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다정한 수프 한 그릇

정세영 기자

2024. 04. 19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주는 마법의 수프 4.

굴을 넣은 클램 차우더

Ingredients
굴 150~200g, 굵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감자(중) 2개, 대파 2/3개, 마늘 1쪽, 버터 30g, 밀가루 2큰술, 물 300ml, 우유 150ml, 소금 1/2작은술

How to make
1 굴은 굵은소금(분량 외)을 뿌려 살짝 섞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 뒤 7~8mm 두께로 썰어준다. 대파는 다지고 마늘은 으깬다.
2 두꺼운 냄비에 버터와 마늘을 넣고 약불로 달군다. 어느 정도 향이 나면 대파를 넣고 중불로 볶는다. 한숨 죽으면 밀가루를 넣고 2분 정도 볶다가 물을 넣어 섞어준다. 여기에 감자를 넣고 뚜껑을 덮어 12~15분 정도 익힌 다음 타지 않게 바닥부터 뒤집듯이 저어준다.
3 ②에 우유를 붓고 따뜻해지면 굴을 넣고 끓인다. 굴이 익으면 소금과 후추가루로 간을 맞춘다. 취향에 따라 파를 올리거나 크래커를 곁들인다.


Tip 맛의 기본은 대파로부터
다진 대파로 간단하게 크림수프 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 냄비에 버터와 마늘을 넣어 향을 내다가 대파를 넣는다. 타지 않게 잘 볶은 뒤 밀가루를 넣는다. 물을 한 번에 붓고 잘 저어준다. 농도는 취향에 따라 맞춘다.
이 레시피에서 사용한 물의 양은 밀가루 1큰술로 아주 가벼운 점성이 생길 정도다. 밀가루 2큰술이면 농도가 더 올라가고, 3큰술이면 제법 걸쭉해진다.


제철 채소와 다진 고기로 만든 카레 수프

Ingredients
가지 2개, 토마토(대) 1개, 오크라 6~8개,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1쪽, 다진 고기 150g, 소금 2/3작은술, 카레 가루 1큰술(취향에 따라 가감), 물 350ml

How to make
1 가지는 꼭지를 떼고 3cm 너비 반달 모양으로, 토마토는 꼭지를 다듬어 깍둑썰기로, 오크라는 어슷썰기로 준비한다.
2 깊은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으깨 넣은 뒤 다진 고기를 넣고 중불로 굽되, 고기는 뒤적이지 않는다.
3 ②의 바닥면이 잘 익으면 고기를 살짝 풀어주고 가지를 넣어 좀 더 볶는다. 가지의 숨이 죽으면 토마토를 넣는다. 토마토에서 수분이 나와 흐물흐물 익기 시작하면 소금을 넣고 3분 정도 볶으며 익힌다.
4 ③에 카레 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다가 물과 오크라를 넣고 2~3분간 끓인다.




Tip 다진 고기는 노릇하게
카레는 대부분 양파 볶기부터 시작하지만, 이 레시피에서는 양파를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다진 고기를 노릇하게 구워가며 감칠맛과 고소함을 끌어냈다.

미소 오이냉국

Ingredients
두부 1/2모(150~200g), 오이 1 1/2~2개, 소금 약간, 참깨 1큰술, 차조기 잎 3~4장, 양하 1개, 미소 2 1/2큰술(염분에 따라 조절), 물 500ml, 밥 적당량

How to make
1 두부는 물기를 빼둔다. 오이는 5mm 간격으로 둥글게 자른 뒤 소금을 약간 뿌려 10~15분 정도 뒀다가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참깨는 갈고 차조기 잎과 양하는 잘게 썰어 준비한다.
2 미소를 그릇에 넣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풀어준다. 여기에 오이와 잘게 썬 양하, 차조기 잎, 갈아둔 참깨를 넣어준다. 물기를 뺀 두부는 손으로 으깨어 넣는다.
3 ②를 냉장고에 최소 3시간 정도 넣어둔다. 취향에 따라 고명을 더해 밥을 말아 먹어도 맛있다.


Tip 물기 확실히 제거하기
오이에 소금을 뿌려두면 수분도 빠지지만 특유의 풋내도 함께 제거된다. 오이나 두부는 수분이 많은 재료라 어느 정도 물기를 미리 빼두지 않으면 수프가 희석되어 맛도 애매해지고, 수프도 제대로 스며들지 않는다. 따라서 오이에서 나오는 물기는 키친타월 등으로 꼼꼼하게 제거해줘야 한다.

토마토 통조림 수프

Ingredients
가지 3~4개, 마늘 1쪽, 닭 가슴살 150g(1/2장), 올리브오일 3큰술, 토마토 통조림(홀) 1/2통, 물 400ml,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차조기 잎 3~4장

How to make
1 가지는 꼭지를 떼고 먹기 좋게 자른다. 마늘은 으깨준다. 닭 가슴살은 잘라서 살짝 소금(분량 외) 간을 한다.
2 냄비에 마늘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향이 올라올 때까지 약불로 익히다가 가지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중불로 볶는다. 여기에 통조림에서 꺼낸 토마토를 손으로 으깨어 넣고 물과 소금도 넣는다. 뚜껑을 닫고 15분 정도 끓인다.
3 ②에 잘라놓은 닭 가슴살을 넣고 2~3분간 끓여 익힌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차조기 잎을 손으로 뜯어 올려준다.


Tip 신맛 완화하는 법
토마토 특유의 신맛이 걱정이라면 양파를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서 넣는다. 볶은 양파의 단맛이 토마토의 신맛을 줄여준다. 토마토 통조림 대신 케첩을 사용할 때는 설탕을 소량 더 추가해야 전체적인 맛이 흐트러지지 않으면서 신맛을 잡을 수 있다.

LIFE SOUP 라이프 수프
2011년부터 매일 아침 수프를 만들어 SNS에 소개해온 일본 ‘수프 레시피 작가’ 아리가 가오루가 선보이는 48가지 수프 레시피를 담았다. 기본 수프와 응용 수프, 10분 만에 만들 수 있는 수프부터 이틀이 걸리는 수프까지! 재료 본연의 맛을 이끌어내는 조리 방법을 ‘재료 준비, 조리하기, 간 맞추기’라는 3단계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수프 요리에 적당한 냄비와 프라이팬, 토마토 통조림 구분법, 버섯·닭 뼈·돼지고기 등 각종 재료로 국물 내는 법 등 알아두면 좋은 요리 팁들도 자세히 설명했다. 유선사.

#샌드위치 #파니니 #오픈샌드위치 #여성동아

사진&자료제공 유선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