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분위기 살려주는 조명 DIY

직접 만들어 더욱 빛난다!

■ 기획·정윤숙 ■ 사진·정경택 기자 ■ 코디네이터·원지선

2004. 08. 11

밋밋한 집안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조명을 직접 만들어보자. 로맨틱, 클래식, 모던 스타일까지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매치한 아이디어 조명 DIY.



◀ style 1_로맨틱 플라워 조명조화와 크리스털 비즈를 이용해 화사하면서도 로맨틱한 조명을 만들어보자. 준비물은 원형 스티로폼과 와이어, 크리스털 비즈와 원형 비즈, 막대 비즈. 먼저 와이어를 구부려 V자형과 U자형을 각 8개씩 만든 다음 V자형은 스티로폼 윗부분에, U자형은 옆 부분에 돌려가며 꽂는다. 그 다음 크리스털 비즈에 낚싯줄을 연결해 위쪽 와이어에 감아 장식하고, 아래쪽에는 낚싯줄에 막대 비즈와 작은 비즈들을 순서대로 꿰고 맨 끝쪽에 크리스털 비즈로 마무리해 U자형 와이어에 연결한다. 마지막으로 원형 스티로폼에 조화를 촘촘히 꽂아 완성한다.
▶ style 2_시원한 느낌! 등나무 조명여름에는 보기만 해도 시원한 라탄이나 왕골 소재 조명이 인기다. 한 철에만 잠깐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간단한 방법으로 직접 만들어보자. 바구니를 전문으로 파는 대형도매상가에서 전체적으로 동그란 모양을 띠면서 반원 형태로 되어 있는 바구니를 구입한다. 너무 촘촘하게 짜여진 것보다 위쪽이 느슨하게 짜여진 것을 골라야 전구를 연결하기 쉽다. 바구니를 뒤집어 전선과 전구를 연결한 다음 전선 부분에 바구니와 비슷한 소재의 노끈을 감아준다.


◀ style 3_화려한 비즈 스탠드간단하게 집안 조명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스탠드 갓을 리폼하는 것. 오래되어 색이 바래거나 분위기를 바꾸고 싶은 스탠드 갓, 그리고 2가지 프린트의 자투리 천과 비즈 줄, 바이어스 리본테이프를 준비한다. 먼저 2가지 종류의 천을 스탠드 각 면의 크기에 맞게 재단해 섬유풀이나 글루건을 이용해 붙인다. 각 모서리에 돌려가면서 바이어스 리본테이프로 깔끔하게 마무리한 다음 아래쪽에 비즈 줄을 이어 붙인다. 화려한 장식을 원한다면 천의 프린트 모양을 따라 작은 막대 비즈를 글루건으로 촘촘하게 붙인다.
▶ style 4_새장을 이용한 앤티크 조명남대문 등의 대형조화상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새장을 이용한 앤티크 스타일의 조명. 화이트 컬러의 새장 바깥쪽에 스팽글과 깃털, 나비 등의 장식을 서로 어울리도록 글루건으로 붙여 장식한다. 집안 분위기에 맞게 원하는 장식과 컬러를 선택해 꾸밀 수 있으며, 방법이 간단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전구를 설치할 때는 위쪽으로 전기줄을 넣고 아래쪽 새장 입구로 전구를 넣어주면 된다. 아이방이나 침실, 베란다 등에 달아주면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 style 5_화사함이 물씬∼ 패브릭 식탁 조명주방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화사한 패브릭을 이용해 조명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스탠드 갓 겉면에 패브릭만 잘라 붙이면 간단하게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패브릭을 스탠드 갓의 크기에 맞도록 위아래로 시접을 2cm 정도 남기고 재단한다. 이것을 스탠드 갓에 섬유풀이나 스프레이 접착제로 매끈하게 붙이면 완성. 패브릭은 약간 도톰한 것이 좋으며 적당한 조명 갓이 없다면 스탠드를 판매하는 종합시장에서 갓만 따로 구입한다.
▶ style 6_종이로 만든 페이퍼 조명 갓컬러풀한 종이를 이용해 만드는 페이퍼 조명 갓. 대형 문구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두꺼운 색지를 접어 스탠드 갓 모양으로 이어 붙이고 위쪽에는 펀치로 구멍을 뚫은 후 실로 연결해 고정시킨다. 종이를 접기 전 원하는 간격으로 연필을 이용해 줄을 그은 다음 앞뒤로 한번씩 번갈아가며 접는 것이 요령. 위쪽을 실로 연결하면 사다리꼴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원통형을 원한다면 이음새를 세로로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된다.


◀ style 7_바람에 흔들리는 사각 한지 조명한지 조명을 침실이나 창가, 베란다 등에 걸어두면 내추럴한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다. 먼저 와이어를 이용해 사각형의 틀을 만든 다음 각 면의 크기에 맞게 한지 4장을 오린다. 그리고 한지 가장자리에 펀치로 구멍을 뚫고 글루건으로 틀에 고정시킨다. 그 다음 리본으로 구멍 사이마다 와이어와 한지를 같이 잡아 X자 모양으로 엮는다. 마지막으로 아래쪽에 크리스털 비즈를 달고 위쪽에 와이어로 손잡이를 만들어 매단다.
▶ style 8_트리 전구로 만든 색다른 조명 장식일년에 단 한달만 사용하는 크리스마스 트리 전구를 이용하면 색다른 감각의 조명을 만들 수 있다. 커다란 유리 화기와 다양한 크기의 유리잔, 그리고 조화를 준비한다. 조명을 놓을 위치에 유리 화기와 유리잔을 보기 좋게 세팅한 다음 크리스마스 트리에 장식하는 전구를 유리병 속에 집어넣는다. 이때 조화를 군데군데 섞어 넣어주면 간단하면서도 화려한 조명이 완성된다. 조명을 설치한 곳이 평평하지 않거나 높은 곳에 두면 위험하므로 처음부터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