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iving Sense

빨래, 시작! 여름철 보송보송하게 빨래하는 법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김성은 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2014. 07. 03

여름에는 다른 때보다 빨랫감이 배로 늘어난다. 게다가 장마철이면 햇볕에 말릴 수 없어 눅눅하고 불쾌한 냄새가 가시지 않는다. 빨랫감 많은 여름철, 보송보송하고 향기 있게 세탁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여름옷은 섬유 조직이 얇고 섬세해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빨래한다. 땀에 젖은 옷을 그대로 방치하면 옷이 변색되므로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이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땀이 효과적으로 제거되고 옷이 변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흰옷은 헹굼물에 식초를 넣으면 하얗게 해주는 표백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수건을 비롯해 물기 있는 세탁물은 젖은 채로 통 안에 두었다가 세탁하면 꿉꿉한 냄새가 남는다. 젖은 빨랫감을 바로 세탁하지 못할 때는 펼쳐서 말렸다가 세탁하거나, 빨랫감을 베이킹소다 푼 물에 30분가량 담갔다 세탁하면 냄새가 사라진다.

장마철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빨래 말리기. 습도가 높고 햇볕도 잘 들지 않는 집 안에서 세탁물을 건조하면 퀴퀴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세탁물을 말릴 때 선풍기를 틀어놓거나 건조대 아래쪽에 신문지를 펼쳐놓으면 습기를 줄일 수 있다.

세탁 후 세탁기 통에는 물기와 섬유 찌꺼기 등이 남아 있어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우므로, 문을 열어둬 물기를 말리고 정기적으로 살균 코스를 이용해 청소한다. 한두 달에 한 번씩 과탄산소다를 넣고 온수를 선택한 후 살균 코스로 돌려 청소한다. 더러운 찌꺼기가 많이 나오면 표준세탁으로 2~3회 더 실시한다.

빨래, 시작! 여름철  보송보송하게 빨래하는 법
옷감 보호하는 친환경 세탁세제

1 스와이프 HLD 파우더 표면활성 성분의 98%가 생분해되는 친환경 세제. 1차로 먼지·흙을, 2차로 땀·기름을 제거하는 더블 클리닝 효과와 3중 하이테크 효소로 강력한 세탁력을 자랑한다. 4.63kg 12만1천3백원.



2 얼스프렌들리 에코스 베이비 미국에서 최다 판매를 자랑하는 유아용 친환경 세제. 어떤 온도에서도 뛰어난 세탁 효과를 보이는 코코넛 오일 계면활성제가 포함됐다. 1.47ℓ 1만2천9백원.

3 라브르베르 리시브 플로럴향 사탕무, 감자, 보리 등 식물효소가 함유돼 세탁력이 우수하고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아 옷감을 보호한다. 2ℓ 2만5천9백원.

4 애티튜드 세탁 세제 천연 식물성 계면활성제 코코넛과 옥수수 추출물이 함유돼 피부에 자극이 없고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는다. 3배 고농축 제품으로 기존 세제의 1/3만 사용해도 깨끗하게 세탁된다. 1.05ℓ 2만9천8백원.

5 퍼실 라벤더 코튼 프레쉬 드럼용 천연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함유해 빨래에서 향긋한 라벤더 향이 난다. 6중 파워 효소의 강력한 세척력을 자랑한다. 2.7ℓ 1만8천원대.

6 메소드 고농축 액체 세제 생분해되는 식물성 세제로 물에 쉽게 풀리고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아 여러 번 헹구지 않아도 된다. 300㎖ 1만3천9백원.

은은한 향기 남기는 섬유유연제

7 다우니 아로마 쥬얼 세탁기에 빨래와 함께 넣어 작동하면 향기 캡슐이 터지면서 섬유에 향이 배 일주일 이상 향기가 지속된다. 375g 7천4백원.

8 다우니 퍼퓸 고농축 향기 캡슐 섬유유연제로 과일 향과 플로럴 향, 머스크 향이 어우러져 빨래를 향기롭게 만든다. 1ℓ 1만원대.

9 LG생활건강 한입 반만 쓰는 섬유유연제 방부제, 인산염, 인공색소가 들어있지 않은 100% 식물계 성분이 빨래를 부드럽게 만든다. 2.4ℓ 9천8백90원.

10 궁중비책 한방 베이비 섬유유연제 한방 성분 오지탕과 7가지 한방 허브 복합 추출물이 옷감의 세균을 억제한다. 620㎖ 1만1천원.

11 라브르베르 섬유유연제 플로럴향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효소를 사용한 친환경 세제. 화학성분과 방부제, 살균제, 파라벤, 실리콘 등 유해한 성분이 함유되지 않았다. 750㎖ 1만1천9백원.

찌든 얼룩은 싹~ 얼룩 제거제

13 CJ라이온 비트 찌든때제거 오염 부위에 뿌려 사용하는 스프레이형 세제로 사용한 부위의 세척력이 30%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500ml 6천원대.

14 스와이프 화이트 희석 정도에 따라 세정력을 조절할 수 있는 산소계 표백제로 세탁 시 옷감의 색상을 선명하게 한다. 세탁은 물론 주방과 욕실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표백·살균·냄새 제거 효과도 있다. 1kg 3만6천4백원.

15 라브르베르 데타셩 EU 에코라벨 인증 마크와 유럽 알러지·천식의사협회가 인증하는 알러지 컨트롤 프리미엄 등급을 획득한 친환경 얼룩 제거제. 500ml 1만3천5백원.

16 애티튜드 천연 얼룩 제거제 코코넛·옥수수 추출물, 구연산나트륨, 발효물질 등 천연 원료가 얼룩을 말끔히 제거한다. 800ml 1만7천원.

17 CJ라이온 바르는 비트 풀을 바르듯 오염된 부분에 문지른 뒤 세탁하면 애벌빨래한 것처럼 세탁 효과가 높아진다. 와이셔츠 세탁에 특히 효과적이다. 220ml 2천9백원.

18 애티튜드 천연 얼룩 제거제 섬유 손상 없이 간편하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유아 빨래용 천연 얼룩 제거제. 2배 농축액으로 적은 양으로도 효과적으로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475ml 2만2천원.

참고도서·살림궁금증(주부생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