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Know-how

단골 주부들이 일러주는 찜질방 200% 활용법

기획·김수영 기자 || ■ 일러스트·메이테이

2006. 12. 28

인터넷 여성 포탈 사이트 아줌마닷컴(www.azoomma.com)과 마이클럽(www.miclub.com) 회원들에게 찜질방에서 예뻐지는 비법을 들어 보았다.

찜질방 뷰티 노하우 Body
단골 주부들이 일러주는 찜질방 200% 활용법

찜질 후에 전신 오일 마사지로 매끄럽게~ (ID sun82829)
찜질을 하고 난 후 몸 전체의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 보디오일로 전신 마사지를 하면 보디팩을 한 것처럼 매끄럽고 보송보송해져요. 천연 성분의 보디오일을 바르면 은은한 향이 피로회복 효과도 있어서 일석이조죠. 미지근한 물로 간단하게 샤워한 후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팔과 다리 등 잘 붓는 부위를 중심으로 오일을 발라주는데 이때 손가락을 이용해 밖으로 쭉~ 밀어내듯이 마사지해주는 것이 포인트예요.

낮은 온도의 방에서 시작해 서서히 온도 높이기 (ID beauty 0924)
처음부터 온도가 높은 방에 들어가면 피부가 자극을 받기 때문에 서서히 높은 온도의 방으로 옮겨요. 가장 먼저 들어가는 곳은 산소방인데 온도는 실내와 별반 다르지 않지만 피부 전체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어 좋아요. 간단한 몸풀기 동작으로 근육을 풀어준 다음 황토방, 옥방, 불가마 순으로 들어가는데 온몸의 근육이 풀리면서 혈액순환도 잘 되더라고요. 마지막에는 아이스방에 들어가는데 찬 온도가 피부에 긴장감을 줘 피부가 탱탱해지죠.

때밀기는 금물! (ID 큰사랑)
찜질을 한 후에는 때를 밀지 않아요. 피부의 모공이 열리고 부드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때를 밀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되거든요. 뜨거운 불가마와 아이스방을 번갈아 들어갔다가 냉·온욕을 번갈아 하고 나면 피부에 탄력이 생긴답니다.

살 빼고 싶은 부위에 랩 감기 (ID 굿 아이템)
“팔뚝이나 허벅지 등 살을 빼고 싶은 부위에 랩을 감고 들어가요. 다이어트 클리닉의 프로그램을 보고 따라한 건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랩을 너무 꽉 조이게 감으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운동 후에 찜질방 들어가기 (ID 샘)
찜질방의 열기 대신 운동으로 몸의 땀을 빼고 난 후에 찜질방에 들어가면 훨씬 개운해요. 러닝머신에서 30~40분 뛰고 나서 찜질방에 들어가 보세요. 몸이 가뿐해지면서 피부 탄력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



온몸에 보디 전용 솔트 바르기 (ID monkang21)
더운 것을 잘 못 참는 성격 때문에 친구들과 같이 불가마에 들어가도 오래 있지 못해요. 그래서 온몸에 소금을 바르고 들어가는데 땀이 훨씬 많이 나고, 피부 노폐물도 잘 배출이 되는 것 같아요. 뜨거운 불가마에 오래 있는 것 보다는 짧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니 효과가 두 배죠.

쑥 팩으로 뱃살 빼기 (ID miclub)
불가마에 들어갈 때 넉넉한 사이즈의 쑥팩을 준비해 가요. 바닥에 누워 쑥팩을 배 위에 올려놓고 있으면 변비와 숙변제거에 효과가 있어요. 한 달 정도 꾸준히 하니까 심했던 변비도 해결되고 뱃살도 빠져 아랫배가 날씬해졌어요. 단, 공동 공간이므로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게 좋아요.

단골 주부들이 일러주는 찜질방 200% 활용법

찜질방 뷰티 노하우 Face

찜질 후 시트팩으로 모공 다스리기 (ID amei2104)
찜질방에서 5분 정도 있다 나오면 얼굴 전체에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모공이 열려 팩이나 영양공급을 하기에 좋더라고요. 밖에 나와서 시트팩으로 얼굴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피부 속까지 잘 스며들도록 손으로 톡톡 두드려줘요. 온도가 높지않은 산소방에 5분 정도 있다가 마지막으로 아이스방에 들어가 모공을 조여주면 피부에 금세 탄력이 생긴답니다.

수시로 얼굴에 수분 스프레이 뿌리기 (ID yogoto)
처음에는 찜질방에서 5분 정도 있다가 나와 찬물로 세수하고, 다시 들어가는 것을 반복했어요. 좀 번거롭다 싶어 생각해낸 방법이 수분 스프레이를 뿌리는 거죠. 바로바로 수분을 공급해줘 뜨거운 열기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세 번 정도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하고 나면 팩을 한 것보다 더 피부가 매끈하고 촉촉해져요.

불가마 안에서 꿀팩으로 촉촉하게~ (ID apricot35)
뜨거운 불가마 안에서 꿀팩을 하면 좋다는 얘길 듣고 따라해 봤어요. 직접 해보니까 뜨거운 온도 때문에 자극 받은 얼굴이 보호될 뿐 아니라 꿀이 순식간에 흡수돼 피부가 금세 촉촉해지더라고요. 얼굴 전체에 에센스를 바른 후 시트를 올리고 그 뒤에 꿀을 발라주면 돼요. 찜질방에서 나오면 얼굴이 붉어지던 증세도 없어졌답니다.

페이스 마사지로 얼굴선 살리기 (ID tetebong)
불가마와 아이스방을 5분씩 번갈아가며 3회 정도 들어가는데, 중간중간 얼굴 마시지를 해주니 얼굴에 탄력이 생겼어요. 불가마방에서는 손거울을 보면서 입으로 ‘아 에 이 오 우’를 반복해 얼굴의 근육을 풀어주고, 아이스방에 가서는 손으로 얼굴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주듯 마사지하면 얼굴선이 예쁘게 살아난답니다.

찜질방 뷰티 노하우 Hair

달걀노른자로 헤어팩 하기 (ID 사과빛)
처음에 찜질방에 들어갈 때는 수건으로 머리를 꽁꽁 감싸 머릿결이 손상되지 않게 해요. 물도 묻히지 않고, 찜질방 열기도 최대한 막아주는 게 좋아요. 여러 번 찜질욕을 반복한 다음 마지막에 달걀노른자를 풀어 머리 전체에 바르고 헤어캡을 쓴 뒤 다시 수건으로 두른 후 들어가요. 이때 시간은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헤어팩을 한 후 머리를 감으면 몰라보게 머릿결이 부드러워져 있답니다.

브러시로 두피 두드리기 (ID sw2440)
찜질방에서 머리에 수건을 두른 상태로 큰 브러시를 이용해 탁탁 두드려줘요. 찜질하는 동안 계속 반복해주면 머리도 맑아지면서 두피가 시원하고 건강해지죠. 브러시 마사지를 하고 난 후에 머리를 감으면 두피 표면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냉 온 스팀타월로 머릿결 마사지 (ID 찰랑찰랑)
찜질하는 동안에는 수건으로 머리를 꽁꽁 감싸고 있어요. 찜질방의 열기로 머릿결이 수분을 빼앗겨 건조해지고 손상되기 쉬우니까요. 찜질이 다 끝난 후에는 따뜻한 스팀타월과 차가운 타월로 번갈아가며 머릿결을 감싼 다음 꾹꾹 눌러줘요. 모발이 약해서 쉽게 손상되는 편인데 스팀타월 마사지를 하고 나니까 자극도 덜 받고 모발도 건강해지더라고요.

우유 두피 마사지로 피지 제거 (ID spring2)
두피에 피지가 많은 편이라 머리를 감고 나서도 유분이 쉽게 생기는데 우유 두피 마사지를 하면서 깨끗해졌어요. 찜질방에서 두피를 가볍게 눌러주고 탁탁 두드려 준 다음 밖에 나와 우유로 두피와 머릿결을 골고루 발라요. 두피 속의 과다한 유분기가 없어지면서 모발이 하루 종일 보송보송해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