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한식 요리 달인 김영빈 vs 양식 요리 달인 문인영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05. 15

각종 행사가 많은 5월이 되면 집에 찾아오는 손님들로 주부의 손길은 분주해진다. 정성 가득한 상차림은 감사의 마음을 담은 또 다른 선물이다. 요리연구가 2인의 한식 vs 양식 스타일 초대 상차림 제안.

Part 01 어른 손님 위한 초대상
김영빈의 한식 스타일
“밥은 1인분씩 담고, 메인 요리는 커다란 접시에 담아 덜어먹을 수 있도록 하면 먹기에 편하고 뷔페 기분도 낼 수 있어요. 세트 그릇 대신 모양과 느낌이 비슷한 그릇으로 테이블을 꾸미면 세련돼 보여요.”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문인영의 양식 스타일
“어른들이 드시는 음식인 만큼 느끼하지 않도록 간에 신경 쓰세요. 애피타이저와 메인 요리를 준비한 뒤 순서대로 음식을 내면 코스 요리로 즐길 수 있어 손님에게 제대로 접대 받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답니다.”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 김영빈의 한식 어른 초대상
봄나물청포묵비빔밥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참나물·햇고사리 80g씩, 취나물 50g, 방풍나물 60g,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당근 ¼개, 생표고버섯 2개, 청포묵 1모, 밥 4공기, 비빔간장(송송 썬 달래 5큰술, 간장 4큰술, 꿀 1큰술, 깨소금·참기름 2큰술씩)
만들기
1 참나물과 취나물, 방풍나물은 억센 줄기를 자르고 각각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짜고 소금, 깨소금, 참기름에 살살 버무린다.
2 햇고사리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짜고 길이로 2~3등분한 뒤 소금, 깨소금, 참기름에 살살 버무린다.
3 당근과 생표고버섯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소금, 깨소금, 참기름에 살살 버무린다.
4 청포묵은 6cm 길이로 도톰하게 채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소금, 깨소금, 참기름에 살살 버무린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나물과 청포묵을 예쁘게 돌려 담은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비빔간장을 곁들인다.

영양부추샐러드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영양부추 80g, 오이 1개, 사과·홍고추 ½개씩, 양파 ¼개, 소스(간장·식초 2큰술씩, 설탕·레몬즙·포도씨오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영양부추는 씻어 4~5cm 길이로 썬다.
2 오이와 사과, 홍고추, 양파는 4~5cm 길이로 채썬다.
3 볼에 재료를 고루 섞어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뿌린다.



통삼겹오븐구이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통삼겹살 600g, 소스(씨겨자·레드와인 2큰술씩, 소금·생강즙 1작은술씩, 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양파·레몬 1개씩, 통마늘 5개
만들기
1 통삽겹살은 살코기 부분에 잔 칼집을 넣는다.
2 분량의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밀폐용기에 담고 삼겹살을 넣어 하룻밤 숙성시킨다.
3 삼겹살을 꺼내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오븐 용기에 양파, 레몬, 마늘을 굵게 썰어 깔고 고기를 올린다.
5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30분 정도 구운 뒤 180℃로 낮춰 20분 정도 익힌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쑥콩크림죽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흰콩 ⅓컵, 쌀 ¼컵, 물 3컵, 우유 1½컵, 쑥크림(데친 쑥 50g, 우유·생크림 ½컵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흰콩은 씻어 5시간 정도 불리고, 쌀은 씻어 30분 정도 불려 체에 밭친다.
2 냄비에 불린 흰콩을 담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15분 정도 삶는다.
3 믹서에 ②의 콩을 건져 쌀과 함께 넣고 물과 우유를 부어 곱게 간다.
4 냄비에 ③을 붓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죽을 쑨다.
5 믹서에 데친 쑥과 우유, 생크림을 넣고 곱게 갈아 쑥크림을 만든다.
6 ④에 ⑤를 넣고 원하는 농도로 끓인 뒤 소금을 곁들인다.


★ 문인영의 양식 어른 초대상
구운 가지와 호박, 두부 얹은 애피타이저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가지 1개, 주키니호박 ½개, 두부 1모,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허브가루·굵은 후춧가루·허브잎 약간씩, 발사믹식초 4작은술
만들기
1 가지와 주키니호박은 1cm 폭으로 도톰하게 썰고, 두부는 모양틀로 찍은 뒤 도톰하게 썬다.
2 ①에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 허브가루를 넣어 버무린 뒤 그릴에 굽는다.
3 그릴에 구운 가지, 주키니호박, 두부를 켜켜이 쌓은 뒤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식초, 굵은 후춧가루를 뿌리고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토마토채소리조토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양파 ½개, 토마토·미니 파프리카·새송이버섯 1개씩, 올리브오일 4큰술, 허브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살사소스 ¼컵, 스파게티소스 2컵, 밥 4공기, 큐브형 크림치즈 20개
만들기
1 양파와 토마토, 미니 파프리카, 새송이버섯은 모두 사방 2cm 크기로 큼직하게 깍둑썬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양파와 새송이버섯, 허브가루를 넣고 노릇하게 볶는다.
3 ②에 살사소스와 스파게티소스를 넣고 섞은 뒤 밥을 넣어 끓인다.
4 밥에 맛이 배면 토마토와 미니 파프리카, 치즈를 넣어 볶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닭다리살스테이크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닭다리살 8개, 마늘 12쪽, 로즈메리 4줄기, 화이트와인 ¼컵,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씩
만들기
1 닭다리살은 씻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2 닭다리살과 마늘에 로즈메리, 화이트와인,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30분간 재운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②를 넣고 속까지 익힌다.

Part 02 아이 기 살리는 초대상
김영빈의 한식 스타일
“모양이 예쁜 색증편 카나페는 애피타이저로 제격이에요. 닭견과류강정은 맛이 짭조름해 카레해물콩나물밥에 곁들여 반찬처럼 먹으면 맛있답니다.”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문인영의 양식 스타일
“아이들이 열광하는 피자와 라사냐로 차린 이탤리언 스타일 초대상이에요. 요리마다 치즈가 들어가 맛이 고소하고 영양도 가득해요.”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 김영빈의 한식 아이 초대상

카레해물콩나물밥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쌀·다시마물 2컵씩, 링 모양으로 썬 오징어 1½컵, 홍합살 ⅓컵, 칵테일새우 8마리, 소금 약간, 카레가루 2큰술, 콩나물 300g
만들기
1 쌀은 씻어 30분 정도 불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오징어, 홍합살, 칵테일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3 다시마물에 카레가루를 섞는다.
4 냄비에 쌀과 콩나물을 섞어 담고 해물을 올린 뒤 ③을 부어 밥을 짓는다.

닭견과류강정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닭날개 12개, 고기양념(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굵게 다진 견과류(호두, 땅콩, 건포도)·½컵씩, 식용유 적당량, 강정양념(간장 2큰술, 꿀 1큰술, 물 4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닭날개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하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2 닭날개는 고기양념에 1시간 정도 재운 뒤 녹말가루를 고루 묻혀 냉동실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3 160℃로 달군 식용유에 ②를 넣어 노릇하게 2번 튀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은 강정양념을 한소끔 끓인 뒤 ③의 닭날개와 다진 견과류를 넣고 간이 고루 배게 버무린다.

딸기 올린 색증편 카나페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흰색증편(15×10cm)·단호박증편(15×10cm) 1장씩, 딸기·큐브형 크림치즈 10개씩, 오렌지 ½개, 소스(다진 땅콩·오렌지주스 2큰술씩, 꿀·레몬즙 1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민트잎 약간
만들기
1 증편은 1cm 두께로 저며 썬 뒤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틀로 찍는다.
2 딸기는 꼭지를 따 작은 부채꼴 모양으로 썰고, 오렌지는 과육만 발라 딸기와 같은 크기로 썬다.
3 큐브형 크림치즈는 잘게 자른다.
4 증편 위에 딸기, 오렌지, 크림치즈를 고루 섞어 담고, 먹기 직전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뿌리고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 문인영의 양식 아이 초대상
마카로니치즈수프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마카로니 1컵,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버터·밀가루 2큰술씩, 우유 3컵, 슬라이스 치즈 6장,
만들기
1 마카로니는 소금 넣은 끓는 물에 넣어 삶은 뒤 건진다.
2 냄비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볶은 다음 우유를 조금씩 넣으며 끓인다.
3 우유가 바글바글 끓으면 마카로니와 치즈를 넣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익힌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토마토모차렐라치즈피자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토마토·생모차렐라치즈 1개씩, 토르티야 2장, 토마토소스 1컵, 바질잎 8장,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토마토와 치즈는 0.5cm 두께로 도톰하게 썬다.
2 토르티야에 토마토소스를 바른 후 토마토와 치즈, 바질잎을 올린 다음 후춧가루를 뿌리고 프라이팬에 굽는다.





감자가지치즈라사냐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감자 4개, 가지 2개, 버터·밀가루 2큰술씩, 우유·모차렐라치즈·토마토소스 2컵씩, 소금·후춧가루·허브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얇게 썰고, 가지는 0.3cm 두께로 길쭉하게 썬다.
2 가지는 프라이팬에 굽고 감자는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뺀 후 물기를 제거한다.
3 냄비에 버터와 밀가루를 넣고 볶다가 고루 섞이면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분리되지 않도록 섞은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베샤멜소스를 만든다.
4 그라탱 용기에 감자, 치즈, 토마토소스, 가지, 치즈, 베샤멜소스 순으로 켜켜이 올린다. 이때 사이사이에 허브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5 제일 위에 치즈를 뿌려 마무리한 후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Part 03 가볍게 즐기는 디저트 초대상

김영빈의 한식 스타일
“녹차약식과 매실쿨러를 함께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어요. 누룽지튀김이 곁들여진 아이스크림은 맛이 달콤하고 고소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답니다.”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문인영의 양식 스타일
“딸기샌드위치와 당근케이크는 한입 크기로 만들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다양한 과일이 들어간 과일펀치는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를 싹 풀어줘요.”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 김영빈의 한식 디저트 초대상
매실쿨러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매실청 ½컵, 생수 4컵, 배 ½개, 탄산수 1컵, 잣 1큰술
만들기
1 매실청은 생수와 섞어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살짝 끼게 얼린다.
2 배는 모양틀로 찍거나 사방 2cm 크기로 깍둑썬다.
3 그릇에 ①을 담고 탄산수를 부은 뒤 ②와 잣을 띄운다.





아이스크림·누룽지튀김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시판 누룽지 2장, 식용유 1컵, 설탕 약간, 블루베리소스(냉동 블루베리 1컵, 올리고당 3큰술), 바닐라아이스크림 3컵
만들기
1 누룽지는 부채꼴 모양으로 4등분해 160℃로 달군 식용유에 넣고 바삭하게 튀긴 뒤 기름기를 빼고 설탕을 뿌린다.
2 냉동 블루베리는 반은 으깨고 반은 그대로 냄비에 올리고당과 함께 넣어 중불로 되직하게 졸인다.
3 작은 볼에 아이스크림을 담고 누룽지를 꽂은 뒤 블루베리소스를 뿌린다.

냄비로 하는 녹차약식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찹쌀 1½컵, 밤 8개, 대추 2개, 녹차소스(물 1컵, 가루녹차·유기농 설탕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잣 3큰술, 아몬드 슬라이스·대추채 약간씩
만들기
1 찹쌀은 2시간 이상 물에 불려 체에 밭친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잘게 썰고, 대추는 돌려깎아 곱게 채썬다.
3 녹차소스 재료를 고루 섞은 뒤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찹쌀, 밤을 함께 넣고 센 불로 끓인다.
4 ③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15분 정도 끓인 뒤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인 다음 대추와 잣을 넣고 섞는다.
5 밤톨만 한 크기로 만들어 아몬드 슬라이스나 대추채로 장식한다.

★ 문인영의 양식 디저트 초대상
당근케이크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7cm 9개 분량) 박력분 16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당근 200g, 달걀 2개, 황설탕 120g, 소금 ¼작은술, 포도씨오일 100g, 유자청 9큰술, 슈거파우더·물·브로콜리 약간씩
만들기
1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2~3번 내리고, 당근은 강판에 갈아 물기를 짜고 건더기만 준비한다.
2 볼에 달걀을 풀고 황설탕과 소금을 2~3번 나눠 넣으며 거품기로 10분간 뽀얗게 거품을 낸 뒤 포도씨오일을 조금씩 흘려가며 기름이 분리되지 않도록 재빨리 섞는다.
3 ②에 유자청을 넣고 섞은 뒤 체친 박력분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섞다가 마지막에 당근 간 것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틀에 ③을 80% 정도만 붓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분간 굽는다.
5 케이크를 식힌 후 윗면에 슈거파우더와 물을 섞어 만든 아이싱을 뿌린 후 당근과 브로콜리로 장식한다.

과일펀치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키위 2개, 사과·배 ½개씩, 라임즙 ½컵, 탄산수 4컵, 민트잎 8줄기
만들기
1 키위와 사과, 배는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손질한 과일을 라임즙에 고루 버무려 30분간 재운 후 탄산수를 붓고 민트잎을 띄운다.






크루아상딸기샌드위치

요리연구가 2인 초대 상차림 배틀


준비재료
클로티드크림 1컵, 딸기 12개, 미니 크루아상 4개
만들기
1 클로티드크림은 부드럽게 실온에서 보관한 뒤 깍지를 낀 짜주머니에 넣는다.
2 딸기는 꼭지를 제거하고 모양을 살려 편으로 썬다.
3 크루아상 중간에 칼집을 낸 뒤 클로티드크림을 짜서 넣고 딸기를 넣는다.



요리 | 김영빈(수랏간) 문인영(101recipe)
요리어시스트 | 노신영(수랏간) 김가영(101recipe)
그릇협찬 | 무겐인터내셔널(주)(02-706-0350 www.mugenmall.com)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