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ime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파티가 끝난 후…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11. 30

와인, 맥주, 소주… 연말 모임이 끝난 후 마시고 남은 술이 아깝다 싶을 땐, 남은 술을 활용해 색다른 요리에 도전!

레드와인 → 코코뱅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닭 1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올리브오일 3큰술씩, 마늘 2쪽, 양파 ½개, 양송이버섯 3개, 토마토 1개, 토마토페이스트 2큰술, 레드와인 ½컵, 월계수잎 1장, 물(또는 닭육수) 240ml
만들기
1 닭은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하고 밀가루옷을 입힌다.
2 마늘은 슬라이스하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양송이버섯은 4등분하고, 토마토는 굵직하게 다진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볶다 닭을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4 닭을 구운 팬에 토마토페이스트와 레드와인을 넣고 충분히 볶아 신맛을 날린다.
5 ④에 양송이버섯과 토마토, 물, 월계수잎을 넣고 닭에 간이 배도록 충분히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S 닭을 구운 팬에 소스를 만들어야 깊은 풍미가 나요. 레드와인은 충분히 볶아 새콤한 맛을 날려야 요리에서 시큼한 맛이 나지 않아요.

레드와인 → 레드와인소스폭찹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돼지고기 목살 또는 등심 400g, 로즈메리 1줄기,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감자 1개씩, 양송이버섯 2개, 건조 크랜베리 2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레드와인소스(월계수잎 1개, 레드와인 ½컵, 물(쇠고기육수) 2컵, 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5cm 두께로 썰어 잔 칼집을 충분히 넣는다. 로즈메리 줄기를 잘게 다져 소금, 후춧가루와 함께 돼지고기를 밑간한다.
2 양파는 채썰고 감자와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3mm 두께로 모양을 살려 썬다.
3 달군 팬에 밑간한 돼지고기를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4 돼지고기를 구운 팬에 양파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노릇하게 볶는다.
5 양파가 연한 갈색이 되면 레드와인과 물을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센 불로 끓인다.
6 ⑤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감자와 양송이버섯, 크랜베리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한소끔 끓인다.
7 소스에 구운 돼지고기를 넣고 간이 충분히 배게 조린다.
TIPS 알코올을 요리에 사용할 때는 센 불로 충분히 가열해 알코올 기를 날리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레드와인은 신맛이 강하므로 충분히 끓여야 해요.

화이트와인 → 도미살와인파피요트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도미살 필레 1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브로콜리 1송이,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5개, 미니 파프피카 4개, 올리브오일 2큰술, 화이트와인 5큰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만들기
1 도미는 포를 떠서 손질한 것으로 준비해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2 브로콜리는 밑동을 잘라 송이를 나누고, 양파는 채썰고, 방울토마토와 미니 파프리카는 꼭지를 따고 2~4등분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브로콜리와 양파, 방울토마토, 미니 파프리카를 넣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재빨리 볶는다.
4 오븐팬에 기름종이를 사각형으로 넓게 펼친 후 볶은 채소를 넣고 도미살을 올린다.
5 올리브오일 1큰술과 화이트와인을 두르고 기름종이를 반으로 접어 김이 새나가지 않게 단단히 오므린다.
6 기름종이 위에 달걀노른자를 바르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12~13분 정도 굽는다.
TIPS 알루미늄 포일이나 종이 포일에 재료를 감싼 후 오븐에서 구운 파피요트는 와인의 수분과 채소의 육즙으로 생선이 촉촉하게 익어요. 살이 금방 단단해지는 생선이나 질겨질 염려가 있는 육류와 잘 어울리는 요리로 식감이 부드럽고 맛이 담백해요.

맥주 → 맥주식빵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중력분 720ml, 베이킹파우더 2½작은술, 소금 1½작은술, 설탕 70g, 실온에 둔 맥주 355ml, 식용유 약간, 녹인 버터 5큰술
만들기
1 볼에 중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소금, 설탕을 넣어 섞는다.
2 ①에 실온에 둔 맥주를 부어 대충 치댄다.
3 반죽을 식용유 바른 식빵틀에 넣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40~45분 굽는다.
4 ③에 녹인 버터를 뿌려 15분간 구운 뒤 틀에서 빼내 식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TIPS 실온에 두어 약간 따뜻해진 맥주로 반죽해야 빵이 잘 부풀어 올라요. 맥주의 쓴맛은 증발되고 구수한 향이 남고요.

맥주 → 삼겹샤브샤브샐러드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샤브샤브용 삼겹살 200g, 고기 데칠 물(맥주·물 1컵씩, 마른 고추 1개, 통후추 약간), 샐러드 채소 100g, 양파 ¼개, 오이·사과 ½개씩, 부추간장소스(부추 50g, 다진 마늘 2작은술, 간장 4큰술, 식초 3큰술, 레몬즙·설탕 2큰술씩, 깨소금 1큰술, 참기름 ½큰술)
만들기
1 삼겹살은 샤브샤브용으로 준비한다. 고기 데칠 물이 끓으면 삼겹살을 넣고 데쳐 재빨리 식힌다.
2 샐러드용 채소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고 양파, 오이, 사과는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부추는 송송 썰어 나머지 재료와 섞은 후 부추가 숨이 죽도록 둬 부추간장소스를 만든다.
4 부추간장소스를 조금 덜어 데친 삼겹살을 무친다.
5 샐러드용 채소와 채썬 과일을 접시에 담고 삼겹살을 올린 뒤 부추간장소스를 뿌린다.
TIPS 돼지고기를 맥주물에 데치면 누린내가 나지 않아요. 김이 살짝 빠진 맥주도 좋고 바로 딴 맥주도 좋아요. 소스에 버무리기 전 삼겹살에 밑간하면 간이 고르게 배어 맛있어요.

청주 → 홍합청주볶음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홍합 500g, 빨강·주황·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양파 ½개, 쪽파 5대, 생강 ½톨, 마늘 2쪽, 매운 고추 4개, 올리브오일 2큰술, 청주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홍합은 잔털과 이물질을 제거한 뒤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체에 밭친다.
2 파프리카와 양파, 쪽파는 4~5cm 길이로 채썰고, 생강과 마늘, 매운 고추는 얇게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생강과 마늘, 양파, 쪽파, 매운 고추를 볶아 향을 낸다. 향이 나면 홍합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청주를 뿌리고 뚜껑을 덮는다. 홍합이 입을 벌리기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어 알코올 향을 날린다.
5 홍합이 완전히 입을 벌리면 파프리카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S 청주의 수분으로 홍합을 익히다 홍합이 입을 벌리면 재빨리 뚜껑을 열어 알코올 성분을 날려야 조개에서 시큼한 알코올 맛이 나지 않아요. 청주를 해물 요리에 사용하면 비린내를 없애고 특유의 향과 감칠맛이 풍부해져요.

막걸리 → 고등어묵은지조림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고등어 1마리,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고등어 삶을 물(막걸리·물 2컵씩, 마른 고추 1개, 마늘 3쪽, 생강 ½톨), 묵은 김치 ½쪽, 대파 1대, 양파 ½개, 조림국물(고등어 삶은 물 3컵, 김칫국물 1컵, 고춧가루·다진마늘 2큰술씩, 청주 1큰술, 설탕 2작은술, 생강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고등어는 비늘을 긁고 내장, 머리, 지느러미를 제거해 어슷하게 썰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분량의 고등어 삶을 물을 팔팔 끓이다 고등어를 넣고 15분 정도 부드럽게 삶는다.
3 고등어는 건지고, 고등어 삶은 물은 체에 걸러 따로 밭는다.
4 김치는 소를 대충 털고 포기를 반으로 가른다.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썬다.
5 조림국물 양념을 고루 섞는다.
6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김치, 양파를 켜켜이 깔고 ⑤의 조림국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이다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김치가 무르도록 20분 정도 끓인다.
7 고등어와 대파채를 올려 10분 정도 끓인다.
TIPS 고등어를 삶은 육수로 조림국물을 만들어 조리면 깊은 맛이 우러나와요. 고등어를 삶을 때 막걸리를 넣으면 고기 냄새를 잡아주고 육질이 부드러워져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고춧가루와 청양고춧가루를 함께 사용하고 양념을 넉넉히 넣으세요.

소주 → 중하찜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새우(중하) 20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주 1컵, 마늘 2쪽, 생강 ¼톨, 매운 고추 4개
만들기
1 새우는 등 쪽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제거한 뒤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새우에 소주를 부어 10분 정도 잰다.
3 얇게 썬 마늘과 생강, 매운 고추를 새우에 넣어 함께 잰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새우를 넣고 15분 정도 찐다.
TIPS 중국에는 살아 있는 새우에 고량주를 부어 먹는 취하라는 요리가 있어요. 취하를 응용한 요리로 중하에 소주를 부어 김이 오른 찜통에서 찌면 맛과 향이 좋아요.

소주 → 문어초회

남은 술로 만드는 이색 메뉴


준비재료
문어 1마리, 밀가루 적당량, 문어 데칠 물(소주 2컵, 물 1컵, 생강 편 3쪽, 마늘 2쪽), 연근 1개, 식초·무순 약간씩, 오이 ½개, 유자간장소스(간장·다시마물·식초·유자청 2큰술씩, 맛술 1큰술)
만들기
1 문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로 문질러 씻는다.
2 문어 데칠 물을 팔팔 끓이다 문어를 넣고 부드럽게 삶아지면 건져 어슷하게 썬다.
3 연근은 얇게 썰어 식초를 섞은 물에 담가둔다.
4 오이는 반 갈라 어슷썰고 무순은 뿌리 끝만 다듬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5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 유자간장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문어, 연근, 오이, 무순을 고루 담고 유자간장소스를 뿌린다.
TIPS 소주에 문어를 데치면 육질이 부드럽고 쫀득해요. 팔팔 끓는 소주물에 넣어 익혀야 문어가 질기지 않아요.

요리 | 김영빈(수랏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