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부록|초절약 인테리어 DIY 55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손바느질로도 뚝딱~ 만들 수 있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0. 18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 데는 패브릭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최고! 커튼, 쿠션, 매트 등 손바느질만으로도 뚝딱 만들 수 있는 패브릭 DIY를 배워보세요.


◀ 은은한 침실을 만들어주는~레이스 커튼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물결무늬 레이스 원단 6마,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레이스 원단을 창 크기보다 가로 12cm, 세로 10cm 크게 2장 재단한다.
② 윗단을 5cm씩 두 번 접어 박는다. 아랫단은 바느질하지 않고 물결무늬를 살려서 쓴다(그림 1).
③ 커튼 양옆은 3cm씩 두 번 접어 박는다(그림 2).
④ 커튼 2장을 봉으로 연결해 창문에 단다.
▶ 딸아이 방에 잘 어울려요밸런스 장식 커튼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플라워 프린트 원단 4마, 핑크색 옥스퍼드 원단 1마,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플라워 프린트 원단을 124×184cm, 핑크색 옥스퍼드 원단을 124×39cm 크기로 2장씩 재단한다(창 크기 120×180cm).
② 각각의 원단을 사방 시접 1cm로 접고 다시 1cm 접어 바느질한다(그림 1).
③ 플라워 프린트 원단 겉쪽에 옥스퍼드 원단을 겹쳐놓고 위에서 1cm 내려온 지점에서 함께 박는다.
④ 커튼 봉이 통과할 수 있도록 6cm 내려온 지점에서 다시 한 번 바느질하면 완성(그림 2).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체크 누빔 원단 1마, 퀼트용 조각천 5가지, 바이어스용 블루 컬러 원단 약간,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체크 누빔 원단을 40×32cm, 퀼트용 조각천 5종류를 8×8cm 크기로 2장씩 재단한다.
② 조각천 10개를 사방 1cm 시접으로 3면을 이어 박는다. 이때 5종류의 원단이 서로 대칭을 이루도록 한다(그림 1).
③ 블루 컬러 조각천에 하트와 컵 모양의 스티치를 놓는다.
④ 체크 누빔 원단 오른쪽에 ③을 연결해서 박고 블루 컬러 원단으로 바이어스를 만들어 바느질한다(그림 2).


◀ 세상에 하나뿐인~개성만점 발 매트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매트용 와플 원단 1마, 플라워 프린트 원단 1마,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매트용 와플 원단을 70×48cm, 플라워 프린트 원단을 84×62cm 크기로 재단한다.
② 플라워 프린트 원단을 뒤집어 펼치고 매트용 와플 원단을 가운데에 놓는다(그림 1).
③ 플라워 프린트 원단의 사방 시접을 1cm 접고 다시 6cm 접어 박는다(그림 2).
④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지점을 세모꼴로 접은 뒤 바느질한다.
▶ 장식효과 만점!키 보관함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플라워 프린트 원단 1마, 나무 상자(선물용 인삼이나 꿀 상자를 이용하고 없을 때는 폼보드를 이용해 만든다), 폼보드, 코르크판, 레터링 스티커, 글루건, 경첩 2개, 못 6개, 나무 판자
이렇게 만드세요
① 폼보드를 잘라 나무 상자와 같은 크기의 뚜껑을 만든다.
② 글루건을 사용하여 나무 상자와 ①의 뚜껑을 플라워 프린트 원단으로 감싼다(그림 1).
③ 상자를 여닫을 수 있도록 상자와 뚜껑은 경첩으로 연결한다(그림 2).
④ 상자보다 사방 3.5cm 작은 코르크판을 앞면에 붙이고 레터링 스티커를 붙여 장식한다.
⑤ 나무 판자를 잘라 지붕을 붙이고 상자 안쪽에는 열쇠를 걸 수 있도록 못을 조르르 박는다.


◀ 밋밋한 거실을 화사하게꽃무늬 쿠션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플라워 프린트 원단 2마, 지퍼 50cm 3개, 쿠션 솜 3개,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플라워 프린트 원단을 58×50cm 크기로 6장 재단한다.
② 앞판과 뒤판 1장씩 겉끼리 마주 대고 지퍼를 박는다(그림 1).
③ 나머지 3면을 시접 1cm로 박음질하고 뒤집는다. 쿠션 솜을 넣어 완성(그림 2).
▶ 벽에 활력을 불어넣는다!패브릭 액자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다양한 패턴의 조각천, 우드락, 하드보드지, 솜 약간,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우드락을 잘라서 만든 액자 프레임의 사이즈에 맞춰 조각천을 자른다.
② 조각천의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지점마다 세모꼴로 접어 액자 모양으로 만든 후 바느질한다(그림1). 글루건으로 붙여도 된다.
③ ②로 우드락 프레임을 감싼다. 이때 볼륨감을 주기 위해 솜을 약간 넣는다.
④ 하드보드지에 사진을 붙이고 프레임 뒤판에 붙여 고정하면 완성.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플라워 프린트 원단 1마, 베이지색 자카드 원단 1마, 술 장식 2개, 실과 바늘, 작은 옷핀 2개
이렇게 만드세요
① 플라워 프린트 원단과 베이지색 자카드 원단을 30×180cm 크기로 1장씩 재단한다.
② 양쪽 가장자리를 세모꼴로 재단한 뒤 겉끼리 마주 대고 시접 1cm로 둘러 박는다. 이때 10cm 정도의 창구멍을 남기고 뒤집은 후 감침질로 막는다(그림 1).
③ 다리미로 러너 모양을 반듯하게 다린 뒤 양쪽 끝에 술 장식을 옷핀이나 박음질로 달면 완성(그림 2).
소파 위에 사랑 듬뿍~하트 쿠션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레드·카키 색상의 울 ½마씩, 레드·카키 색상의 파이핑 장식 2마씩, 쿠션 솜,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원하는 사이즈로 하트 쿠션 본 2장을 그린다(그림 1).
② ①의 겉과 겉을 마주 대고 파이핑 장식을 사이에 끼운 뒤 바느질한다. 이때 시접분은 1cm, 창구멍을 7cm가량 남긴다(그림 2).
③ 창구멍을 통해 ②를 뒤집은 뒤 안에 솜을 넣는다.
④ 감침질로 창구멍을 막아 완성한다(그림 3).



귀여운 프릴 장식이 돋보이는원형 쿠션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꽃무늬 원단 1마, 지퍼, 싸개 단추, 실과 바늘
이렇게 만드세요
① 700×11cm 사이즈로 원단을 재단한다(그림 1).
② ①의 한 면만 말아 박기를 하고 나머지 한 면에는 홈질해 2배 주름을 잡는다(그림 2).
③ 지름 36cm 사이즈의 원 모양으로 원단을 2장 재단한다.
④ 원 모양으로 자른 원단 중 앞판에 프릴을 연결해서 박는다(그림 3).
⑤ 앞판과 뒤판을 겉끼리 맞대어 한쪽에 지퍼를 연결하고, 나머지 둘레를 박음질한다.
⑥ 뒤집어서 솜을 넣고 쿠션 중앙에 단추를 달면 끝.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티슈 커버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누빔 원단 1마, 바이어스 테이프, 실과 바늘, 리본 장식
이렇게 만드세요
① 누빔 원단을 75×15cm 사이즈로 1장(몸판), 26×14cm 사이즈로 1장(뚜껑) 재단한다(그림 1).
② 뚜껑 부분은 반으로 접어서 18cm 길이로 가운데에 구멍을 낸다.
③ 몸판을 반으로 접어서 양쪽 끝을 박음질한 뒤 뚜껑 부분과 이어 박는다(그림 2).
④ 뚜껑의 구멍 둘레에 바이어스 테이프를 둘러서 밖고 리본 장식을 꿰멘다.
⑤ 뒤집어서 겉면의 모든 모서리 부분을 3mm 정도 겹쳐 박음질하고 바이어스 테이프로 장식한다(그림 3).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면 소재 천 ½마, 리본 테이프 2m 정도
이렇게 만드세요
① 프린트가 예쁜 면 소재 천을 준비해 가로 길이는 허리 둘레의 절반 사이즈로, 세로 길이는 무릎 정도로 맞추어 자른다(그림 1).
② 4면을 2번 접어 박거나 오버로크 처리해 올이 풀리지 않도록 한 후 윗부분에 리본 테이프를 붙인다. 리본 테이프는 미리 시침핀으로 고정한 다음 붙이면 쉽다.

싫증난 그릇을 새로운 분위기로~패브릭 장식 컵 & 접시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가을을 담은 패브릭 소품

준비할 재료도톰한 두께의 체크천 자투리 여러 개, 낡은 컵 & 접시
이렇게 만드세요
① 접시 안쪽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체크천을 정사각형으로 잘라내고, 4면의 올을 약간씩 풀어 자연스럽게 모양을 낸 후 글루건을 이용해 접시에 고정한다(그림 1).
② 다른 천을 이용해 3cm 너비로 길게 잘라낸 다음 컵에 둘러 리본 모양으로 묶어주고 남은 천을 자른다(그림 2).
③ ②의 리본을 다시 풀고 위아래의 올을 풀어 자연스럽게 정리한 후 글루건을 이용해 컵에 고정하고 리본을 다시 묶어준다(그림 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