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나른한 입맛 살리는 비결, 여기 있어요”

■ 요리/최승주(요리연구가) ■ 기획/윤수정 기자(sueyoun@donga.com) ■ 진행/박애란(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3. 19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상쾌해지는 봄야채들. 찬물에 씻어 건져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그만이랍니다. 여기에 여러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새콤달콤한 드레싱을 곁들이면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겠지요. 오늘 당장 싱싱한 야채 샐러드로 봄기운을 만끽해보세요.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미나리 50g, 가지 ⅔개, 호박 ¼개, 양파 ¼개, 방울토마토 4개, 치커리 약간, 파프리카드레싱(노란색 파프리카 1개, 생크림 ⅓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미나리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3~4cm길이로 썰고 치커리는 씻어 한입 크기로 뜯어둔다.2 가지와 호박은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반으로 잘라 도톰하게 저며 썬다.3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②와 함께 섞어 소금을 약간 뿌려 간한다.4 파프리카는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다음 석쇠에 가지, 호박, 양파, 방울토마토와 함께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5 구운 파프리카는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넣은 후 생크림, 소금, 후추와 함께 갈아 파프리카드레싱을 만든다.6 접시에 미나리와 치커리, 구운 채소를 담고 준비한 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달래 100g, 식빵 3장, 달걀 2개, 치커리 50g, 방울토마토 5개, 버터 2큰술, 머스터드달걀드레싱(머스터드 3큰술, 삶은 달걀노른자 1개, 물엿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인스턴트 프렌치드레싱 약간)
■ 만드는 법1 달래는 뿌리를 말끔히 씻어 헹군 후 2cm 길이로 썬다.2 식빵은 동그란 모양틀로 찍어 버터 두른 팬에 노르스름하게 굽는다.3 달걀은 삶아 얄팍하게 슬라이스해둔다.4 치커리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뜯고 방울토마토는 얄팍하게 저며 썬다.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머스터드달걀드레싱을 만든다.6 접시에 달래 약간과 치커리를 돌려 담고 구운 식빵과 달걀, 방울토마토를 얹은 후 남은 달래를 듬뿍 올린 다음 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돌나물 100g, 중하 8마리, 대파 ⅓대,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마요네즈드레싱(마요네즈 ½컵, 생크림 2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다진 양파 1큰술)
■ 만드는 법1 돌나물은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대파는 씻어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가두었다가 건진다.2 중하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머리와 꼬리는 그대로 두고 등쪽의 내장을 제거한 다음 소금과 후추,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중하를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마요네즈드레싱을 만든다.5 접시에 구운 대하를 담고 돌나물과 채썬 대파를 얹은 후 만들어놓은 드레싱을 끼얹어낸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봄동 200g, 냉동 참치 400g, 소금 약간, 슬라이스 레몬 2개, 달걀노른자 1개, 다진 파슬리 ⅓컵, 대파 흰 줄기 ½대, 올리브오일 3큰술, 액젓드레싱(올리브오일 2큰술, 멸치액젓 3큰술, 설탕 1큰술, 청주 ½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봄동은 밑동을 자르고 한잎씩 떼어 찬물에 씻은 다음 너무 큰 잎은 반으로 자른다. 2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약간 풀어 냉동 참치를 담근 후 반 정도 녹으면 마른 가제에 싸서 냉장실에 넣어 완전 해동시킨다. 3 해동한 참치에 달걀노른자를 고루 바른 후 다진 파슬리를 앞뒤로 고루 뿌린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③을 놓아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5 대파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가 매운맛을 없앤 후 물기를 턴다.6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액젓드레싱을 만든다. 7 봄동을 접시에 돌려가며 담고 그 위에 액젓드레싱을 듬뿍 끼얹은 후 구운 참치를 얹는다. 드레싱을 한번 더 뿌린 다음 채썬 대파를 올린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달래 100g, 쇠고기(안심) 300g,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큰술, 양파즙 2큰술, 식용유 2큰술, 생크림드레싱(생크림 3큰술, 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달래는 뿌리 쪽 흙을 말끔히 털고 찬물에 깨끗하게 씻어 건진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2 쇠고기는 얄팍하게 저며 2×5cm 크기로 썬 다음 소금과 후추, 청주, 양파즙으로 간하여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굽는다.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생크림드레싱을 만든다.4 그릇에 구운 쇠고기와 달래를 담고 생크림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돌나물 150g, 춘권피 5장, 식용유 1컵, 방울토마토 4개, 비트 약간, 블랙올리브 3개, 간장오일드레싱(간장 6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설탕 2작은술, 레몬즙 3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돌나물은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저며 썬다.2 비트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올리브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3 달군 팬에 기름을 붓고 춘권피를 바삭하게 튀겨 먹기 좋은 크기로 부순다.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오일드레싱을 만든다.5 돌나물과 춘권피, 다른 야채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은 후 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냉이 100g, 치커리 50g, 레디치오 약간, 주꾸미 4마리, 굵은 소금 약간, 된장드레싱(된장 2큰술, 양파즙 4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2큰술)
■ 만드는 법1 냉이는 뿌리의 흙을 씻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지고 치커리, 레디치오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2 주꾸미는 동그란 머리 쪽에 있는 내장을 정리한 후 소금을 약간 뿌려 문질러가며 씻어 끓는 물에 데쳐 한입 크기로 썬다.3 된장은 체에 내려 다른 재료와 고루 섞어 된장드레싱을 만든다.4 넓은 그릇에 냉이와 치커리, 레디치오, 주꾸미를 담고 된장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하루나 200g, 노란색 파프리카 ⅓개, 비트 약간, 브로콜리 50g, 양파 ½개, 올리브마늘드레싱(올리브오일 4큰술, 마늘 5개, 블랙 올리브 6개, 소금 약간, 레몬즙 5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 만드는 법1 하루나는 씻어서 물기를 턴 후 한입 크기로 썰고, 파프리카는 속을 정리해 채썰고 비트도 씻어 채썬다.2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파랗게 데쳐 찬물에 헹구고, 양파는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3 마늘과 블랙 올리브는 얄팍하게 저민 다음 다른 재료와 함께 팬에 담아 센 불에서 한번 끓여 올리브마늘드레싱을 만든다.4 하루나와 손질한 야채를 그릇에 담고 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미나리 50g, 슬라이스 훈제연어 10장, 올리브 5개, 레몬머스터드드레싱(머스터드 5큰술, 레몬 ½개, 양파 ¼개, 핫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미나리는 뿌리를 자르고 잎을 대충 뜯어낸 후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2 훈제연어는 실온에서 해동한 후 돌돌 말고 올리브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다.3 레몬은 껍질째 씻어 ⅔는 즙을 짜고, ⅓은 잘게 채썬다.4 양파는 껍질을 벗겨 곱게 다진 다음 나머지 드레싱 재료와 ③을 고루 섞어 레몬머스터드드레싱을 만든다.5 미나리와 훈제연어를 접시에 담고 올리브를 올린 다음 레몬머스터드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시금치 80g, 냉동 게살 100g, 토마토 2개, 양파 ¼개, 생크림드레싱(생크림 5큰술, 마요네즈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설탕 2작은술, 레몬즙 3큰술)
■ 만드는 법1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맑은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2 냉동 게살은 미리 실온에 꺼내 해동한 후 물기를 대충 짠다.3 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씻어 반달 모양으로 얄팍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생크림드레싱을 만든다.5 접시에 토마토를 돌려 담고 시금치와 게살, 양파를 담은 후 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얼갈이 200g, 레터스 적당량, 방울토마토 3개, 금귤 2개, 양파 ½개, 딸기금귤드레싱(딸기 15개, 금귤 4개, 양파 ¼개, 설탕·식초 1큰술씩, 마요네즈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얼갈이는 밑동을 자르고 물에 헹궈 건진 후 2cm 길이로 썬다. 레터스도 씻어 비슷한 길이로 썬다.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잘라 얄팍하게 저며 썰고 양파와 금귤도 얇게 저며 썬다.3 분량의 딸기와 금귤, 양파를 깨끗이 씻어 믹서에 담고 다른 재료와 함께 곱게 갈아 딸기금귤드레싱을 만든다.4 얼갈이와 레터스, 양파, 방울토마토, 금귤을 고루 섞어 그릇에 담은 후 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시금치 80g, 붉은 양파 ⅓개, 대파 ⅓대, 간장베이컨드레싱(간장 3큰술, 베이컨 3개, 양파 ⅓개,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물 ⅓컵, 혼다시 ¼작은술)
■ 만드는 법1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맑은 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흰 줄기만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붉은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2 베이컨은 아주 잘게 썰어 달군 팬에 바삭하게 굽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3 베이컨과 양파를 팬에 담고 분량의 재료와 함께 한소끔 끓여 간장베이컨드레싱을 만든다.4 시금치와 붉은 양파를 그릇에 담고 드레싱이 뜨거울 때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냉이 100g, 가지 1개, 감자 1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½컵, 식용유 1컵, 후추 약간, 허니머스터드드레싱(머스터드소스 5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냉이는 뿌리의 흙을 털어내고 씻어 물기를 말끔하게 거둔다.2 가지는 길이로 얄팍하게 저며 썰고, 감자는 껍질을 벗겨 동그란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3 준비한 냉이와 가지, 감자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녹말가루를 고루 입힌다.4 속이 깊은 팬에 기름을 붓고 끓으면 냉이와 가지, 감자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키친타월 위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5 넓은 접시에 튀긴 야채를 담고 후추를 약간 뿌린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허니머스터드드레싱을 끼얹는다.

비타민 듬뿍! 싱싱 샐러드

■ 재료두릅 200g, 냉동 한치 1마리, 오렌지 1개, 오렌지발사믹드레싱(오렌지즙 1개 분량, 설탕 1큰술, 레몬즙 2작은술, 발사믹 식초 3큰술, 소금 약간, 물 5큰술)
■ 만드는 법1 두릅은 밑동을 정리해 끓는 물에 데친 후 얼른 찬물에 담가 헹궈 건진다.2 냉동 한치는 실온에서 해동시킨 후 잔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데친다.3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한입 크기로 썰어둔다.4 오렌지즙과 설탕, 레몬즙, 발사믹 식초, 소금, 물을 소스 팬에 담고 한소끔 끓인 후 식혀 오렌지발사믹드레싱을 만든다.5 그릇에 두릅과 한치, 오렌지를 돌려 담고 준비한 소스를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