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ginseng food recipe

기운 쑥~ 인삼 요리

피로 회복 돕고 원기 북돋아주는

글·김동희 / 사진·동아일보 출판 사진팀 || ■ 자료제공·CJ뉴트라

2005. 11. 14

인삼은 피로회복을 돕고 원기를 북돋아주므로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에 먹으면 좋다. 인삼의 영양을 통째로 섭취할 수 있는 요리로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주자.

인삼의효능
기운 쑥~ 인삼 요리

인삼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장에서 당과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한다. 심신의 기운을 돋워주고 피로회복에도 효과적.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 되므로 수험생과 회복기 환자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위산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만성위염 환자의 경우 꾸준히 먹으면 증상이 개선되고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인삼과 함께 조리하면 좋아요~
[닭고기]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식품. 인삼을 넣어 조리하면 영양도 높아질 뿐 아니라 닭고기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쌉쌀한 맛이 더해져 입맛을 돋운다.
[마늘] 비타민이 풍부하고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이 들어 있어 각종 성인병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인삼과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섭취하면 좋다.
[꿀] 몸을 보해주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소화가 잘 되어 수험생이나 환자에게 좋다. 함께 섭취하면 인삼에 부족한 칼로리를 보충해주고 소화를 도우며 피로회복에도 좋다.

인삼마늘 꿀절임
기운 쑥~ 인삼 요리

준비할 재료
인삼 5뿌리, 마늘 10쪽, 꿀 ⅓컵, 통깨·검은깨 적당량씩
만드는 법
① 인삼은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 뒤,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②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인삼과 마늘을 한데 담고 꿀을 넣어 고루 섞은 뒤 통깨나 검은깨를 뿌린다. 밀폐용기에 담아 2~3일 정도 절인 후 매일 아침 1큰술씩 먹는다.

tips인삼은 부위에 따라 효능이 조금씩 달라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다듬을 때 잔뿌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인삼우유셰이크
기운 쑥~ 인삼 요리

준비할 재료
인삼 2뿌리, 우유 4컵, 꿀 2큰술
만드는 법
① 인삼을 깨끗하게 씻어 굵직하게 썬다.
② 믹서에 인삼과 우유, 꿀을 넣어 20초 정도 곱게 간다.



인삼소스 얹은 두부조림
기운 쑥~ 인삼 요리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소금 약간, 양송이버섯 3개, 무순 20g, 인삼소스(인삼 100g, 간장 1큰술, 양파 ¼개, 마늘 1쪽, 흑설탕 1작은술, 배 50g, 소금 약간),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두부는 4×4cm 크기, 1cm 두께로 잘라 소금을 뿌린다.
②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다음 4등분한다.
③ 무순은 잡티를 없애고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④ 믹서에 손질한 인삼과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 인삼소스를 만든다.
⑤ 두부는 물기를 없앤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놓고 노릇하게 지진다. 두부가 어느 정도 익으면 인삼소스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이때 양송이버섯도 함께 넣어 볶는다.
⑥ 접시에 두부조림을 담고 무순을 올린다.

퓨전 스타일 인삼 삼계탕
기운 쑥~ 인삼 요리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인삼 1뿌리, 마늘 1컵, 양파 1개, 파슬리 1줄기, 월계수잎 2장, 밤 4개, 은행 10알, 대추 8개, 소금·약간, 으깬 통후추 1작은술, 물 7컵
만드는 법
① 닭은 손질해 소금, 으깬 통후추로 밑간한 다음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인삼은 잘게 썬다.
② 오븐팬에 구운 닭과 마늘, 큼직하게 썬 양파와 파슬리, 월계수잎을 깔고 30분 정도 굽는다.
③ 닭은 꺼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마늘과 양파도 건져놓는다.
④ 밤과 은행은 껍질을 벗기고 대추는 씻어둔다.
⑤ ②의 파슬리, 월계수잎과 닭국물을 냄비에 옮겨 담고 닭을 넣은 후 물을 부어 끓인다. 인삼, 밤, 대추, 은행을 넣고 함께 끓인다.
⑥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하고 구운 마늘과 양파는 먹기 전에 담아 낸다.

인삼대파볶음밥
기운 쑥~ 인삼 요리

준비할 재료
인삼 ½뿌리, 닭가슴살 100g, 대파 1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표고버섯 2개, 볶음소스(간장·물 2큰술씩, 설탕· 청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½큰술, 밥 3공기, 잣 2큰술,식용유 2큰술
만드는 법
① 인삼은 모양대로 얇게 썰고 닭가슴살은 잘게 썬다.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표고버섯은 물에 담가 불렸다가 기둥을 떼고 굵게 다진다.
③ 간장, 설탕, 청주, 물, 후춧가루를 섞어 볶음소스를 만든다.
④ 밑이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향이 돌면 닭가슴살과 표고버섯을 넣어 볶고 대파와 고추를 넣는다.
⑤ 대파의 색이 선명해지면 볶음소스를 부어서 끓인다.
⑥ 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인삼과 밥, 잣을 넣어서 볶는다.
기운 쑥~ 인삼 요리

CJ 뉴트라 인삼유 한뿌리 & 홍삼유 한뿌리
CJ 뉴트라의 ‘통째로 갈아넣은 인삼유 한뿌리’와 ‘통째로 갈아넣은 홍삼유 한뿌리’는 각각 4년근 인삼과 홍삼 한 뿌리를 통째로 사용해 만든 음료. 인삼 한 뿌리에 들어 있는 모든 영양 성분을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꿀을 넣고 곱게 갈아 만들어 맛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 되며 피로회복에 효과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