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영국 생활문화 즐기기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 기획·이한경 기자 ■ 글·안효은 윤여진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4. 09. 14

영국만큼 세계 문학사에 큰 영향을 끼친 나라도 없을 것이다. 셰익스피어, 제인 오스틴, 찰스 디킨스, 브론테 자매 같은 유명 작가들을 대거 배출한 것. 이들의 문학 세계와 영국만의 독특한 귀족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비디오, 어린이들에게 사랑받는 책 & 비디오 등을 한자리에 모았다.

[셰익스피어]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이며 시인. 1564년 태어난 그는 4대 비극 ‘리어왕’ ‘오셀로’ ‘햄릿’ ‘맥베스’를 비롯해 ‘로미오와 줄리엣’ ‘한여름밤의 꿈’ ‘십이야’ ‘헛소동’ ‘베니스의 상인’ 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셰익스피어 인 러브
‘로미오와 줄리엣’을 쓸 당시, 셰익스피어는 진짜 사랑에 빠져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가설에서 출발한 로맨스 영화. 시대극의 우아함과 로맨틱 코미디의 유쾌함이 어우러진 수작이다. 1593년 한창 촉망받는 신인 작가였던 셰익스피어(조지프 파인스)는 슬럼프에 빠진다. 점술가는 그에게 사랑만이 천재성을 되살려줄 것이라는 예언을 한다. 존 매든 감독.

로미오와 줄리엣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이탈리아 베로나의 몬태규가와 캐플릿가는 오랜 앙숙. 그러던 어느 날, 캐플릿가의 축제에 몰래 들어간 몬태규가의 로미오(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캐플릿가의 줄리엣(클레어 데인스)을 보고 한눈에 반한다. 둘은 부모 몰래 성당에서 결혼식을 올리지만 로미오는 친구의 싸움을 말리다가 줄리엣의 사촌 티볼트를 죽이게 된다. 바즈 루어만 감독.

햄릿
형의 왕위와 그의 아름다운 아내를 차지하기 위해 클라디우스(데릭 제이코비)는 형을 독살한다. 왕의 아들 햄릿(케네스 브래너)은 아버지의 죽음에 이은 어머니와 삼촌의 재혼으로 큰 고통을 받는다. 그러던 중 아버지의 유령이 그 앞에 나타나 자신의 죽음의 비밀을 토로하고 그에게 복수를 부탁한다. 케네스 브래너 감독.
[제인 오스틴]
1775년 목사의 딸로 태어난 오스틴은 평생을 독신으로 지내며 은근한 유머가 담긴 작품들을 썼다. 처녀 출판된 ‘센스 앤 센서빌리티’를 비롯해 ‘오만과 편견’ ‘맨스필드 파크’ ‘에마’ 등의 작품을 남겼다.

센스, 센서빌리티
19세기 영국의 전원 도시, 대시우드가 죽자 부인과 세 딸은 졸지에 무일푼 신세가 된다. 그 후 어려운 상황을 헤쳐가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성격의 맏딸 엘리너(에마 톰슨)와 감성적인 둘째딸 마리앤(케이트 윈슬렛)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96년 베를린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작으로 대만 출신의 이안 감독이 연출했다.



엠마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19세기 영국, 스물한 살의 에마(기네스 팰트로)는 마을의 중매쟁이로 나선다. 가정교사인 테일러와 이웃인 웨스턴의 결혼을 성공시켜 자신감을 가지게 된 에마는 또 다른 커플 탄생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그 사이 정작 자신의 사랑에는 눈을 뜨지 못했던 에마에게 드디어 사랑이 찾아온다. 더글러스 맥그래스 감독.
[브론테 자매]

1847년 발표한 ‘제인 에어’와 ‘폭풍의 언덕’으로 유명한 샬롯과 에밀리 브론테 자매. 언니들의 필력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막내동생 앤 역시 작가로 활동했다.

제인 에어
부모를 여의고 자선학교에서 자란 제인(샤를롯 갱스부르)은 손필드 저택의 가정교사로 간다. 제인은 손필드의 주인 로체스터(윌리엄 허트)와 사랑에 빠지고 그의 신부가 될 날만 기다린다. 하지만 밤마다 저택 어디에선가 울음소리가 들려오고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로체스터의 미친 아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프랑코 제피렐리 감독.

폭풍의 언덕
영국 요크셔 지방의 캐시와 힌들리 남매의 집. 어느 날 아버지는 집시 고아 소년 히스클리프를 데리고 온다. 성인이 된 캐시(줄리엣 비노슈)와 히스클리프(랠프 파인스)는 서로에게 사랑을 느끼지만 힌들리는 캐시를 귀족과 결혼시키고 히스클리프를 내쫓는다. 3대에 걸친 가족사에 운명적인 사랑이 가미된 수작. 피터 코스민스키 감독.

19세기 영국을 대표하는 소설가로 특유의 과장되고 해학적이면서 감성적인 문체로 대중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올리버 트위스트’ ‘크리스마스 캐롤’ ‘위대한 유산’ 등의 대표작이 있다.

올리버 트위스트
올리버 트위스트(존 하워드 데이비스)는 자신을 낳고 어머니가 숨지자 장의사의 집에서 지내게 된다. 하지만 올리버는 극심한 학대를 견디지 못하고 런던으로 도망쳐 소매치기들과 함께 지내다 억울한 누명을 쓰고 경찰에 잡히는데 노신사 브라운의 간곡한 부탁으로 풀려나 그의 집에서 지내게 된다. 데이비드 린 감독.

위대한 유산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플로리다 해변가 작은 마을에서 화가의 꿈을 키우며 누나와 살고 있는 핀(에단 호크). 우연히 탈옥수 루스티크(로버트 드 니로)를 도와준 그는 얼마 후 여갑부의 갑작스런 초대로 대저택을 찾고 그녀의 조카 에스텔라(기네스 팰트로)를 만난다. 핀은 그녀에 대한 사랑을 키우지만 홀연히 파리로 떠나버린 그녀 때문에 절망한다. 수채화처럼 아름다운 영상이 돋보이는 영화. 알폰소 쿠아론 감독.

[버지니아 울프]
‘댈러웨이 부인’과 ‘올랜도’ 등의 대표작을 남긴 그는 1941년 강물에 투신 자살하며 생을 마감했는데 20세기 문학에 있어서 대표적인 모더니스트이며, 선구적인 페미니스트라는 평을 받고 있다.

디 아워스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마이클 커닝햄의 99년 퓰리처상 수상작인 ‘디 아워스’(우리나라에서는 ‘세월’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를 바탕으로, 버지니아 울프의 ‘델러웨이 부인’으로 연결되어 있는 세 여자가 각기 다른 지역, 각기 다른 시간대에 살면서 각자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 스티븐 달드리 감독.
비디오로 보는 영국 왕실 & 문화

미세스 브라운
19세기 영국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빅토리아 여왕(주디 덴치)은 남편 앨버트가 죽자 깊은 비탄에 빠진다. 장기간 은둔 생활을 하게 된 여왕의 유일한 말상대는 바로 말을 돌보는 브라운(빌리 코놀리). 두 사람의 우정이 깊어지자 그녀를 ‘미세스 브라운’이라고 부르며 왕권을 비하하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사실적으로 재현된 빅토리아 왕실의 모습을 보는 재미가 있다. 존 매든 감독.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비밀의 화원
사고로 부모를 잃은 메리(케이트 메이벌리)는 스코틀랜드에 사는 이모부의 대저택으로 오게 된다. 이모을 잃은 이모부는 슬픔에 빠져 메리를 외면하고 외롭게 지내던 메리는 어느 날 비밀의 화원을 발견해 사촌 콜린과 함께 그들만의 공간을 꾸미며 행복을 느낀다. 영국 대저택의 웅장함과 영국식 정원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영화. 아그네츠카 홀랜드 감독.

엘리자베스
16세기 영국 절대 왕정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여왕 엘리자베스(케이트 블랑슈)에 관한 영화. 3세 때는 사생아, 21세 때는 사형수, 그러나 25세에는 세계를 지배한 여인인 엘리자베스의 파란만장한 삶이 감동적으로 그려진다. 영국 왕정의 웅장함이 머릿속에 남는 영화. 세자르 카푸르 감독.

남아있는 나날
1930년대 후반, 영국 상류사회를 배경으로 한 영국인 집사의 충성심과 헌신, 희생을 주제로 한 가슴 뭉클한 드라마. 유명한 귀족 집안인 달링턴가의 집사인 스티븐스(앤터니 홉킨스)는 하녀장인 캔튼(에마 톰슨)에게 사랑을 느끼지만 충성과 성실이 최우선이었던 그는 사랑을 고백하지 못한다. 영국 대저택의 정원과 저택 내부, 그리고 귀족들의 생활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제임스 아리보리 감독.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노팅힐

런던의 노팅힐에서 여행 전문 서점을 운영하는 윌리엄 대커(휴 그랜트)에게 어느 날 놀라운 사건이 발생한다. 유명 영화배우 안나 스콧(줄리아 로버츠)이 그의 가게에 책을 사러 온 것. 안나는 윌리엄의 엉뚱하고도 소박한 모습에 호감을 느끼지만 두 사람의 관계는 자꾸 엇갈리기만 한다. 지금도 여전히 고풍스러운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영국 런던의 거리를 볼 수 있는 영화. 로저 미첼 감독.

천일의 앤
앤 블린(제느비브 뷔졸드)이 16세기 영국 튜더 왕조의 국왕인 헨리 8세(리처드 버튼)의 눈에 들어 그의 아내가 되었다가 끝내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져버린 1천 일 동안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60년대에 제작되어 지금 보면 의상이나 소품이 다소 허술하지만 중세 왕실의 멋이 잘 살아 있는 영화. 찰스 재롯 감독.

셰익스피어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십이야’ 등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10편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수록되어 있다. 초등 5~6학년 대상, 랜덤하우스 중앙 펴냄.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로빈 후드

중세 영국의 전설적 영웅 로빈 후드가 셔우드 숲에 살며 리틀 존, 의적들과 함께 노팅엄의 욕심 많은 귀족들의 재산을 빼앗아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다는 이야기. 초등 4~6학년 대상,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대교출판 펴냄.

정글북
영국 작가로서는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러디어드 키플링의 작품. 불의의 사고로 정글에 버려져 늑대젖을 먹고 자란 소년 모글리가 늑대 사회와 인간 사회를 오가며 겪는 모험을 그리고 있다. 초등 1~2학년 대상, 두산동아 펴냄.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로빈슨 크루소
영국 작가 대니엘 디포의 대표 소설. 넓은 세계를 여행하고 싶었던 로빈슨 크루소는 어느 날 집을 나와 항해를 시작하지만 폭풍우를 만나 배가 난파되면서 28년간 무인도에서 살아가게 된다. 초등 5~6학년 대상, 삼성출판사 펴냄.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잭과 콩나무

영국 잉글랜드 지방의 대표적 민화로 소년 잭이 하룻밤 사이에 하늘까지 자란 콩나무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 거인을 물리치고 거인이 빼앗은 아버지의 하프와 황금알을 낳는 암탉, 금자루를 되찾는다는 이야기. 유아 대상, 삼성출판사 펴냄.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셜록 홈즈 전집
국내 최초로 완역 출간된 셜록 홈즈 전집. 4개의 장편과 56개의 단편이 완역되어 있으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영국의 사실적이고 치밀한 배경 위에 세계 탐정사에 길이 남을 명탐정 셜록 홈즈와 그의 친구 왓슨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 초등 5~6학년 대상, 아서 코난 도일 지음, 황금가지 펴냄.

해리 포터 시리즈
97년 영국에서 처음 발간된 이후 2백 개국에서 47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인에게 읽히고 있는 조앤 롤링의 판타지 소설. 고아 소년 해리가 마법학교에 입학해 마법사 세계의 영웅이 되기까지의 모험과 환상을 그린 작품으로, 열한 살의 해리가 열일곱 살이 되어 호그와트를 떠날 때까지의 이야기를 각기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모두 7권으로 완성할 예정이다. 현재 5권까지 나온 상태. 문학수첩 펴냄.
그 중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비디오로도 감상할 수 있다. 세 주연 배우가 모두 영국인인데다 모든 촬영이 영국에서 이루어져 영국의 독특한 풍광을 볼 수 있다. 크리스 콜럼버스 감독.

피터 래빗 시리즈
우아한 영국 고전·상상의 세계에 푹 빠져요~ 영화  & 아동물 올가이드

1백 년의 역사를 가진 비아트릭스 포터의 동화 시리즈. 모험심 강한 토끼 피터의 농장 탈출기를 비롯해 ‘삐딱이’ 다람쥐 넛킨의 꼬리가 잘린 사연, 생쥐들의 도움을 받아 시장님의 옷을 완성하게 된 글로스터 재봉사 이야기 등이 실려 있다. 전 23권. 프뢰벨 행복 나누기 펴냄.
또한 피터 래빗의 인기가 높아지자 공책, 지우개와 같은 아동용 문구류, 유아용품 등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피터 래빗 향수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여자아이들을 위한 과일향 꼬뀐과 꽃향 말리시우즈, 남자아이들을 위한 까나이유가 나와 있다. 가격은 모두 3만2천원.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옥스퍼드대 교수였던 루이스 캐롤(본명 찰스 도지슨)이 친구의 딸 앨리스에게 들려주었던 이야기를 책으로 엮은 것이 원작.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소녀 앨리스(티나 마조리노)는 부모님의 파티에서 노래를 불러야 하는 게 두려워 숨어 있던 중, 말하는 토끼를 따라 이상한 세계에 떨어진다. 닉 윌링 감독.
월레스 앤 그로밋
똑똑한 강아지 그로밋과 세상물정에는 어둡지만 마음씨 좋은 발명가 월레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클레이메이션. 닉 파크 감독.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