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낡은 주방용품 이용한 리폼 아이디어

낡은 프라이팬·냄비뚜껑·주걱의 변신!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코디네이터·황혜경(www.lemonterrace.com)

2007. 06. 13

낡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라이팬, 냄비뚜껑, 주걱, 도마 등을 한데 모아보자. 반짝 아이디어 더해 실용성 살린 주방용품 D.I.Y.

낡은 주방용품 이용한 리폼 아이디어

Idea1 - 채반 행주걸이
구멍이 뚫려 못쓰는 스테인리스 채반으로 만든 행주걸이. 채반 테두리를 일정한 간격으로 뚫은 다음 나무집게를 매단 체인을 연결한다. 채반을 뒤집어 체인 3개를 채반 바닥 홈에 연결해 천장에 달아 고정시키면 완성! 주방 행주나 아이 사진, 요리 레시피, 장보기 리스트 등을 적은 메모지를 꽂아두면 실용적인 주방용품걸이로 사용할 수 있다.

준·비·재·료스테인리스 채반, 송곳, 체인, 펜치, 나무집게, 못, 망치
만·들·기
1 채반 테두리에 송곳을 이용해 같은 간격으로 구멍을 뚫는다.
2 체인을 일정한 길이로 자른 다음 한쪽 끝에 나무집게를 매단다.
3 나무집게를 단 체인의 반대쪽 끝을 채반 구멍에 하나씩 넣어 매단다.
4 채반 바닥 홈에 체인 3개를 엮어 하나로 연결한 다음 천장에 못을 박아 매단다.

Idea2 - 쟁반 자석메모판
스테인리스 쟁반에 자석 칠판 페인트를 칠해 만든 메모판. 자석이 붙을 수 있는 자석칠판 페인트는 페인트 전문점이나 디자인 뮤즈(www.panelhouse.co.kr), 베스트 쇼핑몰(http://stainmall.co.kr) 등 인테리어 자재 전문 쇼핑몰에서 2만~3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자석칠판 페인트는 세 번 이상 칠하고 말리는 과정을 덧칠해야 자석이 잘 붙는다. 일반 자석에 자투리 조각타일을 붙여 장식하는 것도 아이디어.
준·비·재·료쟁반, 자석칠판 페인트, 자석, 글루건, 조각타일, 메모지나 사진, 분필
만·들·기
1 쟁반 앞뒤에 자석칠판 페인트를 칠해 말리는 과정을 2시간 간격으로 2~3번 반복한다.
2 자석에 글루건으로 조각타일을 붙여 장식한다.
3 쟁반에 메모지나 사진을 자석으로 고정시킨 뒤 분필로 원하는 글씨를 써서 완성한다.

Idea3 - 석쇠 국자걸이
낡거나 칠이 벗겨진 석쇠에 은색 스프레이를 칠한 뒤 테두리에 나무를 덧대 만든 석쇠 국자걸이. 손잡이를 떼어내고 자투리 나무를 석쇠 크기에 맞게 자른 다음 액자 모양으로 만들어 타커로 석쇠와 연결하면 끝! 여러 개 만든 후 밋밋한 주방 벽면에 걸어 벽 장식으로 활용해도 좋다.
준·비·재·료석쇠, 은색 스프레이, 자투리 나무, 톱, 타커
만·들·기
1 석쇠 손잡이를 떼어낸 뒤 은색 스프레이를 꼼꼼히 칠한다.
2 석쇠 테두리 크기에 맞게 나무를 재단한 다음 액자 모양으로 놓고 모서리를 타커로 박아 연결한다.
3 연결한 나무 액자 위에 석쇠를 놓고 타커로 박은 뒤 뒤집는다.

낡은 주방용품 이용한 리폼 아이디어

Idea4 - 프라이팬 벽시계
바닥 코팅이 벗겨진 낡은 프라이팬으로 만든 시계. 프라이팬 뒷면을 페인트로 칠한 다음 드릴로 프라이팬 중앙에 구멍을 뚫어 시계침을 달아 완성한다. 조각타일, 구슬, 단추 등으로 시계판을 장식하고 리본을 달면 컨트리풍 벽걸이 시계가 완성된다.
준·비·재·료프라이팬, 흰색·하늘색 아크릴 물감, 붓, 드릴, 시계침, 조각타일이나 구슬 단추, 본드나 글루건, 리본테이프
만·들·기
1 프라이팬은 손잡이를 빼고 흰색 아크릴 물감을 2번 칠해 말린다.
2 프라이팬 손잡이에 하늘색 아크릴 물감을 2번 칠해 말린다.
3 프라이팬 중앙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시계침을 꽂는다.
4 조각타일을 12시, 3시, 6시, 9시 위치에 각각 붙여 숫자판을 만든 다음 손잡이에 리본테이프를 달아 벽에 고정시킨다.



Idea5 - 접시 벽장식
이가 나갔거나 싫증난 접시로 만든 벽걸이 장식. 밋밋한 벽에 아크릴 물감이나 리본테이프로 장식한 접시를 걸어 포인트를 준다.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으로 감싸 아이 사진이나 가족 사진 등을 붙이는 것도 방법!
준·비·재·료접시, 여러 가지 색의 아크릴 물감, 붓, 리본테이프, 글루건
만·들·기
1 접시에 아크릴 물감으로 도트 무늬를 그리거나 원하는 모양으로 칠한다.
2 리본 테이프로 리본 모양을 만들어 글루건으로 붙인다.
3 테두리에 구멍이 난 접시에는 리본테이프를 같은 간격으로 엮어 리본을 묶는다.
4 바닥에 접시를 걸 위치를 먼저 배치해 보고 벽에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Idea6 - 통조림캔 화분받침
통조림 캔과 나무 도마에 아크릴 물감을 칠해 말린 뒤 나무 도마에 통조림 캔을 못으로 연결한다. 완성된 화분받침을 벽면에 매단 뒤 꽃을 꽂은 유리병이나 미니 허브 화분을 통조림 캔 안에 넣으면 싱그러운 공간으로 변신!
준·비·재·료통조림 캔 3개, 나무 도마, 하늘색·흰색 아크릴 물감, 붓, 스펀지, 못, 망치, 미니 화분
만·들·기
1 통조림 캔과 나무 도마를 깨끗이 씻어 완전히 말린다.
2 통조림 캔과 나무 도마에 하늘색 아크릴 물감을 칠한 뒤 말린다.
3 원하는 글자를 프린트한 다음 글자만 오려내 통조림 캔 앞부분에 대고 흰색 아크릴 물감을 묻힌 스펀지로 두들겨 글자를 새긴다.
4 통조림 캔을 나무 도마에 못을 박아 연결한 다음 통조림 캔 안에 미니 화분을 넣는다.

Idea7 - 벽걸이 도마달력
낡고 흠집 난 나무 도마로 만든 벽걸이 달력. 나무 도마를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목재를 보호하는 오일 스테인을 바르면 나무 질감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달력 크기에 맞게 리본테이프를 도마에 가로로 두 줄을 단 다음 달력을 끼운다. 포크나 버터나이프를 붙여 장식하면 주방용 벽걸이 달력 완성! 오일 스테인은 홈데포(www.homedepo. co.kr), 새집몰(www. saejipmall.com) 등 인테리어 자재 쇼핑몰에서 1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도마, 오일 스테인, 리본테이프, 글루건, 달력, 포크와 버터나이프
만·들·기
1 나무도마를 깨끗이 씻어 말리고 오일 스테인을 꼼꼼히 바른 다음 2시간 정도 그대로 두어 완전히 말린다.
2 나무 도마를 세로로 놓고 달력 크기에 맞게 위아래에 가로로 리본테이프를 두 개 붙인다. 이때 리본테이프 양끝에만 글루건을 발라 붙여야 달력을 끼웠다 뺄 수 있어 매달 새로운 달력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3 달력을 리본테이프 사이에 끼워 위아래를 고정시킨다.
4 달력 윗부분에 포크나 버터나이프 등을 글루건으로 붙여 장식한다.

낡은 주방용품 이용한 리폼 아이디어

Idea8 - 주방용품 수납함
밀폐용기를 선반 밑에 달아 만든 주방용품 수납함. 선반 밑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밀폐용기 뚜껑을 글루건으로 단단히 붙인 다음 밀폐용기 안에 자잘한 주방용품을 넣어 보관한다. 칠판 페인트를 칠해 만든 자투리 나무조각에 보관된 물건 이름을 적어 용기 앞쪽에 붙이면 필요한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식 효과도 더할 수 있다.
준·비·재·료밀폐용기, 자투리 나무, 칠판 페인트, 분필, 글루건
만·들·기
1 밀폐용기는 깨끗이 씻어 말린다.
2 자투리 나무판에 칠판 페인트를 칠해 말린 뒤 원하는 글자를 분필로 써 밀폐용기 앞부분에 붙인다.
3 밀폐용기 뚜껑 윗부분에 글루건을 고루 칠해 선반에 붙여 고정시킨다.

Idea9 - 주걱 키친타월걸이
나무주걱과 냄비뚜껑으로 만든 키친타월걸이. 냄비뚜껑 손잡이를 떼어낸 뒤 키친타월을 끼운 나무주걱 밑부분을 나사못으로 연결해 세로로 세운다. 키친타월을 교체할 때는 드라이버로 아래쪽의 나사못을 빼고 손잡이에 새로운 키친타월을 끼운 후 다시 나사못을 고정시켜 완성한다.
준·비·재·료나무주걱, 흰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 붓, 냄비뚜껑, 드라이버
만·들·기
1 나무주걱을 흰색 페인트로 칠한 뒤 말린다.
2 파란색 페인트로 주걱 모양을 따라 스티치 장식을 그리고 원하는 글자를 중앙에 쓴다.
3 냄비 뚜껑 손잡이를 떼어내고 키친타월을 끼운 나무주걱을 세운 후 뚜껑에 있던 나사못으로 연결한다.

Idea10 - 음료수병 양념통
음료수병 뚜껑에 파란색·흰색·빨간색 등 컬러풀한 색의 아크릴 물감을 칠해 만든 초간단 양념통. 라벨지를 붙이거나 패브릭으로 뚜껑을 씌운 후 노끈으로 리본을 묶어 컨트리풍으로 꾸며도 좋다.
준·비·재·료음료수 병, 파란색·흰색·빨간색 등의 아크릴 물감, 붓
만·들·기
1 음료수 병을 깨끗이 씻어 말린다.
2 뚜껑에 파란색·흰색·빨간색 등 색색의 아크릴 물감을 칠해 말리는 과정을 2번 반복한다.
3 못쓰는 상자나 트레이에 양념통을 한데 모아두고 자주 쓰는 양념을 넣어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