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초보자를 위한 미니오븐 요리-네 번째

영양만점~ 견과류찹쌀떡구이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제품협찬·컨벡스오븐(080-008-5050)

2008. 04. 17

이 달에는 미니오븐으로 찹쌀떡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미니오븐을 활용하면 반죽을 치대고 찌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쉽게 떡을 만들 수 있어요. 찹쌀가루에 설탕과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섞고 우유와 견과류, 단호박 등을 넣어 고루 버무린 뒤 원형틀에 부어 오븐에서 굽기만 하면 끝! 겉면은 바삭하지만 속은 촉촉하면서 쫄깃하게 씹히는 찹쌀떡이 만들어진답니다. 겉면도 촉촉하게 만들고 싶다면 반죽을 부은 원형틀을 쿠킹호일로 덮은 뒤 오븐에서 1시간 30분간 구우세요. 구운 떡은 상온에서 30분~1시간 동안 굳힌 다음 먹기 좋게 잘라 하나씩 랩으로 싸서 밀폐용기에 넣으면 1~2일간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이렇게 만든 견과류찹쌀떡구이는 건과일과 견과류 등이 가득해 영양도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므로 아이나 어른들의 영양 간식으로 그만이에요. 특별한 날에는 과일이나 생크림 등으로 장식한 뒤 초를 꽂아 떡케이크로도 활용할 수 있고요.

미니오븐 활용한 찹쌀떡 만들기
물 대신 우유로 반죽한다 반죽할 때 물 대신 우유를 넣으면 오븐에 구웠을 때 반죽이 겉돌지 않고 케이크처럼 부드러운 맛이 난다. 단백질과 칼슘 등 영양소가 보충되는 것도 장점. 우유 대신 분유나 코코넛밀크를 넣어도 좋다.
건과일과 견과류를 넣는다 찹쌀떡 반죽을 오븐에 구우면 수분이 증발해 찐 떡보다 쫄깃한 맛이 떨어지므로 반죽에 건과일과 견과류를 넣는다. 견과류의 지방 성분이 코팅막 역할을 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주고 건과일은 쫄깃한 맛을 더해준다. 설탕도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는 동시에 방부제 역할까지 하므로 넉넉하게 넣는다.
원형틀에 오일을 바른다 반죽을 붓기 전 원형틀에 포도씨오일이나 올리브오일을 구석구석 바른다. 이렇게 해야 오븐에 구운 떡을 틀에서 쉽게 뺄 수 있다.

견과류찹쌀떡구이
영양만점~ 견과류찹쌀떡구이

준·비·재·료 호두 3큰술, 건포도·잣 2큰술씩, 단호박 ¼통, 설탕 8큰술, 흑설탕 ¼컵, 찹쌀가루 2컵, 소금 ¼작은술,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우유 1컵, 포도씨오일 약간
만·들·기
1 호두와 건포도는 잘게 다지고 잣은 고깔을 뗀다.
2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살만 발라 네모지게 썬 뒤 설탕 1큰술을 뿌린다.
3 나머지 설탕과 흑설탕을 고루 섞은 뒤 찹쌀가루와 소금,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잘 섞는다.
4 ③에 우유를 붓고 핸드믹서나 주걱으로 고루 섞은 뒤 호두와 건포
영양만점~ 견과류찹쌀떡구이
도, 잣, 단호박을 넣어 섞는다.
5 원형틀 안쪽에 포도씨오일을 바르고 ④를 부은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50분간 굽는다.







‘여성동아’ 독자 1분께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영양만점~ 견과류찹쌀떡구이
2칸으로 나뉘어 있어 위아래에서 동시에 요리할 수 있고, 온도는 40~240℃, 시간은 90분까지 조절되는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4월15일까지 애독자엽서나 편지지에 상품명을 적어 ‘여성동아’ 관리팀으로 보내거나, ‘여성동아’ 홈페이지(http://women.donga.com)의 선물 이벤트난에 상품명을 적어주세요. 당첨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우송비는 당첨자가 부담합니다. 문의 02-361-095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