔을 올려 만세자세를 취한다. 등과 목은 곧게 펴고 턱을 당겨 입은 다문 채 항문을 조인다.
2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며 배를 쏙 집어넣어 횡격막을 끌어올린다. 이때 입은 다문 채로 위턱은 올리고 아래턱은 내려 위아래 이 사이를 벌린다.
3 코로 숨을 내쉬며 배에 힘을 빼 횡격막을 내린다. 이때 입은 다문 채 가볍게 이를 악문다. 이 과정을 8회 반복한다.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1 기본 호흡체조를 한다. 목을 좌우로 8회씩 돌린다. 상반신을 이용해 조금씩 원을 크게 그리며 돌리다가 4회째부터 원의 크기를 줄여가며 돌린다.
2 기본 호흡체조를 한다. 양팔을 큰 대(大)자로 벌리고 코로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숙여 오른손으로 왼쪽 발 끝을 터치한다. 이때 왼손은 올린 채로 둔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다시 큰 대자 자세로 돌아온다. 좌우 교대로 4회씩 실시한다.
3 기본 호흡체조를 한다. 양팔을 A자 모양으로 만든 후 허리를 돌려 팔을 허리에 휘감는다. 이 동작을 좌우 교대로 4회씩 실시한다.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4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허리를 돌렸다 일어나 오른쪽 손등으로는 목 뒤쪽의 옆 부분을, 왼쪽 손등으로는 횡격막 밑부분에 해당하는 등을 가볍게 두드린다. 손을 바꿔서 좌우 교대로 4회씩 실시한다.
5 기본 호흡체조를 실시한다. 오른손 주먹으로 가슴 한가운데보다 조금 윗부분을 왼손 주먹으로 횡격막 밑부분의 등을 동시에 가볍게 두드린다. 손을 바꿔서 8회씩 실시한다.
6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허리를 받침점으로 하여 좌우로 8회씩 돌린다. 기본 호흡체조를 실시한다.

잠자기 전 하는 호흡체조는 깨어 있는 동안 틀어졌던 자세를 바로잡아주고 몸속에 가득 들어온 공기가 몸을 따뜻하게 해 숙면을 돕는다.





기본 호흡체조의 활용법
[1. 긴장을 풀어준다]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 너무 긴장해서 실수를 많이 하게 된다면 앞에 나서기 전에 기본 호흡체조를 해보자. 산소가 몸안에 충분히 공급되어 뇌가 활발해지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부교감신경의 자극으로 긴장이 풀리면서 마음이 편안해진다.

[2. 우울할 때는 기본 호흡체조를 하자]걱정거리나 스트레스 때문에 기분이 가라앉고 우울해졌을 때에도 기본 호흡체조가 도움이 된다. 우울한 감정은 교감신경의 긴장상태로 인해 나타나는 것인데 기본 호흡체조로 산소를 충분히 마시면 뇌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교감신경의 긴장이 풀어진다.

[3. 과음했을 때도 기본 호흡체조]술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이 분해가 덜 된 상태로 혈액 속을 흘러다닌다. 이때 기본 호흡체조를 하면 몸에 산소가 공급되어 간과 신장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쉽게 알코올을 분해해 배출한다.

기본 호흡체조와 함께하면 좋은 습관
숨만 제대로 쉬어도 살이 빠진다! 호흡 다이어트

1 만성 변비로 고생을 한다면 장운동에 효과가 있는 유산균 음료를 마시고 난 후 기본 호흡체조를 해보자. 장속에 들어간 유산균과 산소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대장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준다.<br>2 기본 호흡체조와 함께 줄넘기나 덤벨체조 등 유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배가 된다.


[1. 꼭꼭 씹어먹으면 살이 빠진다]음식을 먹을 때 허리는 반듯이 펴고 한 번에 30번씩 꼭꼭 씹자. 이렇게 하면 입을 다물고 있는 시간이 길어져 자연히 코로 숨을 쉬게 되고, 식사 시간도 길어져 과식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음식물을 꼭꼭 씹으면 타액의 분비가 많아져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돕고, 입 안의 세균이 소독된다.

[2. 제대로 잠자는 기술을 읽히자]엎드린 자세나 옆으로 누운 자세가 편하지만 이 자세는 몸매를 망치는 원인. 엎드려 자면 베개나 이불이 콧구멍을 눌러 안쪽 점막에 혈액의 양이 증가해 공기를 충분히 들이마시지 못한다. 옆으로 누워 자면 폐가 제대로 부풀 수 없고 골격이 일그러져 체형까지 나빠져 서 있을 때도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잠을 잘 때는 천장을 보고 바르게 누워 코의 숨통을 터주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