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EMORY

응답하라! 1988의 맛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유내경 | 요리 · 김영빈(수라재) |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

2016. 01. 12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인기와 더불어 그 시절 음식들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고의 럭셔리 데이트 메뉴이자 아이들 졸업식이나 입학식 등 특별한 날에만 먹던 경양식 돈가스, 일명 ‘사라다’라 불리던 마요네즈가 듬뿍 들어간 샐러드, 월급날 아버지가 사오시던 기름 밴 노란 종이 봉지에 담긴 통닭, 학교에서 뚜껑을 열면 온갖 반찬이 뒤섞여 있던 양은 도시락 등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오늘 하루 옛 추억을 떠올리며 1980년대 스타일로 밥상을 차려보면 어떨까. 소소한 행복이 가득했던 그 시절 이야기와 함께 말이다.

달콤하고 고소한 과일사라다

Ingredients
감자 · 오이 ½개씩, 단감 · 사과 1개씩, 마요네즈 4큰술, 설탕 · 레몬즙 ½큰술씩, 건포도 · 견과류 약간씩
How to make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깍둑썬 후 끓는 물에 삶아 식힌다.
2 오이, 단감, 사과는 한입 크기로 깍둑썬다.
3 볼에 마요네즈, 설탕, 레몬즙을 넣고 섞은 후 ①과 ②, 건포도, 견과류를 넣어 버무린다.



데이트 & 가족 외식 메뉴 경양식  돈가스

Ingredients
돼지고기 등심 2쪽,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⅓컵, 달걀 1개, 빵가루 ½컵, 식용유 · 시판 돈가스소스 · 양배추샐러드 · 마카로니샐러드 적당량씩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망치로 두드려 얇게 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①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를 순서대로 묻힌 뒤 식용유를 넉넉하게 넣은 팬에 노릇하게 튀긴다.
3 접시에 돈가스를 담고 소스와 양배추샐러드, 마카로니샐러드를 곁들인다.



엄마 곗날 얻어 먹던 짜장면

Ingredients
돼지고기 200g, 양파 1개, 감자 ½개, 당근 ¼개, 춘장 3큰술, 포도씨오일 적당량, 다진 마늘 · 맛술 1큰술씩, 다진 대파 · 녹말물 2큰술씩, 물 1½컵, 생면 2인분, 달걀 1개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제거하고, 양파, 감자, 당근은 잘게 썬다.
2 팬에 춘장과 포도씨오일 3큰술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다가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3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어 볶다가 돼지고기와 맛술을 넣고 센 불에서 볶은 다음 양파, 감자, 당근을 넣고 볶는다.
4 채소가 반쯤 익으면 물을 붓고 ②의 춘장을 넣어 끓이다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5 생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6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달걀을 노릇하게 구워 달걀프라이를 만든다.
7 그릇에 면을 담고 ④의 짜장소스를 올린 후 달걀을 얹는다.





비 오는 날엔 김치수제비

Ingredients
국물용 멸치 10마리, 물 3½컵, 밀가루 1컵, 김치 ¼쪽, 대파 ½대, 양파 ½개, 다진 마늘 ½큰술, 국간장 약간
How to make
1 냄비에 국물용 멸치를 넣고 물 3컵을 부어 중간 불로 끓이다가 멸치를 건져낸다.
2 밀가루에 물 ½컵을 붓고 한 덩어리로 뭉쳐질 때까지 치대 마르지 않도록 비닐 팩에 싸둔다.
3 김치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와 양파는 채썬다.
4 ①의 육수 2컵에 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김치가 투명해지면 ②의 반죽을 납작하게 떼어 넣고 양파와 대파, 다진 마늘을 넣는다.
5 수제비 반죽이 익어 떠오르기 시작하면 국간장으로 간한다.



단언컨대 최고의 메탈 양은 도시락

Ingredients
멸치볶음(잔멸치 50g, 통깨 · 식용유 약간씩, 간장 ½작은술, 올리고당 2큰술, 청주 1큰술), 소시지부침(소시지 ¼개, 달걀 1개, 식용유 약간), 김치볶음(김치 3줄기, 참기름 · 설탕 1작은술씩, 식용유 · 통깨 약간씩), 달걀 1개, 밥 1공기
How to make
1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잔멸치를 볶는다.
2 팬에 간장, 올리고당, 청주를 넣고 끓이다가 ①의 잔멸치를 넣어 볶은 뒤 통깨를 뿌려 멸치볶음을 만든다.  
3 소시지는 0.5cm 두께로 썰고, 달걀은 풀어 달걀물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물을 입힌 소시지를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 소시지부침을 만든다.
5 김치를 송송 썰어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설탕과 함께 넣어 말갛게 될 때까지 볶은 뒤 참기름을 두르고 통깨를 뿌려 김치볶음을 만든다.
6 달걀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부쳐 달걀프라이를 만든다.
7 도시락에 밥, 멸치볶음, 소시지부침, 김치볶음을 담고 밥 위에 달걀프라이를 올린다.



아버지가 월급날 사오시던 통닭

Ingredients
닭 1마리, 양파 1개,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닭은 배를 반으로 갈라 깨끗하게 씻고, 양파는 믹서에 간다.
2 닭에 간 양파를 부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30분 정도 재운다.
3 닭에 묻은 양파를 걷어낸 뒤 녹말가루를 고루 묻혀 180℃로 달군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4 ③의 닭을 체에 밭쳐 한 김 식힌 뒤 다시 한 번 바삭하게 튀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