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Global Cooking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요리연구가 박연경의 세계 음식 여행 - 두 번째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요리·박연경(www.colorcook.co.kr) ■ 소품협찬·올드바자르(02-749-6690) 탈리(031-707-3192)

2006. 11. 20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인도의 대표적 요리로 보통 ‘카레’를 생각하지만, 중국에 자장면이 없듯이 인도에도 우리가 먹는 카레는 없답니다. 인도 요리는 다양한 향신료가 맛을 좌우하는데 일반적으로 카레라고 하는 ‘커리’도 그 중 하나죠. 터메릭, 후추, 클로브, 카더몬, 계피, 커민, 코리앤더씨 등의 향신료를 곱게 갈아 섞어 만든 ‘가람마살라’를 요리에 두루두루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의 고추장처럼 집집마다 맛이 다르다고 해요. 커리도 10여 가지 향신료를 섞어 만든 것으로, 우리가 먹는 노란 커리는 유럽 사람의 입맛에 맞도록 향신료의 배합을 약간 바꾼 것이에요. 향신료들만 고루 갖추고 있어도 인도 요리의 반은 성공인 셈이지요. 또 인도 향신료는 이태원과 한남동 요리재료상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요.
인도의 조리기구 중에 우리나라의 화덕과 비슷한 것으로 굽는 요리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탄두리’가 있어요. 오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것 역시 꼭 필요하죠. 탄두리를 활용한 요리를 할 때는 오븐을 사용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인도 요리는 손으로 먹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인도 사람들은 오른손으로 음식을 꾹꾹 눌러 촉감과 온도를 느끼면서 먹고, 왼손은 부정하다고 생각해 음식을 먹을 때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향신료가 듬뿍 들어간 커리와 담백한 인도 빵인 난을 준비해서 손으로 먹으면 갠지스 강가에서 식사를 하는 것 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어요. 자~ 인도의 낯선 요리를 맛볼 준비가 되셨다면 이제부터 인도로 여행을 떠나볼까요~!

입맛을 자극하는 강한 향, 인도 향신료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카더몬 혀를 찌르는 듯한 강한 맛이 특징이에요. 박하향이 나서 디저트에 넣어 먹으면 식사 후 압 안을 개운하게 해줘요.
커민 탄두리 치킨에 주로 사용하는 향신료인데, 인도 특유의 향이 바로 이 커민 향이에요. 매콤하고 진한 향이 다른 향을 감출 정도로 강하므로 인도 요리에 처음 도전한다면 조금만 사용하세요.
빨간후추 후추 열매가 완전히 익으면 빨간색을 띠게 되는데 주로 색을 내거나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해요. 미리 갈아놓으면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갈아 쓰는 것이 좋아요.
검은후추 후추 열매가 익기 전에 따서 햇빛에 말린 후추예요. 다양한 요리에 두루 사용하는데 빨간후추보다 맵고 톡 쏘는 맛이 강해서 인도 요리에 빠지지 않는 재료랍니다.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터메릭 카레, 머스터드 등 노란색을 내는 요리을 만들 때 사용하는 향신료예요. 특유의 흙냄새가 나기 때문에 향을 내기보다는 요리의 색을 낼 때 많이 사용하죠.
코리앤더씨 고수의 씨앗으로 해독기능이 있어 생선요리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달짝지근하고 매콤한 향이 나서 케이크나 쿠키에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커리파우더 커리를 만들 때 사용하는 것으로 터메릭, 코리앤더씨, 커민 등을 섞어 만든 향신료예요. 고기를 재울 때 조금 넣으면 누린내를 없앨 수 있고, 볶음요리에 넣어도 색다른 맛과 향을 더할 수 있죠.
가람마살라 카더몬, 커민, 후추, 터메릭, 코리앤더씨 등 10여 가지 이상의 여러 향신료를 섞어 만든 양념 믹스로 우리나라의 고추장처럼 인도 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간답니다.

※ 박연경씨는 세계식문화연구소장으로 현재 분당에서 초보자와 전문가를 위한 쿠킹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KBS ‘노벨의 식탁’과 SBS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 아침’에 출연 중인 인기 요리 강사입니다. 이달에는 인도 궁중 요리사에게 직접 배운 인도 정통 요리를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밀가루에 소금만 넣어 담백한 맛이 나는 인도 전통 빵이에요. 고소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버터나 달걀을 넣어보세요. 프라이팬에 호떡 굽듯이 굽거나 높은 온도로 예열한 오븐에 구우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박력분 200g, 설탕·소금·베이킹파우더·식용유 약간씩, 물 적당량
만·들·기
1 박력분을 체에 내려 설탕, 소금, 베이킹파우더, 물을 넣고 치댄 다음 비닐을 덮어 1시간 동안 발효시킨다.
2 반죽을 납작하게 만들어 170℃로 예열한 오븐에 3분간 굽는다.
시금치커리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사워크림으로 부드러운 맛을 더한 커리로 매콤한 향이 특징이에요. 중하의 껍질을 벗겨 속살만 커리에 찍어 먹으면 시금치의 깊은 향을 느낄 수 있답니다.
준·비·재·료
시금치 1단, 다진 양파 1큰술, 중하 3마리, 다진 토마토 2큰술, 사워크림 3큰술, 버터 2큰술, 향신료(가람마살라 2작은술, 커민가루·터메릭가루 1작은술씩)
만·들·기
1 시금치를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믹서에 간다.
2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양파를 볶다가 중하를 넣어 익힌다.
3 팬에 버터를 녹인 후 시금치를 볶다가 토마토, 사워크림, 향신료를 넣고 저으면서 볶는다.
4 시금치커리에 중하를 올려 낸다.

치킨커리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인도의 대표적인 커리로 치킨과 토마토소스, 향신료가 어우러진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워준답니다. 밥에 비벼 먹거나 난을 찍어 먹으면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준·비·재·료
닭가슴살 300g, 우유 2컵, 생크림 1컵, 마흐니소스(토마토홀 500g, 다진 양파 1컵, 버터 100g, 카더몬 5개, 정향 3개, 다진 마늘·다진 생강 1작은술, 가람마살라 ½작은술, 설탕 1큰술, 터메릭가루·검은 후춧가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닭가슴살은 우유에 1시간 정도 담가 놓았다가 사방 1.5cm 크기로 깍둑 썬다.
2 팬에 토마토홀을 넣고 끓이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15분간 더 끓여 마흐니소스를 만든다.
3 마흐니소스에 닭가슴살을 넣고 중간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생크림으로 농도를 맞춘다.



탄두리치킨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기름을 두르지 않고 오븐에 기름을 쏙~ 빼고 구운 치킨으로 코를 찌르는 커민 향이 일품이에요. 오이플레인요구르트소스를 찍어 먹으면 부드러운 맛을 더할 수 있죠. 오븐에 20분 정도 구웠다가 먹기 직전 20분 정도 다시 구우면 더욱 쫄깃한 맛이 나요.
준·비·재·료
닭 1마리, 닭고기양념(플레인요구르트 ½컵, 버터 2작은술, 다진 생강·다진 마늘 1큰술씩, 가람마살라 4작은술, 코리앤더가루·커민가루·레드칠리가루·소금 1작은술씩), 오이플레인요구르트소스(플레인요구르트 1컵, 오이 ¼개, 다진 양파 1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고수 약간
만·들·기
1 닭은 손질해 부위별로 자른 뒤 닭고기양념을 넣고 버무려 냉장고에 5시간 동안 넣어둔다.
2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갈아 오이플레인요구르트소스를 만든다.
3 200℃로 예열한 오븐에 닭고기를 넣고 40분간 구운 후 레몬즙을 뿌리고 플레인요구르트소스, 고수와 함께 낸다.

징가브리야니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인도쌀인 바스마티 라이스와 향신료를 넣고 볶은 밥에 새우를 곁들인 인도식 새우볶음밥이에요. 바스마티 라이스에 1.5배의 물을 붓고 숟가락으로 저어가며 익힌 후 밥물을 모두 따라 버리고 약한 불에서 3분간 뜸을 들이면 고슬고슬한 밥이 완성된답니다.
준·비·재·료
바스마티 라이스 150g, 물 1컵, 카더몬·정향 3개씩, 월계수잎 1장, 중하 5마리, 양파 ¼개, 버터 1큰술, 생강가루·다진 마늘·옐로칠리가루·가람마살라 ½작은술씩, 코리앤더가루 1작은술, 소금·레몬즙·고수 약간씩
만·들·기
1 바스마티 라이스에 물, 카더몬, 정향, 월계수잎을 넣고 밥을 짓는다.
2 중하는 꼬리만 남기고 껍질을 벗기고 양파는 곱게 다진다.
3 팬에 버터를 녹인 후 중하, 생강가루, 다진 마늘, 옐로칠리가루, 가람마살라, 코리앤더가루, 소금을 넣고 볶다가 다진 양파를 넣고 다시 볶는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볶은 새우를 올린 다음 레몬즙을 뿌리고 고수를 곁들인다.

망고라씨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요구르트의 일종인 라씨는 인도의 대표적인 디저트예요. 단맛이 강해 매콤한 요리를 먹은 후 마시면 입안이 개운해진답니다. 입맛에 따라 플레인요구르트에 망고나 키위즙을 뿌려 다양한 맛을 즐겨보세요.
준·비·재·료
플레인요구르트 2컵, 황설탕 1큰술, 망고 ½개
만·들·기
플레인요구르트에 황설탕을 넣고 섞은 다음 망고를 즙내어 위에 뿌린다.



사모사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인도 요리

뱀의 머리를 닮았다고 해서 사모사라 불리는 튀김 요리로, 만두소에 커리가루와 커민을 넣어 매콤한 맛이 나요. 아이들이 먹을 때 토마토케첩과 우스터소스를 1대1로 섞어 만든 소스와 함께 내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요.
준·비·재·료
쇠고기 100g, 완두콩 100g, 감자 2개, 다진 양파 250g, 다진 마늘 1큰술, 커리가루 80g, 만두피 10장, 커민·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는 곱게 다지고, 완두콩과 감자는 끓는 물에 삶는다.
2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양파를 볶다가 다진 마늘, 쇠고기, 완두콩, 감자, 커리가루, 커민, 후춧가루를 넣고 다시 볶아 만두소를 만든다.
3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고 세모지게 빚은 후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