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my family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2003. 10. 07

현미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무병 장수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밥맛이 다소 거칠어 흰쌀밥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한 것이 사실. 몸에 좋은 현미를 보다 맛있게 즐기기 위한 방법과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한다.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Q 현미로 밥을 지으면 너무 거칠어서 가족들이 모두 싫어해요. 백미처럼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밥짓기 3~4시간 전에 현미를 물에 씻어 1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리고 2시간은 체에 밭쳐 충분하게 불려주세요. 그런 다음 백미와 함께 밥을 지으면 맛이 부드러워진답니다.
처음에는 현미와 백미를 1:3의 비율로 섞어 밥을 짓는 것이 먹기 좋고, 익숙해지면 현미:현미찹쌀:백미를 1:3:2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백미를 넣고 싶지 않다면 현미:현미찹쌀:잡곡을 2:1:1로 섞어주면 좋아요. 현미는 소아비만을 막아주고 체질을 개선시켜줄 뿐더러 콜레스테롤 제거와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만성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Q현미와 발아현미는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에서 밥을 지으면 안된다는 신문기사를 보았습니다. 정말 그런가요?
A
발아현미의 경우, 압력솥이나 전기밥솥보다 그냥 솥에 밥을 하는 것이 좋아요. 현미나 발아현미를 압력솥에 넣고 밥을 지으면 그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이 60% 정도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현미의 경우 압력솥에 지어야 현미가 잘 퍼져 먹기가 편하지만 발아현미는 백미만큼 부드럽기 때문에 일반 솥에 안쳐 가스레인지에서 밥을 짓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Q요즘은 현미보다는 발아현미가 인기라고 하는데 둘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A
현미는 몸에 좋긴 하지만 까칠까칠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이 단점이에요. 발아현미는 현미를 발아시켜 만든 것으로 섬유질이 연화되어 백미처럼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미를 이용해 집에서 직접 발아현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현미를 3~4번 씻고 4~5시간 물에 담가둔 후 물을 빼고 깨끗한 물로 갈아주기를 2~3번 반복해줍니다. 24시간이 지나 싹이 트면 물에 3~4시간 담갔다가 물을 빼낸 후 공기 중에 발아시킵니다. 이렇게 반복해 하루 정도 지나면 2mm 정도의 싹이 나는데 이것이 바로 발아현미랍니다.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영양부추 200g,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치커리 30g, 현미드레싱(현미샐러드유 3큰술, 현미식초 1큰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꿀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검은깨 약간, 볶은 소금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영양부추는 다듬어 씻어 물기를 털고 3cm 길이로 썬다.
② 양파는 아주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붉은 고추는 2cm 길이로 채썬다.
③ 치커리는 씻어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준비한다.
④ 볼에 고운 고춧가루를 담고 현미샐러드유와 현미식초, 꿀을 넣어 곱게 갠 후 깨소금과 검은깨, 볶은 소금으로 간을 맞춰 현미드레싱을 만든다.
⑤ 준비한 재료를 담고 상에 내기 직전에 현미드레싱을 뿌려낸다.


현미쑥전과 장떡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현미가루 2컵, 녹말가루 1큰술, 찹쌀가루 2큰술, 삶은 쑥 50g, 고추장 2큰술, 실파 5대,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소금 약간, 들기름 2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현미는 씻어 충분하게 불린 후 물기를 빼고 곱게 빻아 2컵 분량의 가루로 준비하여 1컵씩 따로 볼에 담는다.
② 각각의 현미가루에 녹말가루와 찹쌀가루, 소금을 약간씩 섞은 후 1컵엔 삶은 쑥을 다져 넣고 물을 약간 부어서 쑥전 반죽을 만든다.
③ 다른 1컵의 가루에는 송송 썬 실파와 다진 청양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고추장을 잘 섞어 장떡 반죽을 만든다.
④ 팬에 들기름과 식용유를 1:1로 섞어 두르고 2가지 반죽을 한 수저씩 팬에 떠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낸다.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현미 ½컵, 찹쌀 ¼컵, 멥쌀 ¼컵, 차조 5큰술, 수수 5큰술, 물 7컵, 참기름 1큰술, 된장 ½큰술
■ 만드는 법
① 현미와 찹쌀, 멥쌀은 깨끗이 씻은 후 채반에 밭쳐 3시간 이상 불린다.
② 차조와 수수도 씻어 체에 밭쳐 불린다.
③ 믹서에 ①과 ②를 담고 된장과 물 1컵을 붓고 아주 곱게 간다.
④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③을 넣어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이다 물 6컵을 붓고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저어가면서 끓인다.
현미 손가락김밥과 달걀탕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현미밥 2공기, 김 4장, 모듬나물(삶은 참나물, 삶은 고구마순 등) 200g, 참기름 2큰술, 깨소금·소금 약간씩,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달걀 3개, 실파 3대, 당근 30g, 양파 ¼개, 다시마 우린 물 4컵
■ 만드는 법
① 현미밥에 설탕과 소금,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② 삶은 참나물은 적당한 길이로 썰어 참기름, 소금, 깨소금, 다진 파, 마늘을 넣고 팬에서 볶는다. 고구마순도 적당하게 썰어 갖은 양념을 넣고 팬에서 볶는다.
③ 김은 손바닥으로 비벼 잡티를 없앤 후 살짝 구워 4등분한다.
④ 4등분한 김 위에 양념한 현미밥을 올리고 나물을 한가지씩 넣고 말아 준다.
⑤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푼 다음 채썬 양파와 당근, 실파를 넣어 섞어둔다.
⑥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⑤를 넣어 달걀탕을 만든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김밥과 함께 담아낸다.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현미밥 2공기, 톳 50g, 염장미역 80g, 염장다시마 50g, 감태 30g, 말린 파래 50g, 김 1장, 오이 ½개, 슬라이스 레몬 2쪽, 참기름 1큰술, 설탕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씩, 초고추장(고추장 3큰술, 레몬식초 2큰술, 물엿 2큰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 만드는 법
① 현미로 고슬하게 밥을 지어 그릇에 1인분씩 담아놓는다.
② 톳과 염장미역, 염장다시마는 찬물에 여러번 헹궈 물기를 꼭 짠 다음 곱게 채썰어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③ 감태와 말린 파래는 곱게 찢어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④ 볼에 ② ③과 구운 김을 부숴 넣고 설탕과 맛술, 후춧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새콤달콤한 초고추장을 만든다.
⑥ 현미밥을 담은 뚝배기에 ④와 채썬 오이를 얹고 준비한 초고추장을 곁들여 상에 낸다. 먹기 직전 레몬즙을 뿌린다.

발아현미식혜
무병 장수 식품으로 입소문난 현미음식 다양하게 즐기기


■ 준비할 재료
엿기름가루 2컵, 물 15컵, 발아현미 1컵, 생강 20g, 설탕 2컵, 잣 1큰술
■ 만드는 법
① 엿기름가루를 체에 밭쳐 미지근한 물에 넣고 우려낸다.
② 엿기름가루가 충분히 우러나면 윗물만 가만히 따르고 남은 앙금은 버린다.
③ 발아현미는 씻어서 1시간은 찬물에 담가 불리고 5시간 정도는 체에 밭쳐 불린 다음 밥을 짓는다.
④ 발아현미밥에 ②를 40℃로 데워 부은 후 보온밥통에 담아 6시간 정도 둔다. 밥알이 떠오르면 망으로 건져 찬물에 담가둔다.
⑤ ④의 엿기름물에 저며 썬 생강을 넣고 끓여 식힌 후 설탕을 넣고 냉장보관한다.
⑥ ⑤의 식혜를 그릇에 담고 건져 놓은 밥알과 고깔 뗀 잣을 띄워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