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ummer Cooking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지금이 제철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2013. 07. 30

옥수수가 제철이다. 찐 옥수수는 담백하면서 구수하고, 버터를 발라 구우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는 물론 변비 예방에도 좋다.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옥수수 맛있게 찌기
생풋옥수수는 냉장 보관을 하고, 24시간 이내에 쪄야 맛이 좋다. 찐 옥수수를 랩에 돌돌 말아 공기가 안 통하게 해 냉동 보관하고 먹기 전에 데우면 갓 찐 옥수수 맛과 같다.
준비재료
옥수수 5개, 물 7컵, 소금 ¼작은술, 당원 ¾작은술(또는 설탕 2큰술)
만들기
1 옥수수는 껍질을 벗기고 수염을 말끔히 뜯어낸다.
2 냄비에 옥수수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소금과 당원을 섞은 뒤 옥수수를 넣어 센 불에 올려 삶는다.
3 10분 정도 지나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쯤 삶고 옥수수 위아래를 뒤집어 간이 고루 배게 한다.
4 20분 정도 더 삶아 바닥의 물이 거의 없어지면 불을 끈다.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옥수수 맛있게 굽기
옥수수는 한 번 찐 후 구워야 타지 않고 잘 익는다. 버터를 발라 구우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오븐이 없을 경우에는 팬에 버터를 두르고 옥수수를 올려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굽는다. 중간중간에 뒤집어 주며 15분 정도 익힌다.
준비재료
버터 2큰술, 찐 옥수수 2개, 파슬리가루 약간
만들기
1 버터는 작은 볼에 담아 뜨거운 물을 담은 볼을 밑에 받치고 녹인다.
2 찐 옥수수는 3~4등분으로 토막내 오븐팬에 올린다.
3 녹인 버터를 조리용 붓을 이용해 옥수수 윗면에 고루 바르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4 옥수수를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굽는다.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옥수수로 만든 별미 간식
옥수수빠스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준비재료
찐 옥수수 알갱이 250g(옥수수 통조림 300g), 밀가루·녹말가루 4큰술씩, 검은깨 2작은술, 튀김기름 적당량, 설탕시럽(설탕·물엿 2큰술씩, 올리브오일 1큰술)
만들기
1 찐 옥수수는 알맹이만 떼어낸다. 옥수수 통조림인 경우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다시 손으로 지그시 눌러 여분의 물기를 제거한다.
2 볼에 옥수수를 담고 밀가루, 녹말가루, 검은깨를 넣어 섞는다.
3 튀김기름을 불에 올려 열이 오르면 ②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기름에 살며시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체망에 밭쳐 여분의 기름을 빼 한 김 식힌다.
4 팬에 설탕시럽 재료를 넣어 젓지 않고 끓인다.
5 한 김 식힌 옥수수튀김을 ④의 팬에 넣어 가볍게 뒤섞어 버무려 그릇에 하나씩 담는다.

옥수수빙수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준비재료
찐 옥수수 알갱이(또는 옥수수 통조림) ½컵, 얼린 우유 200ml, 연유 2작은술, 아이스크림 1스쿱
만들기
1 찐 옥수수는 알맹이만 떼어낸다. 또는 옥수수 통조림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다시 손으로 지그시 눌러 여분의 물기를 제거한다.
2 얼린 우유를 포크로 긁어 빙수용 그릇에 담는다.
3 우유 위에 연유를 뿌린다.
4 물기 뺀 옥수수를 올리고 아이스크림을 한 스쿱 올린다.

옥수수감자고로케

달콤쫀득 천연 간식 옥수수


준비재료
감자 2개, 양파·달걀 1개씩, 식용유·소금 적당량씩, 피망 ¼개, 불고기용 쇠고기 50g, 불고기양념(맛간장 ½큰술, 설탕·매실액·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¼작은술씩, 양파즙·배즙 ¼큰술씩, 다진 대파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찐 옥수수 알갱이 100g, 밀가루 3큰술, 빵가루 1컵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2~3등분해 찜통에 넣어 30분간 찐다.
2 양파는 채썰어 잘게 다진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다진 양파를 넣고 소금 ¼작은술을 뿌려 물기가 잦아들 정도로 볶는다.
3 피망은 씨를 빼고 잘게 다진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소금을 약간 뿌려 살짝 숨이 죽게 볶는다.
4 쇠고기에 불고기양념을 넣어 잰다. 불고기는 도마에 놓고 곱게 다져 달군 팬에 넣어 볶는다. 볶은 쇠고기는 체에 밭쳐 국물을 뺀다.
5 찐 감자는 넓은 볼에 담고 으깨면서 소금을 섞는다.
6 으깬 감자에 찐 옥수수 알갱이와 볶은 양파, 피망, 쇠고기를 넣고 고루 섞는다.
7 감자가 식으면 골프공 크기로 떼어 동그란 모양으로 빚는다.
8 고로케를 밀가루에 굴려 얇게 묻힌 뒤 달걀물에 적셨다가 빵가루를 묻힌다.
9 180℃로 달군 튀김기름에 고로케를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튀겨 건진다. 속재료가 익었기 때문에 겉의 빵가루가 갈색이 나면 바로 건진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 강신혜(noda+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이보라 이소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