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calp

봄날의 두피 사수 대작전

EDITOR 김지나

2020. 04. 08

봄만 되면 찾아오는 비듬, 탈모, 건조, 간지러움 등 각종 두피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건강한 두피 케어법.

Daily care_
증상을 완화하는 제품을 선택해 제대로 샴푸하기

봄철 불청객 황사, 미세먼지는 피부는 물론 두피도 위협한다. 두피 모공은 피부 모공보다 2배가량 더 크기 때문에 꼼꼼하게 클렌징하지 않으면 미세먼지 속 유해물질이 모공을 막아 영양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세균이 번식할 뿐 아니라 비듬, 탈모 등 두피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봄철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매일 사용하는 샴푸를 두피 상태에 따라 선택하고, 올바른 샴푸 방법으로 제대로 감는 것이 관건. 르네휘테르 트레이닝팀 정성희 부장은 “피부에 맞지 않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면 트러블이 생기는 것처럼 두피도 똑같다. 각종 두피 트러블을 완화하려면 트러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함유한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탈모를 완화하려면 모근을 탄탄하게 하는 탈모 방지 샴푸를, 두피에 염증이 있다면 항염 성분과 진정에 효과적인 샴푸를 사용한다. 비듬의 경우는 항균 성분이 들어간 안티-댄드러프 샴푸를 선택한다. 

두피가 간지럽거나 정수리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샴푸를 대충 씻어내거나 두피와 모발을 잘 말리지 않는지 점검해볼 것. 샴푸를 할 때는 브러싱, 애벌 샴푸, 2차 샴푸 순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먼저 브러시로 모발을 빗어 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그다음 애벌빨래를 하듯 젖은 두피와 모발에 샴푸를 덜어 거품을 낸 뒤 가볍게 헹군다. 다시 한번 두피에 샴푸를 덜어 마사지한 뒤 3분 지난 후 깨끗이 씻어낸다. 드라이는 찬바람으로 모발은 물론 두피까지 꼼꼼하게 말려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예방한다.

1 브리티시엠 리젠올 씨 솔트 샴푸 이스라엘 사해 솔트를 함유해 모공 속 노폐물을 흡착하고 판테놀, 살리실릭애시드 성분이 탈모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250g 3만2천원. 
2 클로란 피오니 샴푸 피오니 성분이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비타민 B가 수분을 공급해 윤기 나는 모발로 관리할 수 있다. 400ml 1만9천원대. 
3 록시땅 퓨리파잉 프레쉬니스 샴푸 과도한 피지 분비를 방지하고 두피와 모발을 상쾌하게 만든다. 300ml 3만원. 
4 새티니크 안티-댄드러프 샴푸 두피를 말끔히 정화해주는 징크피리치온을 비롯해 아보카도, 비타민 E 성분을 함유해 딥 클렌징해주고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 280ml 1만4천원. 
5 듀크레이 스쿠아놈 건성비듬 샴푸 건조로 인한 두피 각질과 비듬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수분을 공급한다. 200ml 2만원.

Special care_
묵은 각질 제거하는 두피 스케일링하기

묵은 각질이 두피에 두껍게 쌓이면 영양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모발이 푸석할 뿐 아니라 염증, 탈모 같은 각종 두피 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다. 매일 샴푸를 하더라도 일주일에 1~2회 스케일링 제품으로 딥 클렌징해 두피와 모발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과정은 필수. 스케일링하기 전에 먼저 빗이나 손으로 모발을 털어 먼지와 이물질을 1차 제거해 세정력을 높인다. 그다음 정수리를 중심으로 네 부위로 나눈 뒤 섹션별로 1cm 간격으로 스케일링 제품을 도포한다. 이때 모발의 밀도가 높으므로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포인트. 관자놀이부터 정수리를 향해 올라가며 손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두피 전체를 가볍게 두드려 지압한다. 이렇게 마사지를 병행하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잊지 말자.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헹궈내거나 샴푸를 하면 끝! 피지 분비량이 많고 탁월한 세정력이 필요한 지성 두피라면 클레이나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품을, 푸석푸석한 건성 두피라면 영양 공급이 동시에 가능한 크림 타입 제품이 좋다. 두피가 약해졌거나 쉽게 자극받는 민감성 두피라면 부드러운 세럼이나 오일 타입 스케일링 제품을 선택하면 물리적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1 르네휘테르 콤플렉스 5 오렌지와 라벤더 오일을 53% 함유해 딥 클렌징 효과로 두피를 정화하는 고농축 에센셜 오일. 50ml 5만4천원. 
2 베이지크 스칼프 리바이벌 퓨리파잉 스크럽 바다소금, 민트 멘솔, 그린 커피빈 추출물이 함유돼 모근에 쌓인 노폐물과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250g 3만8천원. 
3 자이엘 헤어케어 스칼프 토닉 두피 열로 인해 무너지는 두피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주고 민감한 두피를 진정시킨다. 120ml 5만8천원. 
4 조지앙로르 카피로르 데떼 두피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산소를 공급해 스케일링 효과를 주는 두피 에센셜 제품. 28ml 8만6천원. 
5 비욘드 프로페셔널 디펜스 스캘프 토닉 외부 자극에 지친 두피에 영양을 전달하는 지성 두피용 스캘프 토닉. 15ml 2만8천원. 
6 이솝 세이지 앤 시더 스칼프 트리트먼트 샴푸 전에 사용하는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두피 트러블을 완화해준다. 25ml 4만1천원.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 김도균 디자인 박경옥
도움말&감수 정성희(르네휘테르 트레이닝팀 부장) 제품협찬 듀크레이 르네휘테르 록시땅 베이지크 브리티시엠 비욘드 새티니크 이솝 자이엘 조지앙로르 클로란 소품협찬 윤현상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