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육우의 장점
불안한 수입산 쇠고기에 비해 안전하고 신선
국내산 육우는 친환경 목장에서 한우와 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기른 믿을 수 있는 고기소다. HACCP 인증 작업장에서 생산되고, 쇠고기 이력제와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어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까지 모든 과정이 안전해 믿을 수 있다. 도축 즉시 냉장 유통되기 때문에 신선한 것도 장점. 장거리, 장시간 이동하는 수입육은 대부분 얼린 상태로 수입해 해동과 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가 떨어진다. 수입 냉장육 또한 국내 소비자 단계까지 최소 30~45일 이상 소요돼 신선도가 좋지 않다.
맛과 질은 비슷, 한우의 60% 가격
국내산 쇠고기의 등급 판정은 한우와 육우 동일하게 적용된다. 같은 등급의 한우와 육우는 품질이 같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육우는 성장이 빠르고 시장 선호도가 한우에 비해 낮아 한우의 60~70%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육우가 값싸고 안전하기 때문에 언제나 식탁에 오를 수 있다는 뜻으로 ‘식탁의 정번(食卓의 定蕃)’ 또는 ‘국산약우(國産若牛, 국내산 어린 소)’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전문 비육 프로그램 도입해 맛도 최고
육우는 우리 땅에서 태어나 우리 농가가 정성껏 키운 국내산 전문 고기소다. 육우 농가는 육우의 고기 맛과 품질을 위해 사육 단계에서 거세를 하고, 질 좋은 사료와 전문 프로그램으로 사육해 육질이 뛰어나다. 특히 20개월 정도 키우는 육우는 한우보다 성장이 빨라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고 깊은 맛이 있다. 저지방 웰빙 쇠고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육우 홍보대사 우지원이 추천하는 맛있는 육우
값비싼 한우 쇠고기가 가계에 부담돼 쇠고기를 활용한 보양, 웰빙식을 만드는 것이 부담된다면 국내산 쇠고기 ‘육우’를 활용할 것을 권한다. 육우는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풍부하고 한우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은 웰빙 식품이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 속설과 달리 육우는 풍부한 카르니틴이 지방 연소를 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 풍부
쇠고기는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은 신체 근육과 피부, 장기, 뼈, 혈관 등은 물론 혈액과 호르몬, 면역물질 등의 구성 성분이다. 생선이나 닭고기, 달걀, 콩 등에도 단백질이 들어 있지만, 쇠고기에는 특히 양질의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고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식물성 단백질보다 체내 흡수율도 높다. 성장기 아이에게 가장 좋은 영양 공급원이며 비타민 A·B1·B2 등 각종 비타민을 고루 섭취할 수 있다. 철분이 풍부해 빈혈 있는 사람이나 임신부에게도 좋다.
저지방·저칼로리·저콜레스테롤 3低 식품
소는 골격이 먼저 자란 후 근육, 지방의 순서로 성장하기 때문에 나이 들수록 근육 내 지방량이 많아지며, 근육 내 단백질 경화도가 높아진다. 즉 나이 많은 소일수록 근육은 성장하지 않은 채 지방만 축적되는 것이다. 육우는 한우에 비해 쇠고기 출하 월령이 20개월로 짧아 육질이 연하면서 지방이 적다. 저지방·저칼로리·저콜레스테롤의 웰빙 쇠고기인 셈.
풍부한 카르니틴이 지방 연소 도와
체내에 축적된 지방이나 여분의 지방 분해를 촉진해 에너지로 바꾸는 성분이 카르니틴이다. 카르니틴은 육류 중에서도 특히 적색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적색육이 많은 육우는 지방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육우고기를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하면 카르니틴 성분이 지방 연소를 도와 운동 효과가 배가된다.
★ 우지원 추천! 우리 가족이 즐겨 먹는 맛있는 육우 요리
찹스테이크_ 육우도 먹고 채소도 많이 먹을 수 있는 메뉴예요
■ 재료
육우 등심 40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양송이버섯 3개,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⅓개, 소스(토마토케첩 3큰술, 머스터드소스·칠리소스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육우는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2 양송이버섯, 피망,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센 불에서 육우를 볶다가 손질한 채소를 넣어 볶는다.
5 소스를 넣어 함께 볶는다.
육우완자조림_ 아이 간식으로 만들 때는 토마토케첩을 넣어 조려주세요
■ 재료
다진 육우 200g,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씩, 꽈리고추 50g, 조림장(물 ½컵, 간장 1½큰술, 맛술·물엿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다진 육우에 다진 파, 다진 마늘, 후춧가루, 소금을 넣어 반죽한 뒤 1.5cm 크기의 동글한 완자를 만든다.
2 완자에 녹말가루를 입힌 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굴리면서 익힌다.
3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큰 것은 반으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끓이다가 익힌 완자와 꽈리고추를 넣어 조린다.
■ 자료제공·문의 | 한국육우협회(080-050-3535)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