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Q&A

Your After Sun Care Project

기획 신연실 기자 사진 지호영 현일수 기자 || ■ 도움말 김병수(피부과 전문의) 정현지(한의사) ■ 제품협찬 랑콤 키엘(080-022-3332) 아모레퍼시픽(080-023-5454) 크리니크(02-3440-2773) 오리진스(02-3440-2783) 버츠비(080-308-8800) 시슬리(080-549-0216) 쥴리크(1588-5707) 네이처리퍼블릭(080-890-6000) 하다라보 멘소래담(02-717-1821) 오르비스(080-301-5050) 겔랑(080-343-9500) 도브(080-041-7100) 더바디샵(080-759-7700) 시세이도(02-3456-0174) 필립스(080-600-6600) 르네휘테르(02-547-6897) ■ 헤어&메이크업 W퓨리피(02-549-5395) ■ 모델 황수현

2010. 08. 09

푸석해진 얼굴, 빨갛게 달아오른 몸, 눈에 띄게 늘어난 잡티와 거칠어진 모발까지! 바캉스 후 찾아온 불청객들과 깔끔하게 이별하는 법.

Your After Sun Care Project


Q1 외출 전 높은 지수의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야외에 나가서도 여러 번 덧발랐는데도 칙칙해진 내 얼굴! 햇볕에 그을려 어두워진 피부톤 되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피부가 필요 이상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면서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노화가 촉진된다. 따라서 자외선에 그을린 피부는 두꺼워진 각질층을 제거해 피부 재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피부가 민감해진 상태이므로 각질 제거 시 강한 마찰이나 자극을 주면 도리어 회복이 더뎌질 수 있다. 미세한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제나 부드러운 스크럽 타월로 각질을 제거한다. 한두 달 정도 지나면 그을렸던 피부가 각질화돼 떨어져 나가는데, 그을린 강도가 심하거나 피로ㆍ스트레스 등으로 신진대사가 둔화되면 본래 피부색으로 돌아오는 데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을린 피부를 원래 색으로 바꾸기 위해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할 때는 세포 활동이 원활한 밤에 사용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1 랑콤 엑스폴리앙스 꽁포르 미세한 각질 제거 입자가 피부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꿀·아몬드 추출물이 피부의 건조함을 막는 저자극 각질 제거 크림. 100ml 4만3천원.
2 아모레퍼시픽 라이브 브라이트 엔자임 필 건조하고 두꺼워진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 매끄러운 피부로 가꾸는 가루타입 세안제. 70g 6만원.

Q2 바캉스 후 얼굴이 칙칙해진 건 물론이고 전보다 피지 분비가 활발해진 것 같아요. 코 주변 모공 크기도 커졌는데, 되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면 피부 온도가 높아져 모공이 열려 있는 상태가 지속된다. 확장된 모공은 피부 온도가 내려가도 다시 줄어들기 어렵다. 야외에 있는 동안에는 모자를 쓰거나 수시로 수분 미스트를 뿌리는 등 피부 온도가 올라가지 못하도록 막는다. 장시간 햇볕을 쬔 피부엔 쿨링 효과가 있는 수딩 팩으로 확장된 모공을 조이고, 일주일에 1~2회 딥 클렌징과 산뜻한 타입의 오일프리 기초 제품으로 모공을 청결히 관리해 과잉 피지 분비를 막는다. 모공이 넓어졌다고 해서 세안 시 너무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모공 속 피지가 굳어버려 제대로 클렌징되지 않고, 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세안 후 피부가 땅기거나 거칠어지므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꼼꼼히 세안한 후 차가운 녹차수로 패팅해 모공에 탄력을 준다. 넓어진 모공에 각질과 노폐물이 쌓여 블랙헤드가 생겼을 경우 함부로 짜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고 면봉을 이용해 살살 짜낸 뒤 찬물로 패팅하거나 클레이 타입의 포어타이트닝 팩으로 관리한다. 율피(밤 속껍질)가루에 밀가루와 달걀흰자를 섞은 팩이나, 피지를 흡착하는 달걀흰자와 당귀ㆍ감초가루ㆍ밀가루를 섞은 팩, 수분 공급하고 노폐물 배출 돕는 쌀겨를 우유 및 꿀과 함께 섞은 팩 등은 모공을 조이는 데 효과적이다.

3 키엘 아사이 데미지 프로텍팅 토닝 미스트 피부 산화를 막고 모공을 축소시켜 활력 넘치는 피부로 가꾼다. 180ml 4만5천원.
4 크리니크 포어 미니마이져 리파이닝 마스크 과잉 피지는 물론 모공 속 노페물을 제거하고 살리실산이 각질을 제거해 모공을 깨끗하게 만드는 클레이 타입 마스크. 100ml 4만5천원.
5 오리진스 제로오일 딥포어클렌저 쿨링 효과를 지닌 민트, 모공 축소 효과가 있는 살리실산이 모공을 깨끗하게 클렌징하고 과도한 유분과 번들거림을 예방한다. 150ml 2만8천원.



Q3 선번 때문에 어깨 주변과 등이 빨갛게 달아올랐는데 며칠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아요. 피부에 자극 없이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가급적 빨리 열기를 식히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쿨링 기능을 가진 제품을 사용한다면 초기에는 피부에 자극이 적은 액체 타입을, 어느 정도 진정되면 로션이나 젤, 팩 타입을 선택한다.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때는 얼음주머니를 피부에 올려놓거나, 녹차 우린 물ㆍ찬 우유 등을 거즈에 적신 후 살짝 얼려 원하는 부위에 올려둔다. 이후 쿨링 및 수딩, 진정 효과가 있는 생 알로에나 감자를 강판에 갈아 천연 팩을 한다. 단, 민감한 피부라면 천연 팩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알로에나 아줄렌 등 진정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수딩 젤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팩을 한다. 피부가 진정된 후에는 각질 제거나 뜨거운 목욕을 삼가고 자극 없는 수분 로션 및 크림으로 피부 보습에 신경 쓴다.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해 피부 컨디션을 회복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6 버츠비 미라클 셀브 호박씨 오일, 올리브오일 등이 자외선으로 인해 자극받은 부위를 진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한다. 56.7g 2만1천원.

Your After Sun Care Project


Q4 선번으로 빨갛게 달아오른 부위가 따가워요. 물집이 생기는 것도 같고요. 서서히 벗겨지는 부위도 있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살갗이 벗겨지거나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고 물집까지 잡힌다면 약한 화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심하게 태닝된 상태다. 손으로 만지는 것을 가급적 피하고 화끈거리는 부위는 얼음주머니로 찜질한다. 클렌징시 비누는 사용하지 말 것. 화끈거림이 어느 정도 가라앉은 후 제품을 바를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진정 기능이 있는 알로에 성분 수딩 젤, 진정 및 수분 공급ㆍ피부 보호에 좋은 오일이나 밤(살브) 등을 바른다. 화끈거림이 심할 경우 황금이나 황백 같은 항염 작용이 있는 약재를 달여 우린 물을 거즈나 화장솜에 적셔 10~20분 정도 얹어둔다. 수포가 생겼다면 저절로 터지기를 기다렸다가 소독해야 2차 감염이 생기지 않는다. 이 때 피부는 심하게 건조한 상태이므로 보습 제품을 충분히 바를 것. 증상이 심한 경우 잘못된 관리로 2차 감염에 의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집에서 혼자 해결하기보다는 병원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1 시슬리 젤 엑스쁘레스 오 쁠뢰르 백합 아이리스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윤기와 탄력을 되찾아주는 수분 팩. 60ml 13만5천원.
2 쥴리크 칼렌듀라 크림 선번으로 붉게 달아오른 부위, 벌레에 물려 가려운 부위를 진정시킨다. 40ml 5만2천원.
3 네이처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100% 녹차수 수딩 젤 자외선에 의해 붉어지고 민감해진 얼굴 및 보디를 진정시키고 거칠어진 부위에 수분을 공급한다. 300ml 3천3백원.

Q5 해변으로 바캉스를 다녀왔더니 얼굴에 있던 주근깨가 늘어나고 색도 짙어졌어요. 전엔 보이지 않던 다크 스폿도 생겼고요.
자외선으로 인해 과도하게 생성된 멜라닌 색소는 기미와 주근깨 같은 잡티부터 눈 밑 다크서클까지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만들며 피부톤을 칙칙하게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외선으로 생성된 멜라닌 세포 합성력이 안정화돼 회복이 어려워지므로 최대한 빨리 관리를 시작한다. 눈에 보이기 시작한 다크 스폿은 물론 숨어 있는 곳까지 집중 케어할 수 있는 화이트닝 기능의 기초 제품을 사용하고, 색소침착이 시작된 부위는 스폿 제품으로 관리한다. 바캉스 직후 피부가 예민해진 경우 화이트닝 성분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 이 때는 멜라닌 생성을 막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팩이 효과적이다. 특히 비타민 C, 미네랄,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오렌지팩이 화이트닝에 제격! 오렌지 즙과 물을 같은 비율로 섞은 뒤 해초가루를 조금씩 넣어 걸쭉하게 만들어 사용하거나 오렌지 즙에 밀가루와 우유, 떠먹는 요구르트를 섞어 팩을 하면 기미, 주근깨가 옅어진다. 이와 함께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색소침착의 원인이 되는 커피나 홍차 섭취도 자제할 것.

4 하다라보 시로쥰 밀크 고순도 알부틴과 히알루론산 성분이 피부 건조 및 기미, 주근깨 생성을 막는다. 140ml 2만3천원.
5 오리진스 브라이터 바이 네이처 브라이트닝 안티 스트레스 스팟 트리트먼트 포 페이스 바질, 오이 추출물, 작약 뿌리 등이 멜라닌 생성을 막아 다크 스폿을 환하게 가꾼다. 15ml 4만5천원.
6 오르비스 화이트닝 에센스 이미 생긴 잡티는 물론 앞으로 생길 잡티까지 예방한다. 25ml 3만5천원.

Q6 바닷물에서 아이들과 장시간 놀고 나서 샤워를 하는데 머리카락이 어찌나 뻣뻣하던지요. 어떻게 되돌려야 할까요?
바닷물의 염분은 모근을 기름지게 하는 동시에 모발을 뻣뻣하게 하는 각화 현상을 유발한다. 바캉스 후 먼저 해야 할 헤어 케어는 두피의 철저한 클렌징! 딥 클렌징 기능이 있는 샴푸로 모발에 쌓인 염분과 불순물을 제거한다. 오랫동안 물속에 있으면서 두피와 모발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뜨거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헹궈내고, 트리트먼트제를 사용해 모발과 두피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한다. 일주일에 1~2회 헤어 팩을 바르고 10~15분 정도 스팀타월로 머리를 감싸 모발 회복을 돕는다. 클렌징 후 모발은 반드시 자연 건조시킨다. 건조함이 심해 갈라지기 시작했다면 머리카락 끝을 3~4cm 잘라내고, 뜨거운 열을 이용한 스타일링은 삼간다.

7 필립스 살롱샤인케어 이온 바람 모발 관리 최적 온도인 57℃로 일정하게 유지되는 드라이어. 스타일링 시 발생하는 모발 손상을 막는다. 6만9천원.
8 르네휘테르 두피 스케일링 아스테라 플루이드 샴푸 두피에 골고루 바른 후 10분 정도 두피 마사지를 하면 자극받고 민감해진 두피가 진정된다. 50ml 7만9천원.

Your After Sun Care Project


Q7 얼굴이 얼룩덜룩하게 태닝됐어요. 얼룩진 피부 원상복귀시키는 방법은 없나요?
화이트닝 기능의 기초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속 멜라닌 색소 생성을 막아 얼룩진 부위가 더 어두워지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빠른 시일 내에 본래 피부색으로 되돌리기는 어렵다. 이땐 메이크업으로 고르고 밝은 피부색을 연출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각기 다른 톤의 파운데이션을 그러데이션해 발라 경계선 부분을 커버하고, 붉은 기가 없는 블러셔로 볼 부분에 자연스러운 음영을 주면 경계 부분으로 시선이 가지 않는다. 평소 사용하던 파운데이션을 바른 후 피부에 반짝임을 주는 시머 제품을 덧발라 피부에 자연스러운 광택을 주는 것도 방법. 광대뼈 주위와 관자놀이에서 눈꺼풀로 이어지는 부위를 부드럽게 터치해 바르면 피부톤이 커버되면서 화사해 보인다. 단, T존 부위에 바르면 화사하기보다 번들거릴 수 있으니 피하고, 더 이상 피부톤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자외선차단제 또한 꼼꼼히 바를 것!

Your After Sun Care Project


1 하다라보 시로쥰 마스크 화이트닝 성분인 알부틴이 각질층 깊숙이 침투해 피부를 환하게 가꾼다. 20ml×4매 1만8천원.
2 키엘 덤 얼티밋 화이트 클래리파잉 화이트닝 토너 피부 표면의 죽은 세포 탈락을 도와 안색을 맑고 환하게 가꾼다. 236ml 5만8천원.

Q8 바캉스 다녀온 이후 염색했던 모발이 탈색되면서 푸석해졌어요. 햇빛에 모발이 탈색된 걸까요?
자외선은 모발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모발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케라틴과 멜라닌을 파괴시켜 염색을 하지 않은 머리도 색을 바래게 하고 윤기와 광택을 잃게 한다. 헤어는 피부보다 원상태로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부위. 여름철 장기간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헤어 스프레이나 큐티클을 보호하는 에센스 등으로 손상을 예방하고, 샴푸 후에는 완전히 말려 모발이 젖은 채로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모자를 쓰거나 양산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외출 후 돌아와서는 손상 모발용 혹은 염색 모발용 샴푸 및 컨디셔너로 클렌징하고 타월 드라이한다. 젖은 상태에서 빗질하는 것은 푸석해진 모발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므로 피할 것! 이러한 관리와 함께 요오드 성분이 들어 있는 해조류나 모발을 윤택하게 하는 검은콩·검은깨를 충분히 섭취하면 머릿결 회복에 도움이 된다.

Your After Sun Care Project


도브 딥 모이스처 샴푸 건조하고 거칠어진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부드럽고 촉촉하게 가꾼다. 500g 가격미정.

Q9 자외선차단제 때문인지, 여름만 되면 좁쌀여드름과 뾰루지가 생겨 고민입니다. 여름철 트러블 예방법과 관리법 알려주세요.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환경 때문에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평소 건강하던 피부도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각질 사이에 숨어 있던 멜라닌 색소가 이전보다 왕성히 분비되는 피지와 만나 모공을 막기 때문. 자외선차단제 및 메이크업 잔여물과 땀 등이 말끔히 클렌징되지 않으면 트러블이 악화되므로 딥 클렌징이 중요하다. 장시간 세안을 하거나 스크럽 등 자극적인 세안제는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부가 번들거리지 않는 아침에는 물세안을 하고 저녁에는 투인원 클렌저를 사용해 클렌징 단계를 줄인다. 세안 후 스팀타월 2~3분, 냉타월 2~3분씩 번갈아가며 찜질하거나 녹차 티백을 우려낸 물을 마지막 헹굼물로 사용하면 모공에 탄력이 생겨 피지 분비가 조절된다. 이미 생긴 트러블에는 항균·항염 기능이 있는 트러블 전용 제품을 바르거나 전용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올려둔다.

1 더바디샵 티트리 오일 트러블을 빠르게 완화시킨다. 10ml 1만1천원.
2 시슬리 엑스뽈리앙 무쌍 에네르지쌍 플루이드 타입의 스크럽 제품으로 피부 노페물 클렌징과 각질 제거를 피부 자극 없이 동시에 할 수 있다. 150ml 11만5천원.
3 멘소래담 아크네스 포인트 클리어 트러블 진정 및 염증에 의한 색소침착을 완화시키는 스폿케어제품. 9g 9천5백원.
4 시세이도 아넷사 수퍼 선스크린 클렌징 EX 강력한 자외선차단제나 지우기 힘든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을 산뜻하게 지우는 오일 타입 클렌저. 120ml 3만8천원.

Q10 여행을 다녀온 후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시작했어요. 예전 피부결로 되돌리는 방법 알려주세요!
햇볕에 많이 노출된 피부는 땀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몸속은 물론 피부 속까지 수분이 부족해진다. 물기를 머금지 못한 피부는 약간의 자극에도 민감해지고, 피부 세포의 재생 속도도 느려진다. 이는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세포가 노화하는 광노화 현상으로 피부 속 콜라겐 섬유 및 탄력 섬유가 기능을 잃고 파괴되거나 변질돼 피부는 탄력을 잃고 주름을 만들며 피부결 또한 거칠어진다. 건조한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기본적인 해결책! 과일이나 주스 등 수분이 함유된 음식 섭취도 늘린다. 기초화장 시 피부에 수분을 되찾아주는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지질 등의 성분이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하고, 광노화의 피해를 많이 받는 입과 눈가 주변에는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한다. 이러한 제품을 꾸준히 바르면서 2~3일에 한 번씩 홈 필링을 통해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거나 수분팩을 해 피부 세포 재생을 돕는다.

5 필란 수정단 리포좀 모이스처세럼 피부표면에 수분막을 형성하고 피부 깊숙이 보습성분을 공급해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꾼다. 60ml 6만8천원.
6 겔랑 수퍼 아쿠아 리프레싱 크림 데저트 로즈 플라워 컴플렉스 피부가 최적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보습크림. 30ml 8만9천원.
7 아이오페 플랜트 스템셀 스킨 리뉴얼 세럼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북돋아주고 피부 탄력을 강화시켜 노화를 예방한다. 50ml 7만원.
8 숨37 시크릿 유쓰 액티베이터 나이트 트리트먼트 피부가 재생되는 밤시간 동안 피부 재생기능이 활발해지도록 돕는 나이트 에센스. 40ml 13만원.

Your After Sun Care Project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