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치-캘리포니안 퓨전 레스토랑 시안은 세련된 분위기에서 고급스러운 캘리포니아 스타일 샌드위치를 맛볼 수 있는 곳. 정원이 발달한 캘리포니아에선 앞뜰에서 방금 딴 신선한 재료를 이용해 미국식과 유럽식, 그리고 아시아적인 맛의 요소를 적절히 섞어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데 시안 역시 이러한 컨셉트에 맞게 신선한 유기농 채소와 과일, 직접 손질한 고기를 이용해 샌드위치를 만든다. 캘리포니아에서 많이 나는 아보카도와 게살을 넣어 만든 캘리포니아롤도 인기. 문의 시안 청담점 02-512-1998 www.thexian.co.kr
캘리포니아 롤
준비할 재료 초밥용 촛물(설탕 230g, 식초 360g, 레몬 1개, 다시마(5×5cm) 1장, 아보카도 1-6개, 오이 50g, 게살 100g, 쪽파 10g, 날치알 25g, 참깨 5g, 김 1장, 밥 100g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설탕과 식초를 불에 올려 설탕이 녹을 때까지 천천히 데운다(절대 끓이면 안 된다). 통에 담아 레몬과 다시마를 담근 후 하루 동안 보관한다.
② 오이와 아보카도, 쪽파는 채썰고, 게살은 잘게 찢어 놓는다.
③ 뜨거운 밥에 촛물을 부어 밥알이 뭉치지 않고 잘 스며들게 살살 버무린다. 김발에 김을 깔고 그 위에 초밥을 ⅔ 정도 깐다.
③ 밥 위에 참깨, 쪽파, 날치알을 골고루 뿌린다. 뒤집어서 김 위에 오이, 게살, 아보카도를 얹은 후 김발에 말아 먹기 좋게 썰어 낸다.
시저 치킨 샌드위치
준비할 재료 시어버터 빵 1개, 닭가슴살 1쪽, 표고버섯 30g, 가지 30g, 애호박 25g, 양파 30g, 로메인레터스 20g, 베이컨 3장, 토마토 90g, 스위스치즈 3장, 마요네즈 20g, 디종머스터드소스 10g, 시저드레싱 15ml
만드는 법
① 빵은 그릴에서 바삭하게 굽고, 닭가슴살과 베이컨, 표고버섯, 가지, 애호박, 양파도 그릴에 익힌다. 로메인레터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토마토도 얇게 썰어놓는다.
② 구워낸 채소와 로메인레터스, 닭가슴살을 시저드레싱에 버무린다.
③ 빵 한가운데를 가른 뒤 한쪽에는 마요네즈, 다른 한쪽에는 디종 머스터드소스를 바른다. 한쪽 빵 위에 베이컨을 깔고 그 위에 토마토 슬라이스, 스위스치즈를 올린 다음 ②를 올리고 나머지 빵을 얹어 마무리한다.
라임트리는 샌프란시스코 스타일의 담백하고 깔끔한 맛의 다양한 샌드위치와 베이글을 맛볼 수 있는 샌드위치 & 커피 전문점. 간단한 식사를 준비해 해변과 공원에서 여가를 즐기는 샌프란시스코인들의 분위기를 흉내내보는 것도 좋을 듯. 문의 라임 트리 인사동점 02-722-5020
아보카도 샌드위치
준비할 재료
아보카도 ½개, 토마토 1개, 양파 ½개, 베이컨 2개, 호밀빵 2장, 양상추 적당량, 소스(곱게 다진 채소와 허브를 넣은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 2큰술
만드는 법
① 아보카도와 토마토는 약간 도톰하게, 양파는 얇게 썰어놓는다.
② 양상추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고, 베이컨은 팬에 굽는다.
③ 빵을 토스터에 1분 정도 데운다.
④ 호밀빵의 한쪽 면에 소스를 골고루 바른 후 양상추잎을 깔고 그 위에 아보카도를 겹치게 올린다.
⑤ 토마토, 양파 등 나머지 재료를 보기 좋게 올린 후 나머지 빵을 얹어 마무리한다.
치킨 클럽 샌드위치
준비할 재료
베이글 1개, 닭가슴살 1쪽, 슬라이스햄과 슬라이스치즈 1장씩, 양파 ½개, 토마토 ½개, 양상추잎 적당량, 소스(곱게 다진 각종 채소와 허브를 넣은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 2큰술, 올리브오일 약간
만드는 법
① 양파와 토마토는 얇게 썰고, 양상추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는다.
② 베이글은 팬에 1분 정도 따끈하게 데워 반을 가른다.
③ 닭가슴살은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살짝 익힌 후 그릴이나 오븐에서 10분 정도 익힌다.
④ 베이글의 편평한 면에 소스를 바른 뒤 햄과 치즈, 닭가슴살, 양파, 토마토, 양상추 순으로 올린다.
③ 소스를 바른 후 나머지 빵을 얹어 마무리한다.
하워드 앤 마리오는 샌프란시스코의 작은 마을 샌타모니카에서 대를 이어 레스토랑을 경영해온 마리오와 어린 시절을 샌프란시스코에서 보낸 한국인 호텔업자 하워드(한국명 조현식)가 손잡고 2002년 한국에 문을 연 정통 아메리칸 스타일 레스토랑. 멕시코계 미국인으로 전미 칠리요리경연대회에서 네 번이나 수상한 경력이 있는 베테랑 요리사 마리오는 어린 시절 이웃과 나눠 먹던 샌프란시스코 스타일 요리들을 메뉴로 개발해 내놓았다. 샌타모니카 시골의 훈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음식, 멕시코와 유럽, 아시아의 영향을 받은 퓨전 요리 등 샌프란시스코 스타일의 다양한 음식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맛볼 수 있다. 문의 하워드 앤 마리오 용산점 02-2012-0610, www.howard-mario.co.kr
시푸드 파스타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면 220g, 새우 5마리, 홍합 2개, 가리비 3개, 오징어링 3개, 마리나라소스(토마토소스) 240g, 올리브오일 15g, 화이트와인 15g, 양파와 피망 적당량
만드는 법
① 스파게티 면을 뜨거운 물에 약 7~8분 정도 삶는다.
②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홍합, 새우, 가리비, 오징어 링을 넣고 볶는다.
③ 센불에 화이트와인을 넣고 끊인 다음 양파와 피망을 넣는다.
④ 마리나라소스를 붓고 삶아놓은 면을 넣은 다음 고르게 섞일 때까지 볶는다.
크리스피 치킨 샐러드
준비할 재료
양상추, 적채, 당근, 로메인레터스 등 샐러드용 채소 200g, 콜비치즈 50g, 베이컨 50g, 달걀 1개, 치킨 텐더 3조각, 드레싱 60g
만드는 법
① 샐러드용 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치즈와 베이컨은 잘게 채 썬다. 달걀은 삶아서 얇게 썰어놓는다.
② 치킨 텐더 조각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①과 섞은 후 머스터드소스 등 원하는 드레싱을 얹어 낸다.
치킨 텐더 만들기
치킨 텐더는 패스트푸드점에서 구입해 사용하면 된다. 집에서 만들 경우 닭가슴살의 힘줄을 제거한 뒤 밀가루와 빵가루를 섞은 튀김옷을 입혀 160~170℃의 기름에서 튀긴다.
마리오 버거
준비할 재료
햄버거 빵 1개, 마요네즈 20g, 마리오소스(토마토케첩에 오이피클을 갈아넣은 것) 30g, 스위스치즈 1장, 아메리칸치즈 1장, 양상추잎 2장, 토마토 ½개, 양파 ½개, 버거 패티 300g, 드레싱 30g
만드는 법
① 햄버거 빵을 반으로 잘라 팬에 굽고, 토마토와 양파는 얇게 썰어놓는다.
② 잘라놓은 빵 한쪽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그 위에 스위스치즈 1장을 올려놓는다.
③ 스위스치즈 위에 마리오소스를 바르고, 양상추와 토마토, 양파, 버거 패티 순으로 올려놓는다.
④ 패티 위에 아메리칸 치즈 1장을 얹은 후 원하는 드레싱을 뿌리고 나머지 빵을 덮어 낸다.
요즘 캘리포니아에서 최고 인기!웰빙 맞춤 음료‘잠바주스’ 집에서 만들기
잠바주스 매장 내부 전경. 주스를 만드는 주방이 훤히 들여다 보이도록 해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고 있다.
요즘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잠바주스’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생과일에 유제품이나 두유, 각종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을 첨가해 만든 잠바주스는 웰빙 열풍과 맞물리면서 미국 전역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잠바주스 인기 비결과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다.
글·구미화 기자|사진·잠바주스(www.jambajuice.com) 제공
최근몇 년 사이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을 여행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알록달록 거대한 과일 모형이 외관을 장식한 잠바주스(jamba juice) 매장을 지나친 적이 있을 것이다. 잠바주스는 90년 캘리포니아 샌 루이스 오비스포에 첫 매장을 연 이래 2003년 한 해에만 75개였던 매장을 4백 개로 늘렸을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스무디’ 브랜드. 지금까지는 주로 미국 서부 지역에 매장이 몰려 있었으나 최근엔 하와이에서 뉴욕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고르게 확산되고 있다.
많은 스무디 브랜드 중 유독 잠바주스가 캘리포니아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이유는 다른 스무디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 잠바주스는 ‘Your body is temple(당신의 몸은 성전입니다)’이라는 문구를 내세우며 기존 생과일 주스에 건강 개념을 도입,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다. 바나나 딸기 오렌지 키위 등 생과일에 우유 및 유제품을 섞어 부드러운 맛을 내는 가장 기본적인 스무디 형태를 다양화하고, 우유나 달걀까지도 먹지 않는 절대 채식주의자, 락토오스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두유를 이용한 스무디를 개발한 것. 또한 컵 크기별로 열량이 300~600kcal나 되지만 지방의 함량은 0~10g에 불과해 다이어트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인공 색소나 향신료를 전혀 첨가하지 않고, 메뉴별로 칼로리뿐 아니라 지방, 콜레스테롤,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의 함량을 구체적으로 표시해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도 인기 비결이다.
저지방에 칼로리 높아 한끼 식사로 충분취향에 맞는 영양 부스트 선택해 맞춤 영양식 만들 수도
할리우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내에 있는 잠바주스 매장. 알록달록 과일 모형으로 꾸민 외관이 시선을 끈다.
잠바주스의 다양한 메뉴 중에는 스무디에 첨가할 수 있는 다양한 부스트(boosts)가 포함되어 있는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물성 원료들을 혼합한 첨가물이다. 인삼과 은행나무 등에서 추출한 물질, 비타민 B 등을 넣어 피로 회복을 돕고, 활력을 불어넣는 에너지 부스트, 100% 콩 단백질로 만든 단백질 부스트, 그 밖에 비타민 C 부스트, 섬유질 부스트 등이 있어 자신의 취향과 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해 과일 스무디와 섞으면 ‘맞춤 영양식’이 된다.
잠바주스는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신속하게 수집해 새 메뉴를 내놓는다. 최근엔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 녹차가루에 두유, 무지방 요구르트 등을 넣어 만든 스무디 ‘Matcha Green Tea Blast’가 인기다.
싱그러운 과일 향으로 가득한 잠바주스 매장은 독립 매장이 대부분이지만 피트니스 센터나 유기농 식료품점에 숍인숍 형태로 들어가 있는 것도 수십여 개에 이른다. 이는 잠바주스가 미국인들에게 건강음료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웰빙과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미국인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잠바주스 열풍이 우리나라에 불어올 날도 멀지 않은 듯하다.
[이렇게 해보세요]잠바주스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건강 스무디 2가지
국내에서도 여름이면 차갑고 신선한 스무디가 인기를 모으지만 미국에서 명성이 높은 잠바주스는 아직까지 국내에 정식으로 소개되지 않았다. 잠바주스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인기 메뉴, 두가지 건강 스무디를 만들어보았다.
요리·최신애‘요리연구가’ | 사진·지재만 기자
스트로베리 와일드(Strawberry Wild)
준비할 재료
애플주스 1컵, 저지방 요구르트 100g, 딸기 200g, 바나나 ½개, 얼음 4~5개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꼭지를 딴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후 2cm 두께로 썬다.
② 딸기와 바나나, 요구르트, 주스, 얼음을 믹서에 넣고 함께 간다.
Tip 바나나는 미리 썰어두면 금방 색이 변하기 때문에 믹서에 넣고 갈아도 갈색이 돌아 색깔이 예쁘지 않다. 바나나에 레몬 즙을 적당히 뿌려주면 변색을 막을 수 있다.
그린티 스무디(Matcha Green Tea Blast)
준비할 재료
두유 1컵, 저지방 요구르트 100g, 녹차가루 1작은술, 얼음 4~5개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믹서에 넣고 함께 간다.
캘리포니아의 바닷바람과 태양빛을 머금은 맛과 향!캘리포니아 와인의 특징 & 와인 숍 가이드
미국은 프랑스 이탈리아 칠레 등과 함께 세계적인 와인 생산국이다. 그중에서도 캘리포니아는 미국산 와인의 90%를 생산하는 지역으로 키애누 리브스가 광활한 포도밭을 거닐던 영화 ‘구름 속의 산책’의 배경이 되기도 했다. 세계 와인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캘리포니아 와인의 특징과 와인 숍을 소개한다.
글·서영란‘자유기고가’|사진·홍중식 기자, 동아일보 사진DB파트
캘리포니아는 지역이 넓은 만큼 서늘한 해양성 기후에서부터 찌는 듯한 열대 기후까지 날씨도 다양해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이 각기 다른 맛과 향을 지녔다. 그러나 보통 유럽산 와인보다는 알코올 도수가 높고, 과일 향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차로 1시간 30분 남짓 거리에 있는 나파밸리와 소노마카운티는 캘리포니아 고급 와인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와인산지로 캘리포니아 와인 생산량의 15%를 차지한다.
캘리포니아 와인의 특징 & 종류
1960년대 국제 시장에 처음 소개됐을 때만 해도 캘리포니아 와인은 아주 싼값에 거래돼 최근까지도 ‘값싼 와인’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러나 포도밭에 충분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관개시설, 양조설비, 오크통 등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와인에 대한 연구를 계속한 끝에 호주 칠레 등과 함께 ‘신대륙 와인’을 대표하는 와인산지로 각광받고 있다.
유럽에서 건너온 탐험가와 수도사들에 의해 처음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한 캘리포니아 지역은 포도의 품종이 매우 다양하고 많은 편이다. 캘리포니아 고유 품종으로 명성이 높은 진판델은 제조 및 숙성 방법에 따라 다양한 와인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특징. 유럽에서 들여와 캘리포니아 와인의 대표 품종으로 자리잡은 카베르네 소비뇽은 블랙베리와 체리 등 다른 짙은 색 과일향이 복합적으로 나는 것이 특징이며 타닌 성분이 많아 떫은맛이 강하다. 이처럼 유럽에서 들여와 미국의 기후와 토양에 잘 적응한 것도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것도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와이너리(와인을 생산하는 포도원이나 양조장)들은 토종 포도와 유럽 포도를 접목시켜 완전히 새로운 포도를 생산했다. 화이트와인 세이블 블랑과 레드 와인 바코누아 등이 그것. 이러한 신품종 개발은 현대적이고 색다른 맛을 선호하는 와인 애호가들이 점차 캘리포니아 와인으로 시선을 돌리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국내에서도 캘리포니아 와인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와인 전문가들은 조단 카베르네 소비뇽(Jordan Cabernet Sauvignon), 켄우드 빈티지 레드(Kenwood Vintage Red), 컬럼비아 크레스트 멀롯(Columbia Crest Merlot) 등을 추천한다.
캘리포니아 와인 맛볼 수 있는 곳
젤 와인
전 세계 1천3백여 종의 와인을 보유하고 있는 와인 전문점으로 1백50여 종의 캘리포니아 와인을 만날 수 있다. 와인을 최적의 상태로 보관하기 위해 1백년 된 벽돌로 동굴 형태의 보관소를 만들어 놓은 것이 이색적이며 매주 10여 가지의 새로운 와인이 추가된다. 다른 곳보다 15% 이상 저렴한 값에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 2층에는 멤버십 와인바를 운영하고 있다. 문의 02-797-6804 www.jell-wine.co.kr
뚜르뒤뱅
보르도 아카데미와 연계해 와인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각종 시음회 등 이벤트가 잦은 이곳에서는 20~30여 종의 캘리포니아 와인을 만날 수 있다. 와인에 곁들일 수 있는 살라미(향미가 강한 이탈리아 소시지)와 염소 치즈 등도 구비되어 있다. 문의 02-533-1846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