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다이어트 리포트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마시고 바르고 먹으면서 건강하게 살뺀다

기획·정윤숙(pink4419@hotmail.com) / 사진·정경택 지재만 기자 || ■ 참고도서·녹차다이어트&뷰티(중앙M&B) ■ 요리·최성훈 ■ 헤어&메이크업·미아앤코(02-313-1061) ■ 모델·주현옥 ■ 코디네이터·이경하(031-459-5297)

2003. 03. 04

힘들게 운동하지 않아도, 쪼르륵 소리 참아가며 굶지 않아도, 모델처럼 살이 쏙쏙 빠지는 다이어트가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일이 또 있을까. 마시고 바르고 음식에 넣어 먹는 것만으로도 날씬해진다는 녹차 다이어트, 그 진실탐구.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녹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칼로리가 거의 없는 무당 음료
사람들이 녹차에 열광하는 이유는 아무리 마셔도 몸속 칼로리가 높아지지 않기 때문. 녹차 한 잔은 1kcal로 칼로리가 거의 없는 무당 음료다. 또 녹차 속에 함유된 카테킨, 비타민, 미네랄 등이 식욕을 억제해주고, 유해성분들을 몸밖으로 배출해주어 매끈한 피부와 날씬한 몸매로 가꾸어 준다.
●변비와 부기 해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피부 트러블과 변비, 몸의 부기 등의 증상을 녹차로 해결할 수 있다. 녹차는 장속의 유해균을 없애주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다이어트로 인해 생기는 여러가지 트러블을 자연스럽게 없애준다.
●부작용 No
음식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잘못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녹차 다이어트는 굶으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카테킨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날씬한 몸매로 만들어준다.

녹차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노하우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하루 세번 이상 꾸준히 마신다
녹차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하루에 세번 이상, 식후에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며 6개월 이상 꾸준히 마셔야 한다. 또 운동 전후에 마시면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동시에 지방연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높다.
●종류마다 마시는 방법이 따로 있다
찻잎으로 마실 경우에는 진하게 우려내어 하루 4~5번 마신다. 티백일 경우, 물을 끓인 후 70℃ 정도로 미지근하게 식힌 다음 티백을 넣고 진하게 우러나면 마신다. 가루녹차를 이용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가루녹차 1큰술을 넣은 후 거품기로 저어 거품이 일면 마신다.
●다른 음식에 넣어 먹는다
찻잎 또는 가루녹차를 밥이나 육류, 라면 등 음식에 넣어 함께 먹으면 녹차의 떫은맛은 없어지면서 깔끔하고 담백한 요리가 된다. 또 우유, 요구르트, 이온음료 등의 음료수나 셰이크,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가루녹차를 섞어 흔들어 먹거나 저어 마신다.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가루녹차에 꿀과 우유를 섞어 마사지해 보자. 녹차 마사지는 피하지방의 분해를 촉진시켜 보디라인을 슬림하게 만들어주고, 피부를 매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루 10분! 녹차를 이용한 다이어트 마사지 노하우
① 마사지하기 전 녹차를 한잔 마신 후 따뜻한 물로 샤워한다.
② 우유에 꿀과 가루녹차를 고루 섞어 마사지할 부위에 골고루 펴 바른 다음 마사지한다.
③ 마사지가 끝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녹차오일이나 보디로션을 발라 마무리한다.
부위별 마사지법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다리] 손바닥으로 다리 전체를 쓸어올리듯이 마사지한 다음 꾹꾹 주무른다.
●[엉덩이] 손에 힘을 주어 아래에서 위로 여러번 올려주며 마사지한다.
●[배] 배에 손바닥을 대고 배꼽을 중심으로 손에 힘을 주면서 원을 그리며 꾹꾹 누른다.
●[가슴] 가슴의 윤곽을 따라 가볍게 마사지한 다음, 밑에서 위로 쓸어올린다. 그다음 겨드랑이 부분에서 가슴 밑을 지나 반대편 가슴 위쪽으로 올라가며 마사지한다.
●[허리] 양손을 허리에 가볍게 대고 가슴 부위까지 아래에서 위로 힘을 주면서 쓸어올린다.
●[목]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목 아래부터 턱까지 위로 올리듯 마사지한다. 뒷목 부분은 양손을 감싸쥐면서 실시하고 척추 부분은 힘있게 꾹꾹 누른다.
●[팔] 한 팔을 다른 쪽 손으로 감싸듯이 쥐고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린다. 팔 안쪽 지방이 쌓인 부분을 손바닥으로 문지르면서 힘을 주어 마사지한다.
날씬한 다리 만드는 풋 · 레그 마사지
① 종아리까지 물을 채운 후 소금으로 다리를 문질러 마사지한다. 그 물에 5분 정도 발을 담근 다음 깨끗이 헹군다.② 물에 불린 녹찻잎으로 종아리와 발 전체를 문지르듯 마사지한 후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문질러준다.③ 미지근한 물을 받아 녹차 티백 또는 찻잎을 넣고 우려낸 뒤 다리를 담근다.④ 스크럽 제품에 가루녹차를 섞어 다리를 문질러준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⑤ 주먹을 쥐고 가볍게 발바닥을 두드린 후 종아리부터 발가락 끝까지 골고루 마사지한다.⑥ 발가락 하나하나를 좌우로 세번씩 돌린 다음 종아리 부위를 손에 힘을 주어 쓸어올린다.⑦ 따뜻한 물에 타월을 담갔다가 건져 스팀타월을 만든 다음 다리를 감싸주고 찬물로 헹군다.⑧ 다리의 물기를 제거한 후 발전용 크림이나 보디로션을 바른다.

마시고 남은 녹찻잎을 말려 가제나 망에 넣은 다음 욕조 안에 넣고 몸을 담근다. 욕조 안에 몸을 담근 채 간단한 체조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피로와 스트레스까지 한번에 풀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녹차 목욕법
1단계
① 녹차를 마신 다음,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망에 싼 녹찻잎을 담가 우린다.②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한 후 욕조 안에 몸을 담근다.③ 욕조에 앉아 무릎을 세운 후 발목을 구부렸다 펴기를 20~30회 정도 반복한다.④ 다리를 펴고 팔은 겨드랑이에 붙이고 손바닥을 바닥에 댄 다음 엉덩이를 들어올렸다 내리는 것을 30회 반복한다.⑤ 욕조 밖으로 나와 스크럽제에 가루녹차를 섞어 몸에 바르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2단계
① 욕조에 무릎을 세우고 앉아 달리기할 때처럼 양팔을 굽혀 앞뒤로 흔든다.② 앉은 상태에서 허리 근육이 당겨지도록 양옆으로 비틀어준다.③ 타월을 등뒤로 잡고 한 팔은 위로, 다른 팔은 아래로 내려 잡아당기면서 근육을 당겨준다.④ 욕조에서 나와 마사지 기구를 이용해 몸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⑤ 마지막에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천연 녹차마사지오일 만들기
●준비할 재료
녹찻잎 1큰술, 꿀 1큰술, 밀가루 1큰술, 에센스오일 10방울, 물 1컵
●만드는 법 · 사용법
① 냄비에 물을 붓고 녹찻잎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인다.② ①에 밀가루와 꿀, 에센스오일을 넣은 후 믹서로 곱게 간다.③ 목욕할 때 손바닥에 적당량을 덜어 온몸에 발라 마사지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낸다.④ 녹차 향과 에센스오일의 향이 피로를 풀어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몸 속의 지방을 분해시키는 녹차 요리 Food
간편한 녹차 다이어트

녹차주먹밥
■ 재료쌀 ½컵, 물 1½컵, 날치알 2큰술, 가루녹차 1큰술, 셀러리(5cm 길이) 1대, 설탕 ½작은술, 소금 ¼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식초 ¼작은술, 참기름 ¼작은술
■ 만드는 법① 셀러리는 깨끗이 씻어 다듬은 후 3mm 정도 길이로 잘게 채썬다.
② 쌀과 물의 비율을 1:3으로 하여 가루녹차를 넣고 녹차 밥을 짓는다.
③ 녹차 밥에 셀러리와 설탕, 소금, 깨소금, 식초,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③에 날치알을 섞어 동그랗게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녹차드레싱샐러드
■ 재료양상추잎 1장, 치커리 2개, 겨자잎 1장, 오이 ¼개, 방울토마토 2개, 무순 약간, 드레싱(올리브오일 ½컵, 가루녹차 1큰술, 설탕 4큰술, 식초 6큰술, 다진 피망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 만드는 법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자르고, 오이는 얇게 슬라이스한다.② 나머지 야채는 얼음물에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③ 준비한 야채들을 그릇에 보기 좋게 담는다.④ 드레싱 재료를 거품기로 저어 섞은 후 ③에 끼얹는다.

딸기녹차핫케이크
■ 재료핫케이크가루 5큰술, 가루녹차 ½큰술, 딸기 1개, 키위 ¼개, 생크림 4큰술, 우유 3큰술, 달걀 1개,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① 달걀과 우유를 섞은 후 핫케이크가루와 가루녹차를 넣고 살짝 저어 반죽을 만든다.② 딸기는 꼭지를 뗀 후 2등분하고, 키위는 껍질을 벗긴 후 딸기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낸 후 약한 불에 반죽을 얹어 익히다가 기포가 생기면 뒤집는다.④ ③을 반달 모양으로 접은 후 식으면 그안에 딸기와 키위, 생크림을 넣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