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기획특집|토마토 건강·미용·요리법 꼼꼼 가이드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든든한 한끼 식사로 가벼운 아침식사로 손색없어요”

■ 진행·김연주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6. 09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요리에 쓰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서양에서는 빠지지 않는 요리 재료다. 몸에 좋고 맛이 신선한 토마토는 요리에 이용하면 한결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우리 입맛에 잘 맞고 한끼 식사로 손색없는 토마토 요리를 소개한다.

산뜻한 소스가 여자들에게 인기!_ 토마토스파게티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스파게티 450g, 토마토 3개, 양파 ½개, 토마토홀 ½컵, 올리브오일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바질·다진 파슬리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에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진다. 양파도 굵게 썬다.
② 속이 깊은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토마토와 양파, 토마토홀,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
③ 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어 7분 정도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④ ②에 스파게티를 넣어 고루 저어가며 버무린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바질과 다진 파슬리를 넣어 맛을 더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_ 토마토볶음밥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밥 3공기, 토마토 1개, 호박 ¼개, 당근 ½개, 달걀 1개, 토마토케첩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 벗겨 굵직하게 다지고, 호박과 당근도 손질해 비슷한 크기로 다진다.
②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토마토와 호박, 당근을 넣어 센 불에서 달달 볶는다.
③ 볶은 야채를 팬 한쪽으로 밀어놓고 달걀을 풀어 넣어 스크램블하듯 저어 덩어리지게 볶다가, 야채와 함께 고루 섞는다.
④ ③에 밥을 넣어 고루 뒤적이면서 볶다가 토마토케첩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⑤ 밥을 동그란 틀이나 작은 그릇에 담아 가볍게 누른 뒤 접시에 뒤집어 쏟는다. 토마토케첩을 뿌려 낸다.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쌀 1컵, 토마토 2개, 마늘 2쪽, 올리브오일 3큰술, 물 4컵, 토마토케첩 3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불린 뒤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②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썰고 마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③ 달군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쌀과 토마토, 마늘을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붓고 불을 약하게 줄인다. 주걱으로 저어가며 은근히 끓인다.
④ ③에 토마토케첩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맛있어 좋고, 먹기 편해 좋고~_ 토마토미니피자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밀기루(강력분) 2컵, 소금 약간, 인스턴트 이스트 1작은술, 뜨거운 물 4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방울토마토 250g, 붉은 양파 ½개, 모차렐라치즈 100g, 딜 약간
■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소금과 뜨거운 물에 녹인 이스트를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 뒤, 비닐봉지에 넣어 따뜻한 곳에 30분 정도 둔다.
② ①의 반죽에 올리브오일을 더해 고루 섞어 10분 정도 더 두었다가, 달걀보다 작게 뭉쳐 미니피자 도우를 만든다.
③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뗀 뒤 반으로 자르고 붉은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④ 방울토마토와 붉은 양파를 달군 팬에 기름 없이 살짝 볶는다.
⑤ 피자 도우에 ④를 얹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정도 굽는다. 구운 피자에 딜을 얹어 향을 더한다.

시원하고 상큼하게 즐겨요~_ 토마토수프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식빵 2장, 물 1컵,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껍질을 벗겨 굵직하게 썰고,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내고 반으로 자른다.
② 믹서에 토마토와 식빵, 물, 올리브오일을 넣고 30초 정도 곱게 간다.
③ ②에 레몬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맛을 낸다.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들어 즐긴다.

아침을 깨우는 건강 음료_ 토마토주스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4개, 물 ⅓컵, 꿀 4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토마토에 칼집을 살짝 넣어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건진 뒤 껍질을 벗긴다.
② 껍질 벗긴 토마토를 큼직하게 잘라 믹서에 담고 물과 꿀, 소금을 넣어 30초 정도 곱게 간다.
③ 주스가 너무 되직하면 물을 약간 더 넣고, 단맛이 약하면 꿀을 더 넣어 입맛에 맞춘다.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바게트 4장, 방울토마토 12개, 프레시 모차렐라치즈 100g, 바질잎 약간,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바게트를 얇게 썬 것으로 준비해, 달군 팬에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②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르고 반으로 자른다.
③ 프레시 모차렐라치즈는 토마토와 비슷한 크기로 자르고, 바질잎도 씻어 물기를 턴 뒤 곱게 채썬다.
④ 넓은 그릇에 방울토마토와 모차렐라치즈, 바질잎을 담고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 뒤 구운 바게트 위에 듬뿍 얹는다.
부드럽고 풍부한 맛!_ 토마토가지그라탱
산뜻하게 즐기는 토마토 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방울토마토 5개, 가지 1개, 올리브오일 5큰술, 모차렐라치즈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준비해 도톰하게 저며 썰고,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잘라 통째로 준비한다.
② 가지를 너무 두껍지 않게 어슷어슷 저며 썬다.
③ 내열 그릇에 토마토와 가지를 켜켜이 담고 방울토마토로 장식한 뒤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④ ③에 모차렐라치즈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얹은 뒤,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 정도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