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한 입만 먹어도 입안이 꽁꽁~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 요리·조수형(라퀴진 아카데미 02-518-7592) ■ 의상협찬·베이베리(www.Bayberry.co.kr) ■ 모델·서수현

2006. 08. 22

시시때때로 냉장고 문을 열어젖히는 아이를 위해 온몸이 오싹해질 만큼 시원한 여름 간식을 준비해보자. 엄마의 정성을 듬뿍~ 담은 천연과일로 만든 꽁꽁 디저트.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비타민이 듬뿍~ 과일 아이스바
과일주스에 시럽을 넣고 손잡이 막대를 꽂아 얼리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아이스바. 수박, 포도, 토마토 등의 신선한 제철 과일이나 먹다 남은 포도주스, 오렌지주스 등을 아이스바 케이스나 푸딩컵에 넣어 반나절 정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꺼내면 완성! 아이스바 케이스가 너무 크면 얼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종이컵의 ½ 사이즈가 적당하다.

토마토아이스바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토마토 3개, 시럽 3큰술

만·들·기1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기고 씨를 없앤다. 믹서에 시럽을 넣고 함께 갈아 토마토주스를 만든다.
2 토마토주스를 푸딩컵에 담고 호일로 감싼 후 막대를 꽂은 채 냉동실에 넣어 하루 정도 얼린다.
3 뜨거운 물에 컵을 잠깐 담가 토마토아이스바를 푸딩컵에서 분리한다.
Cooking Tip 아이스바 케이스를 호일로 감싸면 손잡이 막대를 쉽게 꽂을 수 있다.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믹서에 넣어야 잘 갈리고 맛도 좋다.

포도망고3단아이스바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망고 2개 , 물 1컵, 시럽 3큰술, 포도주스 2컵

만·들·기1 망고는 껍질을 벗겨 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돌린 후 시럽을 넣고 잘 저어 망고주스를 만든다.
2 아이스바 틀에 망고주스를 ⅓ 정도 부은 뒤 냉동실에 넣어 3시간 정도 얼린다.
3 ② 위에 포도주스를 ⅓ 정도 붓고 다시 3시간 동안 얼린 다음 그 위에 망고주스를 붓고 손잡이 막대를 꽂아 하루 정도 단단하게 얼린다.
Cooking Tip 아이스바 케이스가 없다면 집에 있는 종이컵을 이용해도 좋다.





과일과 얼음의 쿨~한 만남, 과일 빙수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과일로 만든 얼음이 사각사각 씹히는 맛이 일품인 과일 빙수. 과일 주스를 얼린 후 빙수기에 갈아 과일을 얹으면 끝! 과일주스를 사용해 씹히는 맛이 부드러우며 과일의 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사용하는 과일은 오렌지, 수박, 자몽, 키위 등 과즙이 많고 과육이 단단한 과일을 이용한다.

오렌지빙수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오렌지주스 2컵, 시럽 3큰술, 판 젤라틴 2장, 오렌지 ¼개, 민트잎 약간

만·들·기1 오렌지주스 1¾컵과 시럽을 섞어 얼음 용기에 넣은 다음 냉동실에서 하루 정도 얼린다.
2 판 젤라틴은 물에 불린 후 꼭 짜서 남은 오렌지주스와 섞는다. 별 모양 얼음틀에 담은 다음 냉장실에서 굳혀 오렌지젤리를 만든다.
3 냉동실에서 ①을 꺼내 빙수기에 넣고 곱게 갈아 그릇에 담는다.
4 오렌지빙수 위에 오렌지젤리와 한 입 크기로 자른 오렌지, 민트잎을 얹는다.

Cooking Tip 빙수를 만들고 남은 판 젤라틴으로 아이들 간식에 좋은 생과일 젤리를 만들 수 있다. 냉장고에 있는 과일을 큼직하게 썰어 유리잔에 담고 판 젤라틴을 풀어 넣은 다음 냉장고에 넣어 굳히면 간단한 생과일 젤리 완성!

수박빙수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수박 600g, 시럽 3큰술, 타피오카 약간, 수박 2쪽

만·들·기1 수박은 씨를 제거하고 믹서에 돌린 후 체에 걸러 수박주스를 만든다.
2 수박주스에 시럽을 넣어 잘 섞은 후 냉동실에서 하루 정도 얼린다.
3 빙수기에 ②를 넣고 갈아 그릇에 담은 뒤 타피오카와 조각 수박을 올린다.
Cooking Tip 타피오카는 방산시장의 제과제빵 재료를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타피오카가 없으면 쫄깃한 맛이 나는 떡이나 과일 젤리로 대신한다.

사각사각~ 씹히는 맛, 과일 셔벗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과일 셔벗은 오렌지, 키위, 망고, 레몬 등의 과일즙에 설탕이나 꿀을 넣은 후 냉동실에 얼려 여러번 긁어내 만든다. 스틸 소재 용기에 과일즙을 얼리면 용기가 빨리 차가워져 얼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얼음을 포크로 긁고 다시 얼리는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하면 얼음 입자가 작고 부드럽다.

레몬셔벗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레몬 4개, 설탕·물 2컵씩

만·들·기1 레몬 2개는 껍질을 얇게 벗겨 저미고, 나머지 레몬은 즙을 낸 다음 고운 체에 내린다.
2 설탕과 물, 레몬 껍질을 팬에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여 시럽을 만들어 식힌다. 레몬껍질은 건져내 냉장실에 차게 둔다.
3 얼음 용기에 레몬즙과 레몬시럽을 넣고 냉동실에 2시간 정도 얼렸다가 포크로 긁어내고 다시 얼리는 것을 3번 정도 반복한다.
4 셔벗이 단단히 얼면 포크로 긁어내 컵에 담는다.
Cooking Tip 레몬은 껍질에 더 많은 향을 가지고 있어 소스를 만들 때 레몬 껍질을 넣어주면 좋다. 레몬을 손질할 때는 굵은 소금으로 겉면을 박박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한다.

매실셔벗
엄마표  천연  과일 디저트

준·비·재·료매실·황설탕 1kg씩, 물 2컵

만·들·기1 매실은 물에 씻어 물기를 없애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완전히 말린 후 포크로 구멍을 뚫는다.
2 밀폐용기에 매실과 황설탕을 넣은 다음 뚜껑을 덮고 일주일 정도 보관한다.
3 ②에서 나온 매실 농축액 1컵에 물을 섞은 후 스테인리스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2시간 가량 얼리다가 포크로 긁어서 다시 얼린다.
4 ③이 단단하게 얼면 얼음을 긁어내고 30분 정도 더 얼렸다가 꺼낸다.
Cooking Tip 매실을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매실 농축액을 만들 때 맛이 변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