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 부록|세계 유명 요리 51

독특한 향신료가 특징인 카레의 나라 인도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1. 17

향신료를 많이 사용해 독특한 향이 특징인 인도 요리. 카레는 우리 입맛에도 잘 맞아서 가장 사랑받는 외국 요리 중 하나다.

독특한 향신료가 특징인 카레의 나라 인도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카레가루 2큰술,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닭안심살 4쪽, 청주 1큰술, 가지 ⅓개, 호박 ¼개, 양파 ½개, 붉은 고추 2개, 대파 2대, 간장 3큰술, 물엿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레몬즙·물 2큰술씩, 맛술 ½큰술
■ 만드는 법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밥을 넣어 고슬고슬하게 볶다가 카레가루를 넣어 맛을 더한 후 소금으로 간한다.
② 닭안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도톰하게 잘라 청주를 뿌려 잠시 그대로 둔다.
③ 가지와 호박은 씻어 2cm 크기로 썬 후 다시 4등분으로 자르고, 양파는 껍질을 벗겨 4등분으로 자른다. 붉은 고추는 2cm 길이로 썰어 씨를 턴다. 대파는 흰 줄기만 잘라 3cm 길이로 자른다.
④ 꼬치에 닭고기, 가지, 호박, 양파, 붉은 고추, 대파 등을 색색이 꿰어 소금을 흩뿌린다.
⑤ 팬에 간장, 물엿, 참기름, 물, 레몬즙을 넣어 살짝 끓이다가 ④를 넣어 앞뒤로 간이 배도록 조린다.
⑥ 카레가루로 볶은 밥을 그릇에 담고 그 위에 꼬치를 얹는다.

독특한 향신료가 특징인 카레의 나라 인도

■ 준비할 재료
닭고기 ½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즙 1큰술, 소스(탄두리파우더 1작은술, 가람 마살라 1작은술, 요구르트 1컵, 식초 1작은술, 레몬주스 1작은술, 토마토페이스트 ½컵, 소금·마늘·생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은 내장과 기름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양념을 한 다음 레몬즙을 뿌리고 3분 정도 두어 닭 특유의 나쁜 냄새를 제거한다.
②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탄두리소스를 만든다.
③ 손질해둔 닭고기를 탄두리소스에 2~3시간 정도 재워둔다.
④ 250℃로 예열된 오븐에 닭고기를 50분~1시간 정도 굽는다. 중간중간에 꺼내어 소스를 끼얹어주면 더욱 맛있다.

독특한 향신료가 특징인 카레의 나라 인도

■ 준비할 재료
우유 1컵, 플레인 요구르트 적당량,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신선한 우유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볼에 넣어 거품기로 젓는다.
② 설탕·소금을 원하는 만큼 넣고 잘 저어서 컵에 담아 낸다

독특한 향신료가 특징인 카레의 나라 인도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사태살 100g, 두부 ¼모, 불린 쌀 2컵, 마른 표고버섯 3개, 붉은 양파 ⅓개, 태국고추 1개, 실파 2대, 마늘 2쪽, 치킨스톡 3¾컵, 커리가루 2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통깨 약간씩, 소스(굴소스 3큰술, 간장 ½큰술, 생강즙 2큰술, 설탕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팬에 노릇하게 굽고, 붉은 양파는 0.5cm 크기로 썬다. 태국고추는 잘게 부수고 실파는 송송 썬다.
② 쇠고기는 3cm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두었다가 4등분한 다음 쇠고기와 함께 소스에 재워둔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저며 썬 마늘, 태국고추, 붉은 양파를 넣고 향이 나도록 볶다가 쇠고기, 표고버섯을 넣고 5분간 볶아 따로 둔다.
④ 치킨스톡에 커리가루를 넣어 잘 저은 후 불린 쌀을 붓는다.
⑤ ④에 볶아둔 재료를 올려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 후 밥이 완성되면 두부와 실파, 통깨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