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초간단 인조가죽 D.I.Y

스프레이 풀과 손바느질로 뚝딱 만들어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 코디네이터·유미영

2006. 11. 21

화려한 색상과 컬러가 돋보이는 인조가죽. 밋밋하거나 낡은 소품에 인조가죽을 덧대면 고급스럽고 모던한 분위기로 확~ 바꿀 수 있다. 스프레이 풀과 손바느질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드는 인조가죽 D.I.Y.

D.I.Y 1 인조가죽 액자로 꾸민 포인트 월 데코
초간단 인조가죽 D.I.Y

밋밋한 벽에 다양한 패턴과 컬러의 인조가죽을 넣은 액자로 포인트를 주면 색다른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크기나 모양이 다른 액자틀을 여러 개 준비한 다음 여러 가지 색상과 패턴의 인조가죽을 액자 안에 넣어 벽에 건다. 액자를 걸기 전 바닥에 액자를 먼저 배치해 보고 걸어야 실패 확률이 적다. 액자를 배치할 때는 큰 액자 2개를 위아래로 놓아 중심을 잡은 뒤 작은 액자들을 걸면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이때 어두운 컬러와 레드, 그린 등 밝은 원색을 적절히 매치해 포인트를 줄 것! 가격은 컬러나 패턴에 따라 마당 4천~2만원 선까지 다양하다.
준·비·재·료
다양한 패턴과 컬러의 인조가죽 약간씩, 액자 프레임, 가위, 못, 망치
만·들·기
1 액자 사이즈를 잰 후 크기에 맞게 인조가죽을 재단한다.
2 자른 인조가죽을 액자에 끼운다. 같은 방법으로 액자를 여러 개 만든다.
3 바닥에 액자를 걸 위치를 먼저 배치해 보고 벽에 못을 박아 건다.

D.I.Y 2 인조가죽 끈을 엮어 만든 식탁 매트
초간단 인조가죽 D.I.Y

인조가죽 끈을 십자 모양으로 교차시켜 만든 식탁 매트. 레드나 오렌지 브라운 등 컬러풀한 인조가죽 끈으로 만들면 밋밋한 식탁에 포인트가 된다. 컬러나 폭이 다른 인조가죽 끈을 함께 매치해도 독특한 느낌을 낼 수 있다. 인조가죽 끈은 동대문종합상가 1층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50m 한 묶음에 7천~1만원선.
준·비·재·료
인조가죽 끈 1묶음, 스프레이 풀, 아크릴판
만·들·기
1 인조가죽 끈을 아크릴판 크기보다 5cm 정도 크게 십자 모양으로 교차시키며 엮은 다음 끝이 풀리지 않도록 사방에 테이프를 붙인다.
2 엮은 인조 가족 끈을 바닥에 놓고 아크릴판을 중간에 놓은 다음 남은 테두리 부분을 뒤로 접어 스프레이 풀로 깔끔하게 마무리한다.

D.I.Y 3 고급스러운 느낌이 물씬~ 인조가죽 프레임 거울
초간단 인조가죽 D.I.Y

낡은 거울의 테두리에 블랙 컬러의 인조가죽 끈을 덧씌우면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거울로 변신한다. 거울과 거울 프레임을 분리한 다음 프레임에 인조가죽 끈을 감아 거울에 다시 끼우면 끝! 화장대나 욕실 거울로 사용하거나 밋밋한 코지 코너나 벽면에 걸면 거울 하나만으로 세련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인조가죽 끈은 50m 한 묶음에 7천~1만원선.
준·비·재·료
블랙 컬러 인조가죽 끈 1묶음, 거울, 스프레이 풀
만·들·기
1 거울과 거울 프레임을 분리한다.
2 거울 프레임에 인조가죽 끈을 촘촘히 감아 스프레이 풀로 끝을 고정시킨다.
3 거울과 거울 프레임을 연결해 벽에 건다.

D.I.Y 4 아이 방에 딱! 동물 모양의 러그
초간단 인조가죽 D.I.Y

강아지, 코끼리, 토끼 등 동물 모양을 러그로 만들어 아이 방에 깔아보자. 인조가죽 뒷면에 원하는 동물 패턴을 그린 후 가위로 잘라내고 테두리에 손바느질로 스티치 장식을 넣어주면 끝! 다른 패턴이나 컬러의 인조가죽을 덧씌워 패치워크를 해도 색다른 느낌을 낼 수 있다. 아이 방의 가구나 벽지가 단색이라면 무늬가 있는 인조가죽을 사용하고, 복잡한 디자인의 가구라면 무늬가 없는 단색 인조가죽을 사용한다. 단색 인조가죽은 1마에 1만원선.
준·비·재·료
인조가죽 1마, 초크, 가위, 자수실, 바늘
만·들·기
1 인조가죽을 뒤집어 바닥에 대고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초크로 그린다.
2 모양을 따라 가위로 자르고 1cm 시접을 접어 박음질한다.
3 테두리에 컬러풀한 자수실로 스티치 장식을 한다.

D.I.Y 5 고급스러움이 물씬~ 책상 커버
초간단 인조가죽 D.I.Y

흡집이 나 보기 싫은 책상이나 식탁에 짙은 색상의 잔잔한 무늬가 있는 인조가죽을 덧씌우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책상 상판의 크기에 맞게 인조가죽을 잘라 스프레이 풀로 붙여주기만 하면 끝! 오래 써도 질리지 않는 블랙이나 다크브라운 컬러에 무늬가 없거나 잔잔한 무늬가 들어간 것이 무난하다. 같은 방법으로 방문이나 현관문 등을 커버링해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인조타조가죽은 1마에 1만5천원선.
준·비·재·료
인조타조가죽 1마, 연필, 가위, 스프레이 풀
만·들·기
1 책상 상판의 크기보다 사방 5cm 정도 작게 인조타조가죽을 재단한다.
2 책상에 재단한 인조타조가죽을 올려놓고 붙일 곳을 연필로 표시한 뒤 스프레이 풀로 들뜨지 않게 꼼꼼하게 붙인다. 이때 밀착력이 좋아지도록 책상 상판은 깨끗이 닦아낸다.



D.I.Y 6 감각적인 디자인! TV 가리개
초간단 인조가죽 D.I.Y

스웨이드 인조가죽으로 집안을 단정하고 따뜻하게 꾸며줄 가리개를 만들어 보자. TV장이나 지저분한 수납장 등에 인조가죽 가리개를 만들어 달면 인테리어 효과도 줄 수 있어 일석이조! 스웨이드 인조가죽은 방이나 거실 분위기를 포근하게 해주므로 겨울에 사용하면 더 좋다. 가리개용 인조가죽은 조금 두꺼운 원단을 골라야 딱 떨어지는 멋이 난다. 스웨이드 인조가죽은 1마에 8천원선.
준·비·재·료
스웨이드 인조가죽 1마, 다크브라운 인조가죽 약간, 연필, 가위, 스프레이 풀, 집게 링, 커튼 봉
만·들·기
1 TV장 크기에 맞게 스웨이드 인조가죽을 재단한 다음 사방을 1cm씩 접어 박음질한다.
2 다크브라운 인조가죽 뒷면에 기린 모양을 그린 뒤 가위로 오린다.
3 재단한 인조가죽을 바닥에 놓고 스프레이 풀로 기린 모양의 실루엣 장식을 붙인다.
4 커튼 봉에 고리가 달린 집게를 걸고 수납장 안쪽에 매달아 고정시킨 후 집게에 꽂아 봉과 연결한다.

D.I.Y 7 가죽소파 느낌! 미니 스툴
초간단 인조가죽 D.I.Y

MDF 박스와 스펀지에 인조가죽을 덧씌우면 멋스러운 미니 스툴 완성! 인조가죽에 주름을 잡아 장식하면 세련된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거실 소파 옆이나 침대 옆에 놓으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티테이블로도 활용할 수 있다. 얇은 인조가죽은 어두운 색상을 골라야 인조 느낌이 덜하다. 얇은 두께의 인조가죽은 1마에 4천~5천원선.
준·비·재·료
인조가죽 1마 반, MDF 박스, 실, 바늘, 스펀지, 스프레이 풀
만·들·기
1 인조가죽을 상자 윗면 크기보다 약간 여유 있게 재단해 위판을 만든다.
2 가로는 상자 옆면의 둘레보다 2배 정도 길게, 세로는 상자 높이에 맞춰 재단한 다음 사방으로 1cm 시접을 접은 뒤 박음질해 옆판을 만든다.
3 위판과 옆판을 겉끼리 마주 대고 주름을 잡으며 박음질해 연결한 다음 상자에 씌운다.
4 상자 크기에 맞는 스펀지를 준비한 다음 인조가죽으로 감싼 뒤 스프레이풀로 고정시켜 상자 위에 올린다.

D.I.Y 8 공간에 생동감을 주는 컬러풀 파티션
초간단 인조가죽 D.I.Y

블루, 레드, 그린, 화이트 등 컬러풀한 인조가죽으로 집안에 포인트를 주는 파티션을 만들어 보자. 원하는 크기의 나무판에 컬러풀한 색상의 인조가죽을 스프레이 풀로 붙여 나무판 두개를 연결쇠로 연결하면 끝! 밋밋한 느낌이 든다면 인조가죽 끈을 다양한 길이로 붙여 장식효과를 낸다. 거실과 주방이 연결된 공간에 세워두면 깔끔해 보이면서도 공간분리 효과를 낸다. 십자 모양으로 엮은 패턴의 인조가죽은 1마에 1만5천원선.
준·비·재·료
나무판, 공구, 그린·화이트 컬러의 인조가죽 1마씩, 인조가죽 끈 약간, 스프레이 풀, 연결쇠
만·들·기
1 원하는 사이즈의 나무판을 같은 크기로 두 개 자른다.
2 나무판을 바닥에 놓고 나무판 크기보다 약 5cm 작게 자른 인조가죽을 나무판에 스프레이 풀로 붙인다. 나무판 테두리는 인조가죽 끈을 붙여 감싼다.
3 인조가죽 끈을 여러 개 자른 뒤 ②에 붙여 장식한다.
4 나무판에 공구를 이용해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은 뒤 연결쇠로 연결한다.

D.I.Y 9 고급스러움이 물씬~ 인조가죽 수납상자
초간단 인조가죽 D.I.Y

못쓰는 바구니나 상자에 컬러풀한 인조가죽을 오려 붙이면 브랜드 디자인 못지 않은 수납함이 완성된다. 인조가죽을 상자 크기에 맞게 잘라 테두리에 스티치를 넣으면 좀더 가죽 같은 느낌이 살아난다. 경쾌하고 발랄한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도트 무늬 인조가죽을 동그랗게 잘라 붙인다. 거실이나 베란다에 두고 자질구레한 소품이나 잡지 등을 넣어두거나 아이 장난감을 수납해도 좋다. 컬러풀한 인조가죽은 1마에 1만2천원선이며 도트무늬 인조가죽은 1마에 5천~8천원선.
준·비·재·료
인조가죽 1마, 도트무늬 인조가죽 약간, 실, 바늘, 스프레이 풀
만·들·기
1 상자 네 면과 밑면 크기에 맞게 인조가죽을 재단한다.
2 재단한 인조가죽 각각의 테두리에 박음질을 넣어 장식한다.
3 스프레이 풀로 인조가죽을 상자에 붙인 다음 자투리 인조가죽을 길이로 서로 겹쳐놓고 박음질해 고리를 만든 뒤 상자에 붙인다.
4 다양한 색상의 도트무늬 인조가죽을 동그랗게 잘라 상자에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