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지중해 미식 여행

폰타나 올리브유와 함께 떠나는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김성은 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2014. 11. 14

이탈리아의 1백 년 전통 오일 명가에서 직접 올리브를 선별, 수확 후 바로 기름을 짜고 병에 담은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특유의 신선하고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폰타나 올리브유로 건강에 좋고 풍미가 뛰어난 지중해 식단을 차려보자.

지중해 미식 여행
이탈리아 올리브로 만든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유럽인의 장수 비결로 알려진 올리브유는 유럽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다. 굽고 볶는 요리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 빵을 찍어 먹는 소스, 샐러드 드레싱 등 식사마다 올리브유가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특히 지중해 요리를 할 때 좋은 올리브유를 선택하는 것은 맛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유럽 1백 년 전통의 장인정신으로 만든 프리미엄 오일. 이탈리아에서 3대째 이어온 오일 명가 바소(Basso)에 주문 생산한다. 올리브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이탈리아에서 우리 입맛에 맞는 4종의 올리브를 선별해 만들어 올리브유 고유의 부드럽고 진한 맛과 향이 그대로 담겨 있다. 유럽 현지에서 수확 후 바로 기름을 짜고 병에 담아 직수입한 완제품으로 더욱 신선하다. 오일을 대량 수입한 뒤 국내에서 소분 판매하는 제품은 산소 접촉이 높아 품질이 떨어지기 마련이지만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수확 후 24시간 이내 저온 압착한 후 곧바로 담아 신선한 풍미가 살아 있는 것. 유리병에 담아 환경호르몬 걱정이 없으며, 산패의 주원인인 산소를 차단해 오일의 맛과 향을 처음 그대로 신선하게 유지해준다.

올리브유를 활용한 지중해 요리

카탈루냐 시금치샐러드

지중해 미식 여행
Ingredients



시금치 200g, 양파 ¼개, 마늘 3쪽, 식빵 1장,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큰술, 소금·통후춧가루 약간씩, 방울토마토 5개, 올리브유드레싱(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2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발사믹식초 1큰술, 통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시금치는 뿌리를 잘라내고 가닥을 나눈다.

2 양파는 굵게 채썰고, 마늘은 모양을 살려 슬라이스한다.

3 식빵은 사방 1.5cm 크기로 잘라 폰타나 올리브유와 소금, 통후춧가루에 살짝 버무려 마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4 달군 팬에 폰타나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시금치와 방울토마토를 넣고 재빨리 볶는다.

5 그릇에 ④와 구운 식빵을 섞어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뿌린다.

Tip 카탈루냐는 스페인 내륙과 다른 지중해 요리가 발전한 지역이에요. 올리브유에 시금치를 볶아 만든 카탈루냐 시금치샐러드를 만들어보았어요. 시금치는 열에 약하므로 마늘과 양파로 향을 낸 뒤 올리브유로 재빨리 볶아야 식감이 무르지 않고 아삭하게 익어요. 폰타나 올리브유를 활용한 드레싱을 곁들이면 올리브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어요.

오징어자몽구이

지중해 미식 여행
Ingredients

오징어 1마리, 마리네이드(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큰술, 발사믹식초·다진 마늘 2작은술씩, 다진 타임 1작은술), 자몽 ½개, 베이킹파우더·애호박·가지·파프리카 적당량씩,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2큰술, 굵은소금·후춧가루·다진 타임·자몽즙 약간씩

How to make

1 오징어는 다리를 잡아당겨 내장을 제거한 뒤 잘 씻는다.

2 분량의 폰타나 올리브유와 마리네이드 재료를 섞은 뒤 오징어에 버무려 마리네이드한다.

3 자몽은 베이킹파우더로 문질러 깨끗이 씻어 웨지 모양으로 자른다.

4 애호박과 가지, 파프리카는 폰타나 올리브유와 소금, 후춧가루, 타임을 뿌려 버무린다.

5 달군 그릴팬이나 석쇠에 오징어와 자몽, 채소를 올려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6 오징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오징어와 채소에 자몽즙을 뿌려 먹는다.

Tip 자몽은 구우면 쓴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증가해 해산물이나 육류, 채소에 뿌려 먹으면 풍미가 좋아져요. 폰타나 올리브유에 살짝 버무려 구우면 노릇하게 구워져 더욱 먹음직스럽고 올리브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어요.

Bonus Tip

지중해 미식 여행
오일 선택이 관건! 스타의 뷰티 노하우 오일풀링

여자 연예인들이 뷰티 노하우로 언급한 오일풀링은 기상 후 공복 상태에서 식물성 오일 한 스푼을 입안에 넣고 가글하다 뱉는 것으로 입안 독소가 제거돼 몸이 가벼워지고 체중 감량, 피부 개선, 구취, 잇몸 질환에 효과가 있다. 오일풀링을 할 때 식용유처럼 정제 기름, 방부제 및 합성 착향료가 함유된 기름을 사용하면 오히려 몸속에 독소가 쌓일 수 있으므로 식물성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폰타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식물성 오일로 오일풀링에 적합할 뿐 아니라 풍부한 맛과 향을 지녀 거부감이 없다.

요리·스타일링·김영빈(수랏간)

문의·폰타나(080-996-777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