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알뜰주부들이 선택한 돼지고기 요리 42

싸니까, 맛있으니까~

■ 요리·이보은 이미화(요리연구가) ■ 기획·이지은 기자(jeun@donga.com) ■ 진행·박애란(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최문갑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2. 18

참 고마운 일이에요. 돼지고기가 쇠고기보다 영양가가 더 많고 맛도 쇠고기 못지않게 좋은데 가격은 훨씬 저렴하니 말이죠. 알뜰하게 가족 건강을 챙기고 싶은 주부라면 이제부터 냉장고에 돼지고기 두어 근쯤 항상 준비해두세요. 찬바람 쌩쌩 부는 겨울 저녁엔 보글보글 찌개도 끓이고, 아이들이 밥맛 없다 투정할 땐 맛깔스런 별미간식도 만들어 줄 수 있게 말이에요. 늘 먹어도 매번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돼지고기 요리. 하나하나 만들다 보면 “돼지고기 한근으로 이렇게 많은 요리를 만들 수 있구나” 새삼 놀라실 거예요.

“다른 반찬 없이도 식탁이 풍성해보여요”
‘돼지고기 요리’ 하면 어떤 게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삼겹살, 돈가스, 보쌈… 사실 돼지고기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우리가 아는 것 이상으로 무궁무진하답니다. 날로 오르는 물가 때문에 장보기가 겁난다는 요즘, 값싼 돼지고기로 다양한 일품요리를 만들어보세요. 별다른 반찬 없이도 식탁이 푸짐해지는 비결, 바로 여기에 있답니다.

PART 2. 기름기 쫙~ 뺀 저칼로리 영양식
”양껏 먹으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좋아요”
쫀득쫀득한 삼겹살을 좋아하지만 살찔까 두려워 양껏 못 먹는다는 주부들이 많죠?
먹고 싶은 거 마음대로 못 먹으면 정말 속상하잖아요. 이럴 때 좋은 해결 방법이 있어요. 고기는 찌거나 기름기를 쫙~ 뺀 다음 조리하고 야채를 풍성하게 곁들여내면 다이어트 걱정 없는 저칼로리 영양식이 된답니다. 이제부턴 먹고 싶은 거 다 먹으면서 건강까지 챙겨보자구요.

PART 3. 편식 습관 없애주는 별미요리
“정말 맛있는 건 아이들이 더 잘 알아요”요즘 아이들, 이것저것 가리는 음식 정말 많죠?
어릴 때 식습관이 평생 간다는데…. 편식하는 버릇이 들지 않도록 엄마가 평소 다양한 요리를 준비해보세요. 같은 돼지고기라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로 또는 포크커틀릿으로 만들어주면 반찬투정 심한 아이도 밥 한그릇 뚝딱 비우는 건 시간 문제랍니다.

PART 4.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따끈한 국물에 추위로 언 몸이 사르르 녹아요”
겨울의 끝자락이긴 해도 아직 춥죠? 이럴 땐 따끈한 국물이 있는 찌개를 준비해보세요.얼큰한 찌개에 돼지고기를 숭덩숭덩 썰어 넣으면 기름기가 살짝 돌아서 더 감칠맛이 난답니다. 갓 지어 윤기 자르르 흐르는 밥에 군침 도는 찌개 한그릇 곁들여내면 밥 한공기가 마파람에 게눈 감추듯 사라진답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