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별책부록|冷요리 vs 熱요리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가슴 속까지 시원한 별미요리로 더위를 이기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8. 16

날씨가 더워지면서 지치기 시작할때, 차가운 별미 냉요리는 입맛을 돋워준다. 만들기 쉽고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어 건강에도 좋은 시원한 냉요리 만드는 법을 배워보자.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미역 100g, 도토리묵 1모, 오이 ¼개, 식초 3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큰술, 멸치국물 3컵, 고운 고춧가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미역은 불린 다음 주물러 씻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얇게 채썬다.
③ 도토리묵은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4cm 길이로 굵게 채썬다.
④ 멸치국물은 차게 식혀서 참치액젓과 식초, 고운 고춧가루, 마늘, 맛술을 넣어 맛을 내고 소금으로 간한다. ⑤ 그릇에 미역과 오이, 도토리묵을 담고
④의 국물을 부어 낸다.
새알심콩국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콩 ½컵, 물 4컵, 잣 2큰술, 소금 약간, 찹쌀가루 ½컵, 뜨거운 물 약간, 녹말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콩은 한나절 불렸다가 삶아서 찬물에 헹궈 껍질을 벗긴다.
② 믹서에 콩과 잣 1큰술을 함께 담고 물을 부어 곱게 간 후 차게 식힌다.
③ 볼에 찹쌀가루와 나머지 잣을 담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익반죽하여 지름 3cm 크기의 새알심을 만든다.
④ 새알심을 녹말가루에 굴린 다음 끓는 물에 넣어 떠오르면 건져서 찬물에 헹군다. ⑤ 차게 만든 콩국물은 소금으로 간을 해서 그릇에 담고 새알심을 띄워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돌나물 50g, 붉은 고추 ½개, 소금 약간, 녹차드레싱(녹차가루 1작은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사과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⅓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연두부는 도마 위에 엎어서 틀을 빼낸다.
② 돌나물은 옅은 소금물에 넣고 살살 헹궈 물기를 뺀다.
③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송송 썬다.
④ 다진 양파와 사과, 올리브오일, 참기름, 통깨, 녹차가루를 섞어 녹차드레싱을 만든다. ⑤ 접시에 연두부를 담고 돌나물과 붉은 고추를 올린 후 녹차드레싱을 뿌려 낸다.
브로콜리참치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1개, 양상추잎 5장, 통조림 참치 1통, 방울토마토 5개, 소금 약간, 초고추장소스(고추장 1큰술, 꿀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레몬즙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잘라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② 통조림 참치는 체에 걸러 기름을 완전히 뺀다.
③ 양상추잎은 한입 크기로 뜯고, 방울토마토는 씻어서 반으로 자른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고추장소스를 만들어 둔다. ⑤ 양상추를 그릇에 담고 데친 브로콜리와 참치, 방울토마토를 올린 후 초고추장소스를 뿌려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마른 다시마(10×10cm) 2장, 사과 ¼개, 당근 ¼개, 무 ⅛개, 설탕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2큰술, 물 5컵

■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훑어내듯 찬물에 헹군 다음 가늘고 길게 잘라 중간에 매듭을 짓는다.
② 사과·당근·무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틀로 찍어 꽃 모양으로 만든다.
③ 끓여서 식힌 물을 그릇에 담고 고춧가루를 가제에 싸서 살살 흔들어 고춧물을 만든다.
④ ③에 ①과 ②를 넣어 저은 다음 설탕과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⑤ 다시마물김치는 하루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
오징어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양배추잎·적채잎 1장씩, 당근 ⅓개, 청·홍고추 1개씩, 깻잎 4장, 소금·무순 약간씩, 냉채소스(오렌지즙·설탕·식초 2큰술씩, 물엿·발효겨자 1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소송 썬 청·홍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넣는다.
② 칼집이 바깥으로 오게 말아 꼬치를 꽂고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삶아 식힌다.
③ 양배추잎과 적채잎, 당근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찬물에 헹군다.
④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5cm 길이로 어슷 썰고, 무순은 찬물에 헹궈 건진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채소스를 만든다.
⑥ ②에서 꼬치를 빼고 펴서 깻잎을 깔고 ③과 ④를 올려 돌돌 만다.
⑦ ⑥을 2cm두께로 잘라 담고 냉채소스를 끼얹어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불린 미역 30g, 양송이버섯·표고버섯 3개씩, 다진 마늘 1큰술, 풋고추 1개, 양파 ⅓개, 붉은 고추 ½개,액젓 ⅓작은술, 소스(메밀간장 4큰술, 식초 1½큰술, 곱게 간 생강·통깨·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을 넣은 물에 3~4분 정도 삶아 식힌다.
② 양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은 얇게 채썬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곱게 다진 마늘을 먼저 볶다가 버섯을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④ 불린 미역은 잘게 썰어 액젓을 넣어 밑간을 한다.
⑤ 양파, 청·홍고추는 곱게 다진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에 넣어 잘 섞는다.
⑥ 접시에 두부를 담고 미역과 버섯을 얹은 후 소스를 끼얹어 낸다.
편육잣즙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300g,배 ½개, 레몬즙·잘게 썬 파프리카 약간씩, 잣즙냉채소스(오렌지즙·식초·잣가루 2큰술씩, 발효겨자·꿀·설탕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고기 삶는 물(물 2컵, 간장·청주 1큰술씩, 통후추 5알, 대파뿌리 2개,양파 ¼개)

■ 만드는 법
① 고기 삶는 물에 쇠고기를 넣고 속까지 익도록 푹 삶는다.
② 배는 4등분으로 잘라 얇게 썰어 설탕을 약간 뿌린다.
③ 삶은 쇠고기는 식힌 후 얇게 편육으로 썰어 레몬즙을 뿌린 후 배와 함께 접시에 담는다.
④ 잣즙냉채소스를 만들어 잘게 썬 파프리카를 넣고 골고루 저어준다.
⑤ 준비한 편육냉채에 잣즙냉채소스를 뿌려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등심 600g, 된장 2작은술, 대파·마늘·생강 약간씩, 돌나물·냉이·달래 150g씩, 양념장(간장 4큰술, 소금 약간, 물·식초·고춧가루 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덩어리째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② 냄비에 돼지고기와 파·마늘·생강을 넣고 넉넉하게 물을 부어 푹 무르게 삶아 건진다.
③ 가제에 편육을 싼 후 무거운 것으로 눌러 놓았다가 얇게 썰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④ 준비한 나물은 깨끗이 씻어 건져 3cm 길이로 자른다.
⑤ 볼에 ④의 나물을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섞는다.
⑥ 접시에 편육을 돌려 담고 나물무침을 곁들여 낸다.

두부냉국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오이 1개, 붉은 고추 1개, 실파 4대,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청주 2작은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데친 다음 깍뚝썬다.
② 오이는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 씻은 후 두부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실파는 손질해서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잘게 썬다.
③ 멸치를 냄비에 담고 물 4컵을 부어 7분 정도 팔팔 끓인다.
④ ③의 멸치는 건져내고 청주와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어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⑤ 그릇에 두부와 오이, 잘게 썬 붉은 고추, 실파를 담고 간을 맞춘 국물을 붓는다. 먹기 전 얼음을 띄워도 좋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샤브샤브감 300g, 양상추 100g, 방울토마토 10개, 다시마(10×10cm) 2장, 땅콩버터소스(땅콩버터 3큰술, 일본된장 1큰술, 고운 고춧가루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식초 2큰술, 다시마물 2큰술, 소금 약간), 생소면 600g, 물 4컵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얇게 썬 샤브샤브감으로 하얀 기름이 적절하게 섞여 있는 부위로 준비한다.
② 양상추는 한 잎씩 뜯어 4cm 길이로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저며 썬다.
③ 냄비에 물 2컵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끓인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쇠고기 샤브샤브감을 두세 장씩 젓가락으로 잡고 끓는 다시마국물에 담가 익힌 후 건져 접시에 담아 식힌다.
④ 볼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땅콩버터소스를 만든다. ⑤ 넉넉한 양의 끓는 물에 생소면을 넣고 끓인다. 국수가 끓어오르면 찬물 1컵을 붓고 더 끓인 후 다시 끓어오르면 찬물 1컵을 더 붓고 좀더 끓인 후에 건져 찬물에 담가 헹군 다음 1인분씩 사리를 지어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⑥ 접시에 삶은 생소면, 익힌 쇠고기, 채썬 양상추, 저며 썬 토마토를 돌려 담고 땅콩버터소스를 얹어 비벼 먹는다.
쟁반국수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메밀국수 300g, 배 ½개, 깻잎 30g, 달걀 2개, 쇠고기 사태 300g, 대파 1대, 밤 4알, 상추·부추 40g씩, 오이 ½개, 당근 ½개, 통마늘·생강·양파·대파 적당량,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작은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2작은술, 배즙 1큰술, 동치미국물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½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메밀국수는 삶아 건져 사리를 만든다.
② 상추는 깨끗이 씻어 한입크기로 자르고 깻잎은 손질해 1cm 폭으로,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③ 오이와 당근은 필러로 얇게 밀어 차가운 물에 담가둔다.
④ 배는 껍질을 벗겨 1.5×4cm 크기로 썰고 달걀은 삶아 얇게 썬다.
⑤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끓는 물에 통마늘, 생강, 양파, 대파를 넣고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썬다.
⑥ 파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밤은 껍질을 벗겨 편으로 썬다.
⑦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⑧ 넓은 쟁반에 메밀국수와 준비한 재료들을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소면 400g, 오징어 2마리, 물 4컵, 당근 ⅓개, 붉은 고추 1개, 오이 ½개, 무순 약간, 국물내기용 멸치 15마리, 청주 1큰술,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고추장양념(고추장 3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식초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넣어 팔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당근과 오이는 씻어 곱게 채썰고,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다음 채썬다.
③ 무순은 씻어서 물기를 털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④ 오징어 데친 물에 멸치를 넣어 끓이다가 청주와 국간장, 다진 마늘로 간한 다음 멸치는 건져내고 차게 식힌다.
⑤ 팔팔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삶아 건진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뺀다.
⑥ 데친 오징어에 고추장양념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소면과 당근, 오이, 붉은 고추, 무순을 넣어 고루 무친다. 소면을 그릇에 담고 ④의 국물을 곁들여 낸다.
미역냉국녹차국수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녹차 국수 400g, 불린 미역 1공기, 당근 ½개, 무순 100g, 노랑 파프리카 ⅓개, 참기름 2작은술, 국간장 2큰술, 물 5컵, 가다랭이포 30g

■ 만드는 법
① 당근은 껍질째 씻어 곱게 채썰고, 무순은 씻어 물기를 턴다. 파프리카는 속과 씨를 털어 곱게 채썬다.
② 불린 미역은 먹기 좋게 썰어 참기름과 국간장으로 무친다.
③ 냄비에 물을 담고 팔팔 끓으면 가다랭이포를 넣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 후 미역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이것을 식힌 다음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④ 끓는 물에 녹차 국수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져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⑤ 국수를 동그랗게 말아 그릇에 담은 다음 ③을 붓고 무순과 파프리카, 당근을 올려 장식한다.

바나나 파인애플우유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바나나 2개, 파인애플 100g, 우유 1½컵

■ 만드는 법
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다.
② 파인애플은 껍질을 벗긴 후 큼직하게 썬다.
③ 바나나와 파인애플, 우유를 믹서에 넣고 한꺼번에 간다.
수삼우유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수삼 2뿌리, 우유 2컵, 꿀 2큰술

■ 만드는 법
① 우유는 실온에 꺼내 찬 기운을 없앤다.
② 수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다.
③ 믹서에 우유와 수삼을 넣어 간 후 꿀을 넣어 마신다.
당근사과주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당근 ½개, 사과 1개, 탄산수 1½컵, 조각얼음 5~6개, 화이트와인이나 레드와인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큼직하게 썬다.
② 사과는 껍질과 속을 발라낸 후 큼직하게 썬다.
③ 믹서에 당근과 사과를 담고 탄산수, 조각얼음, 와인을 넣어 한꺼번에 간다.
꿀냉차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꿀 5큰술, 대추 4개, 잣 2큰술, 물 4컵, 조각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대추는 씨를 발라내어 굵직하게 채썰고, 잣은 기름기를 닦아낸다.
② 볼에 물을 담고 꿀과 대추, 잣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③ 컵에 조각얼음을 적당히 덜어 담고
②를 부어 차게 낸다.

단호박주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시럽(설탕과 물을 1:1로 끓인 것) 3큰술, 꿀 3큰술, 우유 1½컵, 생크림 2큰술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푹 삶아서 껍질과 씨를 발라낸다.
② 믹서에 삶은 단호박과 시럽, 꿀, 우유, 생크림을 넣어 간다.
자몽펀치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자몽 2개, 포도 1송이, 탄산수 3컵, 시럽 2큰술

■ 만드는 법
① 자몽은 껍질을 돌려가며 깎아 과육만 도려낸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과육이 씹히는 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믹서에 10초 정도 갈아도 된다.
② 포도는 껍질째 씻어 씨를 뺀 후 링 모양으로 저며 썬다.
③ 넓은 그릇에 자몽과 포도를 담고 탄산수를 부은 후 시럽으로 단맛을 낸다.
아가리쿠스주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아가리쿠스버섯 3개, 요구르트 4개, 화이트와인이나 레드와인 3큰술, 사과 1개, 꿀이나 설탕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아가리쿠스버섯은 깨끗이 씻는다.
② 아가리쿠스버섯과 요구르트, 와인, 사과를 믹서에 넣고 한꺼번에 간다.
③ 기호에 맞게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신다.
검은콩우유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불린 콩 1컵, 검은깨 1큰술, 땅콩 1큰술, 우유 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불린 콩은 끓는 물에 삶는다.
② 땅콩은 껍질을 벗긴다.
③ 삶은 콩과 땅콩, 우유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④ 검은깨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없애고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⑤ ③에 검은깨를 섞은 후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도토리묵 ½모, 열무김치 2컵, 물 1컵, 설탕 1큰술, 식초 ½큰술, 오이 ¼개, 청·홍고추 ½개씩, 소금·황백지단채 약간씩,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도토리묵은 1×5cm 크기, 0.3cm 두께로 썬다.
② 오이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썰고, 청·홍고추도 얇게 채썬다.
③ 열무김치에
②의 채썬 오이를 넣어 섞은 다음 물을 붓고 설탕·식초·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④ 그릇에 얼음을 깔고 도토리묵을 얹은 다음 황백지단채와 채썬 청·홍고추를 올려 담는다.
⑤ ④에 열무김치냉국을 부어 낸다.
냉토마토스파게티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200g, 토마토 4개, 깻잎 10장, 파마산치즈 1½큰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벗긴 다음 사방 1cm 길이로 썰어 볼에 담는다.
② ①에 파마산치즈와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③ 깻잎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채썬다.
④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스파게티를 삶아 건져 차게 식힌다.
⑤ 스파게티와 ② ③을 고루 섞어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 200g, 청·홍고추 1개씩, 송송 썬 대파 약간, 오이 ½개, 소금·설탕 약간씩, 무침양념(설탕 1큰술, 고춧가루·참기름 약간씩, 깨소금 1작은술, 식초 ½큰술), 냉국국물(사과즙 3큰술, 무즙 3큰술, 물 3컵, 소금 1작은술, 식초 약간),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국물과 무침양념을 만든 다음 냉국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② 오이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얇게 썰어 소금과 설탕을 뿌려 10분 정도 재운 다음 가제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③ 배추김치는 0.5cm 폭으로 송송 썰어 무침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④ 청·홍고추는 송송 썬다.
⑤ ③에 오이와 청·홍고추를 넣고 버무린다.
⑥ ⑤에 냉국국물을 붓고 송송 썬 대파를 올린 후 얼음을 띄워 낸다.
셀러리오징어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2마리, 미역 100g, 청·홍고추 1개씩, 게맛살 1쪽, 셀러리 1대, 마늘소스(다진 마늘 3큰술, 오렌지주스 2큰술, 물엿 1큰술, 식초 1½큰술, 설탕 2큰술, 레몬즙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칼집을 넣은 다음 얇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미역은 찬물에 헹궈 끓는 물에 살짝 데쳐 3cm 길이로 자른다.
③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얇게 송송 썬다.
④ 게맛살은 5cm 길이로 가늘게 찢고,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기고 얇게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마늘소스를 만든다.
⑥ 준비한 오징어, 미역, 셀러리, 게맛살, 청·홍고추를 볼에 담고 마늘소스로 버무려 담는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해파리 300g, 오이 1개, 게맛살 1쪽, 쑥갓잎 약간, 청·홍고추 1개씩, 설탕 2큰술, 식초·레몬즙 1큰술씩, 소금 약간, 마늘겨자소스(겨자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오렌지주스 2큰술, 설탕 4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해파리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가 소금기를 빼고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② ①에 설탕·식초·레몬즙·소금을 넣고 버무린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둔다.
③ 게맛살은 5cm 길이로 가늘게 찢고, 오이는 곱게 채썬다.
④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송송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마늘겨자소스를 만든다.
⑥ 그릇에 준비한 해파리, 오이, 게맛살, 청·홍고추, 쑥갓을 섞어 담고 마늘겨자소스에 버무려 낸다.
콩나물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500g, 미나리 50g, 청·홍고추 1개씩, 슬라이스햄 3장, 게맛살 1쪽, 오이 ½개, 소금 약간, 간장냉채소스(간장 2큰술, 다시마물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설탕 1큰술, 식초 1큰술)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다듬어 소금을 뿌려 버무린 다음 찜통에서 살짝 찐다.
② 미나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5cm 길이로 썰고, 햄은 가늘게 채썬다.
③ 게맛살은 가늘게 찢고, 오이는 곱게 채썬다.
④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얇게 송송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냉채소스를 만든다.
⑥ ① ② ③ ④를 함께 담고 간장냉채소스로 버무려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무 200g, 훈제연어 200g, 치커리 50g, 날치알 3큰술, 설탕 4큰술, 식초 3큰술, 소금 1작은술, 레몬즙 약간, 고추냉이소스(고추냉이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프렌치드레싱 ½큰술, 마요네즈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무는 얇게 썰어 설탕·식초·소금을 넣고 2시간 정도 절여 물기를 뺀다. 치커리는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냉이소스를 만든다.
③ 훈제연어는 한입 크기로 저며 썰어 레몬즙을 뿌린다.
④ 준비한 무에 치커리와 훈제연어를 올리고 고추냉이소스를 뿌린다.
⑤ ④에 날치알을 올린 다음 레몬즙을 뿌리고 먹기 좋게 말아 낸다.
오이백김치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5개, 무 1개, 밤 7개, 실고추·굵은 소금 약간씩, 절임물(물 5컵, 소금 2작은술, 설탕 2큰술, 마늘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3등분한 후 가운데 길게 칼집을 넣고 굵은 소금을 뿌려 절인다.
② 무와 밤은 씻어 곱게 채썬다.
③ 무와 밤, 실고추를 고루 섞어 절인 오이의 칼집에 박아 넣은 뒤 절임물 재료를 섞어 부어 반나절 정도 삭힌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라스베리 100g, 슈가파우더 30g, 설탕 ¼컵, 달걀 1개, 생크림 ¾컵, 젤라틴 2장, 뜨거운 물 2큰술, 허브잎 약간

■ 만드는 법
① 젤라틴은 찬물에 불린다.
② 라스베리와 슈가파우더를 볼에 넣은 후 블렌더로 곱게 간다.
③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거품을 낸 후 라스베리와 섞는다. 라스베리는 ¼컵 정도 남긴다.
④ 달걀흰자와 생크림을 각각 거품 낸다.
⑤ 불린 젤라틴을 꼭 짠 후 뜨거운 물 2큰술을 넣어 녹여 ③에 섞는다. 생크림, 달걀흰자 거품도 함께 섞는다.
⑥ 컵에 나머지 라스베리 간 것을 넣고 ⑤를 부어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힌 다음 라스베리와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브로콜리양파무침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70g, 양파 ¼개, 마늘 1쪽, 고추냉이소스(간장 1큰술, 고추냉이 ½작은술, 다시마물 1큰술, 맛술 1작은술, 레몬즙·설탕·소금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잘라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겨 가늘게 채썬 후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다.
③ 마늘은 편으로 잘라 기름 두른 달군 팬에 튀긴다.
④ 고추냉이소스를 잘 섞은 후 브로콜리와 양파를 넣고 간이 배게 버무린다.
⑤ 그릇에 ④를 담고 튀긴 마늘을 올려 상에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뜨거운 물 4큰술, 잣 5큰술, 딸기 10개, 시럽(설탕·물 1컵씩), 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찹쌀가루를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뜨거운 물을 부어 되직하게 익반죽한 후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
② 반죽을 꺼내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후 가운데에 잣을 1알씩 박는다.
③ 끓는 물에 ②를 넣어 동동 떠오르면 건져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④ 준비한 딸기는 얇게 저며 썬다.
⑤ 냄비에 분량의 설탕과 물을 끓여 시럽을 만든다. 이 시럽에 물을 적당량 섞어 희석한 후 찹쌀 경단과 딸기를 띄운다.
꽃젤리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매실즙 ¼컵, 물 1컵, 설탕 1큰술, 젤라틴 2장, 식용꽃잎 약간

■ 만드는 법
① 젤라틴은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불린다.
② 냄비에 매실즙과 설탕, 물을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설탕이 다 녹으면 불린 젤라틴을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준다.
③ 색이 예쁜 식용꽃잎을 한 잎씩 떼어서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④ 그릇에 물을 약간 바른 후 ②를 붓고 식용꽃잎을 하나씩 띄운 후에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굳힌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식용 잉글리시 데이지 약간, 우유 3큰술, 달걀 1개,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우유는 설탕과 소금을 넣어 중탕한다.
② 볼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곱게 푼 후 중탕한 우유를 약간씩 부어가면서 섞는다.
③ 잉글리시 데이지는 꽃잎을 한 장씩 떼어서 물에 헹군 뒤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④ 푸딩 틀에 ②를 부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서 살짝 찐다.
⑤ ④에 잉글리시 데이지 꽃잎을 얹어 장식하고 다시 한번 쪄 낸다.
오징어쌈밥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2마리, 밥 2공기, 무순 약간, 각종 쌈(양상추,깻잎, 케일, 레드치커리, 겨자잎 등) 적당량, 소금·참기름 약간씩, 쌈장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소금으로 문질러 껍질을 벗기고 안쪽에 가늘게 칼집을 넣는다.
②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한다.
③ 무순과 쌈 재료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④ 끓는 물에 오징어를 넣어 살짝 데친 후 밥을 넣고 동그랗게 말아 2cm 크기로 썬다.
⑤ ④의 오징어말이밥에 무순을 올리고 접시에 담아 쌈재료와 쌈장을 곁들여 낸다.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양배추 ½통, 밥 2공기, 칵테일새우 10개, 삶은 미나리 약간, 검은깨·참기름·소금 약간씩,다진 실파 1큰술, 쌈장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② 양배추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0분간 찐다.
③ 볼에 분량의 밥을 넣고 참기름·소금·검은깨를 넣어 양념한다.
④ 양념한 밥은 한입 크기로 뭉쳐 양배추로 감싼 후 미나리로 묶는다.
⑤ ④에 새우를 얹고 쌈장을 곁들여 낸다.
미역말이냉채
더위 싹~ 잊게 하는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미역 200g, 오이 ½개, 당근 ½개, 소금 약간, 게맛살 2쪽, 초고추장양념(고추장 1큰술, 고추냉이 1작은술, 물엿 1작은술,다진 마늘 1작은술,식초 1큰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미역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다음 손바닥만하게 자른다.
② 오이와 당근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썰고, 게맛살은 오이와 같은 굵기로 채썬다.
③ 미역을 접시에 펼쳐 놓고 ②를 넣어 돌돌 만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⑤ 접시에 ③을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