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Iesson

다용도 수납대 DIY

자질구레한 물건까지 완벽하게 정리한다

■ 기획·정윤숙 ■ 사진·정경택 기자 ■ 리폼협찬·그린하우스 ■ 코디네이터·이경하

2004. 02. 11

좁은 집에서도 자질구레한 소품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공간활용 수납대 만들기, 그 노하우를 배워보자.

다용도 수납대 DIY

수납 겸용 파티션

거실 한쪽의 빈 공간에 놓아두기 좋은 수납 겸용 파티션. 원하는 사이즈의 나무판을 같은 크기로 두개 자른 다음 공구를 이용해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는다. 짙은 그린색의 페인트를 칠한 다음 두개의 판을 연결쇠를 이용해 연결해준다. 작은 책자나 영수증, 잡지, CD 등을 수납하기에 안성맞춤!




다용도 수납대 DIY

이동식 조리대
수납공간이 가장 필요한 곳이 바로 주방. 이동이 가능한 조리대에 다용도 수납대를 달아주면 두배의 수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동식 조리대에는 토스터나 주전자 등의 생활가전을 정리해두고, 옆면의 다용도 수납대에는 고무줄을 이용해 라면이나 국수 등을 보관한다. 또 S자 고리나 바구니 등을 달아 주방용품을 수납하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MDF 박스 두개에 상판을 부착하고 옆면에 다용도 수납대를 만들어 달면 끝!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나무판에 일정 간격으로 구멍을 뚫어 오렌지색으로 페인팅을 한 다음 조리대 한쪽 면에 달아준다.
다용도 수납대 DIY

→뒤에서 본 이동식 수납함의 모습. 같은 크기의 3단 MDF 박스 두 개에 상판을 부착한다.
다용도 수납대 DIY

←아래쪽에는 각 모서리마다 바퀴를 달아 이동하기 편하게 만든다.


다용도 수납대 DIY

조립식 수납대
대형 할인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조립식 정리함 옆에 다용도 수납대를 부착해 사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주방용품을 정리할 수 있다. 정리함의 한쪽면의 사이즈에 맞게 나무판을 짠 다음 일정 간격으로 구멍을 뚫어 흰색 페인트로 칠해준다. 다 마르면 투명 줄로 정리함에 고정시켜 사용한다.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다용도 수납대 DIY

←S자 고리를 구멍에 넣어 조리도구나 주방용품을 걸어둔다.

→투명한 정리함을 걸어두고 요리 레시피 또는 잃어버리기 쉬운 소품들을 넣어둔다.

다용도 수납대 DIY

장난감 수납함
다용도 수납대를 작은 소품이나 장난감이 많이 있는 아이방에 활용해보자. 아이가 걸려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세워두는 수납대보다는 MDF 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납함에 구멍을 뚫으면 안에 넣어둔 털인형이나 장난감 등을 습기 없이 보송보송하게 보관할 수 있다. 정사각형 MDF 상자를 제작해 앞문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원색으로 페인팅한다. 앞문은 일정하게 구멍을 뚫어 흰색으로 페인팅한 다음 박스에 부착하고, 상자마다 이름표를 달아준다.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앞문과 상자 몸판을 각각 페인팅한 다음 연결쇠를 이용해 튼튼하게 달아준다.



→구멍에 끈을 연결해 손잡이를 달아주면 문을 여닫는 데 편리하다.

다용도 수납대 DIY

다용도 고리 선반
아이방 한쪽 벽면에 일정 간격으로 구멍을 뚫은 선반을 달아놓으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음날 유치원에 가져가야 할 준비물이나 옷, 금방 사용해야 할 물건을 걸어놓으면 아이가 쉽게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식효과도 얻을 수 있어 일석이조.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다용도 수납대 DIY

←선반을 지탱해주는 ㄱ자 받침대에도 구멍을 뚫어 나사못으로 연결해준다.

→구멍에 끈을 연결해 묶은 다음 집게를 꽂아 물건을 걸어둔다.

다용도 수납대 DIY

현관 벽면 수납대
열쇠, 구둣주걱, 우산 등은 외출할 때마다 꼭 찾게 되는 물건이다. 이런 물건들은 마땅히 놓아둘 공간도 부족하고 크기가 작아 수납하기 애매한 것이 사실. 이럴 때는 현관 벽면의 빈 공간에 다용도 수납대를 놓아두면 정리하기가 훨씬 편리하다. 열쇠 외에 청소도구나 가족을 위한 메모 등도 함께 꽂아두면 더욱 좋다. 되도록 벽면 크기에 맞게 크게 제작하는 것이 좋으며 기대어놓기만 해도 무게가 있어 쉽게 쓰러지지 않는다.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걸어두어야 할 물건이 많다면 여러개의 고리가 있는 봉을 구입해 달아도 좋다.

→현관에 놓아두는 수납대는 크기가 크고 무거워 벽면에 기대어놓아도 쓰러지지 않는다.


다용도 수납대 DIY

신발장 활용 수납대
좁은 집에서 현관에 놓여 있는 신발장은 중요한 수납공간. 그러나 작은 사이즈의 신발장은 공간도 부족하고 냄새도 심해 수납공간으로 부적합하다. 신발장 옆면의 빈 공간에 작은 수납대를 짜넣으면 이런 불편을 쉽게 해소할 수 있다. 신발장 사이즈에 맞추어 나무판을 자른 다음 일정 간격으로 구멍을 뚫고 페인트칠을 해준다. 페인트가 다 마르면 신발장에 고정시키고 철제수납장을 끼워 수납공간으로 활용한다.
◆ Point
다용도 수납대 DIY

다용도 수납대 DIY

←고정시킬 때는 일자형 고리를 이용해 양옆의 위쪽에 나사못을 박는다.

→S자 고리에 철제 수납함을 걸어두고 거실용 실내화를 한 켤레씩 보관하면 깔끔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