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요리연구가 4인이 제안하는 특별한 상차림

진행 조윤희 사진 홍중식 현일수 기자

2010. 05. 19

음식은 함께 나눌수록 맛이 배가 되고 정도 돈독하게 쌓인다. 그동안 제대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지 못했던 부모님께, 웃음이 예쁜 아이 친구들에게, 그리고 소중한 나의 친구에게 따뜻한 밥 한 그릇으로 사랑을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소중한 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빛내줄 상차림 비법을 소개한다.

#부모님께 고마움 전하는 상차림 by 이영희(나온쿠킹)
해산물샐러드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새우 4마리, 갑오징어 ½마리, 전복 1개, 베이비채소 적당량, 더덕검은깨소스(더덕 1~2뿌리, 검은깨· 꿀·레몬즙 1큰술씩, 마늘 1쪽, 올리브오일 3큰술, 식초 1½큰술, 연겨자 ¼작은술, 생수 ½큰술,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새우는 데쳐서 슬라이스하고, 갑오징어는 칼집을 넣어 먹기 좋게 썬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전복은 얇게 저며서 데친다.
2 베이비채소는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더덕검은깨소스 재료를 모두 믹서기에 넣고 간 후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4 접시에 베이비채소와 해산물을 담은 뒤 더덕검은깨소스를 뿌린다.
쇠고기채소말이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당근 ⅓개, 오이 ½개, 양파 ¼개, 쪽파 10대, 팽이버섯 1봉지, 얇게 썬 쇠고기 1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간장소스(간장 1½큰술, 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식초·다진 풋고추·다진 홍고추·송송 썬 쪽파 2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들기
1 당근은 4cm 길이로 채썰고, 오이는 4cm 길이로 토막낸 뒤 돌려 깎아 채썬다.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쪽파는 4cm 길이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쇠고기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준비한 재료를 섞어 간장소스를 만든다.
4 쇠고기를 도마에 펴놓고 채썬 채소를 조금씩 얹어서 돌돌 만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굴려가며 굽는다.
6 쇠고기채소말이를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 접시에 담고 간장소스를 곁들인다.
꽃게아욱국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꽃게 2마리, 쌀뜨물 6~7컵, 아욱 1단, 양념장(된장 2큰술, 고추장·다진 마늘·멸치액젓 2작은술씩, 생강즙 ⅔작은술)
만들기
1 꽃게는 씻은 뒤 몸통과 다리를 자른 후 밀대로 밀어 살만 빼낸다.
2 냄비에 쌀뜨물과 살을 뺀 꽃게 껍데기를 넣고 끓여 국물을 낸다.
3 아욱은 껍질을 벗긴 뒤 바락바락 주물러 풋내를 뺀 다음 씻어서 물기를 꼭 짠다.
4 ②의 국물이 우러나면 꽃게 껍데기를 건진 뒤 아욱을 넣고 끓인다.
5 양념장 재료를 한데 섞어놓았다가 ④의 아욱이 무르게 익으면 국물에 풀어서 간을 한다.
6 국물에 ①의 게살을 넣어 살짝 끓인다.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1 하얀 패랭이꽃과 보라색 꽃을 사기 볼에 담은 뒤 다시 옹기 그릇에 넣어 연출한 센터피스.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낮게 꽃을 꽂는 것이 포인트.
2 양념장이나 젓갈, 장아찌 등 기본 밑반찬 한가지 정도는 개인용으로 따로 낸다. 덜어 먹어야 하는 음식이 있을 때는 앞접시를 준비할 것.
3 사각 트레이에 매트를 깔고 밥그릇과 국그릇, 밑반찬, 양념장을 올린 개인 세팅. 수저는 냅킨 위에 가지런히 올린다.
4 밑반찬으로 물김치 등 1~2가지 찬을 더 준비한다. 손님이 여러 명일 때는 한 세트를 더 준비해서 테이블 반대쪽에도 놓는다.

#아이 친구들과 함께하는 키즈파티 by 이난우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1 바구니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일을 담아주는 것도 잊지 말자. 과일 바구니만으로도 테이블이 화사해졌다.
2 주스병을 이용한 꽃꽂이 아이디어. 동그란 모양의 주스병에 핑크, 아이보리 색상의 꽃을 두세 송이 꽂아 파티 분위기를 더했다.
3 플레인요구르트를 유리볼에 담아 딸기 하나만 올려도 특별한 애피타이저가 된다.
4 하얀 매트 가장자리에 빨간색 리본테이프를 붙이고 귀퉁이에 단추를 달아 아이를 위한 매트를 만들었다. 핑크와 대비되는 그린색 연필 모양 젓가락을 매치해 테이블이 화사하다.

과일피자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피자소스(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홀 1컵, 설탕 ¼작은술, 바질잎 5장), 딸기 5개, 골드키위·오렌지 1개씩, 포도 5알, 토르티야 1장, 피자치즈 1컵, 루콜라 50g
만들기
1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약한 불에서 충분히 볶는다.
2 토마토홀은 손으로 으깬 뒤 ①에 설탕과 함께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끓인다. 바질잎을 채썰어 넣어 피자소스를 완성한다.
3 딸기는 4등분하고, 골드키위는 껍질을 벗겨 깍뚝썰고, 포도알은 2등분한다.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저며 발라낸다.
4 토르티야에 피자소스를 바른 후 피자치즈를 고루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5 ④에 루콜라잎을 깔고 준비한 과일을 보기 좋게 올린다.
두부채소크로켓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두부(부침용) ½모, 중하 7마리, 애호박 ⅛개, 식용유·소금 약간씩, 들기름 1작은술, 다진 우엉·물 2큰술씩, 간장 ½큰술, 설탕 ½작은술, 밀가루 4큰술, 달걀 1개, 빵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두부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칼로 으깬다.
2 중하는 머리와 껍질, 내장을 제거하고 커터기에 넣어 간다.
3 애호박은 잘게 다진 뒤 식용유 두른 팬에 소금을 넣고 볶는다.
4 팬에 들기름을 두른 뒤 다진 우엉과 간장, 설탕, 물을 넣고 볶는다.
5 볼에 두부, 새우, 애호박, 우엉을 넣고 소금을 약간 뿌려 간한 뒤 한 덩어리가 되도록 치대어 반죽한다.
6 반죽을 동그랗게 만든 뒤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를 입혀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불고기캘리포니아롤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쌀·물 2½컵씩, 배합초(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½큰술), 검은깨 1큰술, 아보카도·오이 1개씩, 게맛살 3줄, 오이피클 4개, 불고기용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청주·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오렌지소스(마요네즈 4큰술, 오렌지 농축액 ⅓컵, 디종머스터드 1큰술), 김밥용 김 5장
만들기
1 쌀은 씻어 1시간 정도 불린 뒤 같은 양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2 배합초 재료는 냄비에 넣고 설탕과 소금이 녹을 때까지 살짝 끓인다.
3 뜨거운 밥에 배합초와 검은깨를 넣고 섞은 뒤 식힌다.
4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긴 뒤 길이로 썬다. 오이는 길이로 8등분해 씨 부분을 제거한다. 게맛살은 길이로 2등분한다.
5 오이피클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6 쇠고기는 고기양념을 넣고 팬에 볶는다.
7 오렌지소스 재료를 한데 넣고 섞는다.
8 김발에 랩을 씌운 뒤 김을 올리고 ③을 골고루 편 다음 김이 위로 올라오게 뒤집는다. 위에 불고기, 아보카도, 오이, 게맛살을 올린 뒤 돌돌 만다.
9 완성된 롤에 오이피클을 올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오렌지소스를 뿌린다.

#친구들끼리 홍차파티 by 김상영(노다)
오렌지시럽 뿌린 와플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오렌지 1개, 올리고당 2큰술, 설탕·메이플시럽·매실청 1큰술씩, 시판용 와플믹스 150g, 우유 3컵, 올리브오일 약간
만들기
1 오렌지는 과육을 도려낸 후 껍질은 4cm 길이로 채썬다.
2 팬에 오렌지 과육과 오렌지 껍질, 올리고당, 설탕, 메이플시럽, 매실청을 넣고 반 정도 분량이 되도록 졸여 오렌지소스를 만든다.
3 와플가루에 우유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와플팬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③의 반죽을 부어 10분간 굽는다.
5 그릇에 구운 와플을 담고 오렌지소스를 끼얹는다.
블루베리 갈릭스콘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박력분 225g, 갈색 설탕·버터 75g씩, 베이킹파우더 ½큰술, 시나몬파우더 1작은술, 달걀 1개, 우유 50g, 갈릭버터(버터 3큰술, 다진 마늘 4쪽 분량, 파슬리가루 약간), 밀가루·슈가파우더·블루베리잼 약간씩
만들기
1 볼에 박력분, 갈색 설탕, 베이킹파우더, 시나몬파우더를 넣고 고루 섞어 체에 내린다.
2 ①에 버터를 넣고 손으로 주물러 가루가 뭉치도록 반죽한다.
3 부슬부슬해진 반죽에 달걀을 넣고 젓가락으로 살살 저어준 다음, 우유를 넣고 다시 한 번 젓는다. 반죽을 공 모양으로 뭉쳐 20분간 냉장고에 넣어 휴지시킨다.
4 버터는 전자레인지에 넣어 녹인 다음 다진 마늘, 파슬리가루와 고루 섞어 갈릭버터를 만든다.
5 도마와 밀대에 밀가루를 묻힌 뒤 ③의 반죽을 0.5cm 두께로 밀어 쿠키틀로 찍는다.
6 오븐팬에 쿠키 반죽을 담고 ④의 갈릭버터를 바른 다음 150℃로 예열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7 스콘에 슈가파우더를 뿌린 다음, 블루베리잼을 얹어 내거나 잼을 따로 내어 발라 먹게 한다.
브로콜리양배추파스타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브로콜리 1개, 양배추 ½개, 홍고추 3개, 마늘 10쪽, 스파게티면 350g, 올리브오일·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송이로 자르고, 양배추는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2 고추는 송송 썰고 마늘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3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을 넓게 펼쳐 넣고 8분간 삶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큰 볼에 삶은 면을 넣고 올리브오일을 뿌려 고루 섞는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굽다가 브로콜리와 양배추, 고추를 넣어 후루룩 볶는다.
5 ④에 스파게티면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1 스콘에 블루베리잼을 올려 내도 좋지만, 잼을 따로 준비해 발라 먹게 하는 것도 방법. 잼은 작은 볼에 넉넉하게 담아 준비한다.
2 무스카리 화분을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봄 느낌이 난다. 꽃망울이 맺힌 나뭇가지를 유리병에 꽂은 것도 아이디어.
3 와플은 바구니에 베이킹시트를 깔고 올리면 더욱 바삭한 느낌이 난다. 손뜨개 미니 매트와 잘 어울린다.
4 홍차는 찻잔 대신 유리볼을 사용하면 특별한 음료처럼 느껴진다. 레이스 장식 컵받침이 홍차볼을 돋보이게 한다.

#남편 친구 위한 막걸리 상차림 by 이보은(쿡피아) 어시스트 우현주 오진 김선아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1 서로 다른 소재의 매트를 사용했지만, 컬러톤을 베이지와 브라운, 아이보리 등으로 맞춰 멋스럽다.
2 술상일 경우 센터피스는 소박하고 작은 것이 부담 없다. 옹기 그릇에 작고 앙증맞은 줄리아를 심어 장식했다.
3 손으로 뜬 레이스 매트를 깔고 놋그릇 앞접시를 놓아 정감 있어 보인다.
4 음식을 담은 접시를 유리 트레이에 올려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서로 다른 소재의 그릇을 매트처럼 사용하는 것도 아이디어.
5 막걸리를 마신다고 전통적인 사발이나 술잔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사기 컵이나 글라스도 의외로 잘 어울린다.

골뱅이찹쌀튀김·샐러드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골뱅이통조림 1통, 청주·후춧가루 약간씩, 찹쌀가루 5큰술, 튀김가루 ¼컵, 물 적당량, 홍고추·청양고추 1개씩, 튀김기름 적당량, 꼬치 8개, 양상추 100g, 초간장레몬소스(간장·다시마물 1½큰술씩, 레몬 슬라이스 1쪽, 꿀 약간)
만들기
1 골뱅이통조림은 체에 밭쳐 국물을 따라내고 골뱅이에 칼집을 넣은 뒤 청주와 후춧가루를 뿌린다.
2 볼에 찹쌀가루와 튀김가루를 섞은 뒤 물을 조금 넣어 성글게 반죽한다.
3 고추는 반 갈라 씨를 긁어내고 굵게 다진다.
4 ②에 골뱅이와 다진 고추를 넣어 버무린 후 튀김기름에 넣어 익혀 꼬치에 꽂는다.
5 양상추는 씻어 물기를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뜯어 볼에 담는다. 양상추에 초간장레몬소스를 뿌린 후 골뱅이찹쌀튀김과 함께 곁들여 먹는다.
두부쇠고기소박이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두부 1모,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마늘 ½작은술, 밀가루 2큰술, 간장양념장(간장 ¼컵, 다시마물 5큰술, 물엿 ·청주·맛술 3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대파 2대
만들기
1 두부는 사방 5cm 크기로 썰어 가운데 십자로 칼집을 넣고 소금을 뿌린다.
2 다진 쇠고기에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두부의 칼집 넣은 곳에 밀가루를 뿌리고 고기를 끼워 넣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를 올려 아랫면을 노릇하게 구운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간장양념장을 끼얹어 조린다.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어 은근하게 조리면 두부에 간이 잘 밴다.
4 대파는 6cm 길이로 길게 채썰어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5 ③을 접시에 담고 대파채를 소복하게 올린 뒤 남은 간장양념장을 끼얹는다.
미역초무침 올린 버섯스테이크

감사와 사랑 전하는 초대상


준비재료
불린 미역 50g, 초무침양념(식초 2큰술, 설탕 1½큰술, 소금 ¼작은술, 간장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큰술), 새송이버섯 3개, 된장 1큰술, 꿀 ½작은술, 들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미역은 찬물에 담가 불려서 주물러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건진다.
2 물기를 꼭 짠 미역에 초무침양념을 넣어 무친다.
3 새송이버섯은 0.7cm 두께로 길게 슬라이스한 뒤 된장과 꿀, 들기름, 소금을 섞어 고루 펴 바른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새송이버섯을 노릇하게 굽는다.
5 접시에 구운 버섯을 깔고 미역초무침을 소복하게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