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EASON' BEAUTY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하루 1시간 나에게 주는 선물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문형일 기자 || ■도움말 류영식(피부과 전문의)■제품협찬 록시땅(02-3014-2965) 라네즈(080-023-5454) 프레쉬(02-547-6242) 키엘 랑콤(080-022-3332) 클라란스(02-3014-2915) 미샤(02-6370-8028) 오색황토(080-200-8983) 오리진스(02-3440-2691) 에스티로더(02-3440-2772) 시슬리(02-3438-3928) 케라스타즈(080-099-5000) 도브(02-513-1554) 애경(02-818-1691) 크리니크(02-3440-2677) 바디샵(02-759-0729) ■헤어&메이크업 이경민포레 홍대점(02-3141-8564) ■모델 고성희 코디네이터 진은영(코코리빙)

2010. 01. 14

매서운 찬바람이 부는 1월, 따뜻한 온천욕이 그리워진다. 호텔이나 리조트에 온 것처럼 집에서 우아하게 피로와 스트레스 풀며 스파 즐기는 방법을 모았다. 몸과 마음에 휴식 선사하는 홈스파 가이드.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집에서 즐기는 스파 Q·A
Q1 스파란 무엇인가요?
스파는 벨기에 리에주주의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 스파에서 유래된 말로, 원래는 ‘온천욕’을 뜻한다. 요즘에는 목욕을 포함해 물을 이용해 휴식과 명상을 즐기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을 통칭한다.

Q2 스파를 하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묵은 각질과 피지가 제거돼 피부가 깨끗하고 부드러워진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체내에 쌓인 피로 물질인 젖산이 배출돼 피로와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개운해진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열이 발생하면서 열량이 소모돼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Q3 집에서는 어떤 스파를 즐길 수 있나요?
욕조에 몸 전체를 담그는 전신욕, 하반신만 담그는 반신욕, 발을 담그는 족욕 등이 있다. 전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로를 풀어주고, 반신욕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킨다. 족욕은 다리 부기를 해소하고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다.

Q4 홈스파 시 적당한 물 온도는 얼마인가요?
목욕 시 물이 너무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반대로 너무 뜨거우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쉽게 지친다. 적당한 목욕물 온도는 38~39℃이며, 목욕시간은 20~30분이 적당하다.

Q5 홈스파할 때 주의점이 있나요?
때를 미는 행동은 금물! 지속적으로 때를 밀면 피부 자극으로 인해 표피층이 더욱 두꺼워진다. 추위에 시달린 겨울철에는 욕조 안에 몸을 담그면 피로가 풀리는 기분이 들어 장시간 입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피부의 유·수분을 빼앗아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을 유발하므로 오랜 시간 탕 안에 있지 않는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Part 1
집에서 즐기는 셀프 스파

Step 1 스파 준비하기
식사 1~2시간 후 시작하고 수분 보충한다
식사 후 바로 입욕하면 혈액이 위장에 몰려 소화를 방해하고, 배가 고프면 쉽게 지치거나 현기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식사 1~2시간 뒤 스파를 한다. 욕조에 들어가면 땀을 많이 흘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므로 물을 마신다.

화장 지우고 가볍게 씻는다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아있으면 피부 속 노폐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화장은 깨끗하게 지우고 몸 역시 보디클렌저로 가볍게 닦는다.

욕조에 목욕물을 받아놓는다
목욕할 때 이상적인 물 온도는 38~39℃. 물에 아로마 에센셜오일이나 소금·우유·레몬 등을 넣으면 피로가 풀리고 피부 건강에도 좋다. 근육경련이나 신경통이 있는 경우에는 40~42℃ 물에 몸을 담그고 2~3분마다 한 번씩 욕조 밖으로 나와 휴식을 취한다.

아로마 향초를 켠다
아로마 향초를 켜두면 입욕하면서 아로마테라피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은은한 불빛이 욕실 전체에 번져 분위기도 돋워준다.

Step 2 스파 즐기기
욕조에 들어가기 전 마사지한다
입욕 전 몸을 씻으며 가볍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피로가 풀린다. 목은 위로 쭉 뺀 뒤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문지르고, 어깨는 나선형을 그리며 문질러 근육을 푼다. 가슴은 유두를 피해 유방 주위를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고, 배는 배꼽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문지른다. 발은 발목에서 허벅지 방향으로 쓸어 올리고, 등은 손잡이가 달린 브러시를 이용해 위아래로 문지른다. 엉덩이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아래에서 위로 문지른다.

20~30분간 입욕한다
목욕을 시작할 땐 발부터 서서히 적신 뒤 하반신, 상반신 순으로 욕조에 몸을 담근다. 입욕 시간은 20~30분이 적당하며, 욕조에 편하게 앉아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한다.

스크럽제로 각질 제거한다
입욕 후 15~20분이 지나면 묵은 각질이 부드러워지므로 욕조 밖으로 나온 뒤 스크럽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을 없앤 후에는 다시 욕조에 들어가 물로 가볍게 몸을 씻는다.

Step 3 애프터 케어
보습제 바른다

스파 후에는 피부가 물기를 머금어 촉촉하지만 물기를 닦고 외부로 나가면 피부의 수분이 손실돼 목욕 전보다 더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쉽다. 목욕 후 3분 이내에 보디오일이나 보디크림, 보디로션을 몸 전체에 발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습막을 만든다.

몸 따뜻하게 유지하며 휴식 취한다
스파 후에는 혈압과 맥박이 올라가기 쉬우므로 체온을 유지하며 휴식을 취한다. 미지근한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한 뒤 양말을 신거나 하반신에 타월을 덮어 체온을 유지한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냉장고 속 재료 활용한 천연 목욕법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식품을 입욕제로 사용해도 피부가 촉촉해지고 피로 개선, 노화 방지, 미백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천연 재료라 피부 트러블 걱정도 없다.
우유 클레오파트라가 애용했다고 전해진다. 우유 단백질이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고, 묵은 각질을 없애준다. 욕조에 우유 1컵을 넣고 섞어 입욕한다.
소금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부기를 빼주며 노폐물을 제거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욕조 물에 미용소금 2큰술을 푼 뒤 몸을 담근다. 단, 건성 피부는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피한다.
청주 청주 속에 함유된 오리제브렌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알코올 성분이 모공에 낀 노폐물을 없애 피부를 맑게 만든다. 욕조에 물을 받은 뒤 청주 1병을 섞어 목욕한다.
녹차 살균·소염 작용을 하고 노화를 예방하며 피로를 풀어준다. 먹다 남은 녹차 티백을 5~6개 모아 욕조에 넣고 우려낸 뒤 입욕한다.
레몬 피부 수축과 이완을 돕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레몬 ½개를 얇게 썬 뒤 욕조에 넣고 레몬액이 우러나올 동안 가볍게 샤워한 뒤 욕조에 몸을 담근다.
쌀겨는 보습 효과가 있어 건성 피부가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면이나 명주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쌀겨를 담고 입구를 묶은 뒤 욕조에 넣고 10분 정도 우린 다음 15분 정도 입욕한다. 보디클렌저 대신 쌀겨 주머니로 몸을 문지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도 좋다.
다시마 미네랄이 가득 함유돼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다시마를 따뜻한 물에 담가 염분기를 없앤 뒤 잘게 썰어 면 주머니에 싼다. 뜨거운 욕조 물에 다시마 주머니를 넣어 우린 뒤 반신욕한다.

Tip
욕조 물에 아로마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린 뒤 15~20분 정도 몸을 담가도 건강에 좋다. 만다린오일은 원기회복·우울증 개선, 로즈오일은 불안이나 초조 증상 개선, 페퍼민트오일은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등 의 효과를 지닌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홈스파 위한 효과 만점 뷰티 제품
입욕제 · 향초
1 프레쉬 슈거 리찌 캔들 시트러스와 리치, 망고, 통가빈 향이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준다. 215g 8만3천원.
2 오리진스 진저 플로트 크림 타입 입욕제로 톡 쏘는 생강향이 머리를 맑게 만든다. 500ml 4만원.
3 키엘 라벤더 포밍 릴렉싱 배스 위드 씨 솔트 앤드 알로에베라 라벤더와 바다소금, 알로에가 보습·릴랙싱 효과를 주는 입욕제로 보디워시로 사용해도 된다. 250ml 3만원.
4 시슬리 오드 깡빤뉴 휘또젤 아로마 향이 안정감을 주며, 보습 인자가 피부 건조를 막는다. 250ml 8만3천원.
5 더바디샵 스파 위즈덤 폴리네시아 로터스 앤 프랜지패니 플라워 배이딩 밀크 로터스·프랜지패니 추출물, 코코넛오일, 유기농 꿀이 함유된 크림 타입 입욕제. 250ml 2만4천원.
6 록시땅 라벤더 휘지 배쓰 페블 라벤더 에센셜오일이 릴랙싱 효과를 주며 욕조에 넣으면 탄산수 같은 기포가 생긴다. 50g 5만원.
7 프레쉬 슈가 배스 큐브 따뜻한 욕조 물에 2~4개를 넣으면 각질을 없애고 활력을 주는 레몬 향 입욕제. 180g 5만7천원.
8 록시땅 시나몬 오렌지 캔들 오렌지 향과 시나몬 향이 조화를 이뤄 심신에 안정을 준다. 100g 2만8천원.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보디 스크럽 · 보습 제품
1 미샤 보르도 바디스크럽 보르도산 레드 와인 추출물이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꾼다. 150ml 5천5백원.
2 클라란스 퍼밍 바디 트리트먼트 오일 샤워 후 젖은 몸에 바르면 튼살을 막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100ml 5만7천원.
3 질 스튜어트 슈가바디스크럽 설탕과 카밀레 꽃잎이 각질을 없애고, 화이트 플로럴 부케 향이 편안한 기분을 만든다. 300g 6만3천원.
4 크리니크 딥 컴포트 바디 버터 시어버터와 비타민 E가 보습 효과를 준다. 200ml 3만3천원.
5 도브 프로에이지 바디에멀전 에몰리언트 성분이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만든다. 250ml 1만원대.
6 에스티로더 바디 퍼포먼스 엑스폴리에이팅 바디 폴리쉬 각질을 없애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200ml 4만5천원.
7 시슬리 엑스뽈리앙 무쌍 에네르지쌍 미세한 크림 타입 거품이 피부 불순물과 노폐물을 없애주는 각질 제거 샤워젤. 150ml 11만5천원.
8 클라란스 스무딩 바디 스크럽 포 뉴 스킨 인도 밤부에서 추출한 식물 성분이 피부결을 정돈하고, 모링가오일 추출물이 피부에 쌓인 독소를 없앤다. 200ml 4만원.
9 오색황토 바디바디스크럽 다이아몬드 오색황토와 다이아몬드 파우더가 노폐물과 각질을 없앤다. 200g 2만6천원.
10 오리진스 캄 투 유어 센스 바디 수플레 올리브와 포도씨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보디크림. 200ml 4만5천원.
11 랑콤 뉴트릭스 로얄 바디 밀키로션 로열제리와 식물성 오일로 구성된 로열 리피디움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200ml 5만4천원.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Part 2
다양하게 즐기는 홈스파

몸속 독소와 노폐물 배출하는 반신욕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피로가 풀리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스트레스와 과로로 혈액순환이 안 되는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적. 37~38℃ 물에 배꼽 약간 위까지 담근 뒤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며 반신욕을 즐기되, 시간은 20분을 넘기지 않는다. 상체로 열과 노폐물이 빠지면서 생리불순이나 냉증도 개선될 수 있다.

피로 풀고 다리 부기 해소하는 풋 스파
집에 욕조가 없다면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풋 스파에 도전해보자. 다리 부기를 없애고 전신 피로를 풀어준다. 세숫대야에 40~45℃의 물을 붓고 무릎 아래까지 발을 담근 뒤 10~20분 정도 족욕을 즐긴다. 족욕을 마친 뒤 물기를 닦고 풋크림이나 로션을 발등, 발뒤꿈치, 발바닥 등 발 전체에 바르고 지압봉으로 누르며 마사지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찰랑이는 머릿결 만드는 헤어 스파
일주일에 2~3번 헤어트리트먼트를 하며 헤어를 관리한다. 이때 손가락 끝으로 두피 전체를 꾹꾹 누르며 마사지하면 스트레스로 예민해진 두피가 건강해진다. 달걀팩으로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 1시간 동안 실온에 꺼내놓은 달걀 2개와 미지근한 물 ½컵을 믹서에 넣고 30초 정도 섞은 뒤 적신 머리에 바르고 5분간 마사지한 다음 헹군다. 마지막에 식초 1큰술을 넣은 물로 헹구면 모근이 건강해지고 탈모가 예방된다.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발 · 헤어에 효과적인 뷰티 제품
1 미샤 진저 릴렉싱 풋 스크럽 생강 추출물과 멘톨 성분이 거칠어진 발을 부드럽고 깔끔하게 만든다. 150ml 4천5백원.
2 미샤 프로큐어 하이드로 모이스처라이징 트리트먼트 비타민, 케라틴, 아미노산을 나노 캡슐화해 모발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보습 강화 헤어 팩. 150g 5천8백원.
3 더바디샵 페퍼민트 리바이빙 렉 젤 페퍼민트오일이 함유된 다리 전용 마사지젤로 발목과 종아리 부기를 없애준다. 250ml 1만4천원.
4 케라시스 살롱케어 극손상 모발용 트리트먼트 극손상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촉촉함을 준다. 200ml 6천4백원.
5 케라스타즈 올레오 릴렉스 뉘 마르거나 타월 드라이한 모발에 바르고 잠자리에 들면 머릿결이 윤기 있어지는 나이트 전용 트리트먼트. 200ml 4만5천원.
6 이니스프리 모이스처 풋 크림 올리브 향이 산뜻한 기분 만드는 보습 크림. 70ml 6천5백원.
7 오색지장수 헤어팩 오색지장수와 세라마이드, 동백유 성분이 모발을 건강하게 만든다. 300g 1만8천원.
8 럭스 프리미엄 수퍼 데미지 리페어 팩 나노보다 작은 피코 아미노산이 손상된 머리카락에 침투해 머릿결을 보호한다. 195ml 1만4천원대.
9 클라란스 풋 뷰티 트리트먼트 크림 시어버터와 버진캐슈넛오일이 발을 촉촉하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125ml 3만3천원.
10 에뛰드하우스 핸드부케 리치버터 풋 마스크 발에 양말처럼 착용하는 제품으로 시어버터와 천연 우레아 성분이 매끄럽고 촉촉한 발을 만든다. 18g 3천원.

내 몸이 행복해지는 홈스파

주부 카페 회원 공개! 나만의 스파 노하우
아주모(http://cafe.daum.net/modelagi), 엄마랑 아가랑 모여라(http://cafe.daum.net/cuteth) 등 주부 카페 회원들이 효과 톡톡히 본 스파 노하우.

플레인 요구르트와 비타민 C 가루로 팩해요
피부가 악건성이라 겨울이 되면 보습에 신경 써요. 비누로 깨끗하게 샤워하고 플레인 요구르트에 비타민 C 가루 1봉지를 섞어 몸에 바른 뒤 1~2분간 있다가 헹구면 보습 효과 짱이랍니다.
박수빈4박지

흑설탕으로 각질 제거해요
흑설탕을 미지근한 물에 개어 녹인 뒤 얼굴 전체에 발라서 살살 문지르면 각질이 싹~ 없어져요. 물로 씻고 잠자리에 들면 다음 날 얼굴에서 윤기가 나요. 몸에 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소성호(6)건

목욕 후 수면 양말 신어요
욕조에 10분 정도 앉아 몸을 불린 뒤 타월로 가볍게 밀고 보디클렌저로 닦아요. 그 후 플레인 요구르트를 몸 전체에 바른 뒤 물로 닦으면 피부가 몰라보게 촉촉해진답니다. 목욕 후에는 보디오일과 보디로션을 꼼꼼히 발라 피부에 보습막을 만들어줘요. 쉽게 갈라지는 발뒤꿈치는 보디로션을 바른 뒤 수면양말을 신으면 팩을 한 것처럼 부드러워져요.
김빈~34~

한방 때비누로 각질 없애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목욕법이에요. 한방 때비누로 몸 전체를 비누칠하고 5분 정도 욕실을 청소하면서 그대로 둔 뒤 타월로 문지르고 씻어내면 각질이 쉽게 제거된답니다. 단, 목욕 후에는 꼭 보디오일이나 보디로션을 발라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아요.
큐트서현맘

극세사 타월로 각질 없애요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한 편이라 이태리타월로 밀면 가렵고 따가워요. 극세사 타월에 비누를 칠한 뒤 피부를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자극 없이 각질이 제거되고 매끈해진답니다.
우)행복한샤나

헤어트리트먼트하고, 가제수건으로 얼굴 문질러요
헤어 케어는 목욕 순서 중 1번! 목욕탕에 들어가면 샴푸를 하고 헤어트리트먼트를 바른 후 샤워캡을 써요. 그 다음 몸을 씻고 마지막으로 얼굴을 닦는답니다. 목욕하면서 잘 불려진 얼굴을 가제수건에 폼클렌징을 묻혀 거품 낸 뒤 문지르면 부드럽게 각질이 제거돼요. 얼굴까지 씻고 머리를 헹구면 트리트먼트의 영양 성분이 헤어 깊숙이 흡수돼 머리카락이 찰랑거린답니다.
박루민1진현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