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스페셜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인기 가정 요리 선생 최신애의 맛있는 레시피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

2005. 01. 05

건강에 좋은 마늘 소스 이용한 별미 요리로 가족들의 입맛을 살려보자. 인기 가정 요리 선생 최신애가 알려주는 특별한 마늘 소스 요리 배우기.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항암 효과가 있어 건강식으로 인기가 높은 마늘. 톡 쏘는 향이 음식의 감칠맛과 풍미를 더해주어 어떤 음식에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단골 재료다. 마늘은 반들반들 윤기가 나고 모양이 고른 통통한 것을 고르고, 속껍질까지 벗겨 밀폐용기에 보관해 사용할 때마다 꺼내 쓴다. 마늘은 날것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부담을 줄 수가 있으므로 요리에 섞거나 익혀 먹는다.
마늘포도씨오일소스는 재료를 섞어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 두가지 재료가 잘 섞이도록 만든다. 마늘의 향이 살아 있어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하거나 생선이나 육류 요리에 소스로 올려 먹는다. 마늘에 버터를 섞은 마늘버터소스는 씹히는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마늘을 대충 다져서 사용하는 것이 비법. 생크림을 더해 크림 파스타를 만들거나 크래커에 발라먹으면 독특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또 마늘두반장소스에는 마늘을 도마에 올리고 칼등으로 누르듯이 굵직하게 으깨서 사용해야 두반장의 향과 마늘의 씹히는 맛이 어우러져 요리의 풍미가 살아난다. 매콤한 마늘핫소스는 믹서에 간 마늘을 핫소스에 섞어 만드는데, 느끼한 음식에 넣으면 뒷맛을 개운하게 해준다. 마늘와인소스는 곱게 다진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육류나 해물 요리에 넣으면 누린내나 비린맛을 없앨 수 있다.


최신애 선생님은요...
1997년 궁중음식연구원을 수료하고 한국의 맛 연구소에서 반가요리(조선시대 양반음식)를 배웠다. 정확한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음식 맛으로 강남 주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통하는 그는 SBS, KBS, EBS 등 굵직한 TV 요리 프로그램에서 그 소문난 실력을 유감 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레스토랑 컨설턴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최신애의 한식 가정요리’와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등 베스트셀러 요리책을 내놓았으며, 현재 최신애의 쿠킹 스튜디오 CSA를 운영 중이다.

마늘프레이크샐러드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00g, 양상추잎 3장, 빨강·노랑파프리카·피망 ½개씩, 배 ¼개, 식용유 적당량, 소스(마늘 2쪽, 포도씨오일·깨소금 2큰술씩, 올리고당·식초·겨자초장 3큰술씩, 참기름·설탕 1큰술씩, 양파 50g, 배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모양대로 얇게 저며 물에 담가 매운기를 없앤다.
② 체에 키친타월을 깔고 마늘의 물기를 완전히 뺀 다음 팬에 식용유을 두르고 튀겨 건진다.
③ 소스 재료 중 깨소금을 먼저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믹서에 넣고 한꺼번에 간다.
④ 양상추잎은 찢어 찬물이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파프리카와 피망, 배는 얇게 채썬다.
⑤ 접시에 양상추, 파프리카, 피망, 배, 튀긴 마늘을 담고 소스를 끼얹어낸다.
마늘메로구이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흰살생선(메로) 300g, 마늘 8∼9쪽, 참기름·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 약간씩, 소스(다진 마늘·포도씨오일 2큰술씩, 간장 `1큰술, 화이트와인·생강즙·양파즙 1작은술씩, 소금·설탕·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생선은 손질해 1cm 두께로 썰어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재운다.
② 마늘은 얇게 저며 썬다.
③ 생선 위에 녹말가루를 뿌리고 그 위에 저민 마늘을 얹은 후 다시 녹말가루를 뿌린다.
④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서 생선 위에 뿌린다.
⑤ 200℃로 예열한 오븐에 생선을 넣고 10분간 굽는다.



마늘버섯양파볶음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송이버섯 4개, 양파 1개, 마늘 50g, 버터 1큰술, 소스(다진 마늘 2큰술, 포도씨오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채썬 대파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송이버섯은 겉껍질을 얇게 벗겨내고 길이로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둥글게 썬다.
③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지진다.
④ 볼에 송이버섯, 마늘을 넣고 소스 재료를 모두 섞어 버무려 팬에 볶는다.
⑤ 양파는 반으로 다시 한번 잘라 팬에 넣고 들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볶은 후 ④와 섞어서 그릇에 담고 채썬 대파를 올린다.
마늘잼과 바게트오븐구이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100g, 버터·파슬리가루 1큰술, 통후추·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바게트빵 ½개, 모차렐라 치즈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소금, 통후추와 함께 물에 삶아 으깬다.
② 으깬 마늘에 버터, 파슬리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마늘잼을 만든다.
③ 바게트빵을 1cm 두께로 썰어 마늘잼을 얹고 모차렐라 치즈가루를 뿌린다.
④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7∼8분 정도 굽는다.

무 올린 두부조림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5쪽, 무 400g, 두부 1모, 다진 마늘·참기름·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념(두반장·고추장 2큰술씩, 간장·설탕·양파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칼등으로 눌러 으깨고, 마늘 1쪽은 얇게 저며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튀긴다.
② 무는 길이로 얇게 채썬다.
③ 두부는 도톰하게 저며 썰어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없애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지진다.
④ 팬에 무와 다진 마늘, 참기름, 생강즙을 넣고 볶다가 으깬 마늘과 양념을 넣고 볶는다.
⑤ 접시에 두부를 담고 볶은 무와 튀긴 마늘을 올린다.
두반장전복냉채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 7∼8쪽, 전복 2개, 청주 2큰술, 슬라이스 레몬 1개,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버터 2큰술, 통후추·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두반장 2큰술, 물 1큰술, 배 ½개, 치커리 약간

■ 만드는 법
① 마늘은 칼등으로 눌러 큼직하게 으깬다.
② 전복은 껍질에서 살을 떼어낸 후 끓는 물에 청주, 레몬, 통후추를 넣고 살짝 데친다.
③ 팬에 으깬 마늘, 깨소금, 참기름, 버터, 소금, 후춧가루을 넣고 볶다가 반은 다른 접시에 옮겨 담고 남은 양념에 전복을 볶는다.
④ 접시에 옮겨 담은 양념에 두반장, 물을 섞어 두반장소스를 만든다.
⑤ 배는 채치고 치커리는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⑥ 전복 껍질에 배와 치커리를 담고 볶은 전복을 식혀서 올린다. 두반장소스를 함께 낸다.

마늘핫소스스파게티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면 150g, 올리브오일 1큰술, 버터 3큰술, 마늘 6쪽, 건홍고추 2개, 식용유 2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소스(다진 마늘 1큰술, 핫소스 3큰술, 토마토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베이컨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8∼9분 삶아 건진다.
② 삶은 스파게티에 버터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③ 마늘은 편으로 썰고 건홍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송송 썬다.
④ 팬에 식용유, 버터 2큰술, 화이트와인을 두르고 마늘, 건홍고추를 볶다가 스파게티면을 넣고 볶는다.
⑤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④에 넣고 한번 더 볶은 후 그릇에 담고 베이컨가루를 얹는다.
불닭조림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살 700g, 닭양념(간 청양고추 2큰술, 식용유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물 3큰술), 고구마 1개, 마늘 10쪽, 소스(다진 마늘 ½큰술, 핫소스 3큰술, 고춧가루·설탕 2큰술씩, 꿀·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생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채썬 대파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다리살은 3등분해서 양념을 넣고 재운다.
②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고 통마늘은 꼭지를 자른다.
③ 팬에 재운 닭다리살을 살짝 볶아 나오는 국물은 따라 버리고 고구마, 통마늘을 넣은 후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조린다.
④ 불을 약하게 줄여 소스가 재료에 스며들 때까지 자작하게 조린 후 불을 끈다.
⑤ 그릇에 담고 채썬 대파를 올린다.

삼겹살마늘구이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삼겹살 600g, 생강즙 2큰술, 대파 1대, 파양념(고춧가루·고추장·양파즙·참기름·레몬즙 1작은술씩,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마늘 ½컵,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스(다진 마늘·화이트와인 ½컵씩, 생강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삼겹살은 통으로 준비해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어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②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곱게 채썬 다음 파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③ 마늘은 꼭지를 따고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삼겹살 위에 소스의 반만 고루 발라 2시간 정도 재운다.
⑤ 오븐팬에 호일을 깔고 재운 삼겹살과 마늘을 올린 후 남은 소스를 뿌린다.
⑥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5분 정도 구워 접시에 담고 양념한 파를 올린다.
마늘와인새우구이
마늘 소스로 만든 향긋한 별미 요리

■ 준비할 재료
대하 5마리, 다진 마늘 2큰술, 화이트와인 5큰술, 녹말가루 2큰술, 버터 1큰술, 소스(날치알 ½컵, 마요네즈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버터·흰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새우는 내장을 없애고 등쪽을 가위로 자른 후 칼을 깊게 넣어 반을 가른다.
② 다진 마늘과 화이트와인을 섞어 새우에 뿌린 다음 녹말가루를 뿌린다.
③ 새우 머리와 꼬리 부분에 녹인 버터를 고루 펴바른다.
④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새우 몸통에 소복하게 올린다.
⑤ 200℃로 예열한 오븐에 새우를 넣고 8분간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