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3천원으로 만든 매일 반찬 101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화제가 되고 있는 요리책에서 배워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10. 15

인터넷에서 인기를 끈 요리 연구가들의 초절약 레시피가 화제랍니다. 1천원에서 5천원이면 간단한 국 찌개부터 손님상차림까지 만들 수 있는 신세대 요리 연구가들의 알뜰살뜰 요리법을 소개할게요.

대학원에서 궁중 요리를 전공한 ‘헤라’가 그녀만의 국, 찌개 끓이기 비법을 공개했다. 2가지 재료만으로 빠르고 맛있게 만드는 국·찌개 끓이기 노하우.자료제공·1,000원으로 국, 찌개 만들기(영진닷컴 출판사)
표고죽순된장국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2인분)
주재료 : 생표고버섯(2개), 통조림 죽순(½캔)부재료 : 쌀뜨물(4컵), 붉은 고추(1개), 대파(½대)표고버섯양념 : 간장(0.5), 참기름(1), 다진 마늘(0.5), 다진 파(1), 후춧가루양념 : 된장(2), 다진 마늘(0.5), 소금·후춧가루

■ 만드는 법
1 생표고버섯은 채썰어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2 죽순은 빗살무늬가 살아나게 얇게 썬다.
3 쌀뜨물이 끓으면 체에 된장을 담아 풀어 넣는다.
4 죽순과 표고버섯, 다진 마늘, 어슷 썬 붉은 고추와 대파를 넣고 끓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마무리.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2인분)
주재료 : 반찬용 조미 김(20장), 달걀(1개)부재료 : 실파(1대)멸치다시마국물 : 물(4컵), 멸치(4마리), 다시마(10x10cm 1장)양념 : 국간장(0.5), 다진 마늘(0.3), 참기름

■ 만드는 법
1 물에 멸치를 넣고 팔팔 끓으면 불을 줄인 다음 다시마를 넣고 5분 정도 후에 건져내어 국물을 만든다.
2 김을 비닐봉지에 넣어 부수어놓고, 달걀은 잘 풀어놓는다.
3 ①의 국물이 끓으면 부순 김을 넣고 달걀 푼 물을 얌전하게 흘려 넣는다.
4 ③에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 후 송송 썬 실파를 얹고 참기름 한 방울을 떨어뜨려 마무리.
양배춧국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2인분)
주재료 : 양배추잎(6장), 프랑크소시지(2개)부재료 : 채썬 당근(반 줌), 채썬 양파(한 줌)야채국물 : 물 3컵, 당근 머리, 양파, 양배추 꼭지, 대파, 마늘, 그 외 집에 있는 야채양념 : 고추장(2),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 만드는 법
1 야채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냄비에 기름 없이 볶다가 물을 붓고 푹 끓인 후 체에 걸러 야채국물을 만든다. 통후춧가루, 월계수잎, 셀러리 같은 향채소를 넣으면 좋다.
2 양배추잎은 너무 굵은 줄기는 잘라 버리고 먹기 좋게 썬다.
3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양배추와 어슷 썬 소시지, 채썬 양파를 넣은 후 소금,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 볶는다.
4 야채국물을 붓고 고추장을 풀어 끓으면 채썬 당근을 얹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면서 마무리.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2인분)
주재료 : 굴(1컵), 배추속대(5장)부재료 : 물(4컵), 실파(2대), 당근(¼개), 건홍고추(1개), 붉은 고추(1개), 마늘(1쪽)양념 : 식용유(1), 소금, 후춧가루

■ 만드는 법
1 굴은 체에 담고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잡티를 제거한다. 붙어 있는 껍데기도 하나하나 깨끗이 제거한다.
2 당근, 붉은 고추, 마늘은 채썰고 배추는 좀 두껍게 채썬다. 실파는 길게 잘라놓는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마늘과 어슷 썬 건홍고추를 잠시 볶아 향을 낸다.
4 ③에 물을 붓고 끓으면 당근, 배추를 넣는다. 이때 물 대신 다시마물을 사용하면 맛이 더 깊어진다.
5 끓으면 굴과 실파, 붉은 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서 마무리.

바지락조갯국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2인분)
주재료 : 콩나물(두 줌), 바지락(두 줌, 약 10개)부재료 : 물(4컵), 대파(½대), 붉은 고추(1개)양념 : 다진 마늘(0.3), 소금, 후춧가루

■ 만드는 법
1 바지락을 소금물에 담근 후 어두운 곳에 하룻밤 놔둬 해감을 토하게 하고, 콩나물은 다듬어놓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바지락과 콩나물을 넣어 뚜껑을 덮은 채 7~8분 끓인다.
3 ②에 다진 마늘, 어슷 썬 붉은 고추와 대파를 넣은 뒤 소금간하고 후춧가루를 뿌려 마무리.

인터넷 요리 작가 나물이가 직접 장을 보고 요리하고 사진을 찍어 공개한 저렴한 밥상 차리기 노하우.자료제공·2,000원으로 밥상 차리기(영진닷컴 출판사)

시금치무침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시금치(각각 두 줌씩)간장양념 : 국간장(2), 맛술(1), 참기름(0.3), 다진 파(0.3), 다진 마늘(0.1), 소금된장양념 : 된장(0.5), 다진 파(0.5), 다진 마늘(0.3), 참기름(0.3), 소금두부깨소스양념 : 체에 내린 두부, 참깨가루(1), 국간장(1), 맛술(1), 소금

■ 만드는 법
1 시금치를 끓는 소금물에 넣었다가 10초 후 건져서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짠다.
2 간장시금치무침은 국간장, 맛술, 참기름, 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무친다.
3 된장시금치무침은 된장,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을 넣어 무친다.
4 두부깨소스시금치무침은 체에 내린 두부, 참깨가루, 국간장, 맛술, 소금을 넣어 무친다.
5 단무지를 고춧가루,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으로 무쳐 곁들이면 좋다.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닭가슴살 한 줌, 캐슈넛(땅콩), 마늘(반 줌), 대파, 건홍고추, 생표고버섯, 튀김기름(적당량)닭고기밑간 : 소금, 후춧가루, 녹말가루(1)소스 : 맛술(2), 고추기름(1), 굴소스(1), 간장(1), 설탕(0.5), 후춧가루, 물(½컵), 참기름녹말물 : 녹말가루(3), 물(3)

■ 만드는 법
1 닭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2 ①의 닭고기와 캐슈넛을 튀김기름에 튀긴다.
3 대파는 3cm 길이로 썰고, 건홍고추는 어슷 썬다. 마늘은 편으로 썬다.
4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맛술, 대파, 마늘, 건홍고추를 볶아 향을 낸 다음 채썬 표고버섯, 튀긴 닭고기와 캐슈넛을 넣어 볶는다.
5 ④에 굴소스, 간장, 설탕, 후춧가루, 물을 넣어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하고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
대구살케첩볶음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대구살(두 줌)부재료 : 양파, 당근, 피망, 튀김기름(적당량), 참기름대구살밑간 : 소금, 후춧가루, 맛술튀김옷 : 녹말가루(½컵), 달걀(1개)양념 : 케첩(½컵), 물(4), 식초(2), 맛술(2), 설탕(1), 굴소스(1)

■ 만드는 법
1 대구살은 한입 크기로 썬 후 맛술,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씩 뿌려 밑간해둔다.
2 ①의 대구살을 한입 크기로 썰어 녹말가루를 묻힌다.
3 ②에 녹말가루, 달걀을 섞어 만든 튀김옷을 입혀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먹기 좋게 썬 양파, 당근, 피망을 볶다가 케첩, 물, 식초, 맛술, 설탕, 굴 소스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튀긴 대구살을 넣어 버무리고 참기름을 약간 넣어 마무리.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마늘종(두 줌), 오징어(한 줌)부재료 : 청양고추, 붉은 고추, 식용유양념장 : 고추장(2), 고춧가루(0.5), 설탕(0.5), 다진 마늘(0.5), 생강가루(0.3), 깨소금, 참기름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오징어는 안쪽에 칼집을 넣어 살짝 데친 다음 먹기 좋게 잘라둔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종을 볶다가 오징어를 넣어 같이 볶는다. 마른 오징어를 미지근한 물에 1시간 불려 사용해도 좋다.
3 ②에 양념장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잘 버무린 다음 송송 썬 고추를 넣고 마무리한다.
느타리버섯 죽순조림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느타리버섯(두 줌), 통조림 죽순(한 줌)부재료 : 청양고추, 붉은 고추양념장 : 간장(3), 물(3), 맛술(2), 물엿(1), 설탕(1)녹말물 : 녹말가루(1), 물(1)

■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손으로 찢어놓고, 죽순은 빗살 모양으로 자른다.
2 팬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자작자작 끓이다가 버섯, 죽순을 넣어 약한 불에서 뭉근히 조린다.
3 ②에 어슷 썬 청양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녹말물을 윤기나게 뿌려 마무리.

인터넷 주부동호회 요리방 방장인 다소마미의 돈 안 들이고도 폼나고 빠르게 준비하는 손님상 차리기의 노하우를 공개한다.자료제공·5,000원으로 손님상 차리기(영진닷컴 출판사)
구절판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쇠고기(½컵), 오이(1개), 당근(½개), 애호박(1개), 새송이버섯(3개), 불린 표고버섯(4개)부재료 : 달걀(2개), 잣가루(적당량), 소금(적당량), 식용유(적당량), 들기름(약간)고기양념 : 간장(3), 설탕(1), 물엿(1), 참기름(1), 다진 마늘(약간), 후춧가루(약간)밀전병 : 밀가루(1컵), 물(1컵), 소금(약간)겨자초장 : 간장(2), 겨자(1), 식초(2), 설탕(1), 물(2)

■ 만드는 법
1 밀가루, 물, 소금을 섞은 반죽을 체에 내린다. 색을 내고 싶다면 시금치즙이나 당근즙, 치자즙을 이용해본다.
2 식용유를 약간 두른 팬에 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약한 불에서 동글게 모양을 만들어가며 밀전병을 부친다. 채반에 한김 식힌 후 사이사이에 잣가루를 뿌려 겹쳐놓는다.
3 달걀은 노른자, 흰자를 나누어 소금간을 한 후 황백 지단을 부쳐 한김 식으면 채썬다. 당근, 새송이버섯도 각각 채썬 후 소금간해서 볶아둔다.
4 호박과 오이는 4cm 길이로 썰고 돌려 깎아 채썬다. 소금물에 잠시 재운 후 물기를 꼭 짜서 들기름에 볶는다.
5 쇠고기와 표고버섯은 채썰어 고기양념에 무친 후 볶는다.
6 볶아놓은 재료와 황백 지단을 같은 색끼리 마주 보게 담고 밀전병을 가운데에 올려 겨자초장과 함께 낸다.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돼지갈비(약 1.5kg), 감자(2개), 당근(½개), 양파(1개)양념 : 간장(14), 설탕(1), 물엿(4), 맛술(6), 후춧가루(0.5), 다진 마늘(3), 다진 파(4), 참기름(4), 생강가루(0.3)

■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는 찬물에 3~4시간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두꺼운 기름 부위는 잘라내고 한두 군데씩 칼집을 넣는다.
2 뜨거운 물에 손질한 돼지갈비를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낸다. 뜨거운 물에 데치면 누린내를 제거할 수 있다.
3 감자와 당근은 큼직하게 썰어 모서리를 다듬어둔다.
4 양파를 갈아 양념과 섞은 후 감자, 당근, 돼지갈비와 함께 버무려 재우고, 센 불에 5분 정도 볶다가 중불로 30~40분 정도 익히고 마지막에 센 불로 볶아 윤기를 낸다. 매콤한 맛을 원하면 건홍고추를 넣는다. 물을 넣지 않아도 양파에서 단맛이 우러나 잘 익는다.
고갈비구이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고등어(1마리)부재료 : 풋고추(1개), 식용유(약간)양념장 : 고추장(1), 고춧가루(1), 다진 마늘(0.5), 다진 파(1), 참기름(1), 청주(2), 간장(1), 후춧가루(약간), 통깨(0.5)

■ 만드는 법
1 소금간해서 준비한 고등어의 물기를 키친타월로 닦아낸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등어를 앞뒤로 살짝 굽는다. 고등어는 껍질 쪽을 먼저 구워야 비린내가 없어진다.
3 불을 약하게 줄이고 양념장을 앞뒤로 발라가면서 다시 굽는다.
4 ③에 풋고추를 송송 썰어 뿌려 낸다.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홍합살(½컵)부재료 : 조갯살(⅓컵), 오징어(⅓컵), 실파(½단), 미나리(적당량), 참기름(적당량), 식용유(적당량)반죽 : 밀가루(2컵), 물(2컵), 마른 새우가루(1)양념간장 : 간장(2), 식초(0.5), 맛술(0.5), 고춧가루(약간)

■ 만드는 법
1 홍합살과 조갯살은 굵직하게 다져 준비하고, 오징어는 가늘게 채썬다.
2 밀가루에 물, 마른 새우가루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3 ②의 반죽에 실파를 담갔다가 참기름과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팬에 얹어 넓적한 모양을 만든다. 이때 참기름과 식용유를 섞어서 사용하면 더 고소하다.
4 미나리와 해물을 얹고 반죽을 약간 위에 뿌린 뒤 뒤집어 익힌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간장을 곁들여 낸다.
참치샐러드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통조림 참치(1캔)부재료 : 다진 오이피클(2), 양파(½개), 양배추잎(2장), 적채잎(1장), 통조림 옥수수(2), 다진 땅콩(2), 건포도(1), 송송 썬 실파(1), 크래커 적당량소스 : 마요네즈(5), 레몬즙(2), 카레가루(0.5), 설탕(약간), 후춧가루(약간)

■ 만드는 법
1 통조림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빼둔다.
2 양배추잎, 적채잎, 양파는 채썰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넣어 마요네즈카레소스를 만든 후 참치, 다진 오이피클, 야채, 옥수수, 건포도와 함께 버무린다.
4 ③에 송송 썬 실파를 뿌려 크래커와 함께 낸다.

인터넷 인기 요리연구가 3인의 초절약 레시피

■ 준비할 재료
주재료 : 닭봉(8개), 맛술(6),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크래커(적당량), 튀김기름(적당량)시럽 : 물(1컵), 설탕(1컵)튀김옷 : 튀김가루(1컵), 카레가루(1), 물(½컵)

■ 만드는 법
1 크래커는 봉지에 담아 방망이로 부숴둔다.
2 팬에 물과 설탕을 넣어 중불에서 젓지 말고 끓여 시럽을 만든다.
3 닭봉은 칼집을 넣은 후 모양을 잡아놓는다.
4 ③의 닭봉은 맛술, 소금, 후춧가루로 30분 정도 재워둔다.
5 ④에 튀김옷을 입혀 두 번 튀겨낸 후 기름을 빼둔다.
6 뼈 부분을 알루미늄 포일로 감싸고 ②의 시럽과 크래커가루를 함께 낸다. 크래커 대신 통깨나 아몬드, 땅콩 다진 것도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