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매운맛 좀 보세요

Hot Spicy Recipe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12. 03

매서운 칼바람이 부니 후끈해지는 매운 요리가 당긴다. 캡사이신이 아닌 건강한 식재료로 깊은 맛을 낸 리얼 매운 요리를 소개하니 매운맛 좀 보시길. 별점은 매운 정도로, 별 네 개 이상은 입에서 불이 날지도 모르니 주의할 것.

무교동낙지볶음 ★★★★

Ingredients
낙지 600g, 밀가루·소금 약간씩, 양배추잎 3장, 당근 ¹/6개, 대파 1대, 양념(배즙 ½컵, 청양고춧가루 3큰술, 고춧가루·고추장·간장·다진 마늘 2큰술씩, 설탕·매실청·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들기름 2큰술, 통깨 1큰술 

How to make
1 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와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문지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양배추잎과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는 반으로 갈라 송송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뒤 1큰술을 낙지에 버무려 밑간한다. 
4 나머지 양념을 팬에 넣어 중불에서 볶는다. 이때 수분을 날린다는 느낌으로 뻑뻑하게 한 덩이로 뭉쳐질 때까지 볶는다. 
5 ④에 들기름을 두른 뒤 낙지를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6 ⑤에 모든 채소를 넣어 1분간 볶아 그릇에 담은 뒤 통깨를 뿌린다.

매운카레 ★★

Ingredients
마늘 5쪽, 양파·감자 1개씩, 당근 ½개, 소고기 600g, 버터 3큰술, 물 1.8L, 매운맛 고형카레 4개, 매운 카레가루 1큰술, 태국건고추 4~5개, 후춧가루 ½큰술 

How to make
1 마늘은 칼을 눕혀 으깬 뒤 다지고, 양파는 채썬다. 감자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2×2cm 크기로 썰고, 소고기는 핏물을 제거해 큼직하게 썬다. 
2 팬에 버터 2큰술과 마늘을 넣어 중불에서 볶다가 양파를 넣어 약불에서 뭉근하게 볶는다. 
3 ②에 소고기를 넣어 볶다가 겉면이 익으면, 감자와 당근을 넣어 볶고 뚜껑을 덮어 잠시 익힌다. 
4 ③에 물을 넣고 끓이다 고형카레와 매운 카레가루를 넣고 푼 뒤 반으로 부순 태국건고추와 후춧가루, 버터 1큰술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스파이시쌀국수 ★★★

Ingredients
쌀국수 180g, 청양고추 3개, 태국건고추 2개, 마늘 4쪽, 양파 ¼개, 피시소스 3큰술, 청양고추씨 1큰술, 고운 청양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소고기 200g, 다시마물 1.5L,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수잎 5장 

How to make

1 쌀국수는 찬물에 불린다. 
2 청양고추와 태국건고추는 송송 썬다.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3 냄비에 피시소스와 태국건고추, 청양고추씨, 고운 청양고춧가루, 마늘, 양파를 넣어 볶다가 다진 소고기를 넣고 볶은 뒤 다시마물을 넣어 끓인다. 
4 ③의 국물이 끓으면 쌀국수를 넣어 살짝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고수잎과 청양고추를 올린다.



엽기떡볶이 ★★★★

Ingredients
밀떡 300g, 양배추잎 5장, 사각어묵 4장, 양파 ½개, 양념(청양고추장 4큰술, 고운 청양고춧가루·간장 2큰술씩, 굵은 고춧가루·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매운 카레가루 3큰술, 설탕 5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물 3½컵
 
How to make
1 밀떡은 하나씩 떼고, 양배추잎과 어묵은 큼직하게 썬다. 양파는 굵게 채썬다. 
2 깊은 팬에 양념을 한데 섞어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인다. 
3 국물이 한소끔 끓으면 양배추잎을 넣어 끓인 뒤 밀떡, 어묵, 양파를 넣고 끓여 졸인다.

불닭발 ★★★★★

Ingredients
닭발 800g, 대파·월계수잎 약간씩, 양념(매실액·올리고당·청양고추장·다진 마늘 2큰술씩, 청양고춧가루·간장 3큰술씩,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청양고추 8개, 식용유 적당량, 통깨 약간 

How to make
1 닭발은 깨끗하게 씻어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대파와 월계수잎과 함께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삶은 닭발은 흐르는 물에 한 번 헹궈 물기를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들고,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3 양념과 닭발을 고루 버무려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발을 넣어 센 불에서 볶은 뒤 청양고추와 통깨를 넣어 버무리듯 볶는다.

빨간짬뽕 ★★★

Ingredients
양배추잎 2장, 당근 ¹/6개, 무 140g, 불린 목이버섯 1개, 느타리버섯 3개, 표고버섯·양송이버섯·홍고추 2개씩, 청양고추 4개, 고추기름(식용유·청양고춧가루·고추씨 1큰술씩), 물 적당량, 간장·굴소스 2큰술씩, 생강즙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중화면 300g 

How to make
1 양배추는 채썰고, 당근과 무는 먹기 좋은 두께로 편으로 썬다. 
2 목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표고버섯과 양송이는 편으로 썬다.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불을 끈 뒤 고춧가루와 고추씨를 넣어 빠르게 볶아 고추기름을 만든다. 
4 ③에 물 ½컵을 붓고 표고버섯을 넣어 볶다가 모든 채소와 물 1L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간장, 굴소스,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맞춘다. 
6 끓는 물에 중화면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그릇에 담아 ⑤를 붓는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김수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