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영양 간식으로도, 술안주로도 OK!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② 이색 고로케

우먼동아일보

2013. 12. 03

Simple Cooking
고로케는 일본에서 온 음식이지만 프랑스의 크로켓(Croquette)에서 유래됐다. 갓 튀겨낸 따끈하고 고소한 고로케를 한입 물면 세상 무엇도 부럽지 않다.


영양 간식으로도, 술안주로도 OK! 겉은 바삭 속은 촉촉, 고로케 ② 이색 고로케


두부고로케


준비재료
부침용 두부 1모, 양파 ¼개, 식용유 적당량, 다진 돼지고기 100g, 생빵가루 2큰술,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만들기
1 두부는 키친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2 양파는 다진 후 식용유 두른 팬에 다진 돼지고기와 함께 넣어 볶고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3 물기를 제거한 두부는 으깬 후 ②, 생빵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③을 적당량 크기로 나눠 모양을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 생빵가루 순으로 묻힌다.
5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속재료가 다 익은 것이므로 겉면이 노릇하게만 튀기면 된다.


크림고로케




준비재료 
감자·삶은 달걀 1개씩, 베이컨 1~2장, 화이트소스(버터 2큰술, 다진 양파 ¼개 분량, 밀가루 3큰술, 우유 1컵, 채소스톡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랩으로 감싼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앞뒤로 각 2분 30초씩 가열해 익힌 뒤 껍질을 벗긴다. 크림고로케는 반죽이 질기 때문에, 감자를 물에 삶는 것보다 전자레인지에 익혀 수분을 살짝 날리는 것이 좋다.
2 삶은 달걀과 베이컨은 잘게 다진 뒤, 감자를 뜨거울 때 으깨어 넣고 고루 섞는다.
3 팬에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으면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밀가루를 넣어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볶는다.
4 ③에 우유를 넣어 걸쭉해지면 채소스톡을 넣어 녹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화이트소스를 완성한다.
5 ②에 화이트소스를 넣어 반죽한 뒤, 랩을 씌워 냉장고에서 충분히 식힌다.
6 ⑤를 고로케 모양으로 빚은 다음 밀가루, 달걀, 생빵가루 순서로 옷을 입힌다.
7 고로케는 17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해지도록 튀긴다. 속재료가 다 익은 것이므로 겉면이 노릇하게만 튀겨내면 된다.


고기고로케


준비재료
생빵가루 1컵, 달걀 2개,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넛멕 ¼작은술, 우유 ¼컵, 다진 쇠고기 300g, 다진 돼지고기 150g, 다진 양파 ½개 분량, 가염버터·식용유 적당량씩, 튀김옷(밀가루·생빵가루 적당량씩, 달걀 1개)

만들기
1 생빵가루와 달걀을 볼에 넣어 잘 섞는다.
2 ①에 소금, 후춧가루, 넛멕, 우유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에 다진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넣고 다진 양파를 넣어 끈적함이 생기지 않게 섞는다.
4 반죽을 60g 정도로 나눈 뒤, 각 반죽에 사방 1cm 크기로 썬 가염버터를 가운데 올리고 버터를 손가락으로 꾹 눌러 고기로 감싼다. 반죽을 양손으로 옮겨 치대며 여분의 공기를 제거한다.
5 고로케 반죽은 밀가루, 달걀물, 생빵가루 순서로 굴려 튀김옷을 입힌다.
6 160℃로 예열한 튀김기름에 넣고 뒤집어가면서 5분간 튀긴다. 한 번에 6~7개 이상 튀길 때는 7분간 튀긴다. 속재료가 익지 않은 것이므로 낮은 온도에서 속까지 잘 익을 수 있도록 굴려가며 충분히 익힌다.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 요리&스타일링·김상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 요리어시스트·이보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