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주먹밥
밑간한 밥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뒤 햄, 오이, 김을 각각 묻혀 만든 주먹밥이에요. 엄마가 밥을 동그랗게 뭉친 다음 아이에게 김이나 다진 햄 등의 재료를 겉면에 묻히게 하면 재밌어 해요. 아이가 평소 즐겨 먹는 잔멸치볶음이나 달걀노른자, 참치 등을 활용해도 좋아요.
■ 준·비·재·료 밥 2공기,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햄·오이 ½개씩, 부순 김(또는 파래가루) 2큰술, 소금·식용유 적당량씩
■ ■ 만·들·기
1 밥은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2 햄은 잘게 채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3 오이는 씻어 껍질째 소금에 절인 다음 잘게 채썬다.
4 손에 식용유를 살짝 바르고 밥을 한입 크기로 떠서 둥근 모양으로 만든다.
5 ④와 같은 방법으로 밥을 여러 개 뭉친 다음 햄, 김, 오이에 각각 굴린다.
6 ⑤를 랩으로 감싼 뒤 재료가 떨어지지 않도록 꼭꼭 눌러가며 다시 한 번 뭉친다.
메추리알주먹밥
주먹밥을 한입 깨물면 고소한 메추리알이 씹혀 맛있어요. 밥에 잔멸치볶음을 섞은 다음 메추리알이 보이지 않도록 밥으로 꼭꼭 감싸 둥근 모양을 만들면 뚝딱 완성되지요. 메추리알 대신 야채나 견과류를 넣어도 좋아요.
■ 준·비·재·료 밥 2공기,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메추리알 8개, 잔멸치볶음 30g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2 메추리알은 삶아 껍데기를 벗긴다.
3 밥에 잔멸치볶음을 넣고 고루 비빈 다음 8등분한다.
4 ③의 밥에 메추리알을 각각 넣은 뒤 꼭꼭 뭉쳐 둥글게 빚는다.
날치알달걀하트주먹밥
씹으면 톡톡 터지는 날치알과 고소한 달걀노른자로 만든 주먹밥이에요. 모양틀을 이용해 하트·곰돌이·별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면 재밌어요. 아이에게 모양틀 안에 밥을 넣어 꾹꾹 누르게 하면 소근육이 발달하고 집중력도 높아진답니다.
■ 준·비·재·료 밥 2공기,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삶은 달걀 2개, 게맛살 2쪽, 날치알 100g, 마요네즈 1큰술, 머스터드소스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2 삶은 달걀은 노른자만 체에 곱게 내리고, 게맛살은 잘게 찢는다.
3 볼에 게맛살, 날치알, 마요네즈, 머스터드소스,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①에 ②를 넣어 버무린 뒤 모양틀 안에 반 정도 채워 꼭꼭 누른다. 달걀노른자가루를 솔솔 뿌리고 나머지 밥을 넣어 모양틀을 가득 채운다.
5 모양틀에서 주먹밥을 빼내 접시에 담은 뒤 달걀노른자가루를 뿌려 장식한다.
돈가스주먹밥
바삭하게 씹히는 돈가스와 새콤한 단무지, 초밥을 꼬치에 끼워 만든 독특한 모양의 주먹밥이에요. 아이에게 “어떤 모양으로 꽂으면 좋을까?” “돈가스, 단무지, 밥 순으로 꽂아볼까?”라고 물으며 아이 스스로 꼬치에 재료를 하나씩 꽂게 유도하면 창의력과 순서 개념 등 교육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준·비·재·료 밥 1공기, 단촛물(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돼지고기(안심) 4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⅔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단무지 ¼개, 시판 돈가스소스 2큰술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고 잘 비벼준 뒤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2 돼지고기는 칼등으로 두들겨 육질을 부드럽게 만든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3 돼지고기를 한입 크기로 썬 다음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묻혀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돈가스소스를 묻혀 돈가스를 만든다.
4 단무지는 반달 모양으로 썬다.
5 꼬치에 돈가스, 단무지, 밥 순으로 꽂는다.
쇠고기스틱주먹밥
양념한 밥을 길게 모양 내 뭉친 다음 다진 쇠고기를 겉면에 묻히고 꼬치를 꽂아 노릇하게 구워 만들어요.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로 만든 양념을 주먹밥 겉면에 발라 구우면 새콤달콤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꼬치를 잡고 한입씩 베어 먹는 재미가 있어 아이들이 좋아해요.
■ 준·비·재·료 밥 2공기,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다진 쇠고기 200g, 청주·간장 2큰술씩, 소금·식용유 약간씩,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양파 ⅔개, 녹말가루 4큰술, 양념(물엿 2작은술, 마요네즈 1작은술, 머스터드소스 5큰술, 소금 약간), 머스터드소스 적당량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2 다진 쇠고기는 청주와 소금을 뿌려 10분간 재운다.
3 밥에 간장, 설탕, 참기름, 다진 양파, 녹말가루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③의 밥을 적당량 덜어 긴 모양으로 빚은 뒤 ②의 쇠고기를 겉면에 묻혀 꼬치에 꽂는다.
5 식용유를 두른 팬에 ④를 앞뒤로 굽다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을 발라가며 노릇하게 한 번 더 굽는다.
6 ⑤에 머스터드소스를 뿌린다.
곰돌이주먹밥
표고버섯을 귀 모양으로 잘라 붙이고, 검은깨와 홍피망 등으로 눈과 코를 장식해 완성한 주먹밥이에요. 아이에게 “곰돌이 눈과 입은 어떤 재료로 만들면 좋을까?”라고 물어본 후 아이의 생각대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곰돌이 모양을 꾸미다보면 창의력이 발달하고 미적감각도 길러져요.
■ 준·비·재·료 밥 1공기, 단촛물(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표고버섯 1개, 검은깨·잘게 썬 홍피망·올리브오일 약간씩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는다.
3 밥을 동그랗게 빚어 얼굴 모양을 만든 뒤 귀 모양으로 자른 표고버섯을 붙인다.
4 검은깨로 눈을, 잘게 썬 홍피망으로 코를 만들어 붙인다.
참치치즈주먹밥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좋은 오이피클을 다져 넣은 밥에 참치를 넣어 동글동글하게 빚어 완성해요. 볼에 밥을 넣고 오이피클을 담아 아이에게 섞어보라고 하거나, 플라스틱 칼로 치즈를 자르게 하면 요리에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어요.
■ 준·비·재·료 밥 2공기,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1작은술), 참치통조림 1통, 마요네즈 ½컵, 다진 오이피클 1큰술, 슬라이스치즈 2장
■ ■ 만·들·기
1 밥에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2 참치는 체에 받쳐 기름을 뺀 뒤 마요네즈를 섞는다.
3 다진 오이피클을 밥에 섞은 다음 적당량을 덜어 ②를 넣어 뭉쳐가며 동그랗게 빚는다.
4 치즈를 적당한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 ③위에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