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다이어트 쿠킹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신애라·하희라·채시라의 요리선생~ 식이요법으로 30kg 뺀 박민주에게 배운다!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박민주

2004. 08. 04

다이어트 식단이 익숙해진 8월에는 멸치·두부·콩·달걀흰자 등의 칼슘·단백질 식품과 함께 토마토·자몽·양상추 등의 야채를 충분히 먹는다. 식사량을 줄이고 저녁에는 밥 대신 샐러드를 꾸준히 먹으면 다이어트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좋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7개월째에 접어드는 8월에는 칼슘과 단백질을 듬뿍 섭취하고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마물에 표고버섯과 멸치를 넣고 끓인 멸치다시마차는 칼슘이 듬뿍 들어있어 몸에 좋을 뿐 아니라 구수한 맛이 일품. 그냥 차로 마시거나 요리 할 때 국물로 활용한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올리브오일을 매일 아침 2큰술씩 먹고, 하루에 물을 2ℓ 이상 마시는 것도 잊지 않도록. 두부· 콩·달걀흰자 등의 단백질도 충분히 먹도록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피부가 탄력을 잃어 나이 들어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토마토·자몽·양상추·오이·파프리카 등의 야채로 비타민을 섭취하고 꾸준한 스킨케어와 보디케어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도록. 하루 30분 이상 운동은 필수적.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30분 정도 산책을 하거나 TV를 보면서 1백회 이상 훌라후프를 하는 것도 좋다.
▶ 찌개나 국을 끓일 때 멸치, 표고버섯, 다시마를 넣고 끓인 국물을 사용하면 구수하고 맛있을 뿐 아니라 칼슘을 듬뿍 섭취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박민주씨.
※ 멸치다싯물 : 멸치 30g, 표고버섯 30g, 다시마 30g, 물 12컵을 중간 불에서 20분 끓인 후 다시마를 건져내고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인다.※ 맑은 장국 : 국간장, 표고버섯 달인 물, 다시마물을 5:2:1의 비율로 섞는다.※ 다시마물 : 다시마 30g을 물 10컵에 30분간 불린 후 중간 불에서 15분간 끓인다.


곤약조림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곤약 100g, 표고버섯 100g, 완두콩 30g, 강낭콩 20g, 마늘 7쪽, 멸치다싯물 ½컵, 간장 2작은술, 맑은 장국 1큰술, 맛술 1큰술, 통깨 1큰술

■ 만드는 법
① 곤약과 표고버섯은 깍둑썰기 한다.
② 완두콩과 강낭콩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③ 냄비에 맑은 장국과 간장, 멸치다싯물, 맛술을 넣고 끓이다가 곤약, 표고버섯, 마늘을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여기에 강낭콩과 완두콩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 후 통깨를 뿌려 낸다.


알로에주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알로에잎 1장, 레몬 2개, 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알로에는 껍질을 벗겨서 먹기 직전에 간다.
② 레몬은 즙을 짜서 1큰술씩 냉동해두고 사용한다.
③ 물 1컵에 알로에즙 1큰술과 레몬즙 1큰술을 섞어서 차게 마신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현미·보리·쌀 ¼컵, 기장 2큰술, 검은콩 3큰술, 참기름 1큰술, 구운 김 약간, 잔멸치 100g,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간장 1큰술, 통깨 3큰술, 다시마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현미, 보리, 기장, 쌀, 검은콩은 씻은 후 다시마물에 밥을 한다.
② 잔멸치는 중간 불로 15분, 약한 불로 15분간 팬에서 볶은 후 불을 끈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후 다진 마늘을 볶다가 멸치, 통깨, 간장을 넣고 함께 볶은 후 밥과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④ ③을 한입 크기로 만든 후 김으로 감싸듯 말아낸다.
토마토수박주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수박 11쪽,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낸 후 윗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② ①의 토마토를 끓는 물에 살짝 넣었다가 건져낸 다음 껍질을 벗기고 8등분 한다.
③ 수박은 껍질을 벗겨서 씨를 빼고 조각으로 썬다.
④ ②와 ③의 재료를 믹서에 갈아 소금을 넣고 차게 하여 마신다.
※ 하루 2회 정도 마시면 갈증해소, 당뇨예방, 신장기능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 목이버섯수프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시금치 1단, 목이버섯 50g, 다시마물 5컵, 마늘 3쪽, 맑은 장국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다듬어서 한입 크기로 자른다.
② 목이버섯은 깨끗이 씻은 후 다시마물에 넣어 불린다.
③ ②의 다시마물과 목이버섯, 편으로 썬 마늘을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 끓인 다음 시금치와 맑은 장국, 소금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 시금치와 목이버섯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며 변비를 해소시킨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메주콩 200g, 다시마물 5컵, 삶은 얼갈이배추 100g, 느타리버섯 100g, 두부 ½모, 멸치다싯물 3컵, 맑은 장국·소금 약간씩, 새우젓양념장(간장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새우젓 1큰술)

■ 만드는 법
① 메주콩은 깨끗이 씻어서 다시마물을 2컵 붓고 불린 다음 나머지 다시마물을 부어가면서 믹서에 간다.
② 얼갈이배추는 한입 크기로 썰어서 새우젓양념장에 무쳐 놓는다.
③ 느타리버섯은 길게 찢고, 두부는 깍둑썬다.
④ 냄비에 얼갈이배추, ①의 콩비지, 느타리버섯을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 끓인 다음 멸치다싯물, 맑은 장국, 두부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⑤ 식성에 따라 새우젓양념장으로 간한다.
곤약부추무침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곤약 200g, 부추 50g, 양파 1개, 빨강 파프리카 ½개, 주황 파프리카 ½개, 간장소스(간장 4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다진 파 1큰술, 통깨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 만드는 법
① 곤약은 3~4cm 길이로 길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② 부추는 3~4cm 길이로 썰고, 파프리카도 비슷한 길이로 채썬다.
③ 양파는 채썰어 살짝 데친다.
④ 간장소스는 잘 섞는다.
⑤ 모든 재료를 접시에 담은 후 간장소스를 끼얹어 낸다.
야채죽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쌀 25g, 건표고버섯 3장, 양파·우엉·당근·고구마·감자·무·연근·애호박·양배추·배추·시금치·부추 20g씩, 다시마물(또는 콩나물 삶은 물) 5컵

■ 만드는 법
① 양파, 우엉, 당근, 고구마, 감자, 무, 연근, 애호박은 각각 잘게 썬다.
② 양배추, 배추, 시금치, 부추는 2~3cm 길이의 한입 크기로 썬다.
③ 건표고버섯은 다시마물에 불린 후 잘게 썬다.
④ 냄비에 쌀을 씻어 넣은 후 표고버섯과 양파, 우엉, 당근, 고구마, 감자, 무, 연근, 양배추, 다시마물을 넣고 중불에서 20분 끓인다가 약한 불에서 1시간 동안 끓인다.
⑤ ④에 배추, 시금치, 애호박을 넣고 20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끈다.
⑥ 상에 내기 전 부추를 넣고 저어서 그릇에 담아낸다.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생표고버섯 ·양송이버섯 100g씩, 팽이버섯 1봉지, 두부 ¼모, 애호박 ⅓개, 붉은 고추 ½개, 풋고추 1개, 대파 2대, 된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육수(멸치 30g, 다시마 30g, 건표고버섯 5개, 마른 새우 10g, 물 10컵)

■ 만드는 법
① 각종 버섯은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
② 두부와 애호박은 깍둑썰고, 청·홍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③ 냄비에 육수재료를 넣고 중간 불에서 20분간 끓인 후 된장과 다진 마늘을 풀어 넣는다.
④ ③에 애호박, 느타리버섯, 생표고버섯, 양송이버섯, 팽이버섯, 두부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간 끓인다.
⑤ ④에 대파와 청·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상에 낸다.

곤약청경채샐러드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곤약·오이·청경채 100g씩, 맑은 장국 2큰술, 식초 2큰술, 통깨 적당량,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곤약은 끓는 물에 데쳐서 3~4cm 길이로 썬다.
② 오이는 곤약과 같은 길이로 반달썰기 한 다음 소금에 살짝 절인다.
③ 청경채는 끓는 물에 데쳐서 오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④ 맑은 장국과 식초, 소금 , 통깨를 섞어서 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곤약, 오이, 청경채를 담은 후 소스를 끼얹어 낸다.

배추표고버섯수프
피부에도 좋은 8월의 다이어트 식단

■ 준비할 재료
육수재료(멸치 20g, 다시마 20g, 건표고버섯 5개, 건홍고추 2개, 물 7컵), 배추 ¼포기, 마늘 1쪽, 바지락 500g, 맑은 장국 2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멸치를 넣고 살짝 볶다가 나머지 육수재료를 넣고 30분간 둔다.
② ①을 중간 불에서 20분간 끓인 후 다시마를 건지고 약한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여기에 바지락을 넣고 10분간 끓인 다음 체에 거른 후 바지락은 살만 발라둔다.
③ 표고버섯과 배추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④ ②의 체에 거른 육수를 냄비에서 끓이다가 배추, 표고버섯, 편으러 썬 마늘을 넣고 끓인 후 맑은 장국과 소금 으로 간한다. 마지막으로 바지락 살을 넣고 불을 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