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me- made cooking

my vinegar!

피로 풀고 몸에 생기 주는 나만의 식초 만들기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07. 05

몸이 피곤할 때는 새콤한 음식이 생각난다. 음식에 새콤한 맛을 더하는 식초에 몸에 쌓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제철을 맞아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허브 등을 이용해 식초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시판 식초에 재료를 담가 발효시키면 나만의 식초가 만들어진다.

my vinegar!


식초는 살균력이 뛰어나 장에 있는 유해균을 죽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해소를 돕는데, 특히 바나나식초는 식전 공복에 물에 타서 한 잔씩 마시면 변비 해소에 특효라고 알려졌다.
식초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은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다. 고혈압이 있다면 식초를 조금씩, 또는 물에 타서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 식초는 무엇보다 피로 해소와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주성분인 초산과 구연산은 몸속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피로 해소를 돕는다. 비타민 C를 보호해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노화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의 신진대사를 돕는다. 지방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을 뿐 아니라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여성에게 식초가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뼈를 단단하게 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칼슘 흡수율이 높아지면 신경이 안정되고 긴장감이 줄어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 깊은 잠을 자고 싶다면 자기 전 식초를 조금씩 먹거나 저녁 메뉴에 식초를 활용한 음식을 섭취한다.
이 밖에 식초에는 호박산, 사과산, 주석산 등 60종 이상의 유기산이 들어 있는데 이런 유기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 비타민과 미네랄의 파괴를 막고 체내 흡수를 도와 채소는 물론 곡류, 해조류, 콩류 등과 함께 섭취하면 상승 효과를 낸다. 과일식초가 몸에 좋은 것도 그 때문이다. 노벨상을 수상한 식초 연구가 크러브스 박사는 하루에 100mg의 천연 식초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남자는 6년, 여자는 8년 정도 평균 수명보다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식초 활용한 민간요법
감기 파뿌리를 죽처럼 달인 후 식초를 조금 넣어 식기 전에 먹는다. 먹고 나서 몸을 따뜻하게 해 땀을 낸다.
만성 피로 식초 10~15g을 5~10배의 물로 희석해 음료수 대신 마신다.
변비 우유 한 잔에 식초 20~30g을 섞어 마신다. 우유 대신 물로 희석해서 꿀을 섞어 마셔도 좋다.
비만 식초를 매일 소주잔(20~30g)으로 한두 잔씩 마신다. 그냥 마시기 거북하면 물로 희석해 마신다

my vinegar!


홈메이드 식초 만들기
바나나식초
준비재료
바나나 2개, 흑설탕·식초 적당량씩
만들기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2cm 길이로 썬다.
2 소독한 유리병에 바나나를 넣고 각각 바나나와 동량으로 흑설탕과 식초를 넣는다.
3 ②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30초~1분간 가열한다.
4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하루, 냉장고에서 2주간 숙성시킨다.
▶효능 바나나는 복합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 공급에 좋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고, 소화가 잘된다. 특히 바나나식초는 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 특효! 칼슘 흡수를 돕고 뼈를 부드럽게 한다.



막걸리식초
준비재료
생막걸리 800ml, 광목천 또는 한지
만들기
1 입구가 좁은 병을 소독한 후 막걸리를 부어 광목천 또는 한지를 덮고 끈으로 묶어 봉한다.
2 그늘지고 따뜻한 곳에 한 달 동안 두어 발효시킨다. 부드러운 식초를 원한다면 두 달 발효시킨다.
3 매일 한 번씩 흔들어 막걸리 위에 초막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항아리에 담았을 경우는 초막을 걷어낸다.
4 마지막 3일간은 흔들지 말고 그대로 두었다가, 위에 맑은 식촛물만 따로 밭아 밀폐용기에 옮겨 보관한다.
tip 공기가 통하게 해야 발효가 잘되므로 유리병보다는 항아리를 이용한다. 밑에 남은 찌꺼기는 식초눈이므로 버리지 말고 다시 막걸리를 부어 발효시켜 식초를 만든다.
▶효능 막걸리에는 각종 아미노산, 미네랄이 함유돼 있는데 식초로 발효되면서 유기산이 더해져 더 건강한 식초가 된다. 부드러운 신맛이 입맛을 돋우는 홍어무침, 골뱅이소면 등의 요리에 넣으면 잘 어울리며, 해물파전, 샐러드 등에 곁들이는 초간장이나 드레싱으로 사용해도 맛있다. 고기를 삶거나 생선을 조리할 때 살짝 뿌리면 잡냄새를 없앤다.

포도식초
준비재료
포도 500g, 설탕 50g
만들기
1 포도를 한알한알 떼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껍질째 으깬다.
2 껍질째 으깬 포도에 포도 무게 10% 정도의 설탕을 넣고 항아리 또는 유리병의 70% 높이로 담은 뒤 망사로 뚜껑을 만들어 덮는다.
3 3~4일 정도 하루에 1~2회 항아리를 흔들어준 후 완전 밀봉해 발효 되도록 한다.
4 일주일 후 면자루에 담아 꼭 짠 다음 다시 면보에 거른다.
5 깨끗한 유리병에 담아 80℃에서 5분 또는 60~65℃에서 30분간 열탕 소독한 뒤 서늘한 장소에 두고 먹는다.
▶효능 포도 식초의 유기산이 몸의 독소를 제거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지친 몸을 즉각적으로 회복시킨다. 포도는 당분이 많아 자연 발효시켜 쉽게 식초로 만들 수 있다.

허브식초
준비재료
허브차 2큰술(로즈힙, 레몬버베나 등 다양한 허브믹스), 현미식초 500ml
만들기
1 입구가 좁은 유리병은 소독한 후 깔때기를 대고 허브차를 넣는다.
2 ①에 식초를 붓는다.
3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사용한다.
▶효능 허브로 식초를 담그면 뒷맛이 깔끔한 식초가 된다. 생허브보다 드라이허브를 이용해야 수분이 없어 쉽게 상하지 않고 향이 더욱 깊다. 생허브로 식초를 담글 경우에는 식초를 끓인 뒤 끓어오르자마자 불을 끄고 병에 허브와 함께 담은 뒤 식혀 뚜껑을 덮고 보관한다. 생허브를 이용한 경우는 하루 이상 지난 후 먹으면 된다.

오렌지식초
준비재료 오렌지 2개, 현미식초 500ml
만들기
1 오렌지는 꼭지만 떼어낸 후 물에 식초 약간을 탄 뒤 10분 정도 담가두었다 씻는다.
2 물기가 충분히 마르면, 오렌지 껍질 절반만 벗겨 곱게 채썰고 나머지는 껍질째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믹서에 갈아 으깬 뒤 면보에 거른다.
3 소독한 병에 오렌지즙과 현미식초, 채썬 오렌지껍질을 넣고 입구 부분에 랩을 씌운 뒤 뚜껑을 닫아 2주 동안 서늘한 곳에 보관한 후 먹는다.
▶효능 오렌지는 비타민 C의 저장고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구연산이 들어 있어 피로해소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혈압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오렌지는 식초로 만들어도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는다.

식초 이용한 새콤 요리
오렌지식초 ▶ 채소구이오렌지식초절임

my vinegar!


준비재료
가지·양파·새송이버섯 1개씩, 주키니호박 ½개, 절임물(오렌지식초·올리브오일 ½컵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가지는 어슷하게 썰고 주키니호박은 길이대로 얇게 썬다.
2 양파는 링 모양으로 얇게 썰고 새송이버섯은 길이대로 도톰하게 썬다.
3 볼에 분량의 절임물 재료를 넣어 섞는다.
4 달군 그릴팬에 채소를 넣고 타지 않게 앞뒤로 뒤집으며 굽는다.
5 구운 채소를 절임물에 넣고 반나절 정도 절인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했다가 먹는다.

막걸리식초 ▶ 골뱅이소면

my vinegar!


준비재료
골뱅이 1캔(400g), 양파 ½개, 양배추·진미채 1줌씩, 대파 ½대, 오이 1개, 당근 ⅓개, 양념장(고추장·골뱅이국물 3큰술씩, 고춧가루 4큰술, 막걸리식초 6큰술, 레몬즙·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물엿 2큰술씩, 생강가루·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골뱅이국물·소면 적당량씩, 소금·통깨·검은깨 약간씩
만들기
1 골뱅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양파와 양배추, 대파는 채썰어 찬물에 각각 담그고, 오이는 반 갈라 어슷하게 썬다. 당근은 채썬다.
3 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진미채는 골뱅이국물을 자작하게 부어 불린다.
5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소면을 삶는다.
6 볼에 골뱅이, 진미채, 채소,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고 통깨와 검은깨를 뿌린다. 삶은 소면을 접시에 함께 담는다.

포도식초 ▶ 해산물샐러드

my vinegar!


준비재료
오징어 ½마리, 주꾸미 4마리, 샐러드채소 적당량, 아스파라거스 4대, 양파 1개, 칵테일새우 8마리, 드레싱(포도식초 3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뒤 몸통에 칼집을 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주꾸미도 손질한다.
2 샐러드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고, 아스파라거스는 길게 어슷썬다. 양파는 채썬다.
3 끓는 물에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살짝 데친 뒤 얼음물에 담근다. 오징어, 주꾸미, 새우도 끓는 물에 각각 살짝 데친다.
4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섞는다.
5 모든 재료를 접시에 담은 뒤 드레싱을 뿌린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 | 신혜 강기만 김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