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T’S SO HOT

매운 요리 열전

추위도, 스트레스도 확!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김도균

2015. 02. 13

빨간 양념이 뒤범벅돼 보기만 해도 위가 따가워지는 매운 요리. 입안이 얼얼해지는 것은 기본이고 눈물, 콧물까지 쏟게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중독성을 갖고 있다. 추운 날씨에도 땀이 날 만큼 뜨거운 매운맛을 볼 수 있는 요리들을 소개한다.

매운갈비찜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돼지갈비 600g, 물 적당량, 청주 4큰술, 생강 2쪽, 대파 1대, 양념(다진 마늘·청주·참기름 1큰술씩, 생강술 1작은술, 간 키위 1개 분량, 간장·고춧가루 5큰술씩, 고추장·설탕·올리고당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물 200ml),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깻잎 4장, 밤 10개, 물 1L, 소금 1큰술

How to make

1 돼지갈비는 찬물에 1~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지방을 제거하고 칼집을 넣는다.



2 냄비에 물, 청주, 생강,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돼지갈비를 넣고 겉면이 익을 정도로 데쳐 찬물에 재빨리 씻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에 돼지갈비를 1시간 정도 재운다.

4 양파는 굵게 채썰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5 깻잎은 얇게 채썰고, 밤은 껍데기를 깐다.

6 냄비에 돼지갈비와 물을 넣고 센불로 끓이다가 밤, 양파, 청양고추, 소금을 넣은 다음 중약불로 줄여 졸인다.

매운짬뽕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홍합육수(홍합 100g, 굵은소금 적당량, 물 2L, 소금 1작은술), 양파·당근·애호박 ½개씩, 양배추·칵테일새우·오징어 100g씩, 청양고추 1개, 대파 ½대, 생면 300g, 식용유·고춧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고추기름·굴소스 1큰술씩,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홍합은 굵은소금으로 바락바락 씻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홍합과 소금을 넣어 국물이 우러나도록 끓인 뒤 홍합은 건져둔다.

3 양파와 당근, 양배추, 애호박은 굵게 채썰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대파는 2등분해 길이로 반 갈라 심을 제거한 뒤 어슷하게 썬다.

4 칵테일새우는 물에 씻고, 오징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칼집을 낸다.

5 생면은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를 볶아 향을 낸 뒤 양파, 양배추, 당근, 애호박, 청양고추를 넣고 볶는다.

7 ⑥에 오징어와 새우를 넣어 볶다가 청주를 넣고 살짝 볶고 고춧가루와 굴소스, 고추기름을 넣어 볶는다.

8 ⑦에 홍합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홍합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9 그릇에 면을 담고 ⑧의 짬뽕국물을 붓는다.

청양고추두부완자튀김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두부 300g, 청양고추·홍고추 1개씩, 다진 파 2큰술, 달걀 푼 물 ½개 분량, 녹말가루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스위트칠리소스 적당량씩

How to make

1 두부는 칼등으로 곱게 으깬 뒤 면보에 싸서 물기를 꼭 짠다.

2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곱게 다진다.

3 볼에 두부, 다진 고추, 다진 파, 달걀 푼 물,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완자 반죽을 만든다.

4 반죽을 지름 3cm의 동그란 완자로 빚는다.

5 팬에 식용유를 붓고 180℃로 달군 뒤 완자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스위트칠리소스를 곁들인다.

고추장아찌김밥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간장 고추장아찌 3개, 고추장양념(고추장 1½큰술, 고춧가루·올리고당 1작은술씩), 참치 통조림 1캔, 밥 2공기, 밥양념(참기름·통깨 1작은술씩, 소금 ½작은술), 김밥용 김 2장, 고추냉이 ½큰술

How to make

1 고추장아찌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굵게 다진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3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 뒤 고추장양념을 고루 섞는다.

4 뜨거운 밥에 밥양념 재료를 넣어 섞은 뒤 한 김 식힌다.

5 김은 4등분하고, 고추냉이는 찬물에 되직하게 갠다.

6 김 위에 밥을 펴 올리고 고추냉이를 얇게 편 뒤 참치와 고추장아찌를 올린 다음 김밥을 말아 한입 크기로 썬다.

기름떡볶이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가래떡 300g, 동그란 어묵 150g, 대파 ½대, 고추장양념(고추장·고춧가루·올리고당 1큰술씩, 청주·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1작은술

How to make

1 가래떡은 2cm 길이로 잘라 따뜻한 물에 불린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2 어묵은 끓는 물에 가볍게 데쳐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대파는 송송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불에서 가래떡과 어묵을 노릇해지도록 볶는다.

5 ④를 중불로 줄여 고추장양념을 넣은 뒤 간이 배도록 충분히 볶다가 대파를 뿌린다.

스파이시닭봉그릴구이

매운 요리 열전
Ingredients

닭봉 10개, 물 적당량, 대파 ½대, 슬라이스 생강 4쪽, 통후추·소금 1작은술씩, 청주 2큰술, 월계수잎 1장, 고추양념(다진 청양고추·청주·다진 마늘 1작은술씩, 고추장·고춧가루·올리고당·매실청 1큰술씩, 간장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피스타치오 1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닭봉을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은 뒤 대파, 생강, 통후추, 청주, 월계수잎, 소금을 넣고 닭봉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2 익은 닭봉은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양념을 만든 뒤 닭봉을 넣어 버무린다.

4 달군 그릴 팬에 닭봉을 올려 뒤집어가며 굽는다.

5 그릇에 닭봉을 담고 다진 피스타치오를 뿌린다.

요리·김수경(스튜디오 잇다)

디자인·김석임 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